인텔의 Xe 그래픽은 게임을하기 위해 더 이상 별도의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지 않음을 의미 할 수 있습니다.
인텔은 마침내 통합 그래픽으로 향후 CPU를 지원할 예정인 Xe GPU 아키텍처에 대한 실제 세부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인텔의 곧 출시 될 11 세대 10nm 모바일 프로세서 인 Tiger Lake는 Xe를 활용하는 첫 번째 제품이 될 것이며, 회사는 또한 제작자를 위해 Xe 통합 그래픽 (코드 명 DG1)을 사용하여 더 강력한 모바일 CPU를 설계하고 있다고 밝혔다. 언론 행사에서 인텔의 건축, 그래픽 및 소프트웨어 부문 수석 부사장 겸 수석 아키텍트 라자 코 두리 (Raja Koduri)는 올해도 출하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텔은 또한 열성적인 게이머를위한 별도의 GPU 인 Xe HPG를 개발 중이며, 하드웨어 전용 레이 트레이싱을 사용할 것입니다. Koduri는 2021 년에 출시 될 예정이지만 출시 시점에 데스크톱이나 모바일 (또는 둘 다) 폼 팩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일부 역사적 맥락에서 인텔의 1 세대 GPU는 1998 년경 마지막 개별 그래픽 카드에 있었으며 Gen 5에서 Gen 11은 지난 10 년 동안 Intel CPU에 통합되었습니다. (기술적으로 Gen 10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Intel의 Cannon Lake CPU 제품군과 함께 폐기되었습니다.) 따라서 완전히 재 설계되고 통합 및 개별 패키지로 제공되는 Gen 12 그래픽은 일종의 큰 문제입니다.
이번 주 초 언론을위한 행사에서 인텔은 개별 Xe GPU에 레이 트레이싱 기능이있을 것이라고 공식적으로 확인했지만, 1080p에서 그래픽 집약적 인 게임을 좋은 프레임 속도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통합 그래픽을 개선했다고 밝혔습니다. . 인텔은 추후에 레이 트레이싱 GPU와 랩톱 OEM 이 Tiger Lake 칩을 보유하게 될 것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 할 것이지만 Xe 그래픽 아키텍처와 함께 제공하는 깔끔하고 새로운 기능에 대해 공유 할 내용이 많았습니다. 그것.
이 행사에서 인텔은 주로 통합 및 보급형 그래픽과 미드 레인지 그래픽 간의 확산을 다룰 Xe LP 그래픽 마이크로 아키텍처의 기능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마이크로 아키텍처는 "PC, 모바일 및 울트라 모바일 폼 팩터에 대한 시각적 경험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Intel의 그래픽 아키텍처 담당 선임 연구원이자 이사 인 David Blythe는 말했습니다. Blythe에 따르면 문제는 이전 통합 GPU와 동일한 크기의 다이 영역 내에서 더 나은 GPU를 만드는 방법을 찾는 것이었고 인텔이 그렇게 한 것처럼 보입니다.
인텔의 Xe 그래픽은 최대 48 텍셀 (이미지 픽셀과 유사), 96 EU (실행 단위), 1536 플롭 (부동 소수점 계산) 및 최대 16MB의 L3 캐시와 두 배의 메모리 대역폭을 포함합니다. 현재 많은 Intel CPU에서 공간을 공유하는 현재 UHD Graphics 630과 비교할 때 성능이 상당히 뛰어납니다. 현재 Gen 11에는 64 개의 EU 만 있으므로 이전 소문에서 알 수 있듯이 새로운 아키텍처는 50 % 더 크지 않습니다.
그러나 인텔이 Xe LP 마이크로 아키텍처를 처음부터 다시 설계했다는 소문이있는 EU의 작은 펌프에도 불구하고, 이는 12 세대 그래픽이 지금까지 구축 한 것 중 가장 강력 할뿐만 아니라 회사가 그래픽 아키텍처를 실질적으로 재 설계 한 첫 번째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러 세대 동안.
무엇보다도 Blythe는 인텔의 새로운 아키텍처가 통합 그래픽을 갖춘 모바일 폼 팩터의 "일부 트리플 A 타이틀에서 이전에는 달성 할 수 없었던 게임 플레이"를 포함하여 Xe의 향상된 전력 성능과 효율성 덕분에 "훨씬 더 넓은 1080p 게임 플레이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즉, 통합 그래픽을 사용한 게임이 훨씬 더 좋아질 것입니다.
현재 로서는 720p 해상도와 낮은 그래픽 설정에서 Far Cry 5 와 같은 것을 재생하는 것이 UHD Graphics 630으로 초당 평균 17 프레임이라고 Tom 's Hardware 에 따르면 . Intel의 Core i7-1065G7 Iris Plus Graphics 변형이 더 나아졌지 만 현대 게임의 표준 인 1080p / 60fps에 가까운 곳은 없습니다. CPU 15W 버전의 경우 평균 27fps, 25W 버전의 경우 37fps입니다.
인텔은 포함 일부 1080p의 게임 플레이 영상, 과시 PlayerU의 알 수 없음의 전장 , 그리드 , 마운트 & 블레이드 II : Bannerlord , 운명 영원한 , 그리고 전장 V를 , 그리고 그것을 설정 정확한 FPS 또는 그래픽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동안의 영상을 지속적으로 원활하게되었다 완전히 플레이 가능합니다. 인텔은 Gen 11 그래픽에서 낮은 품질 의 그리드 와 Xe 그래픽의 고품질을 비교 한 결과 프레임 속도가 거의 동일 해 보였지만 스트리밍 된 게임 플레이 영상의 프레임 속도와 그래픽 품질을 제대로 평가하기는 어렵습니다.
인텔은 또한 12 세대 Xe LP 15W와 비교하여 11 세대 25W 플랫폼에서 Battlefield V 를 플레이하는 것을 나란히 비교 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움직이는 동안 전차의 애벌레 궤도의 구르는 동작을 부드럽게하는 것입니다. 대조적으로 Gen 11 버전은 다소 고르지 않았습니다.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Xe 그래픽에는 주어진 장면에서 음영을 언제 어떻게 다시 컴파일할지 결정하는 새로운 적응 형 GPU 최적화도 포함됩니다. Intel에 따르면 이것은 일반적인 드라이버 변경이므로 Xe LP 아키텍처의 일부일뿐만 아니라 Intel은 Gen 9 및 Gen 11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Gen 9 및 Gen 11 그래픽.
Intel Xe에는 전체 드라이버 설치 없이도 게임을 최적화 할 수있는 Instant Game Tuning이라는 새로운 기능도 있습니다. 개별 그래픽을 사용하는 경우 게임의 모든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해야하는 빈도를 잘 알고 있습니다. 지난 몇 주 동안 만 Nvidia 그래픽 카드를 다운로드하고 설치 한 것 같습니다. 드라이버는 게임에서 최상의 성능을 얻기 위해 필요하며 종종 특정 게임을 대상으로합니다. 인텔은 클라우드를 통해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제공함으로써이를 제거하고 있으므로 사용자가 다시는 드라이버 업데이트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합니다.
미디어 측면에서 몇 가지 변경 사항을 신속하게 추가하려면 : Intel은 인코딩 / 디코딩 처리량을 최대 2 배까지 늘리고 AV1 디코더 지원, HEVC 화면 콘텐츠 코딩 지원, 4K / 8K60 재생, HDR / Dolby Vision 재생 및 충실도 향상을 추가했습니다. 완전한 12 비트 엔드-투-엔드 비디오 파이프 라이닝. Xe LP 디스플레이 엔진은 DisplayPort 1.4, HDMI 2.0, USB4 Type-C 및 최대 360Hz 재생률 및 적응 형 동기화도 지원합니다.
이 모든 것은 인텔의 10nm 공정이 너무 오래 지연되어 좋은 것이 나올 것임을 의미합니다. CPU 성능을 제외하고 Intel의 통합 그래픽은 Xe 아키텍처 덕분에 크게 향상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남은 한 가지 주요 질문은 Xe LP가 전통적으로 Intel보다 우월했던 AMD의 통합 그래픽과 어떻게 비교할 것인가입니다. 애플 은 또한 통합 그래픽을 갖춘 자체 ARM 기반 프로세서를 출시 할 준비를하고 있으므로 또 다른 흥미로운 비교 지점이 될 것입니다. 또한 Intel의 Ray Tracing GPU는 Nvidia 또는 AMD와 어떻게 비교됩니까?
지금까지 Xbox Series X 및 PlayStation 5를 구동하는 사용자 지정 GPU에 레이 트레이싱 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PC 전면에서는 많이 듣지 못했습니다. AMD의 차세대 GPU에는 레이 트레이싱 기능이 있지만 아직 출시일에 대한 소식은 없습니다. Nvidia의 2 세대 레이 트레이싱 GPU도 곧 출시 될 것입니다. 그래도 Nvidia가 오랫동안 지배 해 온 GPU 공간에 대한 환영의 변화이며 예산 노트북 공간에 대한 엄청난 변화의 가능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