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게임 중독과 사회성
게임 중독의 개념은 현재 학계에서 정확한 개념과 합의된 준거는 없으나,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 5판(DSM-5)에 인터넷 게임 장애라는 진단명으로 정식 진단 준거가 되기 위해선 추가 연구가 필요한 분야로 고려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게임 중독 분야에 저명한 심리학자 Charlton과 Danforth은 인터넷 게임 중독 성향을 핵심 요인인 ‘중독(addiction)’과 주변적 요인인 ‘관여(engagement)’로 구분하였습니다. 인터넷 게임 중독에 대한 보편적인 개념들은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함에도 인터넷 게임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행동은 중독을 뜻합니다. 반면, 높은 수준으로 인터넷 게임에 관여되어 있는 상태는 중독과는 다르게 일상에서 게임으로 인해 갈등이나 장애 등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즉, 중독과 고관여의 차이는 개인이 게임을 할 때나 안 할 때나 게임에 대한 집착으로 인해 일상생활 영위에 어려움을 겪는지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연구되고 있는 인터넷 게임 중독 준거 기준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DSM-5에 따르면 다음 중 다섯 가지 이상이 1년 이상 나타난다면 인터넷게임장애 진단을 고려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 과도한 몰두로 인해 인터넷 게임이 하루 일과 중 가장 지배적인 활동이 됨
- 인터넷 게임을 하지 못할 때 나타나는 금단 증상(예, 과민성, 불안, 슬픔 등)이 나타남
- 더 오랜 시간 동안 인터넷 게임을 하려는 욕구가 점점 더 커짐
- 인터넷 게임 참여를 통제하려는 시도에 실패함
- 인터넷 게임을 제외하고 이전에 즐기던 취미와 오락 활동에 대한 흥미가 감소함
- 정신사회적 문제에 대해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도하게 인터넷 게임을 지속함
- 가족, 치료자 또는 타인에게 인터넷 게임한 시간을 속임
- 부정적인 기분(예, 무력감, 죄책감, 불안)에서 벗어나거나 이를 완화 시키기 위해 인터넷 게임을 함
- 인터넷 게임 참여로 인해 중요한 대인관계, 직업, 학업 또는 진로 기회를 위태롭게 하거나 상실함
여러 선행연구에 따르면, 인터넷 게임에 중독된 아동일수록 사회성 발달 수준이 낮으며, 공격성이나 충동성이 높을 수 있어 안정성 수준도 낮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사회적 지지와 물질적 지지를 지각하는 정도도 낮으며 자기 도피 성향이 높은 경향도 보고 됩니다. 또한, 게임 중독자와 비중독자 간 뇌파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습니다. 편도체의 뇌파가 이성을 담당하는 전전두엽을 교란하여 인지 및 조절 기능이 저하 되어 정서 문제에 더욱 취약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게임에 중독된 우리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중독 증상에 대해 이해하고 수용하기
먼저 부모와 아이가 중독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합니다. 중독에는 여러 행동과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아이가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 어떤 이유에서 게임에 빠져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부모와 아이 모두 먼저 중독에 대해 이해하고, 아이가 일상생활의 어떤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소통을 통해 알아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부모의 감독 및 통제 조절하기
부모가 높은 강도로 아이의 인터넷 게임 사용을 감독하고 통제하는 행동이 중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보고가 있습니다. 부모가 무작정 게임을 금지하거나 나무라며 다그치는 행동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게임을 하는 행위 자체를 문제로 인식하기보다 아이가 현실에서 성취하지 못해 힘들어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3. 사용하는 전자기기를 열린 공간으로 옮기고 사용 시간 정해 놓기
인터넷 게임에 중독된 아이는 충동성이 높은 상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을 향상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부 1시간에 게임 1시간을 부여한다든지, 전자기기 자체를 없애버리는 등의 방법은 오히려 아이의 조절 능력을 키우는 데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정한 사용 시간과 가족들이 게임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장소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게임중독협회의 치료활동 자료에 따르면, 인터넷이나 게임에 접근을 할 수 없게 된 뒤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더 이상의 갈망감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즐거움과 스트레스를 풀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하는 것과 하면 할수록 더 하고 싶어지는 중독은 분명한 차이를 보입니다. 아이가 정해진 범위 내에서만 자유롭게 게임을 하도록 지도하기가 어려운 상황에서는 친한 또래 아이들의 부모들과 논의하여 자녀들의 인터넷 사용 시간을 같은 시간에 허락하여 함께 게임을 즐기게 장려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전문가의 도움 받기
인터넷 게임 장애 진단에는 심각도를 학업, 직업, 가정 등에서의 부적응 정도에 따라 경도, 중등도, 고도로 구분합니다. 중독 심각도가 심한 아이들은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체계적인 예방 및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인터넷 게임 중독에는 인지행동적 모델을 기반으로 한 그룹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게임에 중독된 많은 아이들이 낮은 수준의 사회성 발달과 높은 수준의 부정적 정서를 보여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에서 동질감을 느끼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현실에 접촉하는 경험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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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권정혜. (2005).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 시간에 따른 변화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4(2), 267-280.
권재환, & 이은희. (2005). 판별분석을 이용한 게임중독 청소년들의 심리적 사회환경적 특성 예.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0(1), 95-112.
Charlton, J. P., & Danforth, I. D. (2007). Distinguishing addiction and high engagement in the context of online game playing.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3(3), 1531-1548.
현은정, & 김계현. (2015).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과 관여 수준에 따라 나타나는 사회적지지, 자기불일치, 자기도피의 차이. 청소년상담연구 (학술지), 23(1), 229-246.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