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중차패 7582 청병
유형 : 생병(生餠)
중량 : 357g/편, ( 12통/84편/건 )
생산일자:2003年 00월 00일
생산회사:맹해차창 대리제작
(勐海茶厂 代理制作)
보관장소 : 홍콩 홍콩섬
보관기간 : 2004년 - 현재(8년보관)
홍콩보관회사에서 제공받은 사진입니다
普洱茶之仓储语
一饼生茶脱变成普洱茶的过程,是一个漫长的,很难确保百分之百的过程。所有茶庄或茶行的老板都知道自己手里的饼茶有可能会从丑小鸭变成白天鹅,但他们也知道这需要时间,并且不知道这个时间之长是不是他们自己可以等得到的。而且他们还深深担忧,这个漫长的时间中,微生物,水分,热量,空气都从始至终起着至关重要的作用任何一项疏忽或者不可控,小鸭子可能就死掉。
我们应该怎么去控制他?让自己的存茶更可控一些呢?总之,需要一个时间过程,这个过程的主角是发酵。发酵及微生物的繁衍过程,发酵的二个先决条件:一定的水分,一定的温度。能不能通过调节水分,温度,
是发酵时间更快,更可控呢?
事实上,国家生产标准中,现代绿茶成品中的水分含量为5%-6%;普洱茶成品中,散茶为12.5%,紧压茶为13%,都要高出绿茶一倍以上。而且,我们发现,销往广东,香港的普洱茶,发酵的速度要比其他地方更快,
原因当然是广东一带更潮湿,更温暖,有助于茶饼的陈化。
于是,广东,香港的一些茶行开始尝试改造储存环境,开始可能是 ,之后就有意而为之了。于是,出现了干仓茶与湿仓茶的争论,但有一点我们还是应该把“湿仓”与“港仓”区分一下,他们在本质上还是不同的。
一般所说的干仓,是指通风,相对干燥的仓;而湿仓是指密室或地窖(地下室),而且还适当洒水,或用麻布袋覆盖茶品;而“港仓”呢? 是指在香港的密室或地下室存放《但不是认为的加湿和加温》,
之后调到通风干燥处再存放茶品;这三种仓的茶品喝起来风格是完全不一样。
仓储不同,茶品品质就会产生很大差异。一些湿仓茶迅速熟化,三五年便显现出数十年的外表,而同期的干仓的变化就没那么明显了,也有一些湿仓茶由于人为太严重,出现了黑霉和绿霉,这是不好的,因此,
我们应该强调仓的重要性,并加以推广。
보이차 창고언어
하나의 보이병차가 보이차로되는 과정은 길고도 긴바 백프로로 이거다하고 말하기 힘들다. 모든차를 파는 가게사장이나 차도매상사장도 자기들
손에있는 보이병차가 미운오리새끼로부터 백조가 될수있다는 것을 알지만 그렇게 될려면 시간이 필요된다는 것을 알고있다. 또한 그 시간을 기다릴수 있는지 없는지도 모른다. 게다가 이 긴 시간동안 미생물, 수분, 열량, 공기가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중요한 작용을 함으로 한가지 항목도 소홀히 하거나
제어를 못하면 작은 오리가 죽을수 있으므로
그들은 깊은 우려를 하고 있다 .
우리는 응당 어떻게 제어해야 하는가? 어떻게 자기의 차를 저장하는것을
제어할수 있을가? 총체적으로 말하면, 한 개의 시간과정이 필요한데
이 과정의 주인공은 후발효이다. 발효즉 미생물의 번식과정에서
발효의 두가지 선결조건은 일정한 수분, 일정한 온도이다. 수분과 온도를
조절하여 발효의 시간을 더 빨리 더 제어할수있을까?
사실상, 국제생산표준중, 현대 녹차 완성품의 수분량은5% - 6%,
보이차 완성품중 산차는12.5%, 병차(紧压茶)는 13%로서 모두 녹차보다
2배이상 높다 . 또한 우리가 발견한것에 의하면 광동, 썅캉(香港, 쌍캉은 만다린(북경어, 표준어) 홍콩은 캔토니스(광동어, 지방말))에서 판매되는 보이차는 발효속도가 다른지방보다 빠르다. 원인은 당연히 광동일대가 다른 지방보다 더 축축하고 더 따뜻하여 차의 발효에 이롭기 떄문이다.
하여 광동 ,썅캉(香港)의 일부 차도매상은 저장환경을 개조하기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무의식적이였는지 모르지만 후에는 고의적으로 하였다.
그리하여 건창차와 습창차의 쟁론이 출현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우리는 응당 “습창”과 “캉창(港仓홍콩창)” 을 구분해야 된다 .
그들은 본질상 틀리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건창은 통풍되고, 상대적으로 건조한 창고이고 반대로 습창은 밀실 혹은 움(방공호)에서, 또한 거기에 적당한 물을 뿌리거나 마포로
차 제품을 덮어 놓는것이다.
반대로 “캉창(港仓)”은 어떤것일까? 그것은 썅캉(香港)의 밀실 혹은 지하실(우리나라의 1층에 해당)(중국이나 홍콩은 우리나라 개념의 지하실이 없음)에 저장하는데 <<인위적으로 습도를 높이거나 온도를 높이지않는다>>, 몇년후 통풍되고 건조한 곳에 또다시 차 제품을 저장한다.
이 세가지 창고의 차 제품을 마시면 품격이 완전히 다르다 .
저장하는 창고가 다름에 따라 차 제품의 품질은 큰 차이가 생긴다.
일부분 습창차가 신속적으로 발효되여 삼년내지 오년이 되면 외관상
수십년된것 처럼 보인다. 허나 동기의 건창의 변화는 습창차처럼 명확하지 않다 . 일부분 습창차는 인위적인 요소가 심하여 검은 곰팡이와 푸른 곰팡이가 생기는데 이건 나쁜것이다.
하여 우리는 당연히 창고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널리 보급해야 한다.
(창태차창 직원교육교재에서 발췌했습니다)
7582
7582는 70년대 말의 맹해에서 제조하기 시작한 보이차입니다
7582는 8582와 이름만 다르지 비슷한차입니다.
70년대에는 7582로 불리다가 80년대에는 8582로 불리고
90년대에 7582로 잠시 불리다가 현재는 다시 8582로 불리고 있습니다.
맹해차창에서 만든차중 7542와 함께 가장 기본적인 차이고
가장 유명한 차입니다.
7582숫자를 설명하면
75년 배방기술에 8등급중심의 2번차창(맹해차창)에서 만든차 입니다
8등급이 주를 이루고 앞면에 4,5등급이 사용되었습니다
홍콩보관회사에서 제공받은 사진입니다
홍콩보관회사에서 제공받은 사진입니다
9년의 진기가 노말하게 느껴지는 병면입니다
홍콩보관이라 병면에 아주 희미하게 백상이 있습니다
광동, 홍콩, 마카오, 말레이시아에서 10년 가까이 보관되는 노차들은
기후와 온도, 습도의 영향으로 아주 희미한 백상이 있는게 정상제품입니다
05년도 이전차들은 주로 홍콩, 마카오, 말레이시아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그당시는 중국이 차를 마실만한 생활 수준이 안됐기 때문에
주로 해외에서 주문을 받아 수출용으로 제작해 수출을 했습니다
현재 중국에서 건당 120,000위안에 거래되고 있는데
맹해차창이라는 유명세 때문에 거품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어디를 가나 줄을 잘서야 대접받는다는 본보기의 결정판 입니다 ㅋ
보관하고있는 홍콩회사가 저희회사와 코마케팅하는 기념으로
옛날 가격으로 주시기로 했습니다 ㅎ
황금빛이 물결치고 있습니다
병면을 자세히 보시면 두꺼비 등처럼 올라오고 있는중입니다
노차만의 특징입니다
1포
홍콩에서 제대로 보관된 2003년 차의 탕색입니다
엽저도 이정도 칼라가 나오는게 정상입니다
2포
미디엄 바디에 달콤합나다
이차가 좀 특이한게 보통차들은 입안이 시원한 경향이 있는데 이차는 목줄기가 시원하네요
입은 달달하고 목은 시원하고 그렇습니다
3포
뜨거운차를 마셔서 그런지 몸이 후끈해지면서 등줄기에 땀이 찹니다
뒷맛에 약간 잡맛이 느껴졌는데 3포부터 사라졌습니다
4포
5포
6포
차청 등급이 낮다보니 아기자기한 맛보다는 굵직하니 길게 갑니다
향은 진년향이 나는데 암향(暗香)보다는 피세향(避世香)이 납니다
중국분들은 신기한 단어를 참 잘 지어냅니다
진년향을 크게 암향과 피세향으로 나누는데
암향은 꽤 은근하게 풍기는 향기. 흔히 매화의 향기를 뜻하고
피세향의 피세는 세상을 피하여 숨는다는뜻인데
암향은 속세 피세향은 무릉도원을 뜻하지 않을까 유추해 봅니다
그러면 03년 7582가 왜 피세향일까 피세향이란게 있나 하는 의문이 생기실수 있는데
뭐 답은 간단합니다
매화향이 안나니 피세향이라고 단정지었습니다(개인적인 생각입니다 ㅋ)
7포
8포
9포
10포
탕색이 좀 빠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