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을 복용하는 목적 “산삼을 여러 번 먹어봤지만 크게 좋은 것 같지도 않더군요. 그래서 요즘은 ‘천삼십지’를 사서 집에서 직접 달여 먹고 있지요!” 이는 언젠가 한번 만난 적이 있는 한 재벌가의 어느 부인이 내게 한 말이다. 홍삼 중에서 모양이 좋은 순으로 ‘천삼. 지삼. 양삼’으로 나눈다. 그리고 600g에 해당하는 뿌리 수를 근거로 ‘십지. 이십지. 삼십지....’로 구분한다. 홍삼의 편급은 이렇게 정해지는 것이다. ‘천삼십지’란 13~14편이 600g 정도 되는 최상급의 6년근 홍삼을 말하며 현재 시세로 따지면 기백만 원을 호가하고 있다. 이에 반해, 가장 낮은 등급인 같은 햇수의 ‘양삼사십지’의 시세는 그 십분의 일에도 미치지 못한다. 우리가 인삼을 복용하는 이유는 그 속에 든 유용성분, 그 중에서도 특히, 인삼의 지표성분이기도 한 인삼사포닌을 섭취하기 위한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크고 모양이 좋은 인삼이 그렇지 못한 것에 비해 더 많은 유용성분을 함유하고 있을까? 결코 그렇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삼척동자라도 다 알 수 있는 사안이다. 모름지기, 열악한 환경 하에서 오래 산 생물일수록, 그 체내에 더 우수하고 더 많은 생명유지물질과 생체방어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법이다. 황달에 걸린 소에서 우황(토황. 사황)이 나오고, 상처를 입고 죽어가는 곰에게서 큰 웅담이 산출되는 것도 다 이 때문이다. 동일 기간 생장한 인삼인데도, 다른 개체보다 유독 모양이 더 좋고 더 크다는 것은 그만큼 고생을 덜하며 좋은 환경과 조건 속에서 자란 것이라 보아야 할 것이다. * 관련 글: 인삼의 유용성분 인삼의 탁월한 약리활성은 그 속에서 발견되고 있는 여러 종류의 인체유용 성분에서 유래한 것임은 물론이다.
인삼의 뿌리(Redix ginseng)에서 비교적 다량으로 발견되고 있는 주요 유용성분으로는 30종 내외의 사포닌(ginsenosides) 및 다당체(포도당, 과당, 서당, 맥아당, 3당류, 녹말, 펙틴 등), 그리고 아미노산(콜린, 아르기닌, 글루타민산, 티스테린, 티로신, 알파-아미노버터산 등), 팹타이드 및 단백질, 7가지 이상의 알카로이드, 살리실산, 핵산 등이다.
이밖에도 미량의 지방 및 수지물질과 페놀성 화합물(말톨 등), 미네랄(인산, 게르마늄 등), 지방산 혼합물(팔미틴산, 스테아린산, 리놀산 등), 다우스코스테린(일종의 배당체), 비타민류(B1, B2, B3, C 등), 폴리아세칠렌(Polyacetylene), 니코틴산, 판토텐산, 식물스테롤, 리그난, 효소(아밀라제), 테르펜 화합물(파나센) 등도 함유하고 있다.
또 인삼의 줄기와 잎에는 캠페롤, 트리폴림, 파나세노이드 등과 같은 플라보노이드(flavonoid)도 미량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① 배당체(配糖體; glycoside) : 인삼의 지표성분으로 알려진 인삼유래 사포닌(ginsenosides)이 이에 해당하며 이를 산(酸)으로 가수분해하면 유리당(glycone; 포도당, 람노오스, 수크로오스, 프룩토오스 등)과 비당부분(non-sugar; aglycone or genin)이 생성되며 이러한 인삼유래 사포닌(ginsenosides; triterpenoid 계의 dammarane 계 saponin)의 비당부분(sapogenin)은 다시 20여종의 프로토파낙사다이올(protopanaxadiol; PPD)과 10여종의 프로토파낙사트라이올(protopanaxatriol; PPT), β-시스토스테롤, 올레아놀린산 등으로 나뉘어지고 있다.
② 파나센(panacen): 인삼의 고유한 향기성분으로서 주로 비등점이 낮은 부분(60∼110℃)에서 분리되는 세스퀴테르페노이드 계의 화합물이다.
③ 폴리아세틸렌계의 화합물(Polyacetylenes) : 인삼의 폴리아세틸렌계 화합물로는 현재까지 파낙시돌, 파낙시놀, 파낙시트라이올의 3종이 주로 발견되고 있다.
④ 함질소 성분 : 인삼에서 발견되는 주요 질소 화합물로는 단백질, 펩타이드, 유리아미노산이고, 이 외에도 미량의 당단백질, 아민, 알칼로이드, 리그난, 유리뉴클레오사이드 및 핵산염기 등이 발견되고 있다.
⑤ 다당체 성분(Polysaccharides) 인삼의 수용성 추출물에는 포도당. 과당과 같은 단당류, 맥아당. 서당과 같은 2당류, 3~5당류 및 그 밖의 많은 당류들과 이들이 서로 복잡하게 결합되어 있는 다당체들이 아주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 주요 구성당은 glucose, arabinose, galactose, xylose, rhamnose 등이다. ⑥ 비타민 : 인삼에는 B복합체와 니아신, 판토텐산, 엽산, 비오틴 등의 수용성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다.
⑦ 미량원소(粘液質) : 인삼에는 망간, 구리, 바나듐, 코발트, 비소, 게르마늄, 인, 알루미늄, 니켈 등의 미네랄이 극미량 들어있다.
⑧ 효소(酵素) : 인삼에는 아밀라아제, 페놀라아제 등과 같은 여러 종류의 효소들이 존재하고 있다.
Copyright ⓒ 윤화숙의 인삼이야기 All Rights Reserved.
출처: http://paper.cyworld.nate.com/1000180279/
|
출처: 인삼의 이것만 알면 속지 않는다 원문보기 글쓴이: 本須樣 윤화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