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보 김기창 화백의 그림이 왜 지금 돌고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찾아보았더니 지금 전시회 중에 있더군요.
관심있는분들 한번 가보세요. 봄나들이 겸해서...
덕수궁미술관주변에는 고궁들이 가까이있으니까
계절의 변화를느끼며, 아이들의 교육에도 좋지 않을까 싶네요.
어느시인이 4월은 잔인한달이라고 읊기도 했지만
자연의 변화를 느끼기에는 가장좋은 계절입니다.
땅에서, 나뭇가지에서... 새순들이 솟아나며,움트고... 꽃들이 피고...
하루하루가 다르게 변화합니다.
2002. 2. 6(수) ~ 2002. 4. 14(일) 덕수궁미술관 제1,2,3,4 전시실
(ps : 다른곳에는 4월7일까지 전시한다고 되어있으니 참고하시길.
)
국립현대미술관은 덕수궁미술관 2002년 첫 번째 기획 전시로 운보
김기창 선생 서거 1주기를 맞이하여「바보천재 운보그림」전(2002년 2월 6일 - 4월 14일)을 개최한다.
그는 들리지 않는다는 신체적 불구에
전혀 개의치 않고 왕성한 활동을 펼쳐
조선미술전람회를 필두로 대한민국미술대전 등에서 두각을 나타내었고 한국근현대미술의 역사 속에서 많은 작품을 남긴 화가로 잘 알려져 있다. 운보 김기창은 전통적인 화법에 현대적인 주제와 기법을 접목시켜 한국화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데 선구자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그만의 다양한 소재선택와 강렬한 필치, 끊임없는 실험정신, 그리고 풍부한 감성은 독창적인
화풍을 이룩하여 우리 한국화단에 큰
영향을 주었다.
이번 전시는 그가 몇 십년 동안 일관되게 추구하여 온 주제와 더불어 늘
새로운 조형의식을 추구하는 과정에
있어 자기 것으로 습득(習得)한 조형언어를 보여주는 작품들을 4가지 주제(1부-예수의 생애, 2부-입체파적 풍속화, 3부-바보산수, 바보화조, 4부-추상의 세계)로 나누어 전시하게 된다.
운보의 예술세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바탕으로 한 이러한 주제선정은 기존에 알려져 있던 작품들을 단순연대기적으로 구성한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향후 운보의 예술세계를 연구하는데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그의 예술세계를 재조명하는데 있어 일조하기를 기대한다.
▣ <바보천재 운보그림>전 기획의도
▣ 운보 김기창 주요 약력
▣ 작품감상(전시되는 작품의 일부입니다.)
<예수의 생애>
이 연작은 52∼53년 한국전쟁중 피란지인 군산에서 작업된 것으로
자신의 신앙 세계를 예술로, 무엇보다 한국화시켜 표현하고자 했던
운보의 간절한 노력이 담겨 있다. 운보는 독실한 개신교 신자였지만 막내 딸 김영씨가 수녀가 되자 85년 천주교로 개종했다.
최은주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분관장은 “이 연작은 자신의 신앙과 예술의 접목을 시도한 운보의 노력과 성과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작품들”이라며 “특히 ‘물위를 걷다’에 등장하는 파도는
서양식이 아니라 심청이 빠진 인당수가 연상될 정도로 한국적”이라고 말했다.
운보의 애제자 심경자 교수(세종대 회화과)는 “선생님은 생전 예수의 생애를 한국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혜원 신윤복을 비롯, 조선시대 풍속화가의 작품을 연구했다”며 “작업을 하던 중 선생님이
예수의 시신을 안고 통곡하다 꿈에서 깨어났다는 일화도 있다”고
소개했다. (동아일보 참고)
"예수의 생애" 연작30점 입니다(윗그림에 14점추가 30점입니다)
예수 나심을 예고 (누가복음 1장 31절)
보라 네가 수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아기 예수 탄생 (누가복음 2장 7절)
맏아들을 낳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
동방 박사들의 경배 (마태복음 2장 2절)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아기예수 이집트로 피하다 (마태복음 2장 13절)
헤롯이 아기를 찾아 죽이려하니 일어나 아기와 그의 모친을 데리고
애굽으로 피하여
헤롯왕 아이들 학살 (마태복음 2장 16절)
베들레헴과 그 모든 지경 안에 있는 사내 아이를 두 살부터 그 아래로 다 죽이니
소년 예수, 선생들과 문답 (누가복음 3장46,47절)
그가 선생들 중에 앉으사 듣기도 하시며 묻기도 하시니 그 지혜와
대답을 기이히 여기더라
요한에게 세례 받음 (마태복음 3장 14절)
내가 당신에게 세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당신이 내게로 오시나이까
마귀에게 시험받다 (마태복음 4장 3절)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이 떡덩이가 되게
하라
어부들을 제자로 부름 (누가복음 5장 11절)
저희가 배들을 육지에 대고 모든 것을 버려두고 예수를 좇으니라
산상설교 (마태복음 7장 8절)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사마리아 여인과의 대화 (요한복음 4장 14절)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병자 고치다 (마가복음 2장 41,42절)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신대 곧 문둥병이 그 사람에게서
떠나가고
5천명을 먹임 (마가복음 6장 41절)
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사 하늘을 우러러 축사하시고
떡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매
물 위로 걷다 (마태복음 14장 26절)
제자들이 그 바다 위로 걸어 오심을 보고 놀라 유령이라 하며 무서워하여 소리지르거늘
착한 사마리아 사람 (누가복음 10장 33절)
어떤 사마리아인은 여행하는 중 거기 이르러 그를 보고 불쌍히 여겨
탕자 돌아오다 (누가복음 15장 21절)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치 못하겠나이다
어린이들을 축복하다 (누가복음 18장 16절)
어린 아이들이 내게 오는 것을 용납하고 금하지 말라 하나님의 나라가 이런 자의 것이니라
"죄없는 자가 먼저 돌로 쳐라" (요한복음 8장 11절)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 하시니라
여인,예수의 발을 씻음 (마태복음 26장 11절)
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 나는 항상 있지 아니하리라
예루살렘에 입성 (마가복음 11장 19절)
앞에서 가고 뒤에서 따르는 자들이 소리지르되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이여
최후의 만찬 (누가복음 22장 21절)
그러나 보라 나를 파는 자의 손이 나와 함께 상위에 있도다
겟세마네 동산의 기도 (마태복음 26장 41절)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있어 기도하라 마음에는 원이로되 육신이
약하도다
재판받다 (누가복음 22장 67,68절)
내가 말할찌라도 너희가 믿지 아니할 것이요 내가 물어도 너희가
대답지 아니할 것이니라
수난당하다 (마가복음 15장 19절)
갈대로 그의 머리를 치며 침을 뱉으며 꿇어 절하더라
십자가를 지고 (누가복음 23장 28절)
예루살렘의 딸들아 나를 위하여 울지 말고 너희와 너희 자녀를 위하여 울라
십자가에 못박힘 (누가복음 23장 46절)
예수께서 큰 소리로 불러 가라사대 아버지여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
시체를 옮기는 제자들 (마태복음 27장 59,60절)
요셉이 시체를 가져다가 바위 속에 판 자기 새 무덤에 넣어 두고
큰 돌을 굴려 무덤 문에 놓고 가니
부활 (누가복음 24장 7절)
인자가 죄인의 손에 넘기워 십자가에 못 박히고 제 삼일에 다시 살아나야 하리라 하셨느니라
막달라 마라아와 만남 (요한복음 20장 18절)
막달라 마리아가 가서 제자들에게 내가 주를 보았다 하고 또 주께서 자기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르니라
승천 (마가복음 16장 15절)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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