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박스오피스 매출액은 2010년 1조 1,514억 원, 2011년 1조 2,362억 원이며
2011년 기준 영화관람권 매출액도 약 450억 원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
세임.
- 영화관람권은 약 15%정도(사업자에 따라 미사용률은 다르나 적게는 13%에서 많게는
20%)가 사용기간 내에 사용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미 사용된 영
화관람권 판매금액 약 60억 원은 판매자의 낙전수입으로 귀속됨.
불공정 약관조항 및 판단사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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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약관조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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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관람권 사용기간 : 구매일로부터 1년 |
□ 정상적인 대가를 주고 구입한 소비자에게 단기의 사용기간을 부여하고 해
당기간이 지나면 영화관람권에 내재된 가치를 소멸시키는 것은 거래관행에
비추어 보았을 때 고객에게 부당하게 불리함.
ㅇ 영화관람권에는 사용기간 내에 전국에 소재한 해당 극장에서 상영하는 임
의의 영화를 볼 수 있는 권리가 내재되어 있으므로 물품교환권적 상품권의 성
격을 가짐.
ㅇ 통상의 지류 상품권 및 모바일 쿠폰 등이 5년의 사용기간을 두고 있음에
반하여 영화관람권은 1년의 사용기간을 두고 있으며 사용기간이 지난 경우에
는 일체 환불해 주지 않고 있음.
※ 공정위의 상품권 표준약관은 상품권의 사용기한을 상사채권 소멸시효(상법 제64조)인 5년
으로 정하고 있어 상품권에 내재된 가치를 소멸시효에 상당하는 기간만큼 인정해주고 있으
며 금액상품권의 경우 권면금액의 60% (1만원권 이하는 80%) 이상을 사용할 경우 잔액을 현
금 반환 함
□ 다만, 다음과 같은 영화관람권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용기간을 2년으로 연
장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함.
* 약관법 제31조의2에 따라 설치된 약심위의 의견을 참고(`12.5.7.)하였으며 약심위는 법관․교
수․변호사 등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기구(12명)
① 영화관람권을 10장 구매할 경우 11장을 지급하고, 영화관람권의 구입가가
장당 8천원인데 실제 영화가격은 서울/주말의 경우 9천원이므로 영화관람권
을 구매하면 사실상의 할인효과가 있음.
② 영화가격의 인상에도 불구하고 영화 1편을 볼 수 있는 영화관람권의 가치
는 변하지 않으므로 지나치게 장기의 사용기한을 설정하는 것은 불합리한 측
면도 있음.
예. 영화관람권의 사용기간을 5년으로 하고, 사용기간 만료 전에 영화가격의 인상이 있을 경
우 가격인상에 따른 모든 위험을 사업자가 부담하게 되어 다소 불합리함
③ 영화관람권의 사용기간을 2년으로 연장할 경우 영화관람권의 대부분이 사
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사업자에게 귀속되는 낙전수입도 거의 없을 것
으로 판단함.
기대효과 및 향후계획
□ 영화관람권 사용기간 연장을 통해 소비자에게 충분한 사용기회를 부여함
으로써 증가하는 영화 관람인구의 권익보호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 이후에도 관련 분야 약관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불공정약관에 대하여
는 적극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임.
소비자 유의사항
□ 금번 사용기간 연장사항은 소비자가 직접 롯데시네마, 메가박스를 통해 구
입한 영화관람권에 한하여 적용됨.
ㅇ 기프티콘, 기프티쇼 등 모바일쿠폰 사업자가 발행한 모바일쿠폰 형태의 영
화관람권 또는 소셜커머스 쿠폰을 구입하는 경우, 모바일쿠폰 사업자나 소셜
커머스 사업자의 사용기한 및 환불규정을 적용받음.
※ 공정위는 지난 1월 모바일쿠폰 및 소셜커머스쿠폰의 사용기한과 환불규정에 대한 약관심
사를 완료하여 불공정 조항을 시정하였음.
- 모바일쿠폰 : 사용기간은 물품형 최대120일, 금액형 최대6개월이며 사용기간 경과 시 5년
이내 환불 가능함.
- 소셜커머스쿠폰 : 사용기간(통상 90일) 경과 시 구입가의 70%에 해당하는 포인트를 지급하
여 해당 사이트에서 이용이 가능하도록 함.
ㅇ 이벤트나 프로모션 경품 등으로 무상 지급 받은 영화관람권에 대해서는 금
번 사용기간 연장사항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이러한 관람권을 소지한 소비자
는 사용기간을 면밀히 확인하여 정해진 기한 내에 사용하여야 함.
<참고> 최근 3년간 한국 영화산업 주요 지표
연도 |
2009 |
2010 |
2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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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관객 수 (만명) |
15,696 |
14,707 |
15,9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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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감율(%) |
4.1 |
-5.8 |
8.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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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화점유율(%) |
48.7 |
46.6 |
52.0 |
극장매출액(억원) |
10,940 |
11,514 |
12,362 |
평균극장요금(원) |
6,970 |
7,834 |
7,737 |
전국 스크린 수(개) |
2,055 |
2,003 |
1,982 |
1인당 관람횟수(회) |
3.15 |
2.92 |
3.15 |
관련출처 : 공정거래 위원회 보도자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