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극 관람
월요일 아침 인형극을 관람하였습니다.
내용은 이렇습니다
모두 안된다고 하는 우리 엄마, 내 마음대로 하고 싶은데 우리 엄마는 모두 안된다고만 하십니다.
아이스크림 사달라고 하면 "안돼" 강아지 사달라고 하면 "안돼" 꼬익이는 "엄마는 널 사랑하지 않아"라고 합니다.
아이스크림은 감기에 걸려서 안된다고 하셨고, 강아지는 털 알레르기가 있어 안된다고 하신거였는데, 우리 혁이는 그런 엄마의
마음도 모르고 엄마가 혁이를 미워한다고만 생각을 했답니다.
혁이는 아이스크림가게 아줌마에게 "우리 엄마 해주세요" 라고 말하고 아줌마는 "그래"하고 승낙을 합니다.
그리고 혁이가 하고 싶은 건 다해도 된다고 합니다.
"아이스크림 먹어도 되나요?" "그래" "아이스크림 또 먹어도 되나요?" "그래" "아이스크림 또 또 또 먹어도요?" "그래"
혁이는 너무 좋아하지만 ~ 그만 몸이 아프고 맙니다.
아픈 혁이를 아줌마는 바쁘다며 병원에 데리고 가지 않습니다.
한 편 혁이를 찾아다닌 우리 엄마는 혁이를 걱정하고 서둘러 병원에 데리고 갑니다.
혁이는 이제 누구보다 우리 엄마가 나를 사랑하신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게 되었다는 교훈이었습니다!
2017년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AI)’ 시대 우리는 자녀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자녀의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 한결 어린이집이 책임지겠습니다!
생명·생태의 꿈! 한결어린이집에서 만나요!!
2017년 ‘자연 속에서 뛰어놀다 보면 창의력과 사고력이 쑥쑥 자라요’
자연이 어린이들의 스승인 한결어린이집은, 아이들의 건강한 식단으로 원내에 1천1백여평의 자연학습장 먹거리 농장을
직접 관리하고, 어머니의 품같이 아늑한 청계산 기슭의 드넓고 청명한 하늘아래 위치하여, 흙의 향기를 마음껏 맡고 밟으며 뛰어 놀수있는 친환경 숲속나들이 활동 생태놀이터 문원유아숲 체험원 자락에 이웃하여 한결어린이집 문을 나서자 마자 “교실 밖 교실” 돌멩이, 솔방울, 나뭇잎, 나뭇가지, 민들레 갓털불기 등의 자연재료를 늘 접할수있고, 곤충과 식물의 생태를 가까이 관찰함으로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수 있는 5감각 체험위주의 과천도시농업포럼 시범모델 지정 생태 어린이집으로써, 도심속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늘 자연과 접하며 성장하도록 진지한 고민을 실천하고자, 한국원예대학 도시농업지도자 과정 및 아시아에서는 대한민국에 유일하게 채택한 미국 자연과학 분야의 명문 Texas A&M 주립대학교의 어린이들을 위한 자연 및 생태전문 교육프로그램(Junior Master Gardner)을 자연 환경, 과학 등의 교과목에 연계하여 발표력과 리더십을 길러주어 자신감 UP 주니어 리더십 스피치 프로젝트 생태 스토리텔링을 실천하는 생태의 보고서 한결어린이집입니다.
청정지역 청계산자락에 위치한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1,100여 평의 먹거리 농장 녹색지대는...신선한 공기와 햇빛이 드는 자연에서 부모와 교사의 간섭 없이 자유롭게 생각하고 상상하며 온몸으로 뛰어노는 곳 입니다.
청계산자락에 위치한 한결어린이집은 "교실 밖 교실" 문밖이 교실인 원내에 1,100여평의 어린이농장을 운영합니다.
우리가 직접 가꾸고, 수확하여 김장도 해 보고 한결어린이집에선 재래식 김장항아리에
담궈 저장고에서 숙성시켜가며 우리들의 식탁에 오르니 한결어린이들은 편식 하지 않습니다!
한결어린이집內 친환경 농업 1,100여평 먹거리 텃밭농장에서 수확한 싱싱한 채소가 어린이 식탁에 오릅니다!
나는 모든 면에서 날마다 날마다 좋아지고 있다! 한결어린이들은 모든면에서 나날이 자신감이 쌓여가고 있다!!
식물기르기 활동에 기초한 유아 원예 프로그램 메뉴얼 신바람 녹색바람 과천의 생태 어린이 "한결어린이집"에서 아이들의 먹거리를 기대하세요^^*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는 양육원칙 10’ ☞ 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자존감은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우월감이나 열등감을 느끼는 마음이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존재 가치를 인정하고
자신을 존중하며 사랑하는 마음 자세로, 자존심은 작은 웅덩이지만 자존감은 넓은 호수로써 존재의 깊이를 가지게 됩니다.
자존감 로드맵(road map)
자존감: 자신이 자기 스스로를 존중하는 마음. 스스로를 귀하고 중요하게 여기는 마음.
road map: (비유) 일 · 계획 등에 대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지침
자존감 로드맵
한결어린이집 자존감 로드맵은 누리과정을 근거한 사회관계에서, 나와 다른사람의 감정을 알고 조절하도록 도와줍니다.
자존감 로드맵은 자라나는 유아들이 나의 감정이 느끼는 것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나와 다른사람의 감정을 배려 하므로써,
더불어 나와 상대방을 알고 존중하는, 신체와 정신이 건강한 유아들로 자라날수 있도록 야심찬 계획을 해 오고 있습니다!
생태어린이 한결어린이들과 호흡하며 소통할수있는 JMG 프로그램은 교육자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느끼게 합니다.
※ 2017 년에도 숲 치유 활동으로 따뜻하게 모자, 목도리, 장갑, 털신, 워머 등을 챙겨서 보내 주시고 감기 증세가 있는 유아들은 선생님께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활동 전 미세먼지와 기후를 살펴본 후 활동을 결정합니다!
2017년 한결어린이집 방과 후 겨울 산행학교 과천 문원유아숲체험원
살고 싶은 곳 소망지수 1위 청정도시 과천의 녹색지대에서, 생태 어린이의 씩씩한 겨울 산행으로 자연과 한 몸이 되어서 활동합니다.
원내 인형극 관람을 하였어요...한결어린이집 우리 친구들이 관람할 인형극은 "우리 엄마 해 주세요!"랍니다.
한결의 제일 큰 언니 오빠처럼 멋진 모습으로 인형극을 관람하였답니다.
모두 안된다고 하는 우리 엄마. 내 마음대로 하고 싶은데...
엄마는 날 사랑하는 걸까요? 엄마의 마음은 어떤 마음일까요.. 엄마의 마음을 알고 싶어요.
엄마와 함께 시장에 도착했어요.
엄마 아이스크림이랑 장난감 사 주세요라고 떼를 쓰는 우리 친구랍니다.
'
모두 안된다고 하는 우리 엄마 꼬악이 말처럼 엄마는 날 미워하는 걸까요?
우리 친구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요?
앗싸! 아주머니들은 내 마음대로 하게 해 주시네요. 그런대 내 몸이 아파요. 왜 그럴까요?
역시 날 가장 사랑하는 분은 우리 엄마라고 합니다.
엄마 사랑해요.
우리 엄마를 찾아주세요.
엄마를 찾아 주세요...그림을 보고 엄마와 똑같은 행동을 하는 아이를 찾아 붙여 보았어요.
우쿨렐레 활동
매주 화요일에 진행되는 우쿨렐레 활동입니다.
우쿨렐레는 하와이에 있는 악기로 포르투갈인에 의해 도입되었어요.
기타를 작게 한 4현의 악기이며 악기를 연주하는 모양과 소리가 벼룩이 툭툭 튀는 것 같다고 해서 우쿨렐레라는 이름이예요!
A팀과 B팀으로 나눠 수업이 진행되어집니다. 인사 노래를 함께 불러 보았어요.
알로하~~라고 인사를 해요. "알로하"는 하와이어로 안녕하세요라는 뜻을 지닌 인사말입니다.
하와이 춤도 추어 보았어요.
//
우쿨렐레는 사람의 몸 구조처럼 헤드(머리)- 넥(목)- 바드(몸통)으로 나누어진다고 합니다.
우리 친구들이 우쿨렐레가 되어 선생님이 불러주시는 곳을 찾아보았어요.
커다란 우쿨렐레가 나와 우리 친구들이 어느 곳이 헤드, 넥, 바디를 찾아 보았답니다.
우쿨렐레는 4줄로 되어 있어 각 줄을 찾아 보았어요.
B팀은 구름송이반 친구들과 함께 활동을 하였답니다...선생님가 함께 친구가 하는 율동을 따라 해 보았어요.
커다란 우쿨렐레가 나와 헤드(머리)- 넥(목)- 바드(몸통)을 찾아보기도 하였어요.
다음시간에는 우리 친구들이 우쿨렐레를 가지고 연주하는 모습도 볼 수 있을 거랍니다.
메타인지(MetaCognition)·상위 인지란? 내가 나를 아는 것. 지금 내 감정을 느끼고, 스스로 깨닫는 인간만이 가진 능력
유대인 교육 하브루타처럼 공부하면, 자기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알게 되어, 아는 것은 패스하고 모르는 것부터
공부할 수 있는 능률적 공부방법입니다.
자신의 인지적 활동에 대한 지식과 조절을 의미하는 것으로, 내가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에 대해 아는 것에서부터 자신이 모르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계획과 그 계획의 실행과정을 평가하는 것에 이르는 전반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의사결정 상황에서 ‘A를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B를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인지(Cognition)라고 한다면,
‘A 또는 B를 선택한다는 것이 사고의 함정에 빠지지 않고 올바르게 판단하고 있는 것인가’ 라고 한 단계 위의 수준에서
생각하는 것이 메타인지 Meta-méitə변화.초월-Cognition-kagníʃən-인지.지각.인식
(관련된 정보를 지각하고 이해하고 기억하며 평가하는 정신적 과정.)
즉, 인지를 사고가 수행하는 엔진에 비유한다면, 메타인지는 사고의 방향을 설정하는 조종장치의 역할을 뜻합니다.
○ 개인적 지식 : 자기의 인지 능력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신념이나 지식
○ 과제 지식 : 학습과제가 다를 경우 전략이 달라진다는 것을 이해하는 지식
※ 메타인지라는 단어를 처음 사용한 J. H. Flavell 은 메타인지가 무엇인가에 관해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습니다.
메타인지는 한 인간 고유의 인지 과정 뿐만 아니라 그와 관련된 것들에 대한 지식을 가리킨다.
가령 학습과 관련된 정보와 데이터가 지닌 속성 같은 것들 말이다.
내가 A를 학습할 때 B를 학습할 때보다 더 어려움을 느낀다는 걸 알아챈다거나, C를 사실로 받아들이기 전에 다시 한번 확인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번뜩 떠오른다면, 바로 그때 나는 메타인지에 맞닥트리는 것이다.
“짝지어 대화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라!” 그리하면
너는 모든 면에서 날마다 날마다 좋아질 것이다! 한결어린이들은 모든 면에서 날마다 날마다 자라 나고 있습니다!!
※질문하고 토론하는 교육의 기적 - 하브루타로 교육하라
출처: 매일경제 ‘유대인 창의성 힘! 하브르타’☞ 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예시바 (Yeshiva) 유대인의 시끄러운 도서관 ‘예시바’ 란 무엇일까 ?
유대인들은 짝을 통해서 공부한다. 이것을 하브루타 (짝) 이라고 한다.
하브루타는 한국에 소개된 지 오래전이지만, 아직도 활성화 되지 않았다.
유대인들은 이러한 토론 공부를 그들의 도서관 예시바 뿐만 아니라, 가정, 학교, 직장에서 까지도 실천한다.
유대인들은 토론문화 자체를 이미 오래전에서 부터 가지고 있었다. 그렇다 보니, 자연 스럽게 가능한 것이다.
서로 질문과 답변, 토론과 논쟁을 펼치는 유대인들
출처 - KBS 공부하는 인간 ‘예시바’
유태인 학생들은 어떻게 치열한 경쟁을 뚫고 아이비리그 대학교에 입학할수 있었을까?
아시아의 아버지들이 대부분 권위적인 모습으로 한 집안의 가장으로 보이는 반면에 유태인 부모들은 아이들의 학습을
지켜보고 이끌어주는 멘토이자 교사의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다.
유태인 부모가 열심히 물려주고자 한것은 문제에 대한 해답이 아니라 문제를 대하는 방식 즉, 창의적 사고를 위한 소양이었다.
메타인지(MetaCognition) · 상위 인지란(인지, 지각, 인식, 자신의 인지능력, 조절능력)
2017학년도에도 변함없이 한결어린이집은 어린이들을 건강하고 슬기롭게 키우기 위하여
한 그루의 꿈나무를 가꾸는 정성스런 마음과 주어진 소명과 사명의 감사함으로 사랑을 실천하겠습니다.
한결어린이집 생태 블로그
(사)
과천도시농업포럼시범모델 지정 한결어린이집
과천시 문원동 청계산자락 한결어린이집內 11,00여 평 자연학습장 먹거리 농장
TEL: 02)504-4904~5 클릭☞ http://blog.daum.net/hangyulki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