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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제와 중화문명의 기원 黄帝与中华文明的起源
선사중원지역 지리황제부락 중원지역 중화문명의 기원에 기여한 인신소굽사목육수 '부족연맹' 기구분류 : 신석기문화, 상고문화
중화 문명은 세계 고대 문명 중 유일하게 중단 없이 쭉 이어져 내려온 인류문이다명. 중화문명의 기원 문제를 연구하는 것은 중대한 학술적 가치와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자고로 많은 학자들이 큰 정력을 기울였다.현대 의미에서의 중국 문명의 기원 연구는 19일에 시작되었다.28년 당시 중앙연구원 역사언어연구소 고고학팀이 안양 은허를 발굴했다.'95' 기간의 국가 중점 과학기술 연구 프로젝트인 '하상주단대공정'은 선진 역사의 기승전합과 발전 맥락을 정리하고, 중화문명의 기원을 계속 탐구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였으며, '중화문명 탐사원공정'의 시동은 반드시 중국 고대 문명의 기원, 과정 및 발전방면을 완전하게 탐구하는 방면에서 새로운 성과를 거두게 될 것이다.전인 연구의 기초 위에, 본문은 황제 혹은 황제 시대의 중화 문명의 기원에 대한 공헌을 초보적으로 탐구하고자 한다.
선사 중원 지역의 지리적 기후 조건 및 농업 발전 상황
오제 이래, 하상주 3대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정치 중심부는 줄곧 황하 유역의 중원 지역에 있었다.중원의 지리적 이점과 따뜻하고 습윤한 기후조건은 중원에서 가장 먼저 중화문명이 출현한 이유이다.
지금으로부터 약 10000년, 제4기 말기의 빙기가 끝나고 지질학에서 말하는 새로운 세상이 왔다.중국의 신석기 시대도 이때쯤부터 시작됐다.추위가 온냉, 온건성으로 바뀌는 시기를 거치며 기후는 가장 따뜻하고 습윤한 시기로 접어들었다.포분 분석에 따르면, 지금으로부터 750이다.0~5000년 동안 북반구 중위도 지역의 연평균 기온이 현재 3℃~5℃보다 높았는데, 이 기간 우리나라 중원 일대의 연평균 강수량은 현재보다 약 200밀리미터 정도 높았다.축가정 선생은 5000년 가까운 중국의 기후변천사를 연구하면서 "최근 5000년 중 처음 2000년 양사오 문화에서 안양 은허까지 대부분의 연평균 기온이 현재보다 2도 정도 높았다.1월의 온도는 현재보다 대략 3℃~5℃ 높으며, 그 사이 상하로 출렁인다.양사오 문화와 관계가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학자인 공고법 등은 일반적으로 신세 중기나 지금으로부터 80003000년 이 기간을 양사오 온난기라고 부른다.슈아풍 원사가 이끄는 과제팀은 우리나라 북방 지역의 생태환경 재료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새로운 세기의 기후변화를 3기로 나누었는데, 중기(지금으로부터 8500~3000년)는 명명되었다.'중국의 새로운 대난기'라는 제목이다.전설 속의 '오제시대'와하상 시대는 '중국의 새로운 대난기' 또는 '앙사오의 온난기'의 후기다.
왕성강 유적은 지금으로부터 4400여 년에서 3500여 년 떨어져 있는 것으로 용산문화에서 늦은 시간이다.기간에는 주로 배이강문화, 이리두문화 등의 문화유적을 겸하고 있다.이곳에서 출토된 숯은 감식을 거쳐 단풍향과 청강 두 가지 식물이 있는데, 이 두 식물은 아열대의 식물이다.현재 그것들은 장강 유역과 그 이남 지역에서만 자란다.사불은 온난하고 습윤함을 좋아하는 동물로, 원산지는 장강 중하류 늪지대에서이며, "앙소 온난기"와 그 후 상당기간 황하 유역에서 광범위하게 활동하였으며, 그 유골은 중원 지역에서 많이 발견되었으며, 은허 갑골문에도 기록되어 있다.이는 양사오문화와 용산문화시대 중원지역의 기후조건이 현재보다 월등해 인류의 주거와 생존에 적합하다는 증거다.
문명의 기원은 농업의 발생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이 늪지 농업설, 대하 이론설 등에 관계없이.또 선사 중원 지역은 모두 농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천연적인 이점을 갖추고 있다고 산전논리에서 말했다.지금으로부터 8000년에서 3000년 사이에, 중원 지역에는 강과 제수, 회수 등 세 개의 독립적으로 바다로 들어가는 큰 강이 있다.위, 분, 낙, 심, 여, 영 등의 지류와 넓게 퍼져있는 호수, 사와다.베이징대 환경학원의 량량량(梁亮)샤정자(夏正楷) 등은 허난(河南)성 孟津)망산 황토대 탁상고원(黄土山)에서 발견된 새로운 세호(世湖)소 침적보존 연체 동물 화석에 대한 연구를 통해, 지금으로부터 5000~4000년 동안 온난하고 습한 기후 환경 속에서 망산 황토대 탁상고원 위에 거대한 호수가 형성되었다고 판단하였다.적어도 《우공》《좌전》시대까지는 중원지역에는 대륙택, 스크린, 전연, 수택, 황지, 형택, 포전택, 몽택, 공택, 하택, 탁택, 패택, 대야택 등 오늘날의 상상 이상으로 호수가 넓게 분포되어 있었어.산전 이론의 각도에서 보면, 태항산맥, 복우산계, 대별산 등 산전의 황하가 평야, 회하충적평야를 휩쓸어 농업이 산간지역에서 산전지대 및 평원으로 발전하기 위한 이상적인 지리적 환경을 마련하였다.
장지항 선생은 태행산과 숭산 동쪽 기슭의 산전 지대가 우리나라 속작 농업의 발원지라고 생각한다.신정배 이강, 사와이, 허창정장 등 배이강-자산 문화유적지에서는 모두 곡물의 유물이 발견됐다.앙소 문화 시기에 이르러 중원 지역은 조를 주로 하여 기장·밀·콩·벼 등의 작물을 겸직하게 되었다.농업이 번성한 양상을 띠다.신석기 시대 말기에 중원 일대의 원시 농업은 생산 도구의 배합과 품질, 생산 규모 확대 및 농작물의 생산량 등의 면에서 전대미문의 수준에 이르렀다.
양호한 자연 지리적 조건과 농업 생산의 진보적 발전은 중원 문화의 발흥과 발전을 촉진시켰다.중원문화에서 일어난 후, 홍산문화, 양저문화 등 주변문화도 비교적 높은 발전수준을 달성하였지만, 중원지역은 뛰어난 자연조건과 함께 천하를 차지하고 있어 왕래와 소통이 용이한 지리이다.중원문화의 발전 수준이 높다는 이점과 중화문명의 발전 과정에서 중원문화의 핵심적 위치가 결정되었다.첸롄카이(陳連開) 중앙민족대학 박도교수는 『중화문명의 기원과 그 조기발전의 기본적 특징에 대하여 논하라』라는 글에서 "중화문화는 다원적 기원인 반면 중화문명은 중원에서 가장 먼저 출현했다"고 말했다
중원 지역에서 황제 부족의 진화 발전
일반적으로 황제는 황제 부족이라고 생각한다.시기별 수령의 통칭은 위대한 수령님, 혹은 황제 부족의 시기별 지도자라고 한다.역사 전설은 대개 기술하기 쉽거나 역사가 미미하기 때문에 시대별 부족 지도자의 사적을 모두 황제의 이름으로 기록한다.『사기·봉선서』의 태산 봉에 대한 설은 황제의 행적이나 황제의 존재에 대한 확실한 기록이어야 한다.
고대 제왕은 스스로 하늘의 공로를 인정받았다고 여겼다.덕이 원만할 때 태산을 오르고, 흙을 쌓아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것을 봉이라고 하고, 태산 아래 언덕에 방단제지를 쌓는 것을 선이라고 한다.《사기·봉선서》에는 "제환공이 패권을 잡았는데, 제후가 규구하고,관중은 ''고인은 태산선량자칠십이집, 이오소기자는 십중팔구'라고 하였다.옛날에는 회씨가 태산을 봉하고, 선운운을 봉하지 않았으며, 염희봉태산, 선운운, 신농봉태를 봉했다.산, 선운운, 염제봉태산, 선운운, 황제봉태산, 선정정, 전욱봉태산, 선운, 제봉태산, 선운:요봉태산, 선운운, 순봉태산, 선운운운운, 우봉태산, 선회계계계, 탕봉태산, 선운운, 주성왕봉태산, 선사수: 모두 선운, 그리고 선운, 선운수:선사수, 그리고 선운, 선운, 선운, 선운, 선운, 우봉태산.이 기록은 황제를 알기에 매우 중요하며, 적어도 다음의 두 가지 의미를 나타낸다.
첫째는 관중을 시간순으로 서술하는 것이다상고(上古) 임금의 봉선(封禪) 행적에서 인용한 『관자서·봉선편』은 신농이 염제와 달리 염제보다 먼저 염제(帝帝)를 신농(神農)과 동일시한다는 인식이 천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이 기록은 또 염제가 황제보다 먼저, 혹은 태산에 올라 봉선했던 염제가 《사기·오제본기(史記·五帝本紀)》에 기록된 한천(阪泉)의 염제보다 먼저 황제와 싸웠음을 말해준다.
둘째는 황제가 실존했던 역사이고, 둘째는 황제가 실존했던 것이다.예나 지금이나 전설에만 있는 것이 아니어.황제가 태산에 올랐을 때 태산에 대한 제단이 있었음을 증명하는 '사기·오제본기(史記·五帝本紀)'와 '봉선서(封禪)의 전통에 대한 황제가 태산을 봉할 때 태산 위의 제단을 증명한 '진시황(秦時皇)한무제(漢武帝)' 당 고종(唐高宗) 당(唐) 현종(玄宗) 송진종(宋眞宗) 등 역대 제왕이 봉선(封禪)의 전통을 답습한 것도 '고자봉태산선(古者封泰山)의 태산 선량자칠십이 칠십이 아니었음'이라는
《국어·진어》는 "옛적부터 결혼했다.위에는 황제와 염제가 살고 있다.황제는 희수로 이루어지고, 염제는 강수로 이루어진다.이덕이 있어 황제는 희이고, 염제는 강이다."강", "강"통, 범문란에는 "염제의 성은 강이고, 강씨는 서융강족의 한 사람으로 서방 유목으로부터 중원으로 먼저 들어갔다"는 설이 있다.희수는 현재 저하라고 하는데, 산베이성의 황릉인 오령 동쪽 기슭의 저원관(沮源關)에서 유래하여 동쪽으로 굽이굽이 128킬로미터를 흘러 북락하로 흘러들어와 황하를 가로지른다.능 전역에 "황제는 희수로 이루어졌다"는 설은 사기의 황제가 다리산에 묻혔다는 설과 일치하여, 황제의 부족이 일찍이 산베이(陝北)성 일대에서 활동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고, 또한 옛사람들이 물을 따라 거처하며, 물을 따라 이동하는 관습에도 부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염, 황동이라는 뿌리 깊은 역사적 연원은 훗날 염황 부족 연합의 토대 중 하나가 되었다.
해방 후 발굴된 절터고랑 유적 총면약 36만2000㎡의 면적에 양사오 문화유존(앙사오 문화묘의 저거 유형)과 양사오 문화에서 용산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유물(묘저구 2기 문화)을 포함하여 기원전 3900년~기원전 2780년에 걸쳐서 유적이다.황제 문화의 전형적인 대표로서, 웅장한 묘지 골 유형의 문화가 동방으로의 확장과 전파와 고서에 기록된 황제 부족.동진은 일치하고 정합성이 있으며, 고서에 기록된 황제 부족의 활동 궤적을 더욱 분명히 알려준다.
지금으로부터 약 5000여 년 전, 어머니.계(系) 사회가 해체되어 오랜 세월 중원(中原) 지대에서 수령으로 군림해 오던 신농(神農)이 쇠락하고, 각 씨족 부족들이 세력을 차지하기 위해 서로 침벌하여 백성들이 포학하게 되었다.이러한 역사적 배경 하에서, 끌채 부족은 일어서기 시작했고, 점차 일부 부족의 "빈종"과 귀착을 얻었다.약소하게 괴롭히는 염제와 난리 치우를 이긴 후에 헌의 끌채는 각 부족의 우두머리로 천자가 되고,신농 대신 황제가 되다.천하가 초정되자마자, 황제는 "읍은 탁록지아", 즉 탁록 부근의 고지에 도성을 쌓았다.전쟁에 나간 일을 위해 황제는 "왕래가 무상하여 사병을 영위로 삼았다"고 말했다.천하를 평정한 후, 헌원지구에 도읍을 정하다.《사기·오제본기》에는 황제의 "동쪽으로 바다까지", "서쪽에서 공중까지", "남쪽으로 강까지", "북쪽으로 육죽을 쫓다"가 실려 있는데, 당시의 교통여건으로 볼 때, 황제의 부족이 동시다발적으로 행해졌거나, 황제의 부족이 강해진 후의 세력권이어야 한다는 내용이 실려 있다.
《죽서기년》은 "황제헌 원씨곰이 있다'고 하였고, 《사기·오제본기》는 한층 더 "황제가 관청의 언덕에 거처하여 서릉의 딸과 결혼했다"고 말했다.《사주》 황보암은 "곰이 있다.《제왕세기》를 "신정현, 그러므로 웅씨지허가 있고 황제의 소도이다.정 씨는 이사를 해서 신정이라고 부른다.《광여기》는 "헌원구(新丘), 신정(新鄭), 옛부터 웅씨(熊氏)의 나라가 있었는데, 황제께서 이런 이름을 낳으셨다.이 기록들은 신정 일대에서 황제헌의 활동을 대략적으로 묘사하였는데, 탁지지지(州地志)라는 탁록성은 涿州 동남오십 리에 있다.본 황제가 도읍하였으니 대저 징집된 곳이면 모두 사슴을 보내 줘.즉위하여 모두 곰이 있다는 설법은 황제헌의 원씨거유웅황제거헌원지구, 서릉에 장가든 딸과 황제의 읍어탁록지아 두 가지 기술된 모순을 초보적으로 해결하였다.
황제 부족의 진화 발전은 하나의 비교이다.긴 역사를 위한 과정이다.상술한 자료들은 초기의 황제 부족들이 아직 완전히 정착하지 못했고, 그 부족들이 끊임없이 이주하면서 다른 부족들과 수시로 충돌하고 있음을 보여준다.탁록전은 황제 부족의 우두머리 자리를 정리한 후에, 그 앞뒤로 도읍을 정하거나 "탁록지아", "헌원의 언덕"에 정착하는 구도가 비로소 형성되었다.전체적으로 말하면, 황제 부족은 대체로 고대 황하 유역의 산시에서 활동하였다.산서성하남하북 일대의 문화 영향은 이 범위를 훨씬 초과한다.
중화문명의 기원에 대한 황제의 공헌
유명한 사학자 첸무 선생이 말했다.중 황제는 중국 역사상 첫 번째 위인으로, 중국 문명을 정립하는 첫 번째 초석이었다.
《사기·오제본기(史記·五帝本紀)》에는 "헌원할 때 신농씨가 세쇠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염제가 덕을 잃고 다른 부족을 침노하였기 때문에, 헌원 황제는 각각 곰, 貔, 족제비, 貅, 호랑이를 토템으로 하는 각 부족을 거느리고, 염제와 한천의 들판에서 싸우고, 세 번 싸워 그 뜻을 얻었다.이후 염제 부족과 황제 부족이 정식으로 동맹을 맺고 황제의 통솔을 받자, 한천전은 염황 양족의 융합의 중대한 출발이 되었다.
《사기》에 기록된 치우와 황제의 "탁록대전"은 중국 상고 역사상 중대한 사건이다.《상서·여형》《여씨춘추·탕병》《전국책》 등 고대 문헌에 의하면, 치우는 특히 "구려의 군장"으로, 우리나라 고사의 전설 중 3대 부족연맹 그룹 중 하나인 구려 부족연맹의 수장으로서, 지금도 묘족들이 모신 조상, 영수로 남아 있다.그가 헌원황제와 갈등을 빚었기 때문에 정통 사가에 의해 '난동'으로 간주되고, 그를 '동두철액', '인신우제, 사목육수', '식모석자'의 괴물로 묘사하였다.바로 이번 전쟁에서 황제가 위력이 거대한 치우를 물리치고 천하의 모든 나라가 '맹주'로 추앙받았기 때문에 화하 국가의 기초를 다지게 되었다.한편, 황제는 화하족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줄곧 주도적인 위치에 있었으며, 황제는 염제여족을 흡착하고 동방소호부락을 연합하여 중화민족의 '다원일체' 구도를 형성하기 시작하였다.
황제 시대 양잠, 수레, 문자, 음률, 의학, 산술 등이 먼저 발명되어 발전한 그의 공로를 후세에 칭송받아 화하의 '인문초조(人文初祖)'로 불렸다.
황제는 먼저 '부락연맹'이라는 기구와 제도를 창설하였고, '관명(官名)은 운명(雲命)으로, 운사(雲師)를 위해 좌우대감(左右大監)을 설치하고, 만국(萬國)에 감(監)을 설치하였다.황제는 산천하천에 제사를 지내고 태산에 가서 봉선하여 '만물유령'이라는 원시 종교로 통일하여 인민의 중합력을 공고히 하였다.이런 원시 종교 중의 "천인합일" 관념은 후세에 "천지인"을 위한 것이다."생각의 토대가 마련됐다.황제는 이에 상응하는 원시예악, 원시윤리법칙 등을 제정해 자유평등의 사회 안에서 온 국민이 함께 일하고 조화롭게 생활할 수 있도록 했다.물질이 풍부하고 사상관념이 통일되어 문화가 발달하여 생활이 안정되었기 때문에 '사방' 집단이 우러러보고 복종하였고, 국토도 나날이 넓어졌다.문헌에 의하면, 황제의 강역은 북쪽으로 현재 내몽골, 랴오닝 남부, 동쪽으로 바다, 서쪽에서 간쑤 둔황, 남에서 호남까지, 지역이 넓다.
사마천 《사기》의 첫 편은 《오제본기》라고 하는데, 황제와 전욱, 제帝, 요임금과 순임금 시절의 역사를 기록하였다.이 시기에 대하여 학술계는 대부분 고사의 전설 중의 오제시대라 불리며, 대량의 양소문화시대와 용산문화시대 문화유적의 고고 발굴 및 과학연구에 대하여 오제시대의 존재를 증명하여 황제가 단지 전설 속의 인물일 뿐만 아니라 중화임을 증명하였다.민족의 위대한 시조.새로운 고고학 성과들이 끊임없이 나오고 중화문명 탐사 프로젝트가 순조롭게 진행됨에 따라, 이 결론은 더욱 힘을 얻게 될 것이다.
(저자: 겅빈)
소스: 이페어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