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2일 부산법문
현지사에서 지내는 산신재는, 여러분 들어보세요. 이 사바세계 큰 산의 주인인 산신들을 총괄하는 불격을 갖춘 최상수보살인 산왕보살이 오시고, 이 사바세계 특히 한국 땅 명산의 산왕대신은 전부 오고, 이 모든 산왕대신과 산왕보살을 총 주관하시는 수미산정 산왕불이 오십니다. 그래서 여느 사찰의 산신재 산신불공 산신기도와 다릅니다. 거기는 눈뜨지 못한 스님들이 하기 때문에 급이 있습니다. 급수. 쉽게 말하면 위계가 있거든요. 거기는 아마 그 산을 주관하는 산신의 그 아래 급 정도가 올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여기는 붓다가 주관하시고 부처님들께서 허락하시고 주관하시기 때문에 사바세계 남섬부주의 산왕대신들, 특히 한국의 명산을 주재하는 산왕대신들, 이분들을 총괄하는 영산궁의 산왕보살, 그 모든 산왕대신을 총지휘하는 산왕부처님이 그날 오십니다. 모두 호랑이를 타고 오셔요 여러분. 이분들에 대해서 정중하게 공경을 다해서 이날 공양을 올립니다. 그러면 어떤 사람들이 산왕재에 참석하면 좋으냐 하면, 여러분! 소원 없는 사람 없을 거예요. 그렇지요? 사업의 성공을 바라는 사람, 시험 합격을 원하는 자녀를 둔 부모, 아들딸 없어서 자녀 낳기를 원하는 사람, 기타 큰 불행 삼재팔난을 만나지 않기를 원하는 사람... 어쨌든 모든 소망을 이루고자 하거든 여러분, 부처님 회상 현지사에서 산신재를 1년에 한번씩 모시는데 동참을 해주었으면 좋겠다 하는 것을 알립니다. 개인적으로 하게 되면 그 비용이 크고 번거로운 일이기 때문에 동참할 수 있을 때 동참을 해주었으면 좋겠다 하는 것
2014년 11월 2일 큰스님 춘천 법문
매년 화엄성중대재, 치성광여래부처님, 산왕부처님, 지신대재 등 1년에 네 번 행사를 갖습니다. 그때마다 우리의 삼계지존이신 불세존님을 위시해서 오여래부처님, 문수 ‧ 보현 ‧ 관음 ‧ 지장 등 큰 부처님들이 모두 오셔서 여러분들의 업장을 씻어주시기 때문에 스님이 여러분한테 간곡히 권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재래불교 기존불교에서는 산왕불을 모릅니다. 산왕대신만 알고 기도하고 공양올리고 그러지요. 그런데 우리는 많은 산왕대신을 총괄하는 산왕부처님이 계심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산왕부처님께 공양을 올리고, 많은 산왕대신을 청합니다. 이때 당신들의 총 어른이신 산왕부처님께서 오시기 때문에 많은 산왕대신님들이 오십니다. 그 오시는 장면은 대단히 장관입니다. 호랑이를 타고 사자를 타고 그렇게 오십니다. 그래서 그날 우리는 돼지고기를 10근~20근 사서 놓지요. 그것을 변식진언하면 돼지가 수 백~수 천 마리가 됩니다. 그때 온 사자 호랑이들이 아주 흡족하게 먹습니다. 그런 날이니까 상업하시는 분, 사업 하시는 분, 농업하시는 분, 공업하시는 분, 학업에 종사하는 우리 학생들, 직장이 없는 분들, 자녀가 없는 분들, 어쨌든 소망이 모두 있잖아요. 그 소망을 모두 들어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가오는 음력 10월 00일은 산왕부처님께 공양을 올립니다. 그렇게 아십시오.
2015년 11월 01일 부산법문
산신대재가 있습니다. 우리 현지사에서 시행하는 이런 행사에 꼭 참석하면 뭣이 좋으냐?
업장이 씻어져요. 항상 부처님들이 먼저 업장을 씻어줘요. 그리고 산신님들이 오셔서 공양을 드신다고. 그분들이 공양 드시고 그냥 가시는가? 여러분의 소망을 전부 입력해서 가요. 그래서 그 집 잘되게끔 봐주신단 말이어요. 산신의 신통이 상당합니다. 상당하기 때문에 우리가 1년에 행사가 4번 있어요.
성중공양, 치성광여래부처님공양(칠월칠석 때), 지신대재, 산신대재입니다. 지신도 104위에 들어가요. 그런데 지금 모릅니다. 무슨 지신이 있느냐 그러겠지요. 하늘사람도 없고 아귀도 없고 귀신도 없고 그런데 무슨 또 화엄성중 104위가 있느냐 그래요. 그러면 아침 예불 때 뭣 하려고 104위 화엄성중한테 절을 합니까? 실제로 다 있습니다.
자, 산신대재가 11월 00일입니다. 음력 10월 00일입니다.
여러분 오셔서 죄지은 것 닦고 가야 돼요. 지은 죄를 닦아야 돼요. 그렇지 않으면 기어이 받는 거요. 그림자가 항상 물체를 따르듯이 지은 업은 반드시 받습니다. 부처님의 그 크신 빛으로 씻어내지 않으면 씻어낼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까 그렇게 아십시오.
2017년 11월 5일 춘천 지신대재 큰스님 소참 법문
일 년에 4번 있는 대재를 꼭 유념하십시오. 오늘 지신대재. 매년 햇곡 맞이 해서 음력 9월 지신님들한테 공양을 올립니다. 한 달 후에는 음력 10월 산왕대재가 있습니다. 산왕 부처님 내지 산왕대신 님들에게 공양을 올리는 대재. 정초에는 110위 화엄성중님들께 올리는 공양, 칠석대재라고 해서 치성광여래부처님께 올리는 공양. 이 일 년에 네 번있는 대재는 여러분들이 꼭 참석하시면 다겁생래로 내려오면서 지은 태산과 같은 업장이 많이 많이 씻어지고, 부부화합이 되고 가정 평안이 될겁니다. 그리고 각종 소원이 성취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부처님께서 주관하시기 때문에 그러합니다.
2017. 12. 03 산신대재 큰스님 소참법문
오늘은 음력 10월 00일 산왕불님과 좌우 보살님, 산왕대신 총수 영축산 산왕보살님을 위시해서 여러 산왕대신님들께 공양을 드리는 현지사 산신대재일입니다.....
산신대재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을 드리면, 온 우주 법계에서 볼 때, 육체 인간이 사는 이 사바세계는 너무도 중요한 별입니다. 그래서 산과 바다 별을 관장하는 중요한 기관들이 있는데, 여기서 인간의 길흉화복을 주관합니다.
.....
우리 절에서 여러분을 생각해서, 일 년에 네 번 사대 재일을 정해서 하는데, 정초에는 화엄성중 대재를 모시고, 칠석에 치성광여래 부처님께 칠석 대재를 모시고, 그리고 지신 대재를 모시고, 산왕부처님께 산신 대재를 모십니다. 이렇게 일 년에 네 번 있는 재일에 꼭 참석을 해 주셨으면 합니다. 그러면 불보살님들이 참석한 여러분들의 업장을 씻어줍니다. 대단한 소식입니다. 어느 절도 이런 게 없습니다. 여기는 부처님 회상이기 때문에, 그렇게 씻어주시고 하니까, 꼭 일 년에 네 번 있는 대재에 참석해 주십시오.
......
지금까지는 산신을 미신 취급하고, 산신의 존재를 믿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아닙니다. 산왕대신 있습니다. 크고 작은 산, 강, 그 지역을 주관하는 산신들이 있는데 거기도 급이 있어요, 보살도 있고, 아라한도 있고, 성중도 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