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가정 자녀와 사회성
이혼은 부부와 자녀에게 이전의 생활을 마치고 재출발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반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아동에게 부부싸움의 영향은, 꽤 어릴 적인 엄마의 뱃속인 태아 시절부터 받습니다.
청각이 발달하는 4-5개월 시기부터 아이는 주변의 소리를 들으며 부부싸움도 뱃속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부모의 관계는 자녀의 어린 시절부터 영향을 주고, 부모의 이혼과 같은 스트레스적 상황은 각 연령에 필요한 발달과업 시기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많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부모의 이혼은 아이에게 ‘부모로부터 난 거부당했다’는 심리적 상처를 남겨줍니다.
이 상처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사회에서 관계를 맺을 때 부모의 이혼 관계를 노출시키지 않으려 하고,
또래 집단에서 위축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여아 같은 경우에는 남아보다 정서적인 어려움을 밖으로 표현하지 않고 내면화하는 현상을 보이며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과 불안이 높아도 사회적으로는 친사회적 행동을 보이고, 남아일 경우 신체적으로 공격성을 보이는 장난, 넘어서 행동장애, 행동적 문제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이혼 가정의 가족 구조는 자녀의 사회성 발달에 어떤 부정적 영향을 미칠까?
1. 성 역할 학습할 기회
아이는 서로 반대되는 성을 가진 부모를 보며 역할을 배우는데, 이혼한 가정의 자녀는 부 또는 모의 상실로 성역할을 학습할 기회를 잃어 성장발달에 좋지 못한 영향을 받습니다.
2. 경제적 부담
가족 해체로 인하여, 부와 모가 모두 존재하는 양친가족보다 경제적 소득감소를 느끼며, 이는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물질적 지원을 받지 못함으로, 해당 시기에 필요한 학업 발달과 정서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해 자녀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껴 이는 자아존중감과 연관되어 심리적 외상을 입는다.
3. 부모의 양육에 따른 애착
경제적 지원과 같은 실질적인 도움이 자녀발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부모가 자녀에게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자녀의 성장에 필요한 심리적 지원을 얼만큼 하는가에 따라 자녀의 성장과 심리적 발달에 중요한 요인을 미칩니다. 한부모 역할은 이전의 양부모역할보다 더 많은 비중을 가져 배우자의 도움 없이 혼자 자녀를 양육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부 또는 모는 높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이는 부정적 양육 행동을 불러일으켜 자녀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혼 가족 아동의 적응을 위한 집단치료>
집단치료는 이혼율의 증가를 일찍부터 경험한 미국과 유럽에서 이혼 가족의 정서적, 사회적 적응을 돕기 위해 70년대부터 집단프로그램이 발달되었습니다.
집단 속에서 아이는 이혼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부정적 감정을 받아들이고, 이혼으로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에 대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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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혼으로 인한 ‘가족상실’, ‘경제소득’ 및 ‘양육행동’의 변화가 자녀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_김은정, 백혜정 / 이혼 부모와 자녀의 건강한 사회적응을 위한 통합적 집단치료 모형 개발_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정문자, 김문영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소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