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합니다.
1) 도체의 단면적 선정에서의 전동기의 기동전류에 의한 온도상승을 고려한 식 (P190)
과
2) 단락 보호장치의 선정에서의 전동기의 기동돌입 전류에 의한 식이 왜 다르게 적용되는지 문의합니다. (P198)
그리고,
3) 전동기 기동시의 전압강하율의 평가에서는 왜 돌입전류를 고려하지 않는지 문의합니다. (P200)
왜 1)번에서는 리액터 및 돌입전류 배율을 고려하지 않았는지 궁금합니다.
왜 3)번에서는 돌입전류를 고려하지 않는지도 문의합니다.
1) 전동기의 기동전류에 의한 온도상승을 고려한 도체의 단면적 선정 P190
① 선행 운전부하 : 195KVA
② 전동기부하의 입력 (Sm) : 127.84KVA
③ 전동기의 전전압 기동배율 (Beta) : 6.0
④ 전동기의 기동입력 ( Sms )
☞ Sms = Sm x Beta = 127.84 x 6.0 = 767.0 KVA
2) 전동기의 기동 돌입 전류를 고려한 단락보호장치의 정격전류 선정 P198
① 선행 운전부하 : 195KVA
② 전동기부하의 입력 (Sm) : 127.84KVA
③ 전동기의 기동방식 : 리액터 65%
④ 전동기의 전전압 기동배율 (Beta) : 6.0
⑤ 전동기의 기동방식에 따른배율(C) : 0.65
⑥ 전동기의 돌입전류의 배율 : 1.5
⑦ 전동기의 기동돌입 부하용량 ( Smi )
☞ Smi = Sm x Beta x C x K = 127.84 x 6.0 x 0.65 x 1.5 = 747.86 KVA
3) 전동기의 기동시의 전압강하율의 평가 P200
① 선행 운전부하 : 195KVA
② 전동기부하의 입력 (Sm) : 127.84KVA
③ 전동기의 기동방식 : 리액터 65%
④ 전동기의 전전압 기동배율 (Beta) : 6.0
⑤ 전동기의 기동방식에 따른배율(C) : 0.65
⑥ 전동기의 돌입전류의 배율 : 1.5 ( ( ☞ 왜 여기서는 돌입전류를 고려 안해 주나요 ? )
⑦ 전동기의 기동돌입 부하용량 ( Smi )
☞ Sms = Sm x Beta x C = 127.84 x 6.0 x 0.65 = 498.58 KVA
첫댓글 안녕하세요...
기동전류는 전동기가 기동시 회전자가 정지된 상태에서 모터에 단자전압 인가시 흐르는 전류이며,
기동돌입전류는 전동기가 회전할 때 발생하는 비대칭 전류로 전원투입 상태에 따라 그 값이 차이가 있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경우에 기동 돌입 전류를 대입해야 하는 것이 아니며,
교재 148~149페이지 및 160~161페이지에 수록된 내용을 숙지하시어
선도체의 단면적 선정 및 단락보호장치 선정에 적절하게 적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답변 감사합니다.
> 기동전류, 와 기동 "돌입" 전류 의한 식이 다르게 적용되는 군요,
> 다시 확인 해 보니,
① 기동전류 고려한 도체선정에서는 전전압 시의 도체의 열화, 기동 배율만 고려하고,
② 기동 돌입 전류를 고려한 단락보호장치의 정격전류에서는 기동+돌입 관련 모든변수 고려하고,
③ 기동시의 전압강하율의 평가에서는 기동과 관련 된 것(돌입제외)을 고려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