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우울증과 사회성
우울증은 흔한 정신 질환으로, 마치 감기처럼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일시적 또는 주기적으로 우울증 때문에 심리적 고통을 받고 있는데 우울증은 단순히 성격이 나약하거나 의지가 약해서 생기는 병이 아니며 일종의 심리적 독감으로 심하면 흔히 자살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심각한 정신 건강 문제이며,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우울증을 주요 증상으로 하는 우울장애의 경우 매사 의욕이 없고, 우울감, 슬픔, 공허함, 무가치감, 죄책감등의 복합적인 감정이 하루의 대부분 그리고 거의 매일 지속됩니다.
우울증은 사회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불안과 긴장을 동반하는 우울증은 매사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과 사회기술의 부족, 낮은 자존감으로 인하여 다양한 사람과의 긍정적 관계 형성이나 사회 내에서 원활하게 상호작용하는 사회성 특징과 반함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유아, 아동, 청소년기 발달에 형성되는 사회적 기술과 태도는 평생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기에 성장 과정에서 나타나는 우울증상을 주의깊게 살펴보고 적절히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종 의욕이 없고 우울한 아이, 부모가 도울 방법이 있을까요?
1. 규칙적인 생활 습관 형성을 통한 기분 안정
우울증은 일상적인 생활 패턴의 불균형과 관련이 깊으며, 특히 수면 부족, 불규칙한 식사, 운동 부족 등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신체 리듬이 불안정하면 감정 조절도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 패턴 조절, 영양관리, 가벼운 운동 실천이 증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인지행동치료를 통한 대인관계 개선
우울증에 관한 인지적 특성을 체계화 한 것으로 저명한 미국의 심리학자 아론백은 우을증이 부정적인 사고로 인하여 생겨난다고 주장하였고 인지행동치료(CBT)는 이러한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교정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대인관계에서 생기는 두려움과 회피 행동을 다루기 위해, 환자가 안전한 환경에서 새로운 사회적 상황을 연습하고, 점진적으로 사회적 노출을 늘리는 치료 기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감사 일기 쓰기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자신과 세상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무기력감과 자존감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희망치료는 이러한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완화하고, 희망적인 사고방식을 키워 목표를 설정하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치료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고 우울감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희망적인 사고방식을 기르기 위한 실천 방법 중 하나로 감사 일기 쓰기가 있습니다. 하루 동안 있었던 긍정적인 경험이나 감사할 만한 일을 적는 것만으로도 작은 행복을 인식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늘 날씨가 좋았다”, “맛있는 커피를 마셨다”처럼 사소한 것이라도 괜찮습니다. 이러한 연습을 지속하면 긍정적인 경험을 더 쉽게 떠올릴 수 있게 되고, 자연스럽게 희망적인 사고를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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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201),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DSM-5, 싸이앤북스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