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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드사 정보 유출(’14년) | 외주 ATM기기(‘17년) | 본 건 |
규모 | 약 1억건 | 23.8만건 | 56.8만건 |
종류 | 카드번호, 유효기간, 결제계좌, 이용실적, 연소득, 개인정보 일체(성명, 주민번호, 여권번호,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직장 등) | 카드번호, 유효기간, 카드 비밀번호, 계좌번호, 성명, 주민등록번호, 거래전표(거래일시, 종류, 금액, 잔액) | 카드번호, 유효기간
※ 카드비밀번호, CVC, 주민등록번호 등은 포함되지 않음 |
경로 | 외주업체 직원에 의한 카드사 내부 유출 | 외주 ATM-VAN사의 기기에서 악성코드 감염 | 가맹점 POS단말기를 통한 도난으로 추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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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유의사항 안내
본 카드번호 도난과 연관된 소비자에 대해 카드 재발급 등 안내 중
◦비밀번호, CVC 등이 도난되지 않았으나,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사전예방하는 차원에서
◦금융회사로 하여금 본 사건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소비자에게 개별 안내하여 카드교체 발급 및 해외거래 정지 등록 등을 권고
카드정보 도난 등에 대한 사고는 해당 금융회사가 전액 보상함
◦본 사건과 같이 카드정보 유출 등에 따른 부정사용이 확인될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금융회사가 전액 보상하고 있음
* (여신전문금융업법 §16) 해킹, 전산장애, 정보유출 등 부정한 방법으로 얻은 신용카드정보를 이용한 부정사용에 대해서는 신용카드업자가 책임을 부담
※ 참고로 ’18.7월 관련 법(여신전문금융업법 §19)에 따라 모든 POS 단말기가 정보유출에 취약한 종전의 마그네틱(MS)방식에서 정보보안 기능이 크게 강화된 IC방식으로 교체 완료되었음
경찰청 수사에 적극 협조하고, 수사진행 상황에 따라 대응조치 예정
◦본 건은 현재 수사 중인 사건으로 소비자 보호를 위한 초동 조치를 긴급 시행하였으며, 수사당국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필요한 조치방안도 강구해 나갈 계획임
한편, 금번 사건과 관련하여 검찰·경찰·금감원·카드사 등의 사칭 유의
◦①카드 비밀번호 등 금융거래정보를 요구하거나, ②보안강화 등을 이유로 특정사이트 접속, 링크 연결 및 앱설치 등을 유도할 경우 모두 100% 사기이니 유의하시기 바람
☞ 본 자료를 인용하여 보도할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http://www.fss.or.kr)
< 참고 : 금융회사 상담센터 연락처 >
회사명 | 상담센터 | 홈페이지 |
신한카드 | 1544-7000 | www.shinhancard.com |
KB국민카드 | 1588-1688 | card.kbcard.com |
삼성카드 | 1588-8700 | www.samsungcard.com |
현대카드 | 1577-6000(대표번호) 1577-6200(도난분실/승인) | www.hyundaicard.com |
하나카드 | 1800-1111(대표번호) 1800-1307(전담문의처) | www.hanacard.com |
롯데카드 | 1588-8100 | www.lottecard.co.kr |
우리카드 | 1588-9955 | www.wooricard.com |
BC카드 | 1588-4466* | www.bccard.com |
NH농협카드 (농협은행) | 1644-4000 | card.nonghyup.com |
씨티카드 (씨티은행) | 1566-1000 | www.citicard.co.kr |
수협은행 | 1588-1515 | www.suhyup-bank.com |
전북은행 | 1588-4477 | www.jbbank.co.kr |
광주은행 | 1577-3650 | www.kjbank.com |
제주은행 | 1588-0079 | www.e-jejubank.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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