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넷째 계명: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여라.
455. 넷째 계명은 무엇을 명하는가?
넷째 계명은 우리의 부모와, 우리의 선익을 위하여 하느님께서 권위를 부여하신 이들을 공경하고 존중하라는 명령이다.
456. 하느님의 계획에 따른 가정의 본질은 무엇인가?
혼인으로 결합된 한 남자와 한 여자는 그들의 자녀들과 더불어 한 가장을 이룬다. 하느님께서는 가정을 세우셨고, 가정의 기본 구조를 마련해 주셨다. 혼인과 가정은 부부의 선익과 자녀의 출산 그리고 그 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한 가정의 구성원들은 서로 인격적 관계를 형성하고 일차적인 책임을 진다. 그리스도인의 가정은 믿음과 희망과 사랑의 공동체이므로 가정 교회가 된다.
457. 가정은 사회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는가?
가정은 사회생활의 근원적 세포이므로 공권력으로부터 모든 것에 앞서 존중되어야 한다. 가정의 원리와 가치들은 사회생활의 바탕을 이룬다. 가정생활은 사회생활의 입문이다.
458. 사회는 가정과 관련하여 어떤 의무를 지는가?
사회는 보조성의 원리를 존중하면서 혼인과 가정을 지탱해 주고 강화해 줄 의무가 있다. 공권력은 혼인과 가정의 진정한 특성, 공중도덕, 부모의 권리와 가정의 번영을 존중하고 보호하고 후원해야 한다.
459. 부모에 대한 자녀들의 의무는 무엇인가?
자녀들은 부모에게 마땅히 공경(효도)하고 감사하며 공손하고 순종해야 하며, 형제자매들 사이에 우애하고, 가정생활 전체의 화목과 성덕의 성장에 이바지해야 한다. 장성한 자녀들은 부모의 노년과 병환 중에, 고독하거나 곤궁한 때에 물질적 정신적 도움을 드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