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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특 징
1) 코멧-21은 순수 국내 기술로 자체 개발, 성능을 공식적으로 인정.
2) Tractor Type 2인승 초경량 항공기.
3) 완전 밀폐되어 쾌적함과 안전성을 갖는 조종실.
4) All Aluminum Wing(Flap 및 Aileron 포함).
2. 제품사양(Rotax582 65hp 기준)
1) Wing span : 27ft 6in
2) Wing span : 114 ft²
3) Total lenght : 19.16 ft
4) Height : 8 ft
5) Cabin width : 45 in
6) Empty weight : 492 Lbs
7) Max Gross weight : 990 Lbs
8) Wing loading : 8.68 Lbs/Sqft
9) Usable fuel : 10 gal
10) Engine : Rotax582 65hp
① Never Exceed Speed (Vne) : 135 MPH
② Cruise Speed (75%, 700ft) : 110 MPH
③ Best Angle of Climb (Vx) : 55 MPH
④ Best Rate of Climb (Vy) : 64 MPH
⑤ Rate of Climb (sea level) : 930 FPM
⑥ Service Ceiling : 13,000 ft
⑦ Stall Speed (flaps up) : 45 MPH
⑧ Stall Speed (flaps down) : 38 MPH
⑨ Take off (ground run) : 300 ft
⑩ Landing : 155 ft
3. Rotax 912 엔진 사용시 순항속도
1) 비행속도
① 4,000RPM 약 60MPH 내외
② 4,500RPM 75MPH
③ 4,800RPM 95MPH
④ 5,200RPM 110MPH
4. 비행기 이런저런 질문과 답변내용
1) 탑승시의 불편.
여러모로 아이디어를 내어보고 타기종의 좋은점을 도입해보고자 하였지만,
역부족 이었습니다. 탑승시 바깥발로 바퀴를 밟고 안쪽발을 먼저 넣으면
조금 불편이 덜합니다.
2) 페달에 너무 힘이들어감
정지시에는 페달 사용을 삼가야 합니다.페달이 휘거나 푸쉬로드가 꺽일 수
있습니다. 기체가 움직이기 시작할때 비로서 페달을 밟아야 합니다.
3) 소 음
복합소재인 동체의 접합이 아니라 페브릭이 골조에 붙어 있지 않은까닭에서
입니다. 장구와 같이 드럼효과를 내는 때문이지요.
4) 코멧 21 판매내용
① 코멧 1 호기
: '98 년에 만들어 서울에어쇼에 출품했고, 현재 회사에 남아있는 적색·
청색 줄무늬를 갖은 비행기가 바로 1 호기 입니다
② 코멧 2 호기
: 경상대학교 에서 매입해 현재 교정에 계류 해놓고 있습니다
③ 코멧 3,4 호기
: 한국항공동우회 회장인 조성기씨가 매입한 것으로, 당초 자비루 엔진으로
국립품질원의 품질인증까지 받았으나 엔진과열을 해결할 수 없어, 582엔진
으로 대체하는 과정에서 엔진덮개와 기체 앞부분을 대폭 수정하여야 했으
므로 아예 4 호기 새 비행기를 제작하여 납품하였습니다. 아이보 3 블레
이드 프롭을 장착한 이 비행기는 약 30여 시간 항공동우회 회원들이 숙달
비행을 하였으며, 조성기 회장의 품평으로는 세스나 150 보다도 우수한
점이 많은 비행기라는 과찬을 받음.
④ 코멧 5호기
: 경기도 고양시 일산의 "아름다운 비행 클럽" 신효철씨가 구매.
⑤ 코멧 6호기
: Rotax-582 엔진을 장착하며 농약 스프레이를 달고 출고된다. 이달 중순
제작완료, 품질성능검사 후 완도를 중심으로 비행하게된다.
⑥ 코멧 7호기
: 회사의 업무용으로 제작중 6,7호기는 종래의 Airfoil을 사용치 않고, 리블렛
으로 바뀌었다. 최소 15%에서 20% 내외의 성능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코드 길이는 종전과 같으나 Flap의 장착 형식은 힌지 포인트를 축으로
흘러 내려오게 제작하였다. 이 또한 Flap의 성능을 크게 향상 시킬 것이다.
개선되는 성능은 스톨속도 35마일(mph), 순항속도 120마일(mph)이다.
5. 제품가격
1) 기본형 : 27,000,000원(완제기)
2) 기본형 사양 : ROTAX 582 엔진, 기체, 속도계, RPM 계기, 엔진온도계,
WING TIP, WHEEL FAIRING, SPINNER, 조종사 유압
브레이크.
3) 선택 사양 : VSI, TURN & BANK IND, 고도계, HOUR METER, COMPAS,
DIRECTIONAL GYRO, 전기식 ELEVATOR TRIM TAB, CO-PILOT
BRAKE, 연료계, BUSH WHEEL, POSITION & STROBO LIGHT,
가죽의자, ALUMINUM WHEEL, EXTRA FUEL TANK.
6. 질문과 답변
1) 항공기를 주문한후 인도받기까지의 소요기간은?
답 : 보통 계약 후 3개월 정도입니다. 계약시에 인도일을 명기하여 계약
합니다.
2) 감항증명, 기체 테스트 , 등록 등에 관한 소요비용과 어디서, 누가 해야하는가
의 책임관계는?
답 : 초경량 항공기는 감항증명을 받지않고 품질 인증을 받게됩니다. 품질
인증은 당연히 제작회사가 책임을 지고 받게되어 있으며 비용도 제작
회사가 책임을 집니다. 기체시험 및 비행시험은 품질인증을 받는 과정
중에 수행하며 이 또한 제작회사의 책임하에 정부 위임기관(항공우주
연구소)의 전문가가 수행하게 됩니다. 등록은 항공기 소유자의 책임사항
입니다. 등록은 규제완화로 신고제로 되었으므로 신고만하면 되며 필요
한 서류는 품질인증서(항공기 인도시 같이 인도됨) 및 기타 간단한 서류
들이며 비용은 별도로 소요되지 않습니다. 등록을 하게되면 Call Sign
(등록번호 : S or B Number)를 받게되며 정식으로 비행기를 사용 할
수 있게 됩니다.
3) 공동명의로 구입이 가능한지의 여부와 그럴 수 있는 경우 공동명의인 개인별
소유권을 표시 할 수 있는 증명서등의 발급가능 여부는?
답 : 항공기 등록시 복수인 명의로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등록 명의가
재산권을 행사 할 수 있다는 법적 보장은 아닙니다. 법적인 재산권 보장
은 등록과는 별개로 법원에 재산 등기를 하므로서 발생되는 것이므로
이러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나 복잡하므로 회원규약 및 회원간의 계약
서를 공증받는 방법이 간단하고 좋습니다.
4) 일반인이 구입시 어디에 항공기를 주기해야 하는지, 연고지 근처 비행클럽에
주기할수있다면 그 절차가 어떤지요?
답 : 우리나라에 상당히 많은 항공클럽이 있으며 대부분 활주로와 주기장이
있습니다. 가까운 비행클럽에 연락히시면 친절히 안내해 줄 것입니다.
절차 및 조건은 개별 항공클럽마다 다르며 통상 그다지 까다로운 조건은
없습니다.
5) 홈페이지에 명시된 항공기 가격이 부가세 포함가격인지요?
답 : 부가세가 포함되지 않은 가격이므로 별도로 부가세를 납부하셔야 ?爛求?.
6) 항공기 주문시 결재방식은 어떻게 해야하는지요?
답 : 계약금 50%, 중도금 30%(최종 조립 고객 검사시), 잔금 20% 및 부가세
(항공기 및 품질 인증서 인도시)
7) 풀가동시 귀사의 월 생산 케파는 몇대 정도인지요?
답 : 우리회사의 대외비에 해당하는 사항입니다. 답변을 못드려 죄송합니다.
8) 귀사 항공기에 대한 기종전환 교육은 귀사에서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소요비용
과 교육기간은 어느정도 인지요?
답 : 기존 라이센스를 가지신 분들에 한하여 기종전환 교육을 해드리며, 라이센
스가 없으신 분들은 별도의 기초교육을 받으셔야 합니다. 비용은 소모품
(유류 등)을 피교육자가 부담하며 강사료는 시간 당 5만원입니다. 개인의
능력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통상 2∼3시간이면 전환교육은 충분합니다.
9) Option 품목 선택시의 장착가격은?
답 : Option 품목은 통상 전문회사의 제품을 수입 장착하는 관계로 저희는 No
Margin에 장착 비용만을 받습니다. 그러나 Option 품목은 대부분 사용자의
선택에 의해 그 종류가 결정되며 수입가가 항상 변하므로, 가격을 저희
회사에서 공식적으로 제시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며, 세계 어느 항공기회사
든지 모두 동일한 실정입니다.
7. 기 타
코멧은 국내 항공기술연구소 및 대학 연구소와 공동으로 개발하여 성능을 공식적
으로 인정받은 순수한 국산 경비행기입니다.
자재는 최신의 항공용 소재를 전량 수입하였으나 모든 부품은 국내에서 제작하였
으며 특히 중요 부품은 국내의 최고 기술과 설비를 가지고 있는 항공기 전문 제작
사에 의뢰 제작하였습니다.
동체는 4130 Chromoly 강철 튜브를 Tig 용접한 트러스 구조의 골격위에 복합소재
표피를 사용하여 탑승실의 구조 안전성을 갖춤과 동시에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고
멋진 외형을 갖추었습니다.
날개는 골조 및 외피 모두 항공용 듀랄루민을 소재로 제작하였으므로 공기 저항
및 구조강도와 내구성,안전성에 있어 Polyester 천을 사용한 날개와는 등급이 다릅
니다.
동력기관은 65마력 부터 100마력까지의 엔진을 폭 넓게 선택 할 수 있도록 설계
되어 사용자의 취향을 존중하였으며 안정성과 경제성 또한 동급최상의 경비행기라
자부합니다.
1999년 미국 오시코시 에어쇼에 출품한 이후 세계 시장에서도 호평을 받아 미국,
호주, 이탈리아 등에 수출하고 있는 기종입니다.
그 특징은,
1. 조종실의 너비가 45"로 동급의 어느 항공기보다 넓어 쾌적한 비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2. 충분히 넓은 화물 적재 공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3. 완전히 둘러 싸인 실내공간은 경비행기급의 조용함과 쾌적성을 보장합니다.
4. 앞 창문을 가리는 구조재가 없어 넓은 시계를 자랑합니다.
5. 최신 공기역학을 적용한 설계로 동급 최고의 속도와 45mph의 낮은 착륙 속도
와 120mph의 빠른 순항속도를 자랑하며,
6. 초경량 항공기의 최대 단점인 Adverse Yaw를 없앴습니다.
7. 연료 탱크를 날개에 장착하여 불의의 사고시 실내로의 연료 유입에의한 화재
위험을 없앴습니다.
8. 철저한 부식방지 처리를하여 부품의 수명을 획기적으로 늘렸습니다.
9. 2중 유압식 브레이크를 채택하여 짧은 착륙거리와 지상에서의 확실한 제동
으로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10. 계기판은 IFR 계기들을 충분히 수용할 수 있을만큼 넓습니다.
11. 항공용으로 인증된 최고의 자재만을 사용하여 내구성 및 안전성이 뛰어납니다.
8.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 http://www.skygear.co.kr
9. "코멧 21" 사진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 근데.. 한스님은 어디서 이런정보를... ㅎㅎㅎ 완전 소식통이시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국내에 공장이 아직 있는지요...음성에 있던 공장이 중국으로 이전한것으로 아는데 국내에 한국경비행기(주) 사무소가 아직 존재하는지요..궁금합니다. 또한 위에 언급하신 국내 인터넷 싸이트는 현재 닫겨 있습니다....
완제기가 2700만원이면 매우 저렴한 기체입니다. 엔진 포함 가격이라면...더욱...국내에 판매 대행이나 아님 한국 경비행기(주) 공장이 아직 존재한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국경비행기 주식회사는 중국 청도와 전라북도 남원시 산동면 부절리 1112번지에 국내공장을 가지고 있었으나 현재국내공장은 이미 정리가 되어 국내에서 코멧을 보시려면 위에 언급한 소유주에게 요청하실수 밖에 없고 청도에 재고분이 몇대 있다고 하는데 판매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합니다.누군가 이 사업을 이어받아 주시면 좋을텐데...부사장님이셨던 하대식씨가 어떻게 이 사업뒤일을 처리 하실지 저도 궁금하네요.
전화번호는 063-626-9888입니다만...전화을 안받고 팩스로만 돌아가네요....-_-;
답변감사합니다.
수입을 봐서 공장을 유지하기가 힘들것 같다는 생각이...
사진이 다수 추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