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폴리카보네이트(polycarbonate)성형에 대한 궁금증이신데...
이 부분은 쉽지가 않습니다.
쉽지가 않은이유는...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을 어떻게 만드느냐 보다는
사용하는 재료(폴리카보네이트)를 어떻게 다룰것이냐가 더 큰 관건이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씀드려서...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을 만들기가 쉽지가 않다는 뜻이됩니다.
저역시 폴리카보네이트로 일부 제품을 만들어보긴 했지만... 좀처럼 쉽지 않은게 사실입니다.
폴리카보네이트는 제가 주력으로 사용했던 재료부분도 아니기에 알고 있는거 또한 부족함이 많습니다.
제가 폴리카보네이트로 자작했던 방법은
일종의 '진공성형' 입니다.
실제로 폴리카보네이트(PVC)제품을 만드는 방법은 3~4가지 정도라고 알고 있습니다.
압출도 있고 금형성형도 있고 열프레스던가... 음.. 저도 다 잊었네요;;
인터넷으로 진공성형 검색하시면 많이들 나옵니다.
진공성형 역시 폴리카보네이트를 다루는 한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많이들 사용하고 있구요.
전문적인 기계들부터 자작을 해서 만든 기계까지 다양하죠.
저는 집에서 사용하는 진공청소기로 사용할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실제로 저는 아래 소개해드리는 방법으로 폴리카보이트 작업을 많이 했습니다)
준비물: -폴리카보네이트(PVC) : 을지로에 나가면 아주 저렴하게 사실수 있습니다.
(카페 재료샵 게시판 공지글에 업체 있습니다)
-진공청소기 : 가정용 中 / 大 형급 모델
-아크릴판 : 최소 3mm이상 또는 베니합판(진공성형틀(박스) 제작용
-타공판: 대형문방구(미술.화방용품 취급점)에 가시면 구멍이 뚫린 철망판을 구입할수 있으며,
원하는 크기나 형태가 없으면 인터넷 검색을 하셔서 판매하는 곳을 찾으셔야 합니다.
-히팅건: 히팅건이 없을시에는 헤어드라기도 가능합니다(출력이 높은 제품)
-기타: 본드류(순각접착제/에폭시접착제/칼/장갑/자 등등...)
작업:
폴리카보네이트는 두께가 다양합니다. 두께가 두꺼울수록 성형이 어렵습니다.
1) 아주 작은 프라모델 자동차의 유리창이나 작은 비행기의 유리창과 같은 경우는 1mm 이하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2) RC헬기 50급 스케일바디의 유리창이나 특정부분을 만들때 1.8mm ~ 3mm 까지도 사용됩니다.
3) RC자동차의 경우 최소 2mm은 되어야 할듯합니다.(외부의 충격이 많아 견고성이 요구되기에..)
이외 자신이 원하는 두께를 모르실때는
두께별로 조금씩 사서 실험을 하시면 자신이 원하는 두께를 정확하게 찾을수 있겠지요.
먼저 진공성형을 하기위해서는 밀페가 잘되어진 사각형 형태의 박스를 만드셔야 합니다.
(물론 자신의 집에 적당한 크기의 프라스틱 박스가 있다면 그걸 이용하셔도 됩니다)
재료에서 설명해드린 아크릴판이나 베니합판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박스의 한쪽에 구멍을 낸후 진공청소기에 연결될 흡입구를 설치합니다.
(공기가 세지않도록 사이즈를 잘 마추셔야합니다)
준비한 타공판을 박스의 중간부분에 맞추어 넣습니다.
(타공판이 얇으면 진공이 될때 공기압으로 인해 타공판이 휘어질 우려가 있으니...
타공판이 아랫쪽으로 주저않지 않도록 바침대나 고정판을 세워두시면 좋습니다.)
형태를 만들 원형을 올린다음 폴리카보네이트를 그 위에 얹습니다.
진공청소기를 돌려서 흡입을 시작하면 히팅건이나 헤어드라이기로 맨윗/정중앙 부터 열을 가합니다.
(히팅건 작동을 먼저하지 말고 진공청소기 부터 on 하세요. 한곳만 중점적으로 하지마시고...
맨위/정중앙 부분에 고루게 돌려가면서 가열을 하세요. 또한 요철 부분을 먼저해주셔야 합니다.)
맨위/정중앙 부분이 열에 의해서 녹아 늘어질때 흡입하고 있는 공기의 압력에 의해서 원형의 형태에 밀착이 됩니다.
(너무 열을 한곳에 가하면 두께가 일정하지않게 되거나 폴리카보네이트가 뚫릴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맨위/정중앙 쪽에서 작업이 잘되었다면 점점 아랫쪽으로 내려오거나 주변으로 범위를 넓혀가면서 열을 가하세요.
(중요한것은 고르게 열을 가해야 한다는것이며. 원형에 날카로운 모서리가 많을수록 작업이 힘듭니다.)
위에 소개한 방법외에도 열을 가한후 직접 폴리카보네이트 가공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 방법은 제가 자작일기 게시판에 내용을 올렸던걸로 기억이 되네요. 한번 찾아서 읽어보세요.
작업이 어렵다고 느껴지면 작은것 또는 면의 굴곡이 많지 않은 원형으로 연습을 반복해보세요.
첫댓글 이런 방법도 있었군요. 알고나면 너무 재밌다는 ㅎㅎㅎㅎ;;
읽으면 전부다 쉬워보이지만.. 막상 해보면 많은 노하우가 필요할거 같아요 ^^
저도 이와 비슷한 방법을 알고있는데...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셨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