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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온글 스크랩 여호와의 증인
sky blue 추천 0 조회 118 06.05.10 15:03 댓글 1
게시글 본문내용

1.발생과 연혁

여호와의 증인파는 1872년 교주인 찰스 테-즈 럿셀(Charles Taze Rusel)이 특이한 교설을 주장한데서 부터 시작한다.

럿셀은 1852년 2월 16일 미국 펜실베니아주 알레게니에서 장로교인의 아들로 태어났다.
성격이 괴팍한 그는 부모의 신앙을 순종치 않다가 급기야는 완전한 회의주의자로 변모하여 성경을 부정하기까지 되었다.
1872년 안식교의 펭;트 목사의 저서를 통하여 감화를 받았으나 예수께서 육신의 몸을 가지고 재림 하신다는 주장때문에 역시 실망하여 1876년 뉴욕주의 로체스터에서 같은 이유로 안식교를 이탈한 바버(Barbour)와 연합하여 상당한 세력을 형성하고, 잡지와 서적을 출판하는 일에 정력을 기울이던 중 1879 년 12월 14일 동협회가 법적인 허가를 얻고 이때부터 공식적인 여호와 증인파 운동이 시작되었다.

럿셀은 1916년 10월 31일 (혹은 11월 9일)캘리포니아 전도여행에서 귀가하는 차중에서 사망하였다.
럿셀이 죽은 다음 죠셉 프랭클린 루터 포드(Jeseph Franklin Rutherford)가 2대 교주로 취임하여 어떤 면에서는 럿셀보다 뛰어난 재능과 지도력으로 과감하게 이끌어나가 이 파를 발전시켰으며 오하이오주 컬럼버스시에서 국제회의를 개최하고 "너희는 나의 증인"이라는 이사야43:10을 근거하여 오늘날 여호와의 증인이라는 명칭을 제정했다.

2.기독교와 여호와의 증인파의 교리의 차이점

1.신론에 대하여

*여호와의 증인

1) 삼위 일체설을 부정한다.
하나님은 한분 한 격위 뿐이며 예수의 근본 신성과 성부와 성자의 동등성을 부정하며 성령의 인격성을 부인한다.
성령은 그 종들로 하여금 그 뜻을 행하도록 움직이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불가견적 행동하는 힘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2) 하나님의 예정을 부정한다.
개인에 관한 예정은 예수 그리스도에 관해서만 적용하며 택한 자들은 오직 14만 4천명이다 (계7:4~8,14:1,3).
1918년까지 구원된 무리가 12만 4천이며 남은 2만 명이 이 땅에 있다.
이들의 전도를 듣고 여호와의 증인파로 오는 무리들은 10:16의 "다른 양들"로서 이들은 지상 천국에서 복락을 누리게 될 것인데 이것은 계7:9의 "능히 셀 수 없는 무리"와 동일한 무리로 해석한다.

*기독교

1) 하나님은 유일신이시다(사44:6).
2) 하나님은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일체되신 하나님이시다(마28:19).
3) 전지전능, 무소부재, 만왕의 왕이시다(딤후1:17, 6:15~16).
4) 아버지와 아들은 하나이다(요10:30,빌2:6)
5) 성령의 인격성(탄식-롬8:26, 생각-롬8:27, 통달-고전2:10, 인도-갈5:18)
6) 하나님은 그의 작정(경륜) 안에 일어날 모든 일을 이미 예정하셨다.

?lt;/STRONG> 창세 전에 우리를 택하셨으며(엡1:4) 그 기쁘신 뜻대로 예정하셨다(엡1:5).
아무 선이나 악을 택하기 전에(롬9:11)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하시기를 작정하셨다(딤후1:9, 마13:35, 엡1:11, 롬8:29~30).
14만 4천 혹은 "능히 셀 수 없는 큰무리"는 각각 다른 것이 아니라 구원 받을 하나님의 예정된 백성이 많다는 것에 대한 상징문학적인 표현이다.
요10:16의 "다른 양들"이란 지상천국의 구성원이 아니라 장차 이룩될 이방교회를 예견하시며 하신 말씀이며 계7:9의 "능히 셀 수없는 큰무리" 는 14만 4천명 외에 전 세계적으로 구원받을 성도를 가리킴이다.

2. 기독론에 대하여

*여호와의 증인

1) 예수는 원래 많은 신들 중의 하나의 신(a god=천사들)이며 성자 하나님이심을 부인한다.
천사장 미가엘이었으며, 천사들과 형제며 말씀이라고 불리우는 맏아들이며 외아들(?)이었다는 것이다.
2) 성육을 부정한다.
단순한 사람으로 태어난 육신뿐이라고 한다(30세까지는 보통 인간, 세례후 매시아가 됨).
3) 예수 그리스도의 육체적 부활을 부정하며 영적 부활만 주장한다.
또 그리스도의 불멸성은 영원 전부터 계시는 불멸성이 아니라, 지상생활의 진실한 행적으로 인한 보상으로 부활때 주어졌다는 것이다.
4)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으로 아담의 죄로 인한 원죄는 속죄되나, 자범죄는 제거되지 않는다.
5) 속죄의 범위는 14만 4천명과 "다른 양 무리"들과 아담의 후손인 구원받을 가치가 있는 자들을 위하여 희생되었다고 주장한다.

*기독교

1) 육신으로 현현하신 성자 하나님이시며(딤전3:16), 성부 하나님의 모든 권능과 영광을 공유하신 하나님이시다(빌2:6).
2) 완전한 신성과 인성을 가지신 분이시다(롬9:5).

3) 육체의 몸을 가지신 형체로 부활하셨다(눅24:39~43, 요20:27, 행2:27)
4) 그리스도는 단번에 자기를 속죄물로 드려(히9:26,28) 인간의 행위나 공로에 관계없이(갈2:16,롬5: 10-11,9:30) 구원하시기로 예정하신 자기 백성을 완전히 속량하셨다.
5) 예수 그리스도는 삼위 일체중 하나이신 성자 하나님이시다(요1:1, 골1:15~19, 요일5:7~8).

3. 구원론에 대하여

*여호와의 증인

1) 인간의 지상생활을 통한 자원적 봉사 생활을 통하여 영생을 얻음.
2) 성별된 무리, 즉 14만 4천명의 특수 구원 대상자를 말하며 이들은 개인의 헌신, 충성된 공로로 인하여 구원된다고 주장한다.
이 "성별된 무리"의 선택은 하나님의 주관적 행동이라고 말하나 사실은 1차적으로 14만 4천명은 하늘을 향한 그들 자신의 길을 스스로 노력하여 얻는다고 봄이 분명하다(Hoekema p.283)고 한다.
3) 요10:16의 "다른 양들"과 계7:9의 "셀 수 없는 큰 무리" 깊은 무리로 보며 이들의 구원은 중생, 의인(義認), 성별, 성화없이 이루어진다고 한다.
4) 만인 제사장 직분을 부정하며 "성별된 무리" 14만 4천명만이 하늘 천국으로 불리움을 받고, "다른 양들"(요10:16)은 지상왕국에서 살며 천년왕국이 지난 후에 칭의를 받을 수 있다고 한다.
5) "성별된 무리"를 "고급계층의 무리"라고 하고, "다른 양들"을 보다 "낮은계층의 무리"라 일컫는다.
"다른 양들"은 생명의 주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 자녀들이 되며 특수한 입장에서는 하나님의 손자들이 되는 것이다(God Be True p. 163).
6) 구원에 있어서 그리스도는 가능한 길을 터 놓았을 뿐 결국 인간편의 절대적 헌신과 봉사로 말미암아 얻어진다고 한다(자력구원설).

*기독교

1) 죄와 허물로 죽었던 우리가(엡2:1, 5)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음을 근거하여(고후5:21) 그 은혜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는다(엡2:8, 롬9:24~25).
그러므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고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되었다(롬8:1~2).
2) 모든 믿는 자에게는 구원을 주신다(롬1:16, 10:9~10).
3) 오직 믿음으로만 구원을 얻을 수 있다.(롬1:17).
4) 모든 신자들이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노릇한다(계20:4). 5)
천국의 복락은 결코 등급이나 차별이 없다(롬3:22, 10:12).

4. 교회론에 대하여

*여호와의 증인

1) 여호와의 증인만이 참된 하나님의 백성이며 진정한 교회이다.
다른 기독교회는 마귀를 따르는 무리이다.
2) 진정한 교회의 회복은 1870년 럿셀의 여호와의 증인파 운동을 하기 시작하면서 부터이며 하나님의 참된 백성의 완전한 구원은 1919년 까지는 일어나지 않았다(Hoekema p. 287).
3) 유형 교회는 부정하고 여호와의 증인의 '왕국회관'만이 진정한 교회라고 한다.

*기독교

1)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참신자는 모두 동일한 교회의 회원이다(엡2:19~22).
2) 교회의 회복은 루터의 종교개혁 이후부터이며 그리스도의 피를 믿음으로써 의롭다고 인정되는 것이다(롬1:17).
3) 교회는 유형교회와 무형교회가 있다(마16:18).

5. 성례론에 대하여

*여호와의 증인

1) 세례는 완전 침례를 주장한다.
특이한 것은 이중침례를 주장하며 물 침례 외에 노아의 침례, 성령의 침례 등이 있다.
또한 유아 세례를 부정한다.
노아의 침례를 받으면 아마겟돈 전쟁 때 죽음을 면하게 한다고 하며 성령 침례는 "성별된 무리"가 추가적으로 받는 것으로 "다른 양들"은 받지 못하며 이것은 그리스도가 여호와의 종으로 시행하는 성령 세례인데 그리스도의 몸으로 세례를 받고 그리스도의 죽음과 함께 죽음을 뜻한 세례라는 것이다.
2) 주의 만찬이라고 부르는 성찬식을 유대 월력으로 "아빕월" "니산월"14일, 즉 그리스도께서 죽으신 그날 시행했으며 처음에는 년만찬이라고 부르다가 오늘날 추념식 이라고 부르고 있다.

*기독교

1) 성례전은 예수님의 분부대로 시행한다(마28:19, 막14:22~25).
2) 세례는 예수믿고 괴개한 자에게 베푼다.(행2:37~41).
3) 성찬은 예수님의 몸과 피를 기념한다(고전11:24~26).

6.종말론에 대하여

*여호와의 증인

1) 영혼 불멸 사상을 거절하며 사람이 죽은 후에 영혼의 어떤 의식적인 존재도 부정한다(Hoekema p.293).
2) 영혼의 무존재를 말하면서 어떤 형태의 다른 존재의 가능성을 기대한다.
이 어떤 형태의 존재는 "성별된 무리"에게는 영적 부활로 "다른 양들"에게는 육적 부활로 나타난다.
3) 최종말에 이룩되는 하나님 나라는 두 가지 있으니 하나는 천상천국으로 거기에는 하나님과 그리스도와 "성별된 무리"가 왕적, 제사장적 권위를 가지고 다스린다.
이때 여호와는 가장 위대하신 영원하신 왕이요, 그리스도는 그 보다 낮은 섭정왕(Co-regent)이라는 것이 (Hoekema p.292).
또 하나는 천국은 지상 천국으로 "다른 양들"이 들어가는 곳이다.
4) 1914년 10월 1일부터 천상천국이 시작됐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지금은 하나님 나라가 이미 임한 것이며, 증인파 사람들은 왕국의 백성이요, 그들이 모이는 처소를 왕국회관이라고 한다.
5) 1914년 이미 그리스도는 공중에 재림하셔서 지금 이 시기는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작업을 하는 때이다.
6) 그리스도의 육적 가견적 재림을 부정하고, 영적 불가견 재림을 주장한다.
7) 1차 대전으로 말미암아 성전이 더럽혀진 것으로 믿고, 전쟁이 끝나 그들의 활동이 재개된것을 성전청결과 결부시킨다.
1918년에 이미 죽은 14명 4천명의 "성별된 무리"는 부활하여 하늘왕국에 들어가게 되었으며 땅에 남아 있는 "성별된 무리"는 땅의 생명을 마치는대로 곧 하늘의 영적 생명으로 바뀌게 된다고 한다.
8) 1918년의 "성별된 무리"의 부활을 첫째 부활이라고 말하며 그리스도와 그들의 차이점은 질적 차이가 아니라 정도의 차이에 불과하다는 주장이다.
9) 증인파의 부활은 부활이라기 보다 다른 존재로의 변형이라고 할 수 있다(Ibid., p.305).
10) 최후의 심판 때 하나님은 사랑이시므로 영원한 형벌에 처하는 것이 아니라 멸절시켜 존재를 없이 해버린다는 것이다.
이들은 "지옥"은 무덤을 의미한다고 한다.

*기독교

기독교 종말론은 하나님의 섭리와 예정에 의하여 실현된다.

1) 예수의 공중재림 때 성도는 휴거한다(살전4:17, 빌3:21, 고전5:51).
2) 예수의 지상 재림으로 천년 왕국이 실현된다(계20:1~6).
3) 선악간에 백보좌 심판이 있다(계20:11~15).
4) 신천신지의 영원 천국이 왕성된다(계21:1~4, 22:1~5).

3.여호와의 증인파의 문제점

1) 교회를 마귀를 따르는 무리라고 주장한다.
2) 예수를 하나님과 동격으로 보지 않는다.
3) 성경보다 교리서인 성경연구(Studies in the Scripture)를 우위에 두고 있다.
4) 영혼 불멸을 부정하고 영혼의 심판이 없다고 본다.
5) 구원은 인간의 헌신, 충성, 봉사 등 공로로 인하여 얻어진다는 자력구원설을 주장한다.
6) 성경의 진리를 토막내어 곡해하고 있다.
7) 기성교회 신자들을 잘못된 성서해석으로 미혹 내지 혼란을 야기시킨다.
8) 예수재림이 이미 1914년에 이루어졌다고 이설을 주장하는 등 정통주의 교회의 교리와 상반된 주장을 하고 있다.
9) 지금은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시대라고 주장하며 증인파 사람들을 통해서만 양이 될 수 있다고 한다.
10) 스올, 하데스, 게헤나 등을 전통주의 교리에서는 지옥, 무덤, 구덩이 등으로 해석하나 이들은 단순히 구덩이라는 해석으로 지옥의 존재를 부정하고 있다.

4. 여호와의 증인의 잘못된 교리(중요교리)

1)
삼위일체를 부정한다(진리 p.19~21).
2) 예수를 인간으로만 보고 신성을 부인한다.
3) 예수께서 영으로만 부활하신다(진리 p.68).
4) 1914년에 예수가 재림했고 말세가 1975년 가을이라고 했다가 실현되지 않자 1982년 가을로 변경하여 주장했다.
5) 선택받은 자는 14만 4천명이라고 주장한다.
6) 지옥도 심판도 없다는 것(지옥은 무덤이다).
7) 십자가 사용을 거부한다.
8) 예수와 약혼한 일시는 기원 33년이고 오순절의 120문도와 약혼했다.
9) 예수와 결혼할 때 신분증명이 있어야 한다.

5. 한국에 전래된 경위 및 전도방법

1870. 찰스 테-즈 럿셀에 의해 창설했는데 만국 성경 연구회를 조직 1879. "파수대"를 월 2회로 창간 발행하고 현재 매월 9회 30만부가 106개 국어로 발간되고 있다.
1884. 미국 펜실베니아주에 왓취 타워 성서 책자 협회를 설립했다.
1912. R.R. 홀리스터가 문서로 처음 한국에 전도를 했다.
1914. O.T. 홀리스터 부부가 내한했다.
한국현황-왕국회관(교회) 532개, 신도수 27.8000명

*전도방법

1) 2인 1조가 되어서 "파수대" "깨어라"등을 준비하고 무례하게 호별 방문을 한다.
2) 상대가 기독교인일 경우 집중 공격을 한다.
3) 상대방에게 모욕을 당하거나 불쾌한 표정을 지어도 자신들이 의로우므로 받는 핍박이라고 합리화 시킨다.
4) 기독교인일 경우 기독교 교리를 충문히 모르는 신도들의 취약점을 집중적으로 파고 들어가 굴복시킨다.
5) 만양 집중공격에 실패하는 경우 일단 돌아와서 성서 연구의 종에게 방법을 배워가지고 재도전한다.

6. 여호와 증인의 축일에 관한 문제

1)
예수의 죽음(성만찬)만을 기념한다(고전11:23~27).
2) 불신자의 축일에 참여치 말라(요일2:15).
3) 특정한 축일을 금한다(갈4:9~11, 골2:16~17).
4) 생일 축하를 금한다(창40:20~22, 마14:6~10).
5) 크리스마스에도 축하하지 않는다.
6) 금식도 금한다.
7) 부활절도 축일이 아니다(겔18:4).
8) 특정일에 고기나 음식을 먹지 않는다(딤전4:1~3, 고전8:8).
9) 인간(부모, 유명인)의 축일을 금한다(롬1:25, 행14:11~15).
10) 안식일을 지키는 것을 금하고 있다.(골2:16~17, 출31:16~17).
11) 국가 행사에 참여치 않는다(요18:36, 15:19).

7. 문제의 사건

A. 수혈 거부

1) 의학적 수혈을 금지한다(행15:19~20, 레7:26~27).
2) 위급할 때에도 피의 사용은 잘못이다(대상11:18~19).
3) 피를 먹어서는 안된다(행15:20, 28~29).

B. 집총 거부

살육하는 일에 참여할 수 없다고(고후10:3, 롬12:19).

C. 십자가 부인

1) 십자가 자랑은 예수 이름의 모독이다(갈6:14).
2) 십자가는 원수들이 기독인의 모독을 상징한다(갈6:12, 히12:2).

D. 지옥 부인

지옥은 없으며 하나님은 사랑이 많으신 분인데 지옥을 만들어 보내지 않는다(마5:22, 눅13:24).

E. 현실부정

1) 인류세상은 사탄이 지배하고 있다(요일5:19, 엡2:2).
2) 세상방식을 모방해서는 안된다(요15:19, 17:16).
3) 물질 세상을 본받지 말라(마6:19~33, 딤전6:8~9).
4) 세상 청치에 관여치 않는다(마4:8~10, 요6:15).
5) 세상종교(여호와 증인 외에)에 참여치 않는다(고후6:14~17, 딤후3:1~5).
6) 불법자는 목사, 신부, 주교, 교황 등이다.
7) 학업부정-세상 지혜는 하나님의 승인을 받지 못하고 멸망으로 인도하는 지식이다(진학도 부정).

8. 럿셀(Russel)의 인격

1)
그의 성격

어려서부터 성격이 괴팍스러웠으며 그러면서도 조직에 능했고, 웅변가였으며 조합교회의 교인이었으며 직업은 피츠버어그에서 잡화상을 하였다.

2) 사기행각

"기적의 밀"이라 하여 1파운드에 1불씩 받고 팔면서 다른 종자보다 5배나 더 빨리 성장한다고 허위선전하여 팔았으나 정부에서 조사해보니 "기적의 밀"은 보통 밀보다 좋지 못한 밀 종자였음이 발견되었다.

3) 이혼사건

그의 부인 Ackley는 1879년에 자기 남편이 독단적이고, 이기적이며, 다른 여자들에 대한 부도덕한 행위로 이혼소송을 하였다.

4) 거짓행동

그는 목사로 임명받았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그 후에 목사로 임명받은 사실이 없었음을 시인했다.

9. 여호와 증인이 한국에 미치는 영향

1)
기독교인들을 상대할 때 성서적 지식이나 교리를 완전히 알지 못한다면 그 약점을 이용하여 집중적인 공격 굴복시키고, 만약 자신들이 실패할 경우 성서 연구의 종에게 또다른 방법을 배워 재공략하는 방법과 또한 자기보다 성경지식이 월등하다고 판단하는 사람을 데리고와 합세하여 공략하기도 한다.

2) 국가적인 차원에 대하여는 병역 기피, 집총거부, 국기배례 거부, 수혈거부, 국가체 제거부, 학교 등교 거부, 타종교 배격, 시한부 말세 심판 선전, 가정윤리 파괴 등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은 비단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이기도 하다.

** 우리의 소견 **

전 국민이 다 여호와의 증인이 된다면 누가 나라를 지키며, 다른 국가의 침략으로부터는 방어할 수 없을 것이다.
또 가정적으로 볼 때에 신앙생활에 방해가 될 때는 언제든지 이혼을 하도록 배후조종을 하고 있고,
자녀교육마저도 시키지 않고,
곧 말세가 도래할텐데 학교 공부는 무엇하느냐는 식으로 국가와 가정과 자녀교육에 파괴적인 암초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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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10.08.08 08:25

    첫댓글 '하나님의 존재와 속성을 아십니까?' 란 블로그에서 퍼온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그러나 기독교에 관한 내용중 일부 교리적 관점은 저희 카페가 지향하는 개혁주의 신학적 관점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음을 첨언합니다(재림, 천년왕국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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