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진님이 올려주신 9호선 배선도에 나와있는 역간 거리, 운행 예상 소요시간을 토대로
9호선의 열차시각표를 한번 작성해봤습니다..
다소 부족한 면이 있더라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 가정사항
1. 첫차의 시각은 05시 30분으로 하였습니다..
2. 완행 열차의 주 운행구간은 902(김포공항) 정거장에서 925(교보타워 4거리) 정거장까지로 하고,
901(김포차량기지) 출발 열차와 902(김포공항) 출발 열차의 비율은 1:2~3 정도로 하였습니다..
3. 완행의 배차간격은 RH : 2.5~4분, NH : 5~12분으로 하였으며,
급행열차의 배차간격은 RH : 10~15분, NH : 20~25분으로 하였습니다.
4. 첫차가 출발하는 시각(05:30)에 열차의 주박이 가능한 역인 907(가양), 913(당산), 917(노량진)
정거장에서도 동시에 열차가 출발하도록 하여 중간역의 배차간격을 적절히 맞췄습니다..
5. 완행과 급행의 비율은 4~5:1 정도로 하였습니다..
● 참고사항
1. 급행 정차역 : 노란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역
2. 대피선 설치역 : 역번호 옆에 '(0)' 표시가 있는 역
3. 급행열차 : 파란색으로 표시된 열번
4. 흑색 점선 : 급행열차가 선행 완행열차를 추월하는 구간(역)
● 다이아 작성시 검토사항
1. 완행열차
1) 운행거리 : 26.925km(901~925)
2) 총 소요시간 : 42분
3) 정거장당 정차 시간 : 30~40초(급행열차 선행시 일부 50초)
4) 실제 운행 소요시간 : 30분 30초
5) 표정속도 : 14.713m/s(52.96km/h)
2. 급행열차
1) 운행거리 : 23.281km(902~925)
2) 총 소요시간 : 26분
3) 정거장당 정차 시간 : 20초
4) 실제 운행 소요시간 : 23분 40초
5) 표정속도 : 16.395m/s(59.02km/h)
● 9호선 열차 시각표(클릭해서 보세요..^^)
첫댓글 역시 완행이 주가 되있군요. 한번 급행이 주가 되는 버전으로 만들어보시는 것도? ^^
태클이긴 하지만 급행열차를 선행 통과하면 2분 이상 정차해야 하지 않을까요?... ATC급 신호제어 이상이라 하여도... 급행열차 선행 후 10초만에 출발하기는 무리인듯 한데요...;;
CBTC라면 가능하겠지요. ^^
그나저나 NH대는 몇분 간격인가요?
잘하셨군요..^^~
1호선 수원~천안 구간처럼 급행정차역에만 대피선이 있는게 아니네요. 오히려 정차하지 않는 역에 대피선이 있고 정차하는 역에 대피선이 없다는 것에 놀라움을 금치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