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련된 당사자들의 이야기를 들어야 한다는 생각에
옮겨 놓았습니다. 배지에 기름기가 줄줄 흐르는 공사의 고위간부
들이 아니라 객차를 운전하는 사람들의 하소연이라도 ..
그리고 왜 이런일들이 지금도 곳곳에 봉합되어진 채
널려 있는지?
세상의 나팔이라는 언론은 이미 마녀사냥을 끝내려고
하고 있는데 꾹~꾹 눌르고 죄인처럼 지내시던 분들이
조금씩 말씀들을 하시네요...
그래요
지금은 입이 몇개라도 뭐라 말하기가 미안하고 죄스럽다는
것을 같이 동감합니다.
저도 700원짜리 인생이지만 뭔가 이번에는
문제가 무엇인가? 정도는 정확히 알려졌으면 합니다.
차장제 폐지가 시민을 죽음으로 내몰았습니다
먼저 2월 18일 발생한 대구지하철 화재로 인해 억울하게 숨져간 시민들의 명복을 빕니다.
부산지하철 승무지부 조합원들은 대구지하철 화재참사를 접하면서 깊은 슬픔으로 가슴을
뜯으면서도 한편에서는 주체할 수 없는 분노로 치를 떨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번 참사를 수해나 가뭄과 같은 재난으로 취급하여 또다시 국민들의 슬픔과 성금으로
진실을 왜곡하려 하고 있지만 대구지하철 참사는 예고된 사고이며 안전을 도외시한 정부와
대구시가 책임져야 할 인재입니다.
2월 18일 09시 53분 대구지하철 중앙로역에 도착한 1079열차에는 맨앞에 기관사 혼자만이 승객을
책임지고 있었고 화재가 시작된 곳은 맨뒤에서 두 번째 칸이었기에 기관사는 화재사실을 곧바로
알아차릴 수 없었으며, 승객이 옷에 불을 덮어쓰고 뛰쳐나오는 상황에서 누구라도 곧바로 뛰쳐갈
수밖에 없고 혼잡한 승객들을 비집고 도착했을 땐 이미 분말소화기 1대로는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불이 번져 있었습니다.
만약에 맨뒤칸에 차장이 있었다면 차장이 곧바로 뛰어가 분말소화기를 사용해 진화했을 것이며
기관사는 상황을 정확히 보고하여 맞은편 열차의 접근을 애초부터 차단함으로써, 한낱 정신나간
사람의 불장난 정도의 해프닝으로 그쳤을 사고였습니다.
또한 희생자의 90%이상이 탑승했던 1080열차의 기관사는 운전이 주업무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사령으로부터 안내방송을 종용받으면서 정작 중요한 조치를 제대로 할 수 없었습니다.
차장이 있었다면 기관사는 차장으로부터 객실과 승강장 상황을 보고 받으면서 사령에 정확한
상황을 통보하였을 것이고 제대로 된 조치를 취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에도 혼자서 연기자욱한 객실과 승강장을 바라보고 판단하는 것보다는 뒤쪽에서 시야가 넓은
차장과 함께 의논해서 최악의 상황은 막아낼 수 있었을 것입니다.
부산지하철의 차량과 대구지하철의 차량은 동일한 구조와 기능으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원래 지하철에는 기관사가 맨앞에서 운전을 하고 차장이 뒤에서 승강장을 감시하고 승객을
안내하고 출입문을 취급하게 되어 있었고 객실이나 승강장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기관사는 사령에
연락하고 차장은 달려가 조치를 취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정부는 차장의 인건비 28억원을 아낀다는 명분으로 전문가인 기관사와 시민단체,
연구기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1인승무를 추진했고 결국 1998년 차장제는
폐지되었습니다.
부산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는 부산지하철 경영진의 차장제폐지 즉 1인승무에 대해 “안전시설 및
안전시스템이 미비하므로 당장 1인승무를 도입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판단을 내려 대책없는
1인승무 도입의 위험성을 경고하였으나, 김대중정부와 부산교통공단은 이를 무시하고 1인승무를
강행하였습니다.
부산지하철 노동조합과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안전을 도외시한 1인승무 강행과 노사합의
파기를 반대하였으나, 정부는 오히려 노조의 파업을 유도해 지도부를 대거 구속시키고 39명의
해고자와 3억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면서 노조비를 압류해 실제로 부산지하철 노동조합과
노동자들을 고사시키려 했습니다.
결국 억압과 핍박으로 피폐해진 노동조합과 노동자들에게서 항복을 받아냄으로써 부산지하철과
대구지하철은 1998년부터 1인승무를 시행해 왔고, 끝끝내 대형참사를 일으키고 말았습니다.
대구지하철 화재참사의 주범은 효율성이라는 명분하에 안전을 무시하고 대책없는 구조조정을
자행한 정부와 대구시가 책임져야 하며 시민과 노동자, 대학연구소의 반대와 경고를 무시하고
1인승무를 강행한 김대중정부의 관련자들을 소환해서 처벌해야 합니다.
차장 인건비 28억원을 절감하려다가 수백억원, 수천억원의 비용을 치르게 되었고 무엇보다 귀중한
생명 수백여명을 사상시켰습니다. 이는 명백한 범법행위이고 살인행위입니다.
부산지하철의 기관사들은 1995년부터 이를 경고해왔고 부산지하철 노동조합과 노동자들은
온몸으로 1인승무를 거부했었습니다. 그러나 이를 짓밟고 묵살한 참변을 일으킨 자들은 지금
버젓이 드러누워서 언론을 통해 참사현장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명백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언제나 보았듯이 정부와 검찰은 힘없고 빽없는 노동자들에게만 책임을 전가합니다.
1999년 발생한 부산지하철 탈선사고시 대형참사로 이어질 뻔한 사고를 침착하게 처리한
기관사에게 언론은 일제히 모범기관사로 극찬을 아끼지 않았고 여론은 부실한 안전시스템을
지적하며 당시 경영진의 처벌을 예상하였으나 오히려 칭찬받은 기관사와 현업직원들만 형사처벌과
징계처벌을 받았으며 경영진은 단 한사람도 처벌을 받지 않았습니다. 사법부는 4년만에
해당기관사와 현업직원에게 무죄를 선언했지만 대형안전사고의 책임은 언제나 힘없는
현장노동자들에게만 전가되어 근본적인 안전대책은 항상 뒷전으로 밀려났기에 제2, 제3의
대형참사가 끊이지 않는 것입니다.
일본의 언론들은 안전과 생명을 무시하는 한국정부를 비웃고 있습니다. 일본의 JR 기관사들은
부산지하철의 1인승무를 보고 ‘부산지하철의 경영진들은 베짱이 좋은 건지, 안전의식이 없는
건지 알 수가 없다’고 하면서 안전대책없는 1인승무와 부산지하철의 안전시스템에 대해 우려를
표했습니다.
대구지하철 화재 참사는 우리나라 지하철의 안전설비라는 것이 얼마나 허술한 것인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입니다. 차장을 보완할 수 있는 안전장치라는 것이 전부 무용지물이었다는 것이
백일하에 드러났습니다. 그것도 너무나 엄청난 희생을 치루고 나서야 말입니다.
우리는 기억합니다.
1인승무 시행전에는 ‘일단 해보고 문제있으면 그때가서 시정하면 된다’‘해보지도 않고 안된다
안된다 하지마라’면서 호언장담하던 건교부와 부산시, 공단의 간부들을,
1인승무 시행후에는 ‘그것봐라 1인승무해도 차 잘 굴러다니지 않느냐’‘노조가 괜히 1인승무를
반대해서 쓸데없는 시간과 정력만 낭비했잖느냐’고 말하던 자들을
우리는 똑똑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들 중 몇몇은 아직도 정부와 부산시와 공단에 남아 있고 또 몇몇은 다른 자리로 갔지만 우리의
뇌리에는 그들이 똑똑히 박혀 있습니다. 그들이 대구지하철 참사의 주범입니다.
노무현 정부와 검찰은 1인승무를 강행한 자들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처벌을 해야 합니다.
부산지하철 노조 승무지부는 이들에 대한 처벌이 이루어질 때까지 투쟁할 것입니다.
엉터리, 주먹구구식으로 도입된 1인승무, 차장제폐지는 당장 철회되어야 합니다.
제2, 제3의 대구지하철 참사를 막기 위해 총체적인 안전대책, 안전시스템의 마련이 필요하며
무엇보다 우선해서 1인승무제는 철회되고 차장제는 부활해야 합니다. 현재까지 마련된
안전설비로는 차장을 대체할 수 없다는 것이 명백해진 이상 당장 차장제는 부활되어야 하며
계속해서 안전시스템과 안전설비의 완비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대형참사로 인한 수천억원의 경비와 인명손실을 막을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이고 급선무의 과제가
차장제 부활입니다.
부산지하철 노조 승무지부 조합원들은 1인승무 반대와 3․12합의 사수를 위한
7․3파업에서 시민의 안전을 위해 사심없이 싸웠고 그리고 정권에 의해 무참히
짓밟혔습니다. 여론은 우리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주지 않았고 우리는 아픈 상처만을 가슴에 담은
채 살아왔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투쟁이 숭고했고 정당했음이 백일하에 드러났습니다.
7․3파업의 명예는 회복되어야 합니다.
조합원의 피해는 원상회복되어야 합니다.
부산지하철 노동조합 승무지부는 차장제 폐지의 주범을 처벌하고 진상을 규명하는 데 총력투쟁할
것입니다.
또한 차장제의 부활과 안전시스템의 완비를 위해 총력투쟁할 것입니다.
그리고 7․3파업의 명예회복과 피해의 원상회복을 위해 총력투쟁할 것입니다.
사나이는 가슴으로 눈물을 삼킨다고 했습니다. 대구지하철에서 억울하게 죽어간 시민들의
영정앞에 애도의 눈물을 흘리기 전에 우리는 책임을 명백히 규명해내고 더 이상의 참사를 막는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그것이 진정으로 시민들의 죽음을 헛되이하지 않는 것입니다.
부산지하철 노동조합 승무지부가 선봉에 서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