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불모지 당진에 40km 철길 들어서 지역발전 견인차 역할 기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2016∼2025)에 ‘아산석문국가산단선(아산석문선)’이 신규
사업으로 포함됨에 따라 ‘당진항·대산항 인입철도’ 건설 사업에 파란불이 켜졌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국토교통부가 철도건설법에
따라 10년 단위로 5년마다 수립하는 것으로, 철도 사업은 일단 이 계획에 포함돼야만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등 후속 조치를 추진할 수 있다.
아산석문선은 당진 합덕 서해선복선전철에서 아산국가산업단지와 당진항을 거쳐 석문국가산업단지까지 40㎞에 달하는
단선철도로 충남의 환황해 아시아 경제시대 중심 도약을 뒷받침할 또 하나의 물류 대동맥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철길이 열리면 당진항과 아산·석문 국가산단 등에서 발생하는 물류의 수송을 철도가 분담하며 비용 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또 서해선복선전철의 지선 역할을 하면서 철도 불모지인 당진지역 주민의 철도 이용을 활성화 하고, 지역
발전의 견인차 역할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산석문선과 대산항을 잇는 당진항·대산항 인입철도는
장항선 삽교역에서 서해선 합덕, 당진 송산산단과 석문산단, 대산항 등 42㎞를 연결하는 철길이다.
충남도는 올해
말이나 내년쯤 아산석문선에 대한 예타를 신청하고 예타에 통과하면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를 거쳐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추정 사업비는 1조 원으로, 충남는 이 사업이 오는 2025년까지 10년 안에 시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 사업으로 포함된 대산항선은 석문산단에서 대산항까지 12㎞로, 추정 사업비는
3400억 원이다.
강일권 도 도로교통과장은 “아산석문선의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포함은 당진항·대산항 인입철도 건설을 위한 그동안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며 “도는 앞으로 아산석문선 조기 추진은 물론, 대산항선까지 함께 건설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 투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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