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산시가 2007년도에 시행예정인 총액인건비제에 대비한 조직개편안이 본격 가시화되고 있다. 20일 군산시는 민선4기 시정 목표인 ‘50만 국제관광기업 도시 군산건설’의 시장경제 원리를 도입한 경영행정을 위한 조직진단 및 조직개편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용역안에 따르면 내년도 조직개편은 군산시 발전의 중심인 기업유치, 관광, 교육, 새만금개발과 복지분야에 대한 행정력이 강화된다. 또 총액인건비제와 주민복지서비스전달체제 시행에 대비한 기구와 정원의 조정을 통한 경쟁력 강화로 효율성 극대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조직개편 1안에 따르면 우선 지원 부서인 자치행정국의 기능과 규모를 대폭 축소하고, 민원지원국과 문화관광국을 신설, 원스톱 민원행정 구현을 통한 민원서비스 확대와 관광분야를 강조할 방침이다. 또 복지분야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본청에 주민생활지원국과 읍∙면∙동에 주민생활지원담당(동 정원 10명이상)은 물론, 투자유치과와 지역인재양성을 위한 민원지원국에 인재양성과를 신설할 방침이다. 아울러 차량민원 해소를 위해 차량등록사업소를 설치하는 등 현 5국4소33과2소체제를 7국3소39과1소 체제로 개편, 1국 3과 15담당이 늘어나게 된다. 읍∙면∙동 역시 월명∙선양, 오룡∙삼학, 중미∙흥남동이 통합되는 반면, 나운 3동이 나운 3동과 미룡동으로 분할하게 된다. 조직개편 2안의 경우에는 민원지원국 대신 지역경제과와 해양수산과, 항만사업소를 흡수한 항만경제국을 신설하고, 농정과를 농업기술과로 흡수해 농업행정의 원스톱 서비스 강화가 주된 내용이다. 이에 기존 5국4소33과2소를 6국4소40과1소로 개편, 1국 4과 14담당이 늘어나게 된다. 특히 이번 조직개편에는 1, 2안 모두 자치행정국 공보정보화과 소관이었던 공보업무를 시장 직속의 공보담당관을 신설해 공보 및 시정홍보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군산시는 이번 개편안에 대해 시의회와 공무원 노조의 보고회 등을 거쳐 의견수렴을 마친 뒤, 내달 초 최종보고회와 중순경에 조직개편안을 확정, 내년 1월 인사에 반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