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사랑마음댄스 원문보기 글쓴이: 엄수
1)Double Reverspin-Check Reverse turn-Curved Feather-Outside spin-Turning lock-Oversway- Hover to P.P : 더블리버스핀은 남성은 강력한 로워 로테이션을 주고 여성은 힐턴을 하게 되는데 남성은 카운트 "123", 여성은 "1&23"로 하는데(카운트 "12&3"로 하는 동영상도 많지요) 남성이 잘돌려줘도 여성의 힐턴 직후 피봇턴 할 시에 다리가 꼬여 후행동작이 어물쩡한 것은 여성이 힐턴 직후에 우측발 앞으로 더 전진해 (약간 좌측) 피봇턴하면서 몸은 정지시켜 다음 동작 진행하는데, 힐턴 직후 몸을 앞으로 나아가지 않고 제자리에서 피봇턴하기 때문입니다. 더블리버스핀을 두 번씩 반복하여 곧바로 휘지 않고 나간다면 초보를 벗기 시작했다고 보는데~ 제 개인적 견해로는 더블리버스핀의 여성 동작은 여성의 고급동작 휘겨 의 거의 모든 기초가 담겨져 있다고 봅니다. Checked Reverse turn이 어려워서인지 상급수준이라고 설명나오지만 중급이하도 휘겨는 멋지게 않나오 더라도 충분히 연마할 수 있지 않겠는지요? Curved Feather는 샤리권에서는 자주 나오는 루틴이지만 김재일이나 다른 루틴에서는 거의 없더라구요. 원래 Foxtrot에서 나온 휘겨라고 합니다. 샤리권말고 다른 곳에서는 Open natural 로 대치해서 쓰는 것으로 보입니다. 터닝락액션이라고 해설나온 부분에서 제 개인 적해석으로는 더블락(Double Lock)으로 보는데요. 본인도 상기 동영상 해설 달면서 새로운 휘겨 지금 동영상보고 배웠으니 현장에서 써 묵을라고 욜심히 연습해보렵니다. 멋진 휘겨죠? 2)Side Cross : Open impetus turn(8/3턴 동작)-Running Weave-Side cross-Fallaway reverse slip pivot. 오픈임피턴스턴은 'Victor Fung'이라는 동양계 세계선수권자가 잘 설명하였는데,각도를 학원 에서 배우는 45도만 쓰는게 아니라서(우리가 흔히 쓰는 학원용 오픈임피턴스는 사실 명칭이 Underturned open impetance : 90도 이하의 작은 각도 턴)이하고 해야겟지요,샤리권 루틴의 Side cross는 Running spin turn(1&23)에 이어서 Side cross(1&23) 으로 남성기준으로 왼발로 시작되죠. 위의 동영상은 남성이 오른발로 시작되며, 이때는 "123"카운트가 되며 현장에서도 루틴에 따라 좌,우 양발 모두 쓸 수 있으니 유의하시고..
3)Fallaway Reverse slip&pivot : Natural turn-Natural spin turn-Reverse turn-Fallaway rev turn-Double reverse spin-Contra check-Chasse from PP 리버스턴 까지는 학원에서 배운 동작이니 쉬울꺼고 Fallaway reverse turn동작은 Bounce Fallaway reverse turn과 아주 유사하나 "1&23"카운트에서 "1&"의 카운트 들어가면서 무릎바운스를 아주 낮추어서 하는 것 같아요. 여기서는 학원에서 배우는 동작과 똑같은 걍 Fallaway reverse slip&pivot으로 보면 됩니다. 콘트라쳌은 전 세계챔피온했던 미르코가 경계했다시피 넘 대각으로 하시마시길~ 4)Throwaway Oversway : Contra check-Throwaway Oversway 모던댄스계의 교과서라고 일컫는 이태리의 전세계챔피온 Mirko&Allessia의 영상에유. 여기서 보다시피 미르코씨는 콘트라쳌을 왼발을 정면에서 직선으로 넣고 안정적 자세를 취하며, 대각으로 찔러 넣지 않도록 권고하기도 했었는데 유독 울나라 학원에서는 대각으로 멋을 부린다고 ㅎ 고로콤 갈킵니다. 라이즈(Up)할 때 비틀거리며..에공!.. 겨우 몸세우죠. 카운트는 콘트라 쳌에서 "123"또는 "123,223"해도 되고요. 심심하면 "123,223,323"까지..ㅎ 5)Running Weave from PP: 이제부터는 1988-1991 근 3년간 세계 챔피온을 지낸 그 유명한 Marcus &Karen씨의 시연으로 시작해 봅니다. PP자세에서 여성의 앞을 가로질러 막으면서 동시에 아웃사이드로 비켜서야 함으로 결코 쉽지 않은 동작이니 남성은 PP진행 직후 강력한 로워 로테이션을 주면서 모션을 들어가야 하고 남여 모두 흔들 리지 않도록, 카운트는 여기서는 "123"로 나왔으나 "1&23'가 좋겠다고 봅니다. 남성의 첫1보 오른발 CBM 이 걸리는 동작으로 CBMP, PP 자세로 후진, 턴을 시작합니다. 여성은 CBM 이 불요,,, 걍 앞 으로 전진 물론 CBMP, PP 자세로요.마지막엔 남여 모두 헤드 콘트롤 유의...서로 같은 방향으로 헤드 스트레칭하면서 어깨와바디를 키핑합니다. 6)Open Telemark : Open telemark-Side lock to the left-Right Lunge,Checked reverse pivot- Chasse to the left-Outside change-Back check-Natural pivot-Running chasse-Oversway 싸이드 락 투더 레프트는 학원의 포워드 락과 같은 동작이죠. 아웃사이드체인지부터 뻭쳌,네추럴 피봇,런닝샤세는 학원루틴만으로는 아주 어려운 동작이며, 런닝샤세와 런닝크로스샤세는 다릅니다. 런닝크로스샤세는 지그재그로 전진형 동작이며, 런닝샷세는 직선형 전진동작입니다. 런닝크로스샷세 는 현장에서는 흔히 쓰는 루틴이지만 CBM을 제대로 두번씩 걸어서 동작시켜야 하는데 현장에서 정확히 동작을 할 수 있도록 연마해야 할 것 같읍니다. 대부분은 남도 하니까 나도 해보자는 식으로 우물딱 주물딱^*^하며 넘어가니... 7)Open Telemark : 오픈텔레마크동작유의할 것은 남성이 첫일보인 왼발을 보내면서 여성은 힐턴을 하게 되는데, 여성은 힐턴시 왼발의 로우어링과 회전으로 오른 발을 보내고 왼발을 끌어와 닫으면서 마루를 눌 러 회전마치고 오른발을 측면으로 PP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문제는 남성이 돌고나서 키핑이 잘 않되니 여 성은 남성과 턴을 돌면서 강력한 키핑과 더불어 다음 동작을 취해줘야 합니다. 남성이 스탠딩레그인 오른 발로 로우어 및 로테이션을 만들어 첫일보인 왼발을 딛고 1/4턴 후 오른발로 추가로 턴하여 1/2 턴을 완성 합니다. 이때 제1보인 왼발에 최대한 오랫동안 체중을 유지하여 여성의 아름다운 힐턴 동작을 돕습니다. 여성은 힐턴직후 아웃사이드로 돌아온 남성을 기다려 PP로 나가는 제3보에서 남성 뒤따라 나가야 합니다. 그렇게 하여야만 남성의 히프 뒤로 여성의 골반이 붙어서 PP로 정상적인 진행이 이루어 지게 됩니다.이 휘 겨가 쉬울 것 같으면서도 잘 않되는 것은 여성의 힐턴이나 남성의 체중이동 동작 부적절등과 더불어 남성의 헤드웨이트가 항상 왼쪽어깨 위에 있어야 함에도 그렇지 못하여 학원에서 수련생끼리 대부분 다 돌고나서 기우뚱하는 것이 요 때 인것 같아요. 의외로 많은 연습이 필요한 동작입니다. **학원루틴으로 Samefoot Lunge~Lady's Kick후에 오픈텔레마크 할 시에는 남성이 로워터닝 모멘트만 주고 잠시 짬을 두면서 여성이 돌면 그 때 돌아가야만 제대로 터닝키핑이 됩니다** 8)Side Lock to the Left : PP자세에서 small lock을 걸면서 여성의 바디중앙까지 몰아서 다음 동작으로 키핑하는데 학원루틴으로는 대부분 후행동작으로 Right lunge를 하기 위한 선행동작 모션인데, 학원루틴 명으로는 Forward lock 으로 하는데, 여기서 small lock할 때 동영상과는 달리,더 강력한 무브먼트를 주게되면 롤 동작이 커져서 샷세롤 마냥 턴 되는데 남성은 여성을 앞에두고 몸뒤로 오른발을 뒤로 하면서 오버스웨이나 기타 동작 모션을 취할 수가 있으며 주로 선수들이 쓰는 것 같아용.(혼자는 해봤는데,파트너가 없어서 연습 못하고 있네용^*^) 9)Right Lunge-Reverse pivot : Side lock to the left(Forward lock) 이후 자주 쓰는 동작으로 학원루틴 되어 있지만, 전천후로 쉽게 들어 갈 수 있는 동작입니다. Marcus는 시작되는 모션에서 펜싱동작에 비유했다시피 무릎,어깨와 더불어 어깨라인의 한 축이 일직선이 되는 동작이 리커버 하면서도 같은 모션으로 강조하고 있읍니다. 다른 휘겨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남,여 어깨라인이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평형을 유지하면서 쉐이핑해야겠지요. 본인은 라이트런지 액션직후 피봇을 잘 못하는 여성들과 상대할 때는 거의 레프트휘스크 걸어서 스탠딩스핀으로 이쁘게 돌아버리니 요 동작 잘 못하는 여성들도 불만없이 만족하는 것 같은데, 이런 식으로 변형 모션을 하면 초보자들도 현장에서 쉽게 연출할 수가 있읍니다. 피봇 턴은 보기에도 아주 쉽고 간단하지만 그리 호락호락한 스텝이 아닙니다. 여러 유형의 피봇 턴을 아주 잘하면 대회나가도 될 것입니다. 10)Progressive Chasse to Right : 가장 많이 접하는 동작입니다. 카운트는 "12&3"이지만, Marcus가 설명중에 "1&2&3" 분절로 나눈 것은 웨이트와 하체모션을 살리면서, 일직선으로 진행하는 것 같지만 자세히 보면 아주 조금씩 곡선을 그리면서 진행하는 동작을 보입니다(처음 로워턴하면서 계속 스윙이 남아있음) 주의할 것은 남,여 모두 마지막 카운트에 떨어지는 발에 토를 눌러주면서 다음 동작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특히 PP로 떨어지는 발끝은 인싸이드토우(아주 약간 안쪽으로 발끝 토우)로 꾹꾹 눌러 주면서 폴(down)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야만 진행방향으로 쉐이핑되면서 일종의 브레이크 역할을 한다고 봅니다. 11)Outside Change, Back Check,&Natural Pivot : 모두 한동작의 카운트로 이어지는 단순동작이지만 상급수준에 이르는 휘겨이네요. 본인도 해 본적이 없는데~ㅎ, 선행동작 샷세로 이어지면서 연출되기 좋은 동작이지만, 남성은 빽첵하면서 방향턴(피봇턴)이 어렵고, 여성은 아웃싸이드에서 인싸이드로 전환할 때 우측 발이 남성 안쪽으로 들어가면서 네추럴 피봇턴하여야 하는 것이 어려울 것입니다, 남성은 두번째 우측 발에서 인너(inner)싸이드로 멀지않게 발끝을 두고 빽쳌하면서 네추럴 피봇할 때 우측발에 중심을 두고 턴을 하고 여성은 두번째 좌측발로 터닝하면서 다시 방향턴 하여 반대 발로 훠어드(전진)하면서 또 방향턴해 주네용. 파트너가 있으면 연습해 보겠구만 ㅎ, 남여 모두 헤드를 유심히 보면 같은 방향의 헤드라인을 그리는 것이 중요하네요. Karen이 다른 방향으로 헤드라인을 그리는 동작 을 연출해보니 서로 상체가 무겁게 보이는군요. 여성의 헤드라인은 경우에 따라서 원칙없이 선택적으로 바꿀 수 있지만 무분별하게 바꾸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Counter Balance가 발생하는 동작은 여성이 임의로 헤드라인을 바꾸면 않되고용).요로콤 연출동작을 연습해보면서 실전에 써 묵을 수만 있다 면 가히 상급이상의 수준정도된다고 봅니다. 12)Running Chasse, Oversway : 학원의 루틴 Running Cross Chasses는 카운트가 "1&23"로 나오지만, 여기서는 "12&3"로 하네요, 그것은 아주 유사한 루틴이지만 런닝크로스샷세는 지그재그로 커브를 그리며 진행하지만 여기 런닝샷세는 직선식의 부드러운 곡선을 그리며 약간 다른 휘겨를 구사하게 되다보니 카운트 "12"가 끝나고나서 바로 "&"동작에서 여성은 헤드라인을 전방으로 바꿔주면서 다음 동작 오버 스웨이로 이어집니다. 런닝크로스샷세는 현장에서도 많이 쓰이는데 CBM을 제대로 걸어서 우아하게 표현해야 하며 유사한 휘겨인 런닝샤세 그리고 IN/OUT 샷세는 꼬옥 연마하여 스텝의 딱딱함을 벗어 나도록 현장에서 유용하게 써묵을 필요가 있읍니다. 이 외에도 런닝훼더가 있는데 런닝샷세후 피봇으로 회전을 유도하는 휘겨가 있는데 쬠 어렵읍니다. 오버스웨이는 힌지라인과 잘 구별이 않가는데, 힌지 라인은 High Over 식으로 상체를 조금더 세우고 바디웨이트를 스웨이해주는 것 같읍니다.(확실히 본인도 지금까지 잘 구별 못합니다. 지송유 ㅎ^*^) 힌지라인과 오버스웨이의 차이점은 힌지라인 설명편에 따로 올렸읍니다만 문제는 남성이 정확한 신호 전달이 어렵다는 것이고 여성의 풋 포지션도 오버스웨이와 다르게 표협합니다. 오버 스웨이할 때는 상체가 찌그러뜨리지 않도록 평형식으로 스웨이 키핑유의하시고 여성은 넘 오버해서 꽃봉오리를 피운 다고^*^ 뒤로 제껴지지 않도록 바라며 두다리 사이가 일직선상에 가깝게 두지말고 여성은 안정적인 바디 웨이트 스웨이하며 스트레칭하기 위하여 두다리 사이의 양쪽 폭(거리가 아닌 폭) 을 약간 넓혀서 지지해 주시면 좋을 것같읍니다. 13)Slow Fox 영상동작 시연/설명후 Waltz 영상동작 시연/설명후 Tango까지 나옵니다. Waltz 영상 동작은 Telemark(123&)에 이어서 Telespin(1&23)한 후 Oversway로 연출한 동작입니다. Telespin 이전의 Telemark동작으로 들어가기 위하여는 로워로테이트를 주면서 남성이 여성의 앞을 완전히 가로질러 막아야하는데, Running Weave 동작들어가는 모션과 같다고 봅니다. 카운트로 보면"123" "&1&"으로 첫 일보는 텔레마크 액션으로 "12"카운트로 여성은 힐턴을 하면서 더블리버스턴 동작과 같게 레그 동작을 취하며, "3"카운트에서 남성은 왼발을 뒤로 하면서 여성상체를 가볍게 받고 여성은 우측발을 약간 왼쪽으로 전진시켜 나가며, 카운트 "&1&1"에서 남성은 Reverse Pivot으로 텔레스핀 액션을 만들어 주어 여성이 왼발 앞으로 지나가도록 하여 여성을 회전 시켜줍니다. 여성은 Pivot Ending하면서 양발을 모아 다음 동작을 준비합니다. **Telemark는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잘 알려진 Open Telemark 그리고 학원루틴에는 없다고 보이는 Closed Telemark 가 있는데, 휘겨를 알고보면 오픈텔레마크가 더 어렵다고 보여집니다** 14)불르스 동작의 텔레스핀 : 불르스에서 텔레스핀 동작을 잘 연출한다고 하면 불르스에 일가견이 있고 사교에도 밝은 댄스인이라고 봅니다. 함 보세요. 15)아래하단의 3편은 모두 텔레스핀으로 적합한 왈츠영상이외에도 폭스트롯,부르스, 탱고에서도 찾아 봤는데 휘겨 동작은 모두 같읍니다. 맨하단의 탱고 동작 휘겨는 Four Step 빼고 Side Cross부터 Samefoot Lunge까지 왈츠동작과 같거나 거의 유사하다고 보면 되고, 텔레마크/텔레스핀으로 연결동작 이며 다만, 탱고는 Up&Down 없는거 아시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