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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대전비익조 원문보기 글쓴이: 서상오
그림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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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여 배터리 용량 90%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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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여 배터리 용량 70 - 8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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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여 배터리 용량 50 - 6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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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여 배터리 용량 30 - 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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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여 배터리 용량 15 - 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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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여 배터리 용량 15% 미만 |
5.1.2 소리
소리 요소는 현재의 볼륨 크기를 그래픽 형태로 나타낸다. 표 2에 각각의 볼륨 그래픽과 그에 해당하는 볼륨 크기를 나타냈다.
그림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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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 크기 6 (최고 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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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 크기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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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 크기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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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 크기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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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 크기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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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 크기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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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음 |
5.1.3 GPS
GPS 요소는 현재의 GPS 수신 상태를 그래픽으로 나타낸다. 기본적으로 위치 부정확도 값(PDOP: position dulution of precision)이 작아 질수록 위치 결정을 위한 계산의 정확도가 증가한다. 3.0 이하의 값이면 매우 정확한 계산이 가능하다.
수신 상태 그래픽과 수신 상태를 표 3에 나타냈다.
그림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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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OP가 1.5 미만의 3차워 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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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OP가 1.5에서 2.0 사이의 3차원 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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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OP가 2.0에서 3.0 사이의 3차원 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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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OP가 3.0보다 큰 3차원 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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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원 위치 (고도 정보가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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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S 신호가 없음 |
FAI 규칙에서는 GPS 고도를 포함하는 3차원 트랙로그 데이터를 요구한다. 따라서 NAV는 GPS 3차원 정보가 가능할 때부터 트랙로그를 기록하기 시작한다.
NAV는 매우 강력한 50채널의 GPS 수신기를 갖고 있으며, 매우 열악한 신호 환경(-160 dBm 강도)에서도 매우 짧은 요구 시간을 갖는 추적 성능을 제공한다. 대부분의 다른 GPS 기기들이 1Hz(1초당 1번)의 GPS 업데이트율을 갖는 것과 비교하여, NAV는 4Hz(1초당 4번)의 GPS 업데이트율을 갖는데, 이 때문에 NAV를 사용하는 비행자는 매우 작은 속도의 변화나 위치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방향 지시 화살표의 움직임이 부드러우며, 다른 GPS 기기들 보다 4배 빠르게 위치 변화를 보여준다. 4Hz의 업데이트율이 되려면 5개 이상의 인공위성을 수신해야 한다.
GPS 정확도에 관한 또 다른 정보나 다른 GPS 관련 정보들은 다음 웹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www.kowoma.de/en/gps/errors.htm
5.1.4 아날로그 바리오
아날로그 바리오 요소는 순간적인 수직 속도의 변화에 대한 아날로그 정보를 나타낸다. 이 요소는 크기와 위치가 변경 가능하다.
이 요소는 비행자가 상승과 하강함에 따라서 0m/s에서 +/-10m/s까지의 스케일로 상승률을 그래픽으로 나타낸다.
그림 5 아날로그 바리오 요소
NAV는 비행자의 상승을 탐지하면, 그래픽의 왼쪽에서 검은 색 막대가 바닥에서부터 위쪽으로 0.1m/s 씩의 증가로 점차 올라간다. 만약 하강이 탐지되면, 그래픽의 오른쪽에서 검은 색 막대가 위쪽에서부터 바닥쪽으로 0.1m/s 씩의 증가로 점차 커진다.
5.1.5 커다란 아날로그 바리오
커다란 아날로그 바리오 요소는 순간적인 수직 속도의 변화를 보여준다. 이 요소는 크기와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그림 6 커다란 아날로그 바이로 요소
이 요소는 비행자가 상승과 하강함에 따라서 0m/s에서 +/-10m/s까지의 스케일로 상승률을 그래픽으로 나타낸다.
이 요소에서 검은색 막대는 눈금의 가운데 부분에서부터 커지기 시작하는데, 0.1m/s의 단위로 증가하다가 최고 5m/s가 되면 눈금의 끝에 도달하게 된다. 5m/s 값에 도달하면 검은 색 막대는 0m/s(눈금의 가운데 부분)부터 눈금의 끝까지 없어지기 시작한다. 상승률이 10m/s 이상이 되면 막대는 완전히 없어지게 된다.
하강할 때에는 눈금의 가운데 부분에서 아래쪽이라는 것만 빼면 위의 상승 과정과 같다.
5.1.6 길안내 원 (Navigation Circle)
길안내 요소는 진행 방향과 서멀의 중심을 그래픽으로 보여주는 다중 정보 요소이다. 만약 목적지가 지정되면(웨이포인트) 길안내 요소는 웨이포인트의 중심과 웨이포인트의 가장자리의 방향도 나타낸다. 이 요소는 크기를 변경할 수는 없으나 위치는 변경 가능하다.
길안내 정보가 표시되기 위해서는 타당한 GPS 고정이 필요하다.
그림 7. 길안내 요소
길안내 정보는 안쪽 원에서 보여진다. 바깥쪽 원은 중요한 포인트를 포함한다. 현재 진행 방향(방위)이 길안내 원의 위쪽에 포인트로 나타난다. 예를 들면 그림 7에서 방위(현재 진행 방향)는 200도 정도이다.
5.1.6.1 길안내 화살표 (Navigation Arrows)
루트(타스크)가 활성화되면 화살표(커다란 화살표)는 다음 최적 포인트 방향을 가리키게 된다. 최적 포인트는 최적 루트(그림 8에서는 빨간색 루트)를 따라 있는 웨이포인트 실린더 위의 한 점을 의미한다. 만약 투트가 정의되지 않으면 평균 속도가 5km/h가 넘어서 이륙이 확인된 이후에는 이륙장 방향으로 화살표가 표시된다. 경쟁 타스크 비행 중에는 최적 접점 길안내를 이용해서 상당량의 시간을 벌 수 있다. 작은 화살표는 다음 웨이포인트 실린더의 중심 방향을 나타내는데, 이 두 화살표의 조합을 이용해서 턴포인트의 공간적 위치를 제공하게 된다.
그림 8의 예는 가상적인 타스크를 보여준다. 웨이포인트의 중심을 가리키는 길안내를 따르는 비행자(작은 화살표를 따라가는 비행자)는 파란색 코스를 비행할 것이고, 반면 최적화된 루트를 따르는 파일럿은 훨씬 짧은 빨간색 루트를 비행할 것이다.
가끔 약간의 진행 방향 수정이 필요할 때가 있는데, NAV에서는 세 번째 작은 화살표 형태로 나타나는 정밀 수정 지시계(fine adjustment indicator)를 사용해서 나타낸다. 작은 화살표가 왼쪽에 있으면 비행자가 조금 왼쪽으로 방향을 틀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반대로 오른쪽에 있으면 오른쪽으로의 약간의 수정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그림 8에서는 매우 작은 화살표가 오른쪽을 가리키고 있는데, 약간만 오른쪽으로 수정하라는 의미이다.
코스가 정확히 완벽하면, 즉 1도 이내의 오차에 있으면, NAV는 아래 그림처럼 전진 방향에 커다란 화살표를 나타낸다.(그림 9)
그림 9 완벽한 진행
출발은 비행자가 출발을 올바로 완료했을 때 자동으로 인정되는데, 출발이 인정되지 않으면 NAV는 루트에 있는 다음 포인트를 지시하지 않는다. 출발과 관련된 또 다른 중요한 사항으로 NAV는 출발 웨이포인트를 지시하지 않고 리스트의 다음번 턴 포인트를 지시한다는 것이다.
비행자가 출발 실린더에 있어야 하는데 밖에 있거나, 또는 밖에 있어야 하는데 안에 있는 경우와 같이 잘못 위치한 경우 출발까지의 거리가 강조되어 나타나게 된다.
5.1.6.2 서멀 중심 지도 (Thermal Core Map)
길안내 원 요소의 또 다른 유용한 특징은 바로 서멀 중심 지도이다. 이 지도는 검은 점으로 나타나는데, (길안내 화살표와 함께) 안쪽 원의 내부에 나타난다.
서멀 상승 동안 NAV는 매 50m 층 마다 가장 강력한 상승 값을 갖는 포인트를 추적한다. 가장 강력한 상승 포인트는 안쪽 길안내 원 내부에 검은 점으로 나타나는데, 현재 비행자의 위치에서 상대적인 서멀 중심의 위치를 나타낸다. 검은 점(서멀 중심)의 위치는 비행자가 이동함에 따라 계속적으로 변하게 된다. 비행자가 서멀 중심에서 300m 떨어져 있으면, 검은 점은 원 위에 위치한다. 비행자가 서멀에 가까워짐에 따라 검은 점은 원의 중심으로 이동하게 된다.
그림 10에서 서멀 중심은 현재 비행자 뒤쪽으로 약 150m의 거리에 있음을 나타낸다.(300m 원 반지름의 절반 정도)
그림 10 써멀 중심 지도
5.1.7 공역 (Airspaces)
공역 요소는 사용자에게 특정 지역의 3차원적 대기 공간을 제공하는데, 지도 정보가 미리 GPS기기에 입력되어야 한다. 각각의 대기 공간은 하나의 공역이 될 수 있다. 공역 정보는 Flymaster Designer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GPS기기에 입력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안내는 디자이너 매뉴얼을 참고하라.) NAV는 오직 “Open Air" 형식의 자료만 사용하며, 3000개의 다각형 포인트까지 사용할 수 있다. (open air 형식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http://www.gdal.org/ogr/drv_openair.html을 참조하라.)
그림 11 공역 요소
그림 11의 공역 요소가 레이아웃에 삽입되면 GPS 기기에 2차원 지도(2D)가 나타난다. 지도의 왼편 하단에 지도의 축적이 Km로 표시되고, 지도의 중앙에 화살표가 나타난다(그림 12 참조). 이 화살표는 비행자의 위치를 나타내고 화살표 방향은 현재 움직이고 있는 방위를 나타낸다. 이 지도는 항상 위쪽이 북쪽을 가리킨다.
지도가 처음 그려지면, NAV가 메모리에 가지고 있던 마지막 GPS 위치가 지도의 중앙에 표시된다. GPS 신호가 승인되고, 출발 속도(13.3.5 참조)에 도달되어서 비행에 시작되면, 지도의 중앙은 현재의 위치로 재조정된다.
일단 비행이 시작되면 화살표와 함께 지도가 다시 그려지는데, 화살표는 각각의 공역에서 비행자의 상대적인 위치를 나타내며 지도 주위를 움직이게 된다. 비행자가 가시적인 공역 밖에 있으면 그 영역을 그리는데 회색 선이 사용되고, 비행자가 공역 안에 있으면 검은 선이 사용된다. 2차원 공역 안쪽에 있다고 해서 공역을 침범한 것은 아닐 수 있다. 왜냐하면 비행자가 3차원 차원에서 해당 공역의 위나 아래에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공역 침범에 관한 보다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몇몇 데이터 필드가 레이아웃에 포함되어야 한다. 이와 관련된 데이터 필드로는 비행금지공역까지의 거리(Distance to CTR), 비행금지공역까지의 고도(Altitude to CTR), 비행금지공역 상태(CTR Status)가 있다.(그림 12 참조)
그림 12 공역 지도와 관련 데이터 필드
비행금지공역까지의 거리(Dist. CTR) 데이터 필드는 인근 비행금지공역까지의 가장 짧은 수평 거리를 나타낸다. 거리는 항상 양수이다. 이와 비슷하게 비행금지공역까지의 고도(Alt. To CTR)는 인근 비행금지공역까지의 가장 짧은 수직 거리를 나타낸다. 수평거리와 다르게 수직거리는 음수를 갖을 수 있다. 수직 거리가 양수이면 비행금지공역 밖에 있다는 것이고, 수직 거리가 음수이면 비행금지공역 안에 있다는 의미이다. 비행금지공역 상태(CTR status) 데이터 필드는 비행금지공역을 침범하면 "Violating"(침범)이라는 표시를 보여준다. 비행자가 비행금지공역을 침범하지는 않았지만 미리 설정해둔 근접 거리 안에 있으면, “Altitude Imminent"(고도 근접 경고) 또는 ”Position Imminent"(위치 근접 경고)가 나타난다.
공역 지도 요소가 페이지에 포함되어 있으면, UP, DOWN 키를 이용해서 지도의 축적을 변경할 수 있다. UP키를 누르면 축적이 증가하고, DOWN키를 누르면 축적이 감소한다.
5.1.8 고도 그래프 (Altitude Graph)
고도 그래프 요소(그림 13)는 시간에 따른 고도를 그래프로 나타낸다. 가로축에는 시간이 초 단위로 나타나고 세로축에는 고도가 미터 단위로 표시된다.
그림 13 고도 그래프 요소
가로축의 범위는 240초(4분)로 고정되어 있지만, 세로축의 범위는 획득한 고도를 조절하기 위해서 자동적으로 수정된다. 실제로 고도 그래프 요소는 최근 4분 비행 동안의 절대적인 고도를 나타낸다.(그림 14 참조)
그림 14 고도 도면
5.1.9 바람 화살표 (Wind Arrow)
그림 15 바람 화살표 요소
바람 화살표 요소(그림 15)는 크기를 변경할 수 있다. 레이아웃에 사용되면, 비행자의 진행 방향에 대해서 상대적인 바람의 방향을 화살표로 나타낸다. 예를 들어서 비행자가 맞바람을 맞고 있으면 화살표는 남쪽(스크린의 아래쪽)을 가리킨다.
또한 화살표의 중앙에 원이 있는데, 그 안에 숫자가 나타난다. 이 숫자는 바람의 속력을 Km/h 단위로 나타낸다. (그림 16 참조) 바람의 속력은 데이터 필드에서도 보여질 수 있다.
그림 16 바람 화살표 그래프
풍향과 풍속 모두 비행자가 회전하면서 얻은 GPS 대지 속도를 바탕으로 계산된 값이다. 따라서 별도의 풍속 탐지 장치는 필요하지 않는다.
5.2 데이터 필드 요소 (Data Field Elements)
데이터 필드 요소는 속력, 고도, 활공비 등과 같은 숫자적 정보를 나타내는데 사용될 수 있다. 이런 요소들은 크기와 위치를 변경할 수 있으나, 글자의 크기는 3가지만 선택 가능하다. 표 4에 사용 가능한 데이터 필드를 제시했다. NAV 펨웨어가 업그레이드 되면서 데이터 필드 목록도 증가할 것이다.
데이타 ID |
설명 |
A.OverGoal |
Altitude over goal, 현재의 고도와 골 고도와의 차이, 대기압 고도를 기반으로 한다. |
Above Toff |
Altitude above takeoff, 이륙장에서 부터의 고도 |
Abs. Pressure |
Absolute atomospheric pressure value in Pascals. 절대 대기압을 파스칼 단위로 표시 |
Active TP |
Active turnpoint name. 활성화된 턴포인트 이름 |
Alt. to CTR |
비행금지공역까지의 고도로 음수로 표시되면 비행금지공역을 빠져나가기 위해서 고도를 낮추어야 한다. |
Altitude |
현재 고도로 기압에 기반을 두고 계산되는데, QNH 값에 따라 달라진다.(주의 4 참조) |
Altitude2 |
메인 고도에 대해서 독립적으로 설정될 수 있는 두 번째 고도 |
Alt Gain |
현재의 서멀에서 획득한 고도(주의 1 참조) |
Arrival Goal |
골에 도착했을 때 추정된 골 위로의 높이, 이 높이는 현재 비행하면서 계산된 평균 활공비를 고려하여 계산되는데, 바람, 날씨, 활공능력 등이 계산에 사용됨 |
Arrival Next |
다음 웨이포인트에 도착했을 때 추정된 다음 웨이포인트 위로의 높이, 바람, 날씨, 활공능력이 계산에 사용됨 |
Ave.Rot |
평균적인 초당 회전 각도 |
Ave.Speed |
평균 대지 속도로, 피칭 등에 의해 발생한 불규칙한 속도 변화의 영향을 제거한 부드러운 속도를 표시하기 위해서 필터를 사용함 |
Ave.Vario |
평균 바리오값으로 부드러운 상승률을 나타내기 위해서 시간 상수를 적분하여 계산됨 |
CTR Status |
공역과 관련된 상태를 나타낸다. 비행자가 비행금지공역에 들어가면 “Violating"라고 표시되고, 비행금지공역에 수직적으로 가까워져서 ”CTR alt. Th"(비행금지공역까지의 고도 한계점)보다 더 가까워지면 “Imminent Alt"(고도 근접 경고)라고 표시되고, 비행금지공역을 수평적으로 접근해서 ”CTR dist. Th"(비행금지공역까지의 거리 한계점)보다 더 가까워지면 “Pos. Immenent"(위치 근접 경고)라고 표시된다. |
Cur G.R |
Current glide ratio, 현재의 활공비로 평균 바리오값과 평균 대지 속도를 이용해서 계산됨 |
Date |
현재의 날짜로 기기가 GPS 신호를 제대로 수신하면 자동으로 설정됨 |
Dist. CTR |
비행금지공역까지의 거리, 하나 이상의 비행금지 공역이 범위 안에 있으면 최단 거리가 표시된다. 비행금지공역 안에 들어와 있으면 비행금지공역 경계 까지의 최단 거리가 표시된다. |
Dist. Egde |
Distance to Edge. 루트 최적화를 이용한 다음 웨이포인트의 최적 포인트까지의 최단거리 (5.1.6. 참조) |
Dist. Goal |
Distance to goal, 현재의 위치에서 골까지의 전체 거리이다. 남아 있는 모든 턴포인트를 통과할 때 최적화된 루트로 통과한다고 가정하고 계산되는 거리이다. |
Dist. Line |
Distance to Line, 웨이포인트 원까지의 가장 가까운 거리를 의미한다. Distance line은 Distance Next에서 웨이포인트 반경을 뺀 값과 같다. |
Dist. Next |
Distance to Next, 웨이포인트 중심까지의 가장 가까운 거리를 의미한다. Distance Next는 Distance Line에 웨이포인트 반경을 더한 값이다. |
Dist Start |
Distance to start, 출발 실린더까지의 가장 짧은 거리 |
Dist. Thermal |
마지막으로 지나친 서멀 중심(써멀 점)까지의 최단 거리 |
Dist Toff |
Distance to take off, 현재의 위치에서 이륙 지점 까지의 거리 |
Dur. |
Flight Duration, 현재까지의 비행 시간 |
Flight Level |
현재의 고도를 100피트 단위로 표시 |
Fuel Level |
연료의 양을 리터로 표시 (Flymaster M1에 연결되었을 때 사용가능) |
G.R.Goal |
Glide Ratio to Goal, 남아 있는 모든 웨이포인트를 최적화 경로로 비행한다고 가정할 때, 골까지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활공비 |
G.R.M.G |
Glide Ratio made good, 활성화된 턴포인트를 향하는 실제 활공비, VMG 값과 통합 바리오을 이용하여 계산됨 |
G.R.Next |
Glide Ratio to Next, 다음 턴포인트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활공비 |
G.R.Toff |
Glide ratio to takeoff, 이륙장에 도달하는데 요구되는 활공비 |
Goal close |
골이 닫히는 시각까지의 남은 시간 |
GPS Alti |
GPS로 측정한 고도 |
Heading |
GPS에 의한 현재 진행 방향을 각도로 표시 |
Land in |
경쟁 타스크 경기에서 선수들의 안전을 위해서 착륙 시각을 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착륙시각은 이미 설정한 타스크의 마지막에 하나의 웨이포인트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정의되는데 대부분 골 웨이포인트를 추가한다. 추가한 웨이포인트를 'Landing'이라고 세팅하고 시각을 입력한다. Land in은 땅에 착륙해야할 때까지의 남은 시간을 나타낸다. |
Latitude |
현재 위치의 위도값을 세팅 메뉴에서 지정한 형식으로 표시한다. |
Longitude |
현재 위치의 경도값을 세팅 메뉴에서 지정한 형식으로 표시한다. |
Max.Alti |
현재의 비행 중에서 획득한 최고 고도로 대기압 고도에 기반한다. |
Max.Cimb |
비행이 일단 시작되면 비행 동안 만났던 최고의 상승률을 보여준다. 이 값은 순간적인 상승률이 아니라 통합 바리오를 사용한다. 비행한 날의 서멀의 품질을 나타내는데 유용하며, 기기가 꺼지면 리셋된다. |
Max.Sink |
비행이 일단 시작되면 비행 동안 만났던 최고의 하강율을 보여준다. 이 값은 통합 바리오를 사용한다. 기기가 꺼지면 0으로 리셋된다. |
Max.Speed |
(GPS로 측정한) 비행 동안의 최고 속력을 의미한다. 기기가 꺼지면 0으로 리셋된다. |
Motor Temp. |
엔진의 온도 (Flymaster M1에 연결되었을 때 사용가능) |
Page Number |
현재 레이아웃에서 활성화된 페이지 번호를 나타낸다. |
RPM |
엔진의 회전수 (Flymaster M1에 연결되었을 때 사용가능) |
Speed |
대지 속도를 km/h 단위로 표시한다. GPS 수신기가 적정 신호를 수신해야 나타낸다. |
Speed Strt |
Speed to Start, 경기 시작 시각에 정확히 시작게이트까지 도달하기 위해서 날아야할 속도 |
Time |
현재 시각, 기기가 적정 GPS 신호를 수신하면 자동적으로 수정된다. |
TTG |
출발 오픈까지 남은 시간(주의 3 참조) |
Trans.G.R. |
트랜지션 동안의 활공비, 한 서멀에서 다른 서멀로 트랜지션하는 동안의 평균 활공비이다. |
UDF1 |
User defined field 1, 사용자 지정 데이터 필드1로 사용자기 지정한 데이터 필드가 보여진다. |
UDF2 |
User defined field 2, 사용자 지정 데이터 필드2로 사용자기 지정한 데이터 필드가 보여진다. |
UDF3 |
User defined field 3, 사용자 지정 데이터 필드3으로 사용자기 지정한 데이터 필드가 보여진다. |
UDF4 |
User defined field 4, 사용자 지정 데이터 필드4로 사용자기 지정한 데이터 필드가 보여진다. |
UDF5 |
User defined field 5, 사용자 지정 데이터 필드5로 사용자기 지정한 데이터 필드가 보여진다. |
UDF6 |
User defined field 6, 사용자 지정 데이터 필드6으로 사용자기 지정한 데이터 필드가 보여진다. |
Vario |
순간적인 바리오 값(바리오 그래프에 보여지는)을 숫자로 표시 |
VMG |
Velocity made good, 활성화된 턴포인트에 접근하고 있는 현재 속도 |
Voltage |
현재의 배터리 상태를 볼트 단위로 표시한다. |
Wind Dir. |
바람의 방향을 각도로 표시한다. |
Wind Speed |
GPS 스피트를 이용하여 계산된 바람의 속력이다. |
주의 1 : NAV는 통합 바리오 값이 0.5m/s가 넘으면 서멀에 진입하고, 통합 바리오 값이 -0.1m/s보다 작으면 서멀을 빠져나간 것으로 판단한다. 일단 서멀에 진입하면 획득 고도 지시계(Gain indicator)는 그 서멀에서 획득한 최고 고도를 추적하기 시작한다. 만약 현재의 고도가 그 서멀에서 획득한 최고 고도보다 낮다면 그 서멀에서 획득한 최고도고와 현재 고도의 차이가 마이너스 값으로 보여지게 된다. 만약 현재의 고도가 그 서멀에서 획득한 최고 고도와 같거나 높으면, 그 서멀에 들어가서 획득한 고도가 양수로 나타난다. 획득 고도 지시계는 서멀에서 얼마나 많은 고도를 획득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비행자가 서멀에 진입하면 NAV는 획득 고도 지시계를 0으로 리셋하고 비행자가 고도를 얼마나 획득했는지 추적하기 시작한다. 서멀의 어떤 지점에서는 상승력이 약해지거나 일정하지 않을 수 있다. 비행자가 그 서멀에서 다시 상승을 시작하면 그 서멀에 진입했을 때부터 획득한 고도를 보여주게 된다.
주의 2 : NAV에서 모든 시각은 UTC(Coordinated Universal Time : 국제 표준시)에 기반을 두고 계산된다. 트랙 로그를 기록할 때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시각 데이터 필드에 나타나는 시각은 GPS 수신기로부터 얻은 UTC 시각에 UTC 옵셋 시간을 더한 시각이 나타난다. UTC 옵셋은 세팅 메뉴에서 지정되며(13.2 참조), 현지 시각이 표시되게 된다.
주의 3 : TTG 데이터 필드는 현재의 비행 상태와 지정한 타스크 유형에 따라서 다양하게 변화한다. 출발 기준 시각(start gate)이 오픈되기 전에는 남은 시간(TTG : Time to go)을 보여주다가 스타트 오픈되면 그 때부터의 경과 시간인 SS(속도 구간 시간)로 변환된다. 출발 기준 시각이 없는 타스크나 타스크가 지정되지 않은 경우에 이 데이터 필드에는 “Dur"이 보여지는데, 이륙부터의 경과 시간이 표시된다. 대지속도가 5km/h를 넘고 3차원 GPS 수신이 완료되어야 이륙이 인정된다.
주의 4 : “altitude" 필드에는 절대 고도가 세팅에 따라서 미터나 피트 단위로 나타난다. 이 고도는 기압을 기반으로 한 고도로 전적으로 QNH(어떤 지역에서 주어진 시각에 그 지역의 평균해수면에서의 기압과 일치하는 절대 기압)에 의해 좌우된다. 고도계는 리셋될 수는 없지만 해당 메뉴의 옵션을 사용해서 조정될 수는 있다.(13.1 참조)
6 메뉴 모드
비행 모드에서 메뉴버튼(S1)을 누르면 메뉴 모드 화면이 나타난다. 메뉴버튼(S1)을 다시 누르면 비행 모드 화면으로 다시 돌아간다.
메뉴 항목의 이동은 위아래 화살표 버튼(S3, S4)을 이용한다. Enter(S2)키를 눌러서 메뉴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항목의 기능이 수행된다.
그림 17에 메인 메뉴 화면을 제시했다. 각 메뉴의 간단한 설명을 표 5에 나타냈다.
메뉴 항목 |
설명 |
Waypoint/Task |
NAV의 웨이포인트와 타스크와 관련된 명령 수행 (7절 참조) |
Task delay |
활성화된 타스크에서 모든 시각 설정을 일정시간 뒤로 이동 (8절 참조) |
Task Navigator |
길안내에서 사용자의 길안내 수동 개입을 허용 (9절 참조) |
Near Airfields |
착륙장 페이지를 나타낸다. 인근 착륙장까지의 거리와 활공비를 가까운 순서대로 보여준다. (10절 참조) |
Flight log |
기기에 저장된 비행 리스트 보여줌 (11절 참조) |
GPS |
자세한 GPS 상태를 보여주고, GPS 모듈 리셋을 허용 (12절 참조) |
Settings |
세팅 하위 메뉴를 보여줌 (13절 참조) |
Shutdown |
NAV를 끄고, 배터리 상태를 자세하게 보여줌 |
7 웨이포인트와 타스크 (Waypoint and Task)
웨이포인트와 타스크 메뉴에서는 웨이포인트를 운영하고 루트(타스크)를 지정한다. 그림 18에 나타난 것처럼 이 페이지는 웨이포인트 목록(WL), 타스크(TK), 선택된 웨이포인트 데이터 옵션 목록(DO)의 3개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DO 영역은 상황에 따라서 변할 수 있다. 선택된 웨이포인트 데이터가 보여질 수도 있고, 웨이포인트에 대한 가능한 액션의 목록이 보여질 수도 있다.
이 페이지에 들어가면 WL 영역이 활성화된다. 웨이포인트 목록의 첫 번째 웨이포인트가 반전되고, 그 웨이포인트의 데이터가 DO 영역에 나타난다. 커서를 다른 웨이포인트로 옮기면 웨이포인트 데이터도 바뀐다. 웨이포인트 목록이 비어 있으면 가능한 액션 목록이 DO 영역에 나타난다. 웨이포인트가 하나도 없기 때문에 새로운 웨이포인트 삽입(Insert new Waypoint) 액션만 가능하다.
웨이포인트가 선택되었을 때 엔터키를 누르면 웨이포인트 액션 메뉴(WAM)가 활성화된다. 가능한 액션 메뉴 목록이 DO 영역에 나타난다. (그림 19 참조)
7.1 웨이포인트 액션 메뉴 (Waypoint Action Menu)
웨이포인트 액션 메뉴에 들어가면 선택된 웨이포인트가 회색으로 변하는데, 이 웨이포인트에 특정 액션이 실행되게 된다. WAM가 활성화 되면, DO 영역에 옵션 목록이 나타난다. 각 옵션의 간략한 설명을 표 6에 제시했다. 옵션 목록은 UP, Down 키를 사용해서 이동할 수 있다.
액션 |
설명 |
Add WP to Task |
선택한 웨이포인트를 타스크의 맨 마지막에 추가한다. |
Insert New WP |
새로운 웨이포인트 항목 입력을 시작한다. 현재의 위치가 자동적으로 웨이포인트 기본값으로 사용된다. |
Edit WP |
선택된 웨이포인트의 편집을 시작한다. |
Delete WP |
선택된 웨이포인트를 삭제한다. 웨이포인트가 타스크에 사용 중이면 이 옵션은 불활성화된다. |
Delete all waypoints |
모든 웨이포인트와 타스크를 삭제한다. |
Edit Task |
타스크 편집을 시작한다. 타스크에 웨이포인트가 하나도 없으면 이 옵션은 비활성화된다. (7.2 참조) |
7.2 타스크(루트) 편집
NAV는 오직 하나의 루트만을 저장한다. 잘못된 타스크 비행을 막기 위해서이다.
WAM 목록의 타스크 편집(Edit Task) 옵션을 선택하면 타스크를 편집할 수 있다. 타스크 편집 옵션을 선택하면 타스크(루트)의 첫 번째 웨이포인트가 반전된다. (그림 20 참조) 또한 화면 아래쪽에 타스크 포인트 변수들도 나타난다.
그림 20 타스크 편집
경고 : 타스크 편집이 완료되면, 타스크의 시작점으로 길안내가 다시 시작되게 된다.
그림 20에서 타스크는 하나의 루트 포인트(B01)만을 갖고 있으며 반경 400m를 갖는 실린더로 지정되었다.
타스크가 하나의 포인트만을 갖으면 “Go To" 형식의 루트로 해석된다. NAV는 그 포인트로 자동적으로 길안내를 시작한다.
타스크가 둘 이상의 포인트를 갖게 되면 첫 번째 턴포인트는 자동적으로 이륙 포인트로 설정된다. 이륙 포인트는 길안내 목적에서 무시되며, 단지 전체 타스크 거리를 계산하는 데에만 사용된다.
타스크에서 각 웨이포인트는 특별한 유형를 갖는 것으로 정의된다. 표 7에 모든 웨이포인트 유형에 대해서 설명했다. 유형(Type)과 같이 타스크 웨이포인트의 변수들은 변경될 수 있다. (7.2.1 참조) 또한 타스크 웨이포인트는 이동(7.2.2 참조)될 수도 있고 삭제(7.2.3 참조)될 수도 있다. 타스크 전체 또한 삭제될 수 있다.(7.2.4 참조)
유형 |
길안내 |
Take off |
첫 번째 타스크 웨이포인트는 자동적으로 이륙장으로 설정된다. 이 웨이포인트는 전체 타스크 거리를 계산하기 위한 위치 표시로서만 사용된다. NAV는 길안내 목적으로는 이 웨이포인트를 무시한다. |
Cylinder |
실린더 유형은 좌표값과 반경으로 정의된다. 좌표값은 선택한 웨이포인트에서 가져오고 반경은 사용자에 의해 지정될 수 있다. 반경 400m가 FAI 표준이기 때문에 기본값으로 실린더 반경은 400m이다. 길안내 동안 NAV는 비행자가 현재의 타스크 웨이포인트 실린더에 진입했을 때에만 다음 타스크 포인트를 지시하게 된다. |
Start In |
안에서 출발하기 루트 웨이포인트는 출발 기준 시각(start gate)으로, 가끔 탈출 출발로도 알려져 있다. NAV는 사용자가 지정한 시각이 지나서 지정한 반경 안에 비행자가 있을 때에만 그 웨이포인트를 인정하고 다음 웨이포인트를 지시하게 된다. 타스크 목록에서 이 웨이포인트가 나타나는 순서는 매우 중요하다.(주의 5 참조) |
Start Out |
밖에서 출발하기는 가장 일반적인 출발 기준 시각(start gate)으로 사용되며, 가끔 진입 출발로도 알려져 있다. NAV는 사용자가 지정한 시각에 지나서 지정한 반경 밖에 비행자가 있을 때에만 그 웨이포인트를 인정하고 다음 웨이포인트를 지시하게 된다. 타스크 목록에서 이 웨이포인트가 나타나는 순서는 매우 중요하다. (주의 5 참조) |
Goal Cylinder |
골 실린더는 끝나는 시각(Closing Time)을 갖고 있다는 점을 빼고는 실린더와 매우 비슷하다. 끝나는 시각은 사용자 지정 필드의 Goal Close를 계산하는데 사용된다. |
Goal Line |
골 라인은 하나의 선으로 정의되는데, 일정한 길이를 갖고 있으며 좌표의 한 가운데 있다. 골라인은 이전 타스크 웨이포인트에서 부터의 방향과 직각으로 지정된다. 경쟁 경기에서 선수들의 안전을 위해서 시간 측정을 위한 골 실린더(속도 구간 끝점)와 이에 뒤따르는 지나가야할 골 라인 또는 또 다른 실린더를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런 유형의 타스크에서 골 웨이포인트는 두 번 사용되는데, 첫번째 웨이포인트를 골 실린더로 지정하고, 두번째 웨이포인트를 골 실린더 또는 골 라인으로 지정한다. 첫 번째 골 실린더에 도착하면 속도 구간 끝점에 도착한 것이다. |
Landing |
대부분의 경우 착륙은 골에서 이루어지는데, 이 경우 골 웨이포인트가 다시 설정될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착륙 제한 시각이 설정되고 이 시각은 데이터 필드의 ‘Land In' 시간을 계산하는데 사용된다. 안전을 위해서 어떤 경우에는 착륙 지점은 골과 다른 곳으로 설정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골과 다른 웨이포인트가 사용된다. |
주의 5 : FAI 규정 7절에 의하면, 출발이 정의될 때 일정 시간이 지나고 나서 선이 통과 되어야 한다.
NAV가 턴포인트에 왔음을 확인하면, 소리를 내서 다음번 웨이포인트로 길안내를 시작한다는 것을 비행자에게 알려준다.
7.2.1 루트 포인트 편집
타스크 웨이포인트는 자동적으로 반경 400m의 실린더로 설정된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첫 번째 웨이포인트는 이륙이므로 예외이다.) 웨이포인트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해당 웨이포인트를 선택하고 엔터키(S2)를 누른다. 사용가능한 액션 목록이 화면 아래쪽에 보여진다. 루트 포인트 설정을 선택하고 엔터를 다시 누르면 웨이포인트 형식(Type)을 지정하는 첫 번째 항목이 반전된다. (그림 21 참조)
각 웨이포인트는 이륙(첫 번째 포인트는 자동적으로), 실린더, 밖에서 출발, 안에서 출발, 골 실린더, 골라인, 착륙의 유형을 갖을 수 있다. 하나의 루트 포인트가 하나 이상의 서로 다른 유형을 갖는 웨이포인트를 요구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웨이포인트를 턴 포인트이면서 또한 출발 시각 기준(start gate)포인트로 사용하려면, 각각의 형식으로 한번 더 웨이포인트를 추가해야 한다.
매우 중요 : 웨이포인트 목록의 순서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NAV는 그 순서대로 길안내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출발 시각 기준이 턴포인트로도 사용되는 경우(경쟁 타스크에서 매우 흔한 경우) 출발 시각 기준이 턴포인트 보다 앞에 있어야 한다.
"Time"은 시각과 관련된 턴 포인트 유형에서만 사용되는데, 턴포인트 유형이 시각을 필요로 할 경우에만 보여 진다(예를 들면 출발 시각 기준, 골). 아래의 표는 시각과 관련된 턴포인트 유형과 그 유형에서 시각의 의미를 보여준다. 시각은 현지 시각으로 표시된다.
턴포인트 형 |
시각의 의미 |
Take off |
시각 필드가 없음 |
Cylinder |
시각 필드가 없음 |
Start Out Start In |
출발이 개시되는 시각을 나타낸다. 비행자가 설정된 시각이 지나서 정해진 위치(실린더 안 또는 밖)에 있을 경우에만 출발이 인정된다. TTG(출발까지 남은 시간)는 출발 개시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이 남았는지, 즉, 이 필드에서 입력한 시각과 그날의 현지 현재 시각과의 차이를 보여준다. 출발이 인정된 이후에야만 다음 포인트로의 길안내가 이어진다. |
Goal Cylinder Goal Line |
골이 닫히는 시각을 나타낸다. 사용자 지정 데이터 필드인 “Goal Close"는 골이 닫히는 시각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이 남았는지를 보여준다. |
Landing |
강제적으로 착륙해야하는 시각을 나타낸다. 이 시각은 사용자 지정 데이터 필드인 “Land In”을 계산하는데 사용된다. |
7.2.2 루트 포인트 이동
타스크에서 웨이포인트의 순서는 쉽게 변경할 수 있다. 순서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우선 Up, Down 키를 사용해서 해당 웨이포인트를 선택한다. 엔터 키를 눌러서 액션 메뉴 목록을 불러온다. “Move Route Point" 옵션을 선택하고 엔터를 누른다. 선택한 웨이포인트 다음에 커서가 나타난다. 화살표 키(S3, S4)를 사용해서 루트 안에서 웨이포인트를 이동한다. 마지막으로 엔터를 눌러서 이동 작업을 완료한다.
7.2.3 루트 포인트 삭제
루트에서 루트 포인트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화살표로 해당 포인트를 선택하고 엔터키를 눌러 액션 메뉴 목록을 불러온다. 그리고 나서 메뉴에서 ‘Remove Route Point'옵션을 선택하고 엔터키를 누른다.
7.2.4 루트 삭제
루트를 삭제한다는 것은 전체 루트를 삭제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무 웨이포인트에서나 상관없이 엔터를 눌러서 액션 메뉴 목록을 불러온다. “Delete Route" 옵션을 선택하고 엔터를 누른다. 루트가 삭제되고 WL 영역이 활성화될 것이다.
7.3 타스크 설정
그림 22에 제시된 예를 생각해 보자. T01은 이륙이고, 이어서 반경 400m를 갖는 W6과 W3의 2개의 웨이포인트가 이어지며, 마지막으로 반경 400m의 실린더 유형의 골 G05로 구성된다. 골은 17:00에 닫히고 착륙 마감 시각은 17:30이다.
출발 시각 기준(start gate)은 W06 주변 18km 밖에서 출발하기 이며, 위의 그림에서 웨이포인트 W06 주변에 빨간색 원으로 표시되어 있다. 다른 말로 하면 비행자는 정해진 출발 개시 시각까지는 W06 턴포인트로부터 18km보다 멀리 위치해 있어야 한다는 것으로 이번 사례에서는 출발시각은 12시 30분으로 설정한다.
7.3.1 타스크 설정하기
타스크 설정하기 위해서 먼저 NAV에 있던 기존의 타스크를 삭제해야 한다. (7.2.4 참조)그런 다음 순서에 맞게 T01, W06, W06, W03, G05, G05를 입력한다. (7.2.4 참조)
T01은 타스크 목록의 첫 번째이기 때문에, NAV는 T01을 자동적으로 이륙으로 설정할 것이다. 그 다음 첫 번째 W06은 출발(start)로, 마지막 G05는 착륙(Landing)으로 설정한다.
모든 웨이포인트가 입력되었으며 타스크 설정에 맞게 각 웨이포인트의 변수를 변경해야 한다.
타스크 목록에서 첫 번째 W06를 선택한 후 편집한다. 웨이포인트 유형을 밖에서 출발(Start out)로 변경하고 거리를 18km, 시각을 12:30으로 설정한다.(모든 시각 설정은 24시간 제로 표시한다.) 첫 번째 W06이 출발로 설정되어야 한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반대로 하게 되면 NAV는 출발 기준 시각 전에 W06 턴 포인트가 완료되어야 한다고 인식할 것이고 이것은 이 타스크에서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 두 번째 W06은 기본값으로 실린더 반경이 400m로 지정되어 있으므로 아무것도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골과 관련해서 첫 번째 G05를 편집하고, 웨이포인트 유형을 Goal cylinder로 바꾼다. 실러더 반경은 기본값으로 400m가 설정되기 때문에 실린더 반경은 수정하지 않아도 된다.
계속해서 엔터를 눌러서 커서를 다음 변수인 시각 설정으로 옮긴다. 골 마감 시각인 17:00으로 시각을 설정한다.
두 번째 G05를 편집한다. 웨이포인트 유형을 Landing으로 바꾸고, 시각을 17:30으로 설정한다. 이렇게 하면 착륙 마감 시각이 17:30으로 설정된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서 타스크 설정을 완료했다. MENU 버튼을 눌러서 비행모드 화면으로 돌아가면 자동적으로 타스크가 활성화되고 길안내가 시작된다.
8 타스크 연기 (Task Delay)
경쟁 경기 상황에서 날씨 조건 때문에 타스크가 연기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이륙 시각이 연기되고 이에 따라 출발 기준 시각(start gate), 골 닫기, 착륙 시각 등도 늦춰지게 된다. NAV는 저장된 타스크의 모든 항목을 일일이 수정하는 대신 타스크의 모든 시각 설정을 한번에 일정시간 뒤로 미루는 타스크 연기 기능을 갖고 있다. 타스크 연기를 하려면 메뉴의 Task delay 항목에서 엔터키(S2)를 누르고, 위아래 화살표키(S3, S4)를 이용해서 연기할 시간을 분단위로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누른다.
9 길안내 개입 (Task Navigator)
이 기능은 NAV에 의해 제공되는 자동 타스크 길안내를 사용자가 개입하는데 유용하며, 타스크를 짤 때 실수가 발생했을 경우와 같이 몇 가지 특별한 이유에 한해서만 한정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이 기능을 선택하면 현재 타스크의 웨이포인트 목록이 보여진다. Up, Down 키를 사용해서 원하는 웨이포인트를 선택한다. 원하는 웨이포인트에서 엔터를 누르면 그 웨이포인트로 길안내가 시작된다.
출발 웨이포인트는 출발지로 길안내할 수 없으므로 회색으로 나타난다. 메뉴를 누르면 아무 변화 없이 비행 화면으로 돌아가게 된다.
길안내를 개입하면 출발이 이미 완료된 것으로 고려된다.
10 인근 착륙장 (Near Airfields)
웨이포인트를 착륙장(Landing)으로 지정하면, 비행자가 빠르게 착륙장을 찾을 수 있다.
인근 착륙장 메뉴를 누르면 착륙장(Landing)으로 지정된 모든 웨이포인트가 보여지는데, 그 착륙장까지 가는데 필요한 활공비와 현재의 위치에서 착륙장까지의 거리가 km 단위로 보여진다. 착륙장은 활공비 순서로 정렬된다.
인근 착륙장 페이지는 바로가기 기능 키를 이용해서 비행 모드 화면에서 바로 선택될 수 있다. (13.10 참조)
웨이포인트를 착륙장으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웨이포인트 편집 화면에서 Landing을 Yes로 설정한다.(7.2.1 참조)
인근 착륙장 페이지에서 원하는 착륙장 웨이포인트를 Up, Down 키를 사용해서 선택하고 엔터를 누르면, 그 웨이포인트로 향하는 Go To 길안내가 시작된다. 엔터키를 누르면 선택된 웨이포인트로 즉각적인 길안내가 활성화된다.
그림 26에서 가장 가까운 착륙장은 현재 위치에서 12.48km에 위치하며, 착륙장까지 가는데 필요한 활공비는 9.6대 1이다.
11 비행 기록 (Flight Log)
비행기록 옵션은 사용자가 저장된 비행에 관한 간략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한다. 화면의 상단에 비행 목록이 보여 진다. 각 비행은 이륙 날짜와 시각으로 구분된다.
비행기록은 화살표키로 선택되며 각 비행기록은 다음의 정보를 표시한다.
* Max. Altitude - 비행 동안의 최고 고도(ASL)
* T.off Alti. - 이륙장 고도
* Min. Sink - 최고 하강률
* Max. Climb - 최고 상승률
12 GPS 상태
메인 메뉴에서 NAV는 GPS 상태에 관한 자세한 설명을 제시한다. 현재의 위치 부정확도(position dilution of precision(pdop)), 현재의 GPS 좌표 등을 나타낸다.
그림 28은 GPS 위성 수신 페이지를 나타낸다. 이 예에서는 모두 9개의 인공위성이 보여 지며, 이중 7개의 인공위성이 현재의 위치 확인에 사용되고 있다. 각 막대들은 각 인공위성의 신호 강도를 나타낸다. 검은 색 막대는 NAV가 그 인공위성에 고정되었음(lock)을 나타낸다.
위치 부정확도(pdop)는 현재 GPS 고도가 얼마나 신뢰할 만한가를 나타낸다. pdop 값이 낮을수록 보다 정확한 위치가 확인된다. pdop 값이 2.5보다 낮으면 매우 정확한 위치 확인이 가능하다.
만약 NAV가 실내처럼 어떠한 인공위성도 찾을 수 없는 곳에서 켜지면, NAV는 광폭 탐색 모드로 들어가게 된다. 광폭 탐색 모드가 야외에서도 발생하게 되면 인공위성 신호를 잡는데 비정상적으로 많은 시간이 사용되게 된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GPS 메뉴로 들어가서 Reset GPS 옵션을 선택하고 Yes를 선택하면 NAV는 GPS 상태를 리셋하고 새로운 탐색을 시작하게 된다. 만약 GPS를 잡는데 너무 많은 시간(2분 이상)이 소요되면, gps reset이 GPS 수신 시간을 보다 빠르게 할 것이다.
13 세팅 메뉴 (Setting Menu)
세팅 메뉴는 NAV의 많은 특성을 설정하는데 사용된다. 메뉴는 2가지 섹션으로 나누어지는데, 메뉴 옵션과 관련된 설정 필드이다.
설정 메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화살표키를 이용하여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고 엔터를 눌러서 필드를 수정하면 된다.
13.1 고도 세팅 (Set Altimeter)
고도 세팅 페이지에서 기압 기반 고도를 조정한다. 기압 기반 고도는 대기압을 기준으로 고도를 계산한다. 대기압은 시각에 따라 계속해서 변화하기 때문에 이륙전에 보정해야 한다.
해당 지역에서 알고 있는 고도를 입력함으로써 고도 보정이 이루어질 수 있다. 고도를 입력하는 것은 자동적으로 QNH를 계산하게 된다. 만약 QNH가 변화되면 고도도 따라서 변화한다. 현재 지역에서 알려진 고도를 입력하거나 또는 현재 지역과 현재 시각에서의 알려진 QNH값을 입력함으로써 고도를 보정하게 된다.
고도는 GPS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는데, QNH 바로 아래에 Get from GPS 필드로 Yes, No, Auto의 3가지 옵션으로 설정될 수 있다. Yes로 설정하면 NAV는 GPS로부터 고도를 가져와서 그 값으로 고도값을 수정한다. Yes 설정은 저장되지는 않고 한번 수행할 때 한번만 이루어진다.
Get from GPS는 Auto로도 설정될 수 있는데, 이것은 세팅에 저장된다. Auto로 선택하면 NAV는 위치 부정확도 값이 지정값 이하가 되면 자동적으로 GPS고도 값으로 고도값을 수정한다.
위치 부정확도(pdop; position dilution of precision)는 고도를 세팅할 때 얼마나 믿을 만한 GPS 고도를 가져오느냐를 나타낸다. 위치 부정확도가 낮을수록 위치값은 보다 정확해진다.
이것은 매 비행에 한번만 수행되고 다시 GPS 고도값을 얻으려면 NAV를 껐다가 켜야 한다.
13.2 시간 (Time)
시간 페이지에서는 통합 바리오의 시간 간격, 트랙로그 저장 시간 간격, 국제 표준시(UTC) 옵셋값(차이값) 설정을 하게 된다. (그림 31 참조)
현재의 펌웨어 버전에서는 통합 바리오 시간과 트랙 저장 간격의 2가지 시간간격 관련 변인의 설정을 지원한다.
13.2.1 통합 바리오 시간 간격 (Vario Integrator)
통합 바리오값(바리오 페이지 참조)은 여기서 세팅되는 값인 X초 동안의 수직 속도를 통합해서 계산된다. 그림 31에서 통합 바리오 시간 간격은 10초(기본값)이다.
13.2.2 트랙로그 저장 간격 (Track Interval)
비행하는 동안 NAV는 트랙 로그 저장 간격(초)마다 트랙 로그 포인트를 저장한다. 속도가 5km/h를 초과하고 3차원 GPS 위치 확인이 시작되면 NAV는 자동으로 트랙을 저장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타크스가 활성화되면 턴포인트 실린더로 진입하거나 출발을 시작하거나 골에 들어가는 순간 즉각적으로 트랙 로그를 저장하게 된다.
NAV는 GPS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시각은 자동적으로 국제표준시(UTC)에 맞줘진다. NAV가 국제표준시가 아닌 현지 시각을 나타내게 하기 위해서는 UTC 옵셋(차이값)을 수정해야 한다.
13.3 바리오 소리 설정 (Vario Acoustics)
사용자는 상승음과 하강음이 소리 나기 시작되는 시작값을 변화시켜서 상승률 소리와 하강률 소리를 변화시킬 수 있다. 이 시작값은 소리가 나기 시작하는 상승률과 하강율과 연관된다.
또한 시작값 옵션을 통해서 하강 알람과 바리오 소리 크기를 설정할 수 있다.
13.3.1 하강/상승 시작값 (Sinking/Climbing Threshold)
하강 시작값은 -2m/s가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다. 세팅 메뉴에서 Acoustic Threshold 옵션이 반전되었을 때 S2키를 누르면 이 값을 수정할 수 있다. S3, S4키를 이용하여 Sink TH 값을 변화시킨다. S2키를 누르면 하강 시작값이 확정되고 이번에는 상승 시작값인 Climb TH가 반전되며 나머지 절차는 위와 같다.
13.3.2 하강 알람 (Sink Alarm)
상승 시작값(Climb TH)이 확정되면 하강 알람을 설정하는 Sink Alam이 반전된다. 하강 알람 설정을 통해서 어떤 하강 속도에서 알람 소리를 내기 시작할 것인지를 지정할 수 있다. 하강 알람은 스파이럴 다이브와 같은 높은 하강 속도를 확인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하강 알림을 0으로 설정하면 알람 기능이 제거된다.
13.3.3 기본 음높이 (Base Frequency)
"Base Frq"와 "Increments" 설정을 통해서 사용자의 기호에 맞게 소리의 음높이도 조절할 수 있다.
기본 음높이는 일반적으로 0.1m/s인 상승률 시작값과 연동된 초기 소리의 음높이와 관련이 있다. 상승률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삐삐 소리의 음높이와 박자(삐삐 소리 간격)도 점점 높아지고 빨라진다. 기본 음높이(base frequency)는 500에서 1500Hz 사이의 값으로 설정될 수 있다. 주파수가 높을수록 높은 음의 소리가 나게 된다.
기본 음높이 값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Audio Frequencies” 메뉴 옵션이 반전되게 한 다음 엔터키를 누른다. 이렇게 하면 “Base Frq”값이 반전되고 Up과 Down키로 값을 증가시키거나 낮출 수 있다. 엔터 키를 눌러서 기본 음높이 설정을 마친다. 기본 음높이 초기값은 700Hz이다.
13.3.4 음높이 증가 (Increments)
‘Increments' 변수는 매 0.1m/s 상승률 마다 증가하는 음높이의 증가분을 의미한다. increments는 1에서 99Hz까지 설정될 수 있다. 음높이 증가의 초기치는 10Hz이다.
기본 음높이를 700Hz, 음높이 증가를 10Hz로 설정하면, 1m/s 상승에서의 음높이는 800Hz가 된다.
13.3.5 소리 크기 (Volume)
이 마지막 옵션에서 소리의 크기를 설정할 수 있다. 현재의 소리 크기는 소리 요소를 통해서 그래픽으로 보여질 수 있다.(자세한 내용은 5.1.2 참조)
NAV는 무음을 포함해서 6가지 소리 크기를 갖는다. 화살표 키(Up, Down)를 이용해서 소리의 크기를 변경시킬 수 있다. 세팅을 완료하고 세팅 메뉴로 돌아오기 위해서 엔터를 누른다.
FS 키(사용자 정의 키)를 통해서도 소리의 크기를 변경시킬 수 있다. 그러나 FS 키를 이용한 소리 크기의 변경은 현재의 비행에서만 적용되며 세팅메뉴에서 지정한 소리 크기를 변경시키지는 못한다.
만약 소리 크기가 무음으로 지정되면, 기기를 매번 켤 때 마다 비행자에게 소리가 무음으로 설정되었음을 알리는 알람이 발생된다.
13.4 고급 특성 설정 (Advanced Features)
고급 특성 설정 옵션은 바리오 소리를 보다 세밀하게 세팅할 때 사용된다.
이러한 설정을 통해서 바리오 소리를 보다 민감하거나 둔하게 할 수 있고 부저를 기능을 켜거나 끌 수 있다.
4가지 고급 특성 설정이 있다.
13.4.1 댐퍼 (Damper)
NAV의 수직 속도 계산은 공기 압력의 변화에 기반을 둔다. 공기 압력이 매우 안정적인 경우가 거의 없다. 바람을 일으키는 난류는 작은 기압의 변화를 초래하기에 충분하다. 이런 이유 때문에 NAV는 계속적인 작은 압력 변화 감지를 제거하기 위해서 압력의 평균값(압력 필터)을 사용한다. 여기서 어느 정도의 필터를 사용할 지에 대한 값이 댐퍼이다. 댐퍼값을 낮게 하면 NAV는 보다 민감해지고 거칠게 되고, 반대로 댐퍼값을 높이면 덜 민감해지고 부드러워진다. 우리는 이상적인 댐퍼값이 8이라는 것을 발견했고 따라서 초기치는 8로 설정되어 있다.
13.4.2 소리간격 (Cadence)
기체의 상승률이 NAV에서 설정한 상승률 시작값보다 높아지면 NAV는 삐삐 소리를 내기 시작한다. 기체의 상승률이 증가함에 따라서 삐삐 소리의 간격도 점점 짧아진다. 이 소리 간격 증가률은 선형적이지 않다. 소리간격 변수를 변경해서 어떤 소리 간격 곡선을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 현재 사용할 수 있는 2가지 소리 간격 그래프를 그림 34에 제시했다.
13.4.3 역동적 음높이 (Dynamic Frequency)
NAV는 기체가 어떤 상승률에 도달하면 그에 해당하는 특정한 음높이(주파수)의 삐삐 소리를 내게 된다. 역동적 음높이가 꺼져 있으면, 상승률이 변해도 삐삐 소리의 음높이가 일정하게 유지된다. 반면 역동적 음높이가 켜져 있으면, 삐삐 소리의 음높이는 상승률이 변함에 따라 각 삐삐 소리 동안 변하게 된다.
13.4.4 부저 (Buzzer)
NAV가 내는 소리가 벌레가 윙윙거리는 소리와 비슷하다고 해서 부저라고 불린다.
상승 속도가 사용자가 설정한 상승률 시작값에 아직 도달하지는 않았지만 매우 근접했을 때 부저 소리가 나게 된다. 부저 값은 0에서 9까지 입력할 수 있는데, 각 단위는 0.1m/s를 나타낸다. 3은 0.3m/s를 나타낸다. 상승률 시작값에서 이 부저값을 뺀 값이 언제 부저 소리를 내기 시작할 지 나타낸다. 예를 들어, NAV의 기본값인 상승률 시작값=0.1m/s, 부저=3(0.3)이면, 0.1-0.3=-0.2이기 때문에 부저는 상승률이 -0.2m/s일 때부터 소리 나기 시작한다. 또한 상승률 시작값 0.1m/s 바로 아래에서는 100Hz부터 최초의 삐삐 소리가 나는 기본 음높이까지 소리의 높이가 계속적이고 급격히 변한다. 부저 값을 0으로 설정하면 부저 소리는 나지 않는다.
땅 위에서의 부저 소리는 매우 짜증나지만 비행 중에는 비행자가 보통은 놓칠 수 있는 서멀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놀라운 동반자가 될 수 있다.
부저 기능의 장점을 보여주는 실제적인 예를 그림 35에 나타냈다. 이 예에서 두 비행자는 모두 0.1m/s의 하강률을 보이고 있다. 오렌지색 글라이더는 NAV를 갖고 있는데 상승 시작값은 0.1m/s, 부저값은 3(0.3m/s)으로 설정되어 있다. 초록 글라이더는 상승 시작값이 0.1m/s인 보통의 바리오를 갖고 있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서멀에 진입할 때 두 비행자 모두 어떤 소리도 듣지 못한다. 공기의 상승률은 0.1m/s이지만 두 비행자의 하강률은 0.9m/s이다. 서멀의 두 번째 영역에서 공기의 상승률은 0.8m/s이고 두 비행자의 하강률은 0.2m/s이다. 이 경우 오렌지 글라이더의 비행자는 NAV에서 부르르하는 상승 부저를 듣게 되고 서멀의 중심으로 향하게 되지만, 초록 비행자는 아직까지 서멀의 존재를 모르고 있다. 마지막으로 서멀의 세 번째 영역에서 공기의 상승은 1.1m/s이고 두 비행자 모두 0.2m/s의 상승률을 보인다. 오렌지 비행자는 삐삐하는 그의 바리오 소리를 듣기 시작하고, 초록 비행자도 이제야 처음으로 삐삐하는 바리오 소리를 듣게 된다.
초록색 비행자는 NAV를 갖고 있는 그의 친구를 보지 못했다면, 서멀에 깊이 들어가서야 확인할 수 있었던 그 서멀을 지나쳤을 수도 있다.
13.4.5 자동 묵음 (Auto Silent)
자동 묵음이 켜 있으면 NAV의 부저는 비행 시작이라고 판단하기 전까지 부저의 소리를 내지 않는다. NAV는 GPS 속도가 고급 설정에서 지정한 값을 넘고 GPS가 3차원 측정을 시작할 때에 비행 시작이라고 판단한다.
NAV가 꺼질 때까지 계속해서 부저 소리가 나게 된다. 자동 묵음 기능의 초기값은 On이다.
13.4.6 시작 속도 (Start Speed)
시작 속도는 비행의 시작을 확인하기 위해 도달해야 하는 최소한의 GPS 속도를 Km/h 단위로 지정하는 것이다. 그림 33에서는 1km/h 지정했는데, 이렇게 되면 GPS 속도가 1km/h만 되면 비행의 시작으로 인정되게 된다.
비행 시작은 다른 많은 기능에서도 매우 중요한 사건이기 때문에 이 값을 설정할 때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예를 들어 자동 묵음이 켜져 있으면 바리오는 비행이 시작 되어야 비로소 소리를 내기 시작할 것이고, 비행이 시작되어야 트랙로그도 저장되기 시작한다.
13.5 화면 설정 (Screen)
화면 메뉴 옵션을 통해서 화면의 대비와 자동 페이지 변환 여부를 지정할 수 있다
13.5.1 화면 대비 (Screen Contrast)
화면 대비는 비행자의 필요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너무 극단적으로 조정해서 화면에 아무것도 보이지 않으면 다른 조정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조심해서 조금씩 조정해야 한다.
화면 대비 막대를 움직이기 위해서는 Up, Down 화살표키를 이용한다. (그림 36) 화면 대비를 높이려면 막대를 오른쪽으로 옮기고, 대비를 감소시키려면 왼쪽으로 옮긴다. 원하는 위치에 막대가 위치하면 엔터를 눌러서 설정을 마친다.
13.5.2 자동전환 설정 (Disable Triggers)
페이지 자동전환 사건은 NAV의 중요하고 특이한 특징이다. 어떤 페이지 화면을 불러오기 위해서 지정한 사건이 일어나면, 비행 중 그 페이지가 자동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런 방식을 통해서 비행자는 서로 다른 비행 상황에 따라서 서로 다른 페이지를 자동으로 불러오게 되는데, 지정한 조건에 부합되면 그 페이지로 자동적으로 변환된다. 화면 자동 전환의 좋은 예가 금지 공역 페이지이다. 비행금지 공역 페이지에서 사용자는 비행금지공역까지의 거리(Distance to CTR) 등과 같은 서로 다른 공역 관련 데이터 필드를 포함하는 공역 지도를 갖을 수 있다. 또한 공역 침범 경고(Airspace Warning) 자동전환 사건을 이 페이지로 설정할 수도 있다.
사용자는 비행을 하면서 예를 들면 서멀 페이지와 같이 어떠한 페이지로도 화면을 전환시킬 수 있다. 그러나 공역 한계에 다다르면 NAV는 자동적으로 공역 관련 페이지로 변환된다. 각 장치는 자신의 자동전환 사건을 갖고 있다.
현재까지 NAV가 갖고 있는 자동 전환 사건을 표 9에 나타냈다
자동전환사건 |
설명 |
Airspace Warning (공역 침범 경고) |
비행금기공역까지의 수직 또는 수평거리가 관련된 시작값보다 작을 때 발생한다. |
In Thermal (서멀 진입) |
비행자가 서멀에 진입할 때 발생한다. |
Transition (이동) |
비행자가 서멀을 떠나서 이동을 시작할 때 발생한다. |
Before Start In thermal (출발전 서멀 진입) |
서멀 진입과 같다. 그러나 타스크가 지정되고 아직 출발이 일어지지 않았을 경우이다. |
Before Start In Transition (출발전 이동) |
이동과 같다. 그러나 타스크가 지정되고 아직 출발이 일어지지 않았을 경우이다. |
Arriving Turnpoint (턴포인트 도착) |
비행자가 턴 포인트에 도착했을 때(1km 이내) 발생한다. |
자동전환 사건은 디자이너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독립적으로 설정될 수 있다.(페이지 자동 전환 사건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디자이너 사용자 매뉴얼을 참고하라.)
이 메뉴는 모든 페이지 자동전환 사건을 한꺼번에 불가능하게 하는데 사용된다. 페이지 자동전환 사건을 활성화시키지 않으려면 화살표키를 이용해서 “Disable Triggers" 옵션을 ”Yes"로 바꾸고 엔터를 누른다.
13.6 언어/단위 (Language/Units)
언어와 단위 메뉴에서 NAV에서 사용하는 언어와 단위를 변경할 수 있다. 표 10에 이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옵션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제시했다.
Up, Down 키를 사용해서 각 필드 옵션을 변경할 수 있다. 엔터키를 누르면 현재 필드의설정이 저장되고 다음 필드가 반전된다. 메뉴 버튼을 누르면 변경 이전으로 돌아간다.
기능 |
설명 |
Language (언어) |
언어를 선택한다. |
Alt. Units (고도 단위) |
고도의 단위를 미터 또는 피트로 나타낸다. |
Roc. Units (상승률 단위) |
상승률 단위를 m/s 또는 100 * Feet/s로 나타낸다. |
Dist. Units (거리 단위) |
거리 단위를 Km 또는 Miles로 나타낸다. |
Speed Units (속도 단위) |
속도 단위를 km/h, Miles/h, Knots로 나타낸다. |
Coords. (좌표 형식)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대부분의 좌표 형식을 사용할 수 있다. |
13.7 기기 세팅 (Device Settings)
이 메뉴 옵션은 모든 설정값을 공장 초기치로 되돌린다.
사용자가 저장한 모든 설정 내용이 사라지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모든 세팅을 리셋하기 위해서 화살표 키를 이용해서 “Factory Setting"의 변수를 ”Yes"로 변경하고 엔터키를 누른다.
또한 이 메뉴에서 기기의 하드웨어적 리셋도 할 수 있다. 3.5 절에서 설명한 리셋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된다. 기기를 리셋하기 위해서 화살표 키를 이용해서 “Reset Now"의 변수를 ”Yes"로 변경하고 엔터키를 누른다.
13.8 RF Probes
"RF Probes" 메뉴 옵션을 통해서 M1(모터용 기기)과 Pitot 프로브(풍속계)의 ID를 설정할 수 있다. 몇몇 비행자가 서로 가까이 있을 경우에 서로 다른 외부 계측기/프로브를 구분하기 위한 ID는 매우 중요하다.
연결을 원하는 프로브의 일련 번호 중에서 마지막 4자리 숫자가 ID이다. 예를 들어 일련번호가 S/N 1034 00024인 M1의 경우, M1 ID는 0024가 된다. (그림 38)
M1의 일련번호는 모듈 뒷면이나 시작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13.9 데이터 필드 (Data Fields)
NAV는 모두 6개의 사용자 지정 데이터 필드(UDF: User Defined Fields)를 갖는데, 이 메뉴를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데이터 필드를 지정할 수 있다. UDF는 1에서 6번까지 번호가 메겨진다. 현재 사용 가능한 데이터 필드에 대한 설명은 5.2 절을 참고하라.
현재 레이아웃에 사용자 지정 데이터 필드 요소가 있다고 한다면, 이 메뉴를 통해서 6개 UDF 항목 각각에 어떤 데이터를 나타낼 것인가를 지정할 수 있다. (그림 39)
UDF 항목 간 이동은 화살표 키를 이용한다. 변경을 원하는 UDF 항목에서 엔터키를 누르면 다음 필드가 반전된다. 메뉴 키를 누르면 변경된 값이 원래대로 돌아온다.
13.10 기능키 (FS Keys)
비행 모드에서 UP, DOWN, ENTER 키는 사용자가 지정한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데, 어떤 기능에 대한 단축키 역할을 제공한다. 이 메뉴에서 사용자는 각 버튼에 특정 역할을 할당할 수 있다. FS 키로 할당 가능한 기능을 표 11에 나타냈다.
기능 |
설명 |
Sound On/Off |
소리의 크기를 변경한다. |
Switch Page |
레이아웃 페이지를 변경한다. |
Task Navigator |
비행화면에서 길안내 개입 화면으로 직접 이동한다. |
Reset A2 |
고도계2를 0으로 세팅한다. |
Airfields |
비행 화면에서 바로 인근 착륙장 화면으로 이동한다. |
13.11 공역 세팅 (Airspace Settings)
이 메뉴를 통해서 공역과 관련된 변수들을 지정할 수 있다. 각 변수 값들은 화살표 키를 이용해서 변경된다. 엔터키를 누르면 해당 값이 확정되고 다음 변수값으로 커서가 이동한다. MENU 키를 누르면 변경이 취소된다.
그림 40에 나타난 것처럼 공역과 관련된 5가지 변수가 있다.
“CTR dist. Th"(비행금지공역까지의 거리 시작값)와 ”CTR alt. Th"(비행금지공역까지의 고도 시작값)는 공역침범 경고 없이 비해할 수 있는 비행금지공역까지의 최소 수평적, 수직적 거리를 의미한다. 이 시작값을 넘어서 비행금지공역에 들어가면 경고가 시작된다.
“Ref. Altitude"(고도 기준) 변수를 통해서 공역 접근을 결정하는데 사용되는 고도 기준의 종류를 지정할 수 있다. 변수에는 GPS에서 받은 고도인 GPS Altitude(GPS 고도), 기압계에 기반을 둔 Altitude(기압 고도), QNH에 대한 표준 기압값(1013hPa)에 근거한 Flight Level(비행고도)가 있다.
"Enabled" 변수를 통해서 Yes, No를 선택해서 공역침범 경고를 할지 말지를 지정한다. 만약 이 변수값이 Yes로 설정되면 금지공역에 비행자가 들어갔을 때 공역이 검게 그려진다. 이 경우 다른 공역은 회색으로 그려진다.
14 펌웨어 업데이트 (Firmware)
Flymaster는 제품의 지속적인 품질 향상 정책을 따른다. 즉, 새로운 버전의 펌웨어를 주기적으로 우리 웹사이트에 업로드한다는 의미이다. 업데이트 절차는 간단하다.
업데이트 절차를 시작하기 전에 NAV 제품 섹션의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다음의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 운영 체제(Windows, Windows7 64bit 또는 MAC OS X)에 맞는 USB 드라이버
• 최신 버전의 펌웨어 (NavFirmware.fmf)
• 운영체제에 맞는 펌웨어 업데이트 프로그램 (Flymaster firmware installer)
업데이트의 첫 번째 단계는 USB 드라이버를 PC에 설치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드라이버 인스톨 파일을 실행시키고 화면의 안내에 따라 설치한다.
다음으로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플라이마스터 펌웨어 인스톨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화면의 안내에 따라 설치한다.
드라이버와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올바로 설치했으면 다음의 절차를 따른다.
1. 펌웨어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플라이마스터 펌웨어 인스톨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이 경우 펌웨어 경로가 이미 지정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펌웨어 인스톨 프로그램을 열어서 펌웨어 파일의 경로를 삽입한다. (그림 41 참조)
2. “Send Firmware"버튼을 클릭한다. ”waiting for Flymaster instrument.."라는 메시지가 나올 것이다.
3. GPS와 함께 제공된 케이블을 이용하여 NAV와 PC를 연결한다. NAV와 PC의 연결이 처음이면 윈도우즈가 새로운 하드웨어를 발견하고 사용할 준비가 되었다고 표시할 때까지 기다린다.
4.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시작되며 “Programing..."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며 진행 막대가 진행율을 나타내게 된다. 몇초가 지나도 화면에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으면 NAV를 리셋시킨다. (Menu키와 Down키를 동시에 2초 이상 누른다.(3.5 참조))
업데이트 과정이 모두 끝나면 “complete"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USB 케이블을 분리하면 NAV가 작동하기 시작할 것이다. 레이아웃을 요청하는 메시지가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럴 경우 디자이너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새로운 레이아웃을 업로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