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 항생제를 복용한 것이 원인이 돼 이가 누렇게 변한 P씨(37).하얀 이를 가진 친구들을 부러워했고 콤플렉스가 심했다고 한다.
.
그러나 최근 집에서 한달간 치아 미백(美白)제를 넣은 틀(마우스 피스)을 입안에 끼고 지낸 뒤 이가 눈에 띄게 하얘져 자신감을 되찾았다.
.
아름다운 외모를 강조하는 사회풍조 탓인지 치료가 아닌 심미적(審美的) 목적으로 치과의원을 찾는 환자가 늘고 있다.
.
'하얗고 아름다운 이'를 위한 심미 치과의 영역에는 치아 미백.라미네이트 시술.세라믹 재료로 자연스런 치아 만들기.치아색깔과 같은 레진으로 때우기 등이 있다.
.
이중 최근 2~3년내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것은 치아미백 시술. 이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효과가 비교적 단기간에 나타나며 분명하다는 것이 돌풍의 비결.
.
◇치과분야의 돌풍, 치아 미백술=강력한 미백제(산화제)인 과산화수소를 이에 침투시키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
한국미용치과회 김석균 회장은 "치료는 2주에 한두번 치과의원에 가서 미백제를 주입받거나 집에서 미백제를 넣은 마우스 피스를 3~4주간 하루 3~4시간 끼우고 있으면 된다"고 조언했다.
.
그러나 치아미백 시술 후 2~3년이 지나면 원래 색으로 되돌아가므로 마우스 피스는 사용 후 버리지 않는 것이 좋다. 이 경우 1주일쯤 미백제를 재사용하면 다시 하얘진다.
.
색소가 포함된 커피.차.콜라.과일.채소 등을 장기간 섭취하면 이가 변색된다. 한국치아미백연구회 권소란 회장은 "어릴 때 복용한 항생제나 너무 많은 불소도 치아를 변색시킨다"고 말했다.
.
이가 변색되지 않도록 하는 예방법은 별로 없다. 홍차.커피 등 카페인 음료를 덜 마시고 금연하는 정도다.
.
충치가 있거나 잇몸 근처의 이 표면이 파여있을 때 미백제가 닿으면 이가 아주 시리다. 미백 도중이나 시술 후 10일까지는 초콜릿 등 색소가 많은 식품의 섭취를 삼가야 한다.
.
◇'가짜 이'라미네이트 시술=손톱 위에 가짜 손톱을 끼워넣듯이 이 표면을 얇게 깎아낸 뒤 그 위에 치아 표면과 비슷한 라미네이트를 붙이는 것이다.
.
삼성서울병원 치과 유현미 교수는 "이의 변색이 너무 심해 미백으로 해결할 수 없거나 이 모양이 비정상적인 경우 시술된다"며 "그러나 정상 이까지 일부 깎아내게 되므로 이가 전보다 약해진다"고 지적했다.
.
◇다양해진 구강 건강용품=시판중인 구강 건강용품만도 줄잡아 10종이 넘는다.
.
단국대 치대 신승철 교수는 "칫솔은 머리길이가 2~3㎝로 작고(어린이용은 1.5~2㎝), 털의 탄력이 중간 정도이며 손잡이가 직진형을 골라야 한다"고 제시했다.
.
부드러운 모(毛)는 잇몸질환자, 강한 모는 이가 잘 안닦이거나 입안이 텁텁하고 입냄새가 심하거나 흡연량이 많은 사람에게 적합하다.
.
특히 어린이용 치약은 불소를 함유해야 충치 예방에 효과적이다. 송염.죽염 등 염(鹽)성분이 든 치약은 잇몸질환자에게 좋다.
.
서울대 치대 백대일 교수는 "식후에 바로 3분 가량 이를 닦아야 하는데 30~40초간 칫솔질을 하는데 그치고 그나마 외부로 보이는 부위만 닦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
그는 치아와 잇몸의 경계부위, 치아와 치아 사이, 씹는 면에 대한 칫솔질이 부족하고 아직도 이를 좌우로 닦는 사람이 많다며 이를 지금보다 훨씬 천천히 닦을 것을 당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