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에 갑자기 기온이 급강하하면 집안의 시설물에 피해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시설물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수도계량기 동파 방지
수도계량기 동파를 방지하기 위해 창문 등 모든 문을 닫고 계량기함의 보온재는 최초 설치상태를 유지한다. 보온재가 없을 경우 헌옷가지를 가득 채우고 함주위를 비닐테이프 등으로 밀봉하여 밖에 공기를 막아 준다. 개인주택의 경우 마당에 설치된 수도관에서 발생하고 아파트의 경우 북향 복도식일 경우 자주 일어난다. 마당에 수도 꼭지가 있을 경우 꼭지를 열어놓고 땅밑의 밸브를 잠그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화장실 창고에 설치된 수도관은 헌옷이나 스티로폼으로 감싸놓는 것이 좋다. 만약 한파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경우에는 욕조 수도꼭지를 조금 틀어 물이 흐르도록 한다.
■ 수도계량기 동결시 조치 요령
수도계량기가 동결되었을 때는 갑자기 뜨거운 물을 가하면 동파될 위험이 있으므로 가정용 드라이기를 이용하거나 미지근한 물로 시작하여 점점 뜨거운 물을 부어 녹인다.
■ 보일러 하부배관의 동파 방지
겨울철 오랜시간 동안 집을 비울 경우 보일러 하부배관의 동파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발열선의 전원을 연결해 두어야 한다. 잠시 외출 시에는 외출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 결로 현상 예방
결로는 내부와 외부의 온도,습도차이로 인하여 이슬이 맺히고 물방울이 흐르게 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젓은 옷을 말리거나 가습기 사용, 주방에서 요리시에 자주 환기를 시키고, 수증기 발생을 적게하여 실내온도와 습도를 적당하게 유지하면 예방할 수 있다.
■ 실내곰팡이 예방 및 처리
겨울철 곰팡이는 결로현상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벽이나 문 주위에서 쉽게 나타난다. 따라서 결로를 방지하면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다.
이미 발생된 곰팡이를 걸레로 문질러 닦으면 벽지가 훼손되므로 걸레로 닦지 말고 세제용 락스를 뿌려 둔다. 그러면 벽이 마르면서 곰팡이도 깨끗이 없어진다.
■ 기온 급강하시 발코니의 세탁기 사용 중지
기온 장기간 급강할 때 세탁기를 사용하면 배수관이 결빙되어 세탁기 고장 및 배수관이 막히는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