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는 computer aided design의 약칭으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설계하는 것을 뜻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캐드 프로그램인 AutoCAD는 미국의 AutoDESK사가 1982년 말 개발한 범용캐드로 기계, 토목, 건축, 전자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1986년 Version 2.6이후로는 3차원의 기능들이 추가되어 입체적 표현이 가능해졌습니다.
●우리나라의 캐드로 유니캐드(unicad), 캐디안(CADian) 등의 캐드가 개발되어 우수한 성능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98년 6월 우리우나라에서 개발한 CAD로 IntelliCAD라고 발표했습니다. 이어 2002년 CADian출시로 한국의 CAD 역사를 새로이 쓰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 전 분야에서 사용될 지원 프로그램까지 한글,영어,중국어,일본어,아랍어등 다국어 버전을 발표하여 해외의 선진 개발사들과 경쟁하면서 선진국에도 수출하고 있습니다.
1) 개방형 구조로 되어있다.
AutoLISP / BASIC / C 등의 언어를 지원하며 이를 이용하여 AutoCAD내의 plug-in프로그램을 만들어 새로운 기능을 업무에 적용시킬 수 있다.
(2) 명령어(command)중심의 프로그램이다.
GUI 즉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라(Graphic User Interface)하여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간편하게 아이콘을 눌러줌으로써 기능이 수행되도록 하는 것이 요즘 프로그램의 추세이다. 하지만 AutoCAD는 아직도 명령어를 키보드를 이용해 입력,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물론 Windows버전에 와서는 GUI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지만 그래도 AutoCAD는 직접명령입력이 유리한 방식의 프로그램이다.(작업속도가 빠르다.)
처음 AutoCAD를 배우는 분들은 직접 입력해야 하는 명령어에 질려 AutoCAD를 어렵게 생각한다. 하지만 직접입력 방식은 처음에서 좀 배우기가 어렵더라도 일단 어느 정도 숙달이 되면 작업속도는 여타의 GUI방식의 프로그램보다도 빠르게 작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니 명령입력 방식의 프로그램이라 하여 무조건 시대를 역행하는 단점이라고 할 수만은 없다.
이제 AutoCAD R14부터는 DOS버전은 개발을 중단하고 윈도캐드만 사용되고 있다.
(3) 눈에 띄는 3차원 환경
3차원으로 제작된 이미지를 확인하기 위해여 매번 명령을 실행할 필요 없이 한번의 명령어 실행만으로 작업되어지는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게 변하였을 뿐 아니라 이를 통한 좀더 나은 디자인 환경뿐만이 아닌 실시간 작업 시간의 단축이라는 획기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아직은 CAD 프로그램으로는 부족한 감이 없지는 않지만, 재질편집기의 내용과 편집된 이미지는 거의 3차원 프로그램에 비하여 크게 뒤지지 않으며, 광원 편집기 또한 일반 3D Image 제작용 프로그램에 비하여 크게 다를 바가 없다.
(4) 새로와진 도면 구성
AutoCAD의 기존의 구성과는 다른 Document형태의 새로운 구성을 통하여 마우스만을 이용하여 출력보기와(Paper Space) 도면층 보기가 훨신 수월하게 되었으며, 특정 도면층 간에 이동이 용의하도록 구성되어 작업 환경을 편하게 하였다.
이러한 기능은 다중 UCS 관리를 통하여 좀더 효율적으로 적용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보기(View) 창 마다 새로운 UCS를 설정하여 좀더 쉽게 도면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3차원 작업에 많은 시간을 단축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첫댓글 단축키를 사용하는게 빠르긴 하던군요..숙달이 되야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