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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아버지는 오시지 않았나요?
열렬한 밀러주의자인 챨스 피취는 실망하지 않았다. 그는 이미 1844년 10월 14일로 10월 22일 8일 전에 이미 사망하였다. 그는 여섯 아이의 아버지로서 38세의 나이었다. 그대가 기억하는 피취는 나누어질 다니엘 2장의 우상과 1843년 도표를 고안한 회중교회의 밀러주의를 신봉하는 목사였다. 피취는 열렬한 재림운동을 두 번이나 참석하였다. 1838년에 그는 밀러 편에서 공중 지지를 하였던 첫 번 째 목사 중의 한 분이었으며 그러나 반대세력이 보스톤에서 그가 좋아하던 교회에서 그를 파면하는 것을 보았을 때에 잠시 물러섰다. 잠시 후에 그가 뉴 저지의 교구로 옮겨 갔을 때에, 그는 예수께서 진실하며 개인의 구주임을 발견하였다.
그때에 그는 그리스도와 그의 의에 대한 좋은 소식을 많은 다른 회중에게 전하기 위하여 그의 모임을 기뻐하며 희생하였다. 그가 얼마나 그의 부인에게 쓴 그의 애정 넘치는 편지는 그가 얼마나 예수에 대한 사랑으로 사람들을 위한 자연스럽게 혼합시켰는지를 보인다.
죠시아 리치가 이제 두 번째로 밀러의 강의에 주시를 요구하였을 대에. 피치는 2300일에서 그의 놀라우신 주님이 다시 옴에 대한 아름다운 기별을 보았으며, 그는 자신을 마음과 정성을 모두 쏟아 그것을 선포하는 데에 바쳤다. 그의 여섯 아이들의 네 명의 비극적인 죽음을 두 번째 오심에 대한 그의 동경을 더욱 뜨겁게 하였다.
1944년 10월 22일 전 오래지 않아서 피취는 선선한 날에 야외에서 세 명의 성공적인 회개하는 집단들에게 침례를 주었다. 분명히 그 결과로 그는 병이 걸려 10월 14일 월요일에 죽었다. 밀러주의자들의 정기간행물인 밤중 소리는 그의 과부와 에비 없는 자녀들이 지금은 크리블랜드에서 며칠 안에 흩어진 가족의 식구가 합하여지는 주님의 오심을 확신하면서 기대한다고 보도하였다. 피치 자매는 웃고 있었으며 행복하였다. 장례식 후에 저들의 눈물에서 두 명의 살아 있는 자녀들이 “어머니, 우리는 다시 아빠를 보게 되나요?” 하고 무든 것을 상상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래, 사랑하는 너희들아, 피치 부인은 담대하게 말한다.
며칠 후에 예수께서 다시 오실 때에 그가 아빠를 깨우실 것이며, 너의 잠자는 형과 누이들 역시 깨울 것인바 그때에, 우리들은 모두가 영원히 행복한 가족을 다시 가질 것이다.” 10월 21일 월요일 밤에, 자녀들이 “엄마, 우리들은 아빠를 내일 다시 볼 수 있나요? 라고 물었다. 화요일 밤에 저들은 ”왜 아빠가 오늘 오시지 않았나요“라고 흐느꼈다.
그 당시에는 그와 같은 많은 가족들이 있었다. 자녀들과 젊은 부모들이 폐병, 백일해, 콜레라와 기타 다른 무서운 질병으로 죽었던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예수께서 다시 오실 것을 기대하였다. 1844년 10월 22일 역사에서 대실망이 되었던 것에 이유가 없는 것은 아니다.
재임스 화잇은 몇 해 후에 기고하기를, 하임즈 목사가 시간이 지난 며칠 후에 마이네 포틀란드를 방문하였을 때에, 형제들은 다른 추운 겨울을 준비하여야만 한다고 말하였을 때에 나의 느낌은 이루 억제할 수가 없었다. 나는 모임의 장소를 떠나 어린 아이와 같이 울었다고 하였다.
다른 도시에서는 70명의 정신을 잃은 재림신자들은 저들이 주를 만나기 위하여 모였던 큰 집에서 함께 머물러 있으면서 서로 저들의 신념을 버리지 않도록 격려하며 남아 있는 재정을 우유 통 마련에 바치면서 비용들을 분담하고 있었다. 밀러주의자들 중의 지도자들은 저들에게 집으로 돌아가 정상적인 생활을 하도록 독려하였다.
밀러를 따르던 상당수의 사람들은 어쨌든 쉽게 적응할 수가 없었다. 저들은 돌아갈 집이 더 이상 마련되어 있지 않았다. 저들은 저들의 농장을 팔았고 돈이 될 만한 것들을 바쳤다. 파리스, 마이네에서 에드워드 앤드류가 아무것도 없는 스토웰 가족들을 찾아와 그와 같이 있어 우리가 나중 장에서 보게 될 것으로 하나님은 상당히 보상하여 주시는 관대함의 행동을 나타내셨다.
도차에서 실망한 밀러주의자들은 서로 우리는 지금 어디에 있는 것인가, 우리는 무엇을 잘못 이해하였는가 라고 물었다. 밀러와 다른 지도자들은 솔직하게 저들이 잘못을 범하고 있음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저들은 그리스도가 10월 22일에 오실 것에 대한 밤중 소리와 7월달 운동(이 기별이 열렬하게 전파되었고, 백성들은 그것에 열렬히 반응함)이 하나님에 의하여 놀랍게 축복을 받았던 것에 대한 수정같이 분명한 증거로 인하여 어리둥절하였다.
하임즈는 밀리와 많은 다른 이들을 대변하였다: 우리들은 우리가 영의 말씀과 하나님의 섭리에 의하여 행동하였다고 우리 스스로 생각하는 신조를 범하였다 칠월 운동에는 그 곳에 억제할 수 없는 능력이 임하는 것처럼 보였으며, 그 앞에 모든 것을 압도하였던 것이다. 그의 기별은 다른 고과 먼 곳을 동시에 마음이 전이되었으며, 하나님이 그곳에 있었음을 추정함을 설명할 수 있을 정도였다. 모든 곳에서 하나님 앞에 마음을 전적으로 살핌과 영혼의 겸비가 생겨났다. 그것은 세상의 사물로부터 애정을 끊게 하였으며, 반박과 원한의 치유, 하나님 앞에서 잘못에 대한 자백과 굴복함이 있었으며 용서와 받아들여짐을 위하여 그에게 통회하고 상한 마음으로 간구함이 따랐다. “우리가 하나님을 거절하여야 하였던 것이 무엇이며 우리는 무엇입니까?”라고 저들은 외칠 수가 있었다.
F. G. 브라운과 또 다른 재림주의자는 위대한 하나님이 우리들에게 놀랍게 대하였다고 서술하였다. 우리의 편견, 교육, 취미, 지적인 것과 도덕적인 양자 모두가 주님의 오심의 교리에 반대가 되었다. 성령이 우리의 내면의 영혼에 재림이 우리의 소망과 기쁨과 우리의 모든 것이 되기까지 역사한다. 성경이 그것을 말하며 모든 페이지가 주님의 즉각 오심에 대항 충만하게 되어 있다.
브라운이 성경의 모든 페이지가 주님의 오심에 대하여 충만하다고 말할 때에, 그는 단지 가볍게 과장하면서 신약 성경에는 300번이나 홀로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께서는 요 14:3에 내가 가서 준비하면 내가 다시 오겠다 약속하였다. 천사도 너희가 그가 가는 것을 본 그대로 올 것이라고 예언하였다.(행 1:11). 베드로는 목자장이 나타날 때를 말하고 있었다(벧전 5:4). 바울은 주님 자신이 하늘로부터 내려 올 것이라고 말하였다(살전 4:16). 요한도 단순하게 그가 구름을 타고 오시겠다고 말하였다(계 1:7).
만일 약속이 어느 곳에서도 분명하지 않다면, 그것은 성경이 하나님에 관하여 말하는 다른 것으로부터 기꺼이 추론할 수가 있다. 사랑하시며 모든 능력이 계신 하나님이 지상이 보좌를 영원히 나쁘게 하지는 않을 것이다. 언젠가 그는 변화케 하실 것이다.
밀러는 예수의 다시 오심을 설교하면서 의심할 것 없이 옳았다. 그는 백성들에게 준비하고 격려하였을 때에 또한 물어 볼 것도 없이 옳았다. 예수께서는 “그러므로 너희도 예비하고 있으라. 너희가 인자가 오리라고 생각지 않은 때에 올 것이다(마 24:24).” 라고 말하였다.
준비함에 대한 강조가 밀러의 마음에 그렇게도 우위를 점유하였던 고로, 그에게 있어서 그리스도의 다시 오심에 대한 시간은 중요하긴 하였으나 2차적이었다. 나의 전반적인 모든 목적은 영혼을 하나님께 회개하게 함을 바람이었다고 그는 실망 후에 기록하였다. 그리고 나의 동료들에게 평화롭게 저들의 하나님을 만날 수 있도록 마음을 준비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의 초기의 여정의 하나로는 그는 백성들을 위하여 집으로 돌아가도록 온 힘을 경주하였다. “오 하나님께서 헴프톤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깨우쳤다. 나의 부친이며 나의 자녀들이 회개하게 하도록 하여 주시옵소서!” 그의 이웃에 다수의 사람들도 그리스도를 받아들였으며, 그의 가족들도 1843년까지는 나의 부인과 8명의 자녀로 가짐에 기뻐할 수가 있었다. 나는 저들이 하나님의 자녀로 믿게 된 대대한 이유를 갖고 있으며 나와 함께 같은 신조 안에서 믿는 형제가 되었다.
밀러는 예수께서 10월 22일에 오지 않았을 대에 시간이 계산보다는 마음을 준비하는 데에 강조를 더욱 크게 하였던바 그는 나의 가르침이 실망에 의하여 세속적으로 감명을 받았는지에 대하여 묻기를 바란다고 정직하게 말할 수 있었다.
밀러는 물론 2300주야 끝에 성소의 정결이 이루어지는 사건에 관해서는 조심할 필요가 없었다. 그의 2300일은 2300년으로 해석한 것은 에스겔 4:16에 뿌리가 있는 것으로 예언에 있어서 상징적 날들은 일년이었다. 성경의 많은 예언들은 비슷한 상징적 언어를 내포한다. 여인은 교회를, 짐승은 제국을, 물은 백성을 대표한다. 그 밖에도 더러 있다. 죠지 부시와 가튼 밀러의 강력한 반대자들까지도 하루를 예언적 기간이 일년으로 인정하였다. 그대는 메데의 저명한 이름을 가진 자들과 아이삭 뉴톤과 뉴톤 주교, 키르바이, 스코트, 게이트와 다른 많은 이들에 의하여 견고하게 지지되었던 것처럼 아주 건전한 해석으로 지지되었다.
이 제안을 받아들임에 있어서 부스는 옳았다. 2300주야는 윌리암 밀러가 태어나기 거의 1,000년 전인 초기 9세기 때에 나하웨디로 거슬러 올라가면서 밀러 전에 여러 사람들에 의하여 2300년으로 인식되어졌다.
마틴 루터와 많은 다른 개혁자들이 역사적으로 위대한 과학자 중 한 분인 아이삭 뉴톤 경이 해석한 것 같이 일일을 일년으로 믿었다. 뉴톤은 그의 생애 동안 신학과 교회를 연구하였으며 과학의 영역보다 이들 주제에 관하여 1백 30만개의단어를 수록하였다. 그의 수학적 지성에 긴 시간의 예언은 특별한 매혹을 지녔다.
18세기에서 기념적 발견은 독일의 개혁 교회의 목사인 요한 페트리(1718-1792)에 의하여 하나님의 지도 밑에 만들어졌다. 페트리는 1768년 처음으로 다니엘 8장의 2300주야는 단 9장의 70주야와 같은 시간에서 시작되는 것으로 그것들이 끝나는 그 어떤 확실성으로 마지막 때에 계산됨이 확실하다고 인식하였다. 페트리의 논증의 합당성은 분명한 것으로 남부 캘로리나의 장로교 목사인 W. C. 대비드 씨와 1810년 영국의 요한. A. 브라운,1787년 아일랜드의 한수 우스에 의해서 비슷한 추정의 선상에서 독립적인 발견에 의하여 입증되었다. 뉴욕의 침례교회의 평신도인 윌리암 밀러 이전의 모든 이들이 1818년에 독자적으로 같은 대략적인 결론이 났다. 저들이 시작하는 요점과 저들의 수학의 정밀함에 의지하여 볼 때에, 모든 이들은 2300주야가 1840년이나 아니면 한스 우드에 의한 경우인 1880년대에 끝이 난다고 결론을 내렸었다.
제수잍의 사제인 마누엘 데 라군자, 유대인인 그리스도인 죠셉 올프, 영국의 은행가인 헨리 드루몬드와 국회의원인 윌리암 커밍함, 하인리쳐. 모트타임머. 오 슬리반, 루이스 가웬, 윌리암 파임, 죠지 크로리, 헨리 만닝, 알렉산더 캐이트. 재임스 A. 버그. 조지 스탄리 파버, 그리고 스코트란드. 아일랜드, 프랑스, 독일, 덴막, 스위스, 남아메리카. 중동에서의 위대한 많은 분들이 있었으며, 영국에서는 엄청난 수의 책들되었으며, 설교들이 강해되었으며, 정기간행물들이 출판되었고, 북미에서의 밀러의 재림에 관한 각성 못지않게 재림을 깨우치는 회합들이 열렸다.
유럽인들의 각성은 미국과 같은 연합은 지니지 않았으며 1844년 10월 22일의 정확한 날자를 발견하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700명의 영국인 사제들을 포함하여 많은 목사들이 1844년 즈음에는 심판의 시간이 가까이 왔다는 첫째 천사의 기별을 저들이 본문으로 채택하여 영국 지방의 돌로 만든 교회와작은 예배당에서 재림을 전파하고 있었다. 유명한 역사학자이며 국회의원인 B. 메카우레이 씨는 1844년에 그리스도의 임박한 재림을 믿는 수 가운데에는 계급과 부와 능력이 있는 특별한 많은 사람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기록하였다. 고상한 신분의 사람들과 국회의원들이 그것을 변호하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 당시에 스웨덴에서 가장 감명 깊은 것으로는 어린 아이들의 설교였다. 1841년 초기와 1844년 여름까지 지속되는 기간 동안 젊은이들과 어린 아이들이 그리스도의 오심을 위하여 준비하는 것에 확신을 가지며 개혁을 위하여 호소하였다. 법률에 의하면 어른은 스웨덴에서는 주 교회의 허락 없이는 설교할 수가 없었다. 이것을 막기 위해서 하나님께서는 아이들을 부르셨다. 그런 중에서도 어떤 이들은 핍박을 받았다. 올래 버퀴비스트는 그의 누이의 면전에서 무자비하게 매를 맞았으며 그 후에 예기치 않게 석방되었다.
한 어린 소녀는 이웃들이 그의 집에 모여 있는 동안에 그의 장난감을 가지고 정규적으로 놀고 있었다. 그때에 그녀는 한 시간 또는 그 이상 권세 있게 설교를 하였다. 그런 후에는 그녀의 장난감에게로 돌아갔다.
30년 동안을 정부에서 경영하는 의료 직원이었던 스벤 에릭 스켈드버그 박사는 그것을 반대하는 자들이 부르는 것으로 설교병의 증세를 조사하였다. 그리고 나서 어린이들의 몇 명은 저들이 눈을 감은 상태에서 밑을 내려보면서 의식 없이 숨을 쉬지 않는 것처럼 설교하였다고 보도하였다. 리스 엔더스더터마리 스웬스더터와 아마도 다른 10대의 아이들은 마치 저들의 입술과 콧구멍이 저들이 노래를 부르고 멜로디로 합창을 하는 동안에 압축당하고 있었다. 스켈드버그 박사는 그 아이들이 그리스도교의 기본적인 요소인 그리스도, 기도, 회개, 중생에 대하여 설교하였다고 보고하였다. 그러나 저들의 신체적 현상에 대한 설명은 없었다. 어린 아이들이 저들 자신의 설명을 하도록 요청 받았을 때에, 저들은 요엘 2:28을 인용하였다. 「그 후에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저들의 기별의 주제가 무엇이었는가? 밀러의 것과 영국의 재림신자의 것과 기본적으로 같은 것으로 계 14장에서의 첫째 천사의 기별인 그의 심판의 시간이 온 것에 대한 기별이었다.
1844년 10월 22일 챨스 피치의 가족에 아빠가 왜 오지 않았는가에 대한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밀러가 자신에 특별한 해석에 기초한 경솔한 이론을 발견했던 것은 아니었다. 그의 기별은 기본적으로는 거의 절대적으로 옳았다. 그것은 재림을 모든 대륙으로, 초교파적 운동으로 우아한 예언의 진리를 디 이어 온 때에 전하였던 위대한 재림을 알렸던 부분들이었다.
(카스다에서 발췌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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