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상체질의학이란 사람을 여덟 가지 체질로 구분하여 치료하는 의학이다. 팔상이란 사상(四象)에서 본래 한 것인데. 이 사상은 복희팔괘(伏羲八卦)에 기록된 것으로서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大宇宙의 근본 법칙이다.
그것은 태극에서 음과 양의 양의(兩儀)가 생하고, 이 양의에서 사상(四象)이 생하니 이 사상은 바로 음과 양을 세분한 태양(太陽)ㆍ소양(少陽)ㆍ태음(太陰)ㆍ소음(少陰)이다. 다시 이 사상에서 팔괘(八卦)로 발전하는데, 이 팔괘 또한 음과 양의 조화를 세분해 놓은 것이다.
이러한 팔괘에서 더욱 발전하는 것이 64괘이니 이것 역시 음양의 팔괘를 더욱 폭넓게 세분해 놓은 것이다.
사람의 몸은 小宇宙라고 하였다. 그것은 大宇宙의 크나큰 법칙이 우리 자그마한 몸에 모두 다 그대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숫자적인 관계로 그것을 살펴보면, 태극인 우리 몸에 음양을 상징하는 남, 여와 장(臟)과 부(腑)가 있고, 사상을 상징하는 사지(四肢)가 있으며, 팔괘를 상징하는 팔위(八爲)(보고, 듣고, 숨쉬고, 말하고, 먹고, 대변하고, 소변하고, 성행위)가 있으며, 64괘의 상징으로 움직이는 65골절이 있고, 1년 365일을 상징하는 전신의 361혈이 있으며, 24절기를 상징하는 척추 24퇴가 있고, 1년 12월의 상징인 6장 6부의 12경맥이 있으며, 대우주의 사상을 삼원(三分)하여 질서 화한 천지인(天地人)의 관계를 상징한 삼초경(三焦經)이 있고, 헤아릴 수 없는 성군이나 온갖 만물들을 이탈하지 않도록 싸고 있는 것을 상징하는 심포(心包)가 있다. 또한 음양조화(陰陽造化) 이기(二氣)에서 오행(五行)이 생(生)하니 그를 상징하는 목(木)ㆍ화(火)ㆍ토(土)ㆍ금(金)ㆍ수(水)의 오행혈(五行穴)이 있어 우리 몸을 빈틈없이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공짜도 빈틈도 없는 대우주의 장엄한 법칙인 것이다. 이러한 법칙 속에서 사람뿐만이 아니라 천하의 만물이 제각기 타고 난 체질이 있으니 그것을 찾아 정립해 놓은 것이 팔상체질의학으로서 서로 맞는 식품을 찾아 먹게 하고, 서로 맞는 색을 찾아 이용케 하고, 서로 맞는 사물을 찾아 사용하고, 서로 맞는 방위를 찾아 기(氣)를 북돋우며, 서로 맞는 운동을 찾아 건강을 보존하고, 서로 맞는 체질을 찾아 궁합을 선택함으로서 어디에도 결함 없는 면역체계를 강력히 보존하고 모든 병들을 예방하며 또한 발병 시 서로 맞는 식품을 찾아 병을 치료하고, 체질에 맞는 6장 6부의 허실의 보사와 5행의 경혈보사로 병을 조직적이고 체계 있게 다스리는 것이 팔상체질의학인 것이다.
예전에는 병을 치료할 때 음과 양으로 사람과 사물을 구분하여 약도 짓고, 병도 치료하던 것이 같은 병 같은 약에도 치료되지 않는 사람들이 있어 그것을 연구하여 선인들이 시행해 오던 것을 토대로 100여년 전 동무 이제마 선생께서 정립하신 것이 사상의학(四象醫學)이다. 그런데 이 사상의학이 미비한 점들이 많고, 또 네 가지 체질로 환자들을 치료해 보았으나 같은 체질에도 치료가 상이함을 발견하고 좀 더 정확한 치료 방법을 찾아낸 것이 여덟 체질의 팔상의학이다.
여기에서 팔상의학이라고 이름한 것은 사상의학을 토대로 발전한 것이기 때문에 팔상의학(八象醫學)이라 명명한 것이지 복희팔괘나 그 외의 어느 곳에 팔상이라는 것이 있어 그러한 것은 아니다.
그렇다는 것은 태극이란 전체도 음양이 일체화(一體化)되어 하나로 조화하는 것이요, 또한 음양이기(陰陽二氣)가 넷으로, 여덟으로, 64로 128로 갈려나간다 해도 결국 음양이란 이기(二氣)에 귀결 될 뿐이다. 알고 보면 대우주의 기본 법칙이 사상으로 이름되어 있을 뿐이지, 그 외 발전 과정은 더 많은 관계로 발전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8상 의학이라고 하는 것은 추호도 잘못된 명칭이 아님을 밝혀 두는 바이다.
이러한 팔상의학이 목적하는 바는 크게는 첫째가 우주와 같이 자연 따라 행하고, 우주와 같이 호흡하여, 우리 몸을 오염시키지 않고 병을 예방하고 둘째가 불치병 없이 우리 몸을 잘 다스려 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체질에 맞는 음식을 먹는 것보다 이 세상에 더 소중한 것은 없다. 한마디로 체질진단을 받고 체질에 맞는 음식을 지켜 먹지 않으면 체질의학에 대한 기본적인 생명을 무너트리는 것이다. 즉, 그것은 예방의학을 저 버린 것으로써 병을 스스로 자초하는 사실인 것이다. 그러므로 팔상체질의학은 대우주와도 일체화(一體化)하는 조화(造化)의학이며, 자연의학이요, 우주의학이며, 순수의학이다.
1,체질과 성격
체질의 특징은 인간의 모든 면에서 표현됩니다. 다음의 성격들은 그 체질만의 독특한 성격은 아닙니다. 그 체질에서 많이 나타나는 성격이며, 정확한 진단은 여러 가지 진단법을 참고하여야 합니다.
-진단방법-
수음체질: 내성적이고 소심하고, 조용하고 침착합니다.
수양체질: 내성적이고 차분하여 심사숙고한 후에 결정하는 완벽 주의적 성격입니다.
목음체질: 활동적이고 성질이 급하고 감수성이 강한편입니다.
목양체질: 마음이 인자하고 남의 잘못을 잘 용서하는 편입니다.
금음체질: 대범한 성격의 소유자로 영리하며 직관력이 뛰어납니다.
금양체질: 비사교적인 편입니다. 간 기운은 약하여 화를 내면 체력이 크게 저하됩니다.
토음체질: 드문 체질로 당찬 외모의 소유자입니다. 찬 음식을 좋아하며, 비교적 잔병이 없는 편입니다
토양체질: 외향적이고 다혈질이며, 사교적이며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강하나 뒷마무리가 소홀한 편입니다.
2,체질과 질병
체질마다 장부의 강약이 차이가 나며, 그 차이에 의해 체질마다의 특징적인 질병이 발생됩니다.
다음의 질환들은 체질에 따라 그 체질만의 독특한 병일 수도 있고, 다른 체질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므로 정확한 진단은 여러 가지 진단법을 참고하여야 합니다.
-진단방법-
수음체질: 마른 체격으로, 위하수와 위 무력증이 잘 발생합니다.
수양체질: 변비가 특징이며, 4∼5일이 지나도 변의를 느끼지 못하면 심하게 열흘씩도 갑니다.
목음체질: 대변이 잦고, 배꼽 부위의 불편과 다리가 무겁고 허리가 아프고, 몸이 자주 냉합니다.
목양체질: 호흡기 기능이 약하며, 체질적으로 땀을 많이 흘리고,약간 혈압이 높습니다. 환각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금음체질:파킨스씨병, 치매, 근무력증, 근위축증 등의 근육질환이 잘 발생합니다.
금양체질: 육식을 선호하면 아토피성 피부염 등의 알러지성 질환이 잘 생깁니다.
토음체질: 잔병이 잘 없으나 드물게 스트랩노 마이신, 페니실린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토양체질: 혈압이 조금만 높아도 괴롭습니다. 머리가 일찍 희어지며, 피부에 흰 반점이 생기는 백납증이 잘 발생하고 불임증이 많습니다.
3,체질과 섭생법
각 체질의 특성에 따른 섭생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조건 편식을 하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건강에 관한한 먼저 자신의 체질을 정확히 알아야 하며, 모르면 차라리 혼합식이나 균형식이 좋습니다.
-진단방법-
수음체질: 냉한 음식은 피하고, 따뜻한 음식을 취하되 과식은 피하십시오. 땀을 많이 흘리지 마십시오.
수양체질: 변비에 도움이 되는 섬유질이 많은 음식이 좋고, 땀을 많이 흘리면 탈진하기 쉽습니다.
목음체질: 대장이 냉하고 무력해지므로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고,
지나치게 매운음식, 냉수욕, 술·담배는 해롭습니다.
목양체질: 땀을 내면 피로가 회복되나, 냉수욕은 몸을 무겁게 합니다.
충분한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며, 술·담배는 해롭습니다.
금음체질: 과다한 육식시, 잦은 성냄, 스트레스의 누적 등이 근력을 약하게 하고,
항생제의 남용은 원기를 급속히 훼손시킵니다. 수영이 좋습니다.
금양체질: 채소류 또는 담백한 해물 류가 좋습니다.
무슨 약이든 해가 더 많으므로, 항생제를 남용하지 마십시오.
토음체질: 기름진 음식보다는 신선하고 시원한 음식이 좋습니다.
대변은 매일 규칙적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과식과 폭식, 음주는 피하십시오,
토양체질: 신장기능이 약하므로 허리를 따뜻하게 하고,
매운 자극성 음식은 절제하며 탐식하는 습관을 버려야 합니다. 술과 냉수욕은 해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