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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경의 개념 ]
1. 조경의 뜻
* 정원을 포함한 옥외공간을 조형적으로 다루는 일
2. 조경의 개념
* 조경이라는 전문직업은 ‘자연과 인간에게 봉사하는 분야이다’라고 조경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
(옴스테드, 1909년, 미국-센트럴 파크)
* 1900년 미국 하버드 대학 → 조경학과 신설
* 1967년 한국 공원법 제정
* 1973년 대학에 조경학과 → 조원분야에서 조경학으로 탈바꿈 하는 선언적 의미
* 1973년 한국 서울대학교, 영남대학교 → 조경학과 신설,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신설
3. 우리나라 건설부 조경설계기준, 1975년
* 조경이란
경관을 조성하는 예술이다. 옥외공간과 토지를 이용, 보다 기능적이고 경제적이며 시각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보존하는 생태적 예술성을 띤 종합과학예술.
4. 조경의 대상 : ①주거지(개인주택, 아파트단지)
②공원(도시공원, 자연공원)
③위락관광 시설(휴양지, 유원지, 골프장)
④문화재 주변(궁궐, 왕릉, 전통민가, 사찰)
⑤기타(도로, 광장, 사무실, 학교)
5. 조경가의 자질
* 자연과학적 지식 → 수목, 토양, 지질, 수문(水文), 기후 등
* 공학적 지식 → 건축, 토목
* 예술적 소양 → 아름다운 공간 창조
* 인문사회과학적 지식 → 인류학, 지리학, 사회학, 환경심리학
6. 단지계획
* 대지분석과 종합, 이용자 분석 → 자연요소와 시설물을 기능적으로 대지의 특성에 맞추어 배치 → 단지계획
* 식재, 포장, 계단, 분수 등을 시공하기 위한 세부적인 설계로 발전시키는 일 → 조경설계
[ 조경의 양식론 ]
1. 정원양식의 분류
1) 정형식 정원 → 서아시아, 유럽/ 형식을 포함한 기하학식 정원
* 평면 기하학식 → 평야지대(프랑스 정원/ 평면상의 대칭적 구성)
* 도단식 → 경사지(이탈리아 정원/ 경사지에 계단식 처리/ 바빌로니아 고중정원 등)
* 중정식 → 건물로 둘러싸인 내부(스페인 정원, 중세 수도원 정원/ 소규모 분수나 연못 중심)
2) 자연식 정원 → 동아시아, 유럽의 18세기 영국/ 정원구성에서 자연적 형태 이용
* 전원풍경식 → 영국, 독일/ 넓은 잔디밭을 이용한 전원적이며 목가적인 자연풍경
* 회유임천식 → 중국/ 자연과 대담한 대비/ 숲과 깊은 굴곡의 수변 이용
→ 일본/ 자연풍경의 섬세한 조화/ 곳곳에 다리설치로 정원 회유
* 고산수식 → 일본(불교영향-용안사)
→ 물을 전혀 이용하지 않음/ 나무 바위(중심) 왕모래 사용
3) 절충식 정원 → 정형식 정원과 자연식 정원의 형태적 특성을 동시에 지님
→ 조선시대(기본 성격은 회유임천식<자연식> + 정형적 형태를 포용)
2. 정원양식의 발생 요인
1) 자연환경요인 - 기후, 지형, 식물, 토지, 암석 등(가장 중요한 요소 - 지형)
* 산악지역 : 이탈리아, 경사지를 이용한 노단식 정원조성
* 평탄지역 : 프랑스, 평면기하학식 정원 발달
2) 사회환경요인 - 종교, 민족성, 역사성, 기타(정치, 경제, 건축, 예술 등)
① 종 교 : ▶ 동양 → 시선사상(불로장생) → 백제 궁남지, 신라 안압지, 일본 고산수식
▶ 서양 → 중세수도원 : 이슬람 → 종교의식(손씻기. 목욕 위한 형태의 정원)
② 민족성 : 영국의 풍경식 정원 → 유럽의 기하학적 정원 양식에서 경관과 자연을 찬미하던 18세기 영국 의 시대적 풍토
일본의 고산수식 정원 → 축소지향적인 일본의 민족성
③ 역사성 : 고대(담으로 둘러싸임) 중세 암흑시대(회랑식 폐쇠적 중정) 르네상스시대(개방적),
우리나라(삼국시대 고려시대는 중국의 영향, 조선시대는 방지천도)의 독특한 형태
[ 동양의 조경양식 ]
1. 삼국시대
1) 고구려
* 대표적 정원 → 안학궁, 장안성
* 정원을 관장하던 부서 → 고려시대 : 내원서, 이조시대 : 장원서
* 대성산성 → 장수왕 때
2) 백 제
* 대표적 정원 → 무왕 35년(634년)/ 궁남지,
-노자공(6세기 중엽) → 백제인으로 일본으로 건너가 수미산과 오교로 이루어진 정원
* 동성왕 22년(AD500년)/ 임류각
3) 신라 및 통일신라
* 대표적 정원 → 문무왕 14년 2월(674년)/ 안압지
-직선처리와 복잡 다양한 곡선처리, 3개의 섬, 거북 형태, 못의 관,배수 시설
2. 고려시대
* 대표적 정원 → 경종(977년)/ 동지(백제의 궁남지, 신라의 안압지와 유사한 기능), 문수원
3. 조선시대
* 대표적 정원형태 → 궁원, 민가정원, 별서정원
# 경복궁 → 기하학적 형태의 정원, 연못(섬이 있는 방지형태), 아미산, 경회루, 향원지
# 창덕궁 → 동궐, 후원을 금원, 비원이라 부름
경복궁과 달리 후원의 자연지형 이용, 부용정 부용지
◎ 주택정원 :
(ㄱ) 민가정원 → 궁궐과 비교할 때 화려함이나 규모면에서는 뒤지나 방지(方池).
경사면의 계단식 등 소박하고 친근한 분위기 속에 마당을 중심으로 건물 또는
담장으로 둘러싸인 행낭마당, 사랑마당, 안마당으로 구성되었다.
(ㄴ) 별서(別墅)정원 : 나무를 거의 심지 않고 가족행사, 농사에도 사용하였으며 사대부가
본가와 떨어진 초야에 집을 지어 별장과 같은 성격을 가졌다.
①소쇄원 : ㉠전남 담양군에 소재
㉡양산보라는 사람이 지음
㉢자연계류의 비탈면을 깎아 자연석으로 단과 담을 쌓아 자연식에 정형식을
가미하였다.
②다산초당 : ㉠정약용의 별당
㉡바닷가 괴석을 방지 안에 설치하여 석가산 구성
㉢용천에서 물을 끌어 비폭(飛瀑)
③부용동 원림 : ㉠윤선도의 소유
㉡내침인 낙선재
㉢동천석실(암벽위에 소옥 짓고 암벽 밑에 석실 축조)
④옥호 정원 : ㉠김조수의 별장
㉡삼청동 계곡 비탈면에 口字형 주거 중심으로 한 계단 후원식
풍경식 : 자연과 인공미 혼용 기하학적 부위에 바닥 포장 기괴한 모 양의 괴석 사용
* 한국정원의 특징
- 사상 → 신선사상 : 백제의 궁남지, 신라의 안압지
- 지형 → 직선적인 윤곽의 처리, 정원의 연못의 형태와 구성이 단조로움 / 직선적인 방지
# 주정원은 후원(뒷뜰)이고, 낙엽활엽수를 많이 씀
# 십장생 → 소나무, 거북, 학, 사슴, 불로초, 해, 산, 물, 바위, 구름,
4. 중국 정원의 특징
①경관의 조화보다는 대비를 혼용하여 사용하였다.
②자연과 인공미를 혼용 기하학적 부위에 기괴한 모양의 괴석을 사용
③태호석을 이용 석가산수법(화석강)
④한시대의 상림월 : 수백㎞, 3000여종의 화목, 황제의 수렵장으로도 사용
⑤청시대의 원명원 : 프랑스식 정원, 현존하지 아니함.
⑥만수산 이궁 : 현존 제1의 궁원 90만평
5. 일본 정원의 특징
① 돌과 모래의 정원
② 물과 계류를 이용한 정원
③ 나무와 이끼를 이용한 정원
◎ 노자공임천식 14c
축산고산수법 (나무:산봉우리, 바위:폭포, 왕모래:냇물) 15c
평정고산수법 : 왕모래와 바위 몇 개만 쓰고 식물 배제 16c
다정양식 : 징검돌, 자갈, 세수통, 석등 19c
: 회유식 정원 (임천양식과 다정양식의 결합)
[ 서양의 조경양식 ]
1. 유럽
1) 이집트
* 주택정원(식물 - 시커모어, 파피루스, 연꽃), 신전정원, 묘지정원
2) 서아시아의 정원
* 공중정원 → 최초의 옥상정원(동양에서는 삼림원이 최초)
3) 그리스의 정원 → 정원 중심이 아닌 건물 중심
* 아고라 생김(국민성) → 건물로 둘러싸여 상업 및 집회에 이용되는 옥외 공간, 광장을 말하며
로마시대에는 포룸(Forum)이 있었음
4) 로마의 정원
* 포룸(Forum) → 아고라에 비해 시장기능은 빠지고, 업무 중심지역으로 왕의 행진,
집단이 모여 토론 할 수 있는 광장의 성격을 가지고 있음
5) 스페인(에스파니아)의 정원 → 물과 분수의 풍부한 이용
* 유적 → 알함브라(Alhambra)/궁정의 정원, 헤네랄리페(Generalife)/ 이궁(전체가 정원)
파티오(Patio/ 타일 색채)
6) 이탈리아 정원 →①노단건축식 정원→설계자의 이름 밝힘.
②경사지의 노단 처리
③대담 질서정연한 구성
④차경
⑤정형적 대칭
⑥축에 연못
7) 프랑스의 정원 → 평면 기하학적 17세기말 고유양식 확립(앙드레 노르트 : 보르비콩트 정원),
통경선(Vista) 강조수법
비스타 정원(Vistagarden) → 좌우로 시선을 숲 등으로 차단, 정면의 한점으로 모이도록
방사상 축선을 복합적으로 전개
베르사이유 궁전 → 르노트르 → 세계최대규모의 정형식 정원 : 소로와 山林 적극 이용,
장식적 평면상의 구성, 대도시 또는 왕과
8) 영국의 정원
* 정형식 정원 → 11~17세기
* 자연풍경식 정원(전원풍경식 정원) → 18세기 낭만주의 /
◎ Stowe정원(찰스 브릿지) : ①하하개념 → 정원에 물리적 경계 없이 깊은 도랑(군사용어)
②기하학적 선을 없애고 자연스럽게 개조
◎ Red Book → 개조전의 모습과 후의 모습을 담아 비교 이해하기 쉬운 스케치북
9) 독일의 풍경식 정원
초기에는 프랑스 영향 후에 독특한 양식(무스코 정원)
→ 강물을 자연스럽게 흐르게 하고 굽어진 도로 산책로 분구원제도
→ 한 단위 200㎡정원 시민에 대여 채소, 과수, 꽃 등 실용적 재배 그 지방의 향토수종 배식
2. 현대 조경의 경향
1) 미국의 조경
* 최초의 도시 공원 → 센트럴 파크(Central Park)
* 현대 조경의 아버지 → 옴스테드/ ‘조경’이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
* 조경의 발달국 순서 → 스페인(중정식)- 이탈리아(노단식)- 프랑스(평면기하학식)
- 영국(전원풍경식)- 독일(풍경식/ 과학적)- 미국(도시공원식/ 현대식
2) 현대의 조경
* 내용이 다양해지고 형태를 고집하지 않음
[ 경관구성의 요소 ]
1. 경관구성의 기본 요소
* 선 →직선(남성적), 지그재그선(유동적, 활동적), 곡선(부드럽고 여성적)
* 형태 → ◈ 기하학적형태 : 주로 직선적이며 규칙적인 구성 → 도시경관 건물 도로, 분수 수목의 전정
◈ 자연적 형태 : 곡선적이고 불규칙적인 구성 → 자연경관의 산.바위 하천 수목 등 평야 구릉지
* 크기와 위치 → 크기가 크고, 높은 곳에 위치할수록 지각 강도가 높아짐(눈에 잘 띈다)
스카이라인 → 문체가 하늘을 배경으로 이루어지는 윤곽선
* 질감 → 물체의 표면이 빛을 받았을 때 생겨나는 밝고 어두움의 배합률에 따라 시각적으로 느껴지는 감각
질감의 결정사항
◎ 지표상태 → 잔디밭, 농경지, 숲, 호수등 각기 독특한 질감.
◎ 관찰거리 → 멀어질수록 전체의 질감을 고려. 거칠다↔섬세하다(부드럽다)로 구분
* 색채 → 따뜻한 색/ 전진, 정열, 온화, 친근한 느낌
차가운 색/ 후퇴, 지적, 냉정, 상쾌한 느낌
* 농담 → 투명한 정도(연못보다 시냇물, 향나무보다 느티나무나 은행나무의 농도 짙음 등)
** 경관의 우세요소 → 선 〉 형태 〉 질감 〉 색채
2. 경관구성의 가변소요
* 광선, 기상조건, 계절, 시간, 기타(운동, 거리, 관찰위치, 규모 등)
① 광선→형태의 지각을 가능하게 함.
② 기상조건→경관 변화 용인 눈. 비. 안개
③ 계절→색채와 형태 분위기 변화
④ 시간→해뜰 때, 낮의 활기, 저녁놀의 분위기
⑤ 기타→운동거리. 관찰거리. 규모 등이 경관 관여
3. 경관구성의 원리
1) 경관의 유형
* 파노라마 경관 → 시야를 제한받지 않고 멀리까지 트인 경관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이는 경관 (조감도적 성격)
◦웅장함과 아름다움은 자연에 대한 존경심 일으킨다, 하늘과 땅의 대비(수평선, 지평선)
* 지형 경관 → 지형지물이 경관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지니는 경우/ 주변환경의 지표(산봉우리, 절벽 등)
* 위요 경관 → 수목, 경사면 등이 울타리처럼 자연스럽게 둘러싸여 있는 경관
◦ 주로 정적인 느낌을 주나 중심공간의 경사도가 증가 할수록 동적인 느낌을 준다.
* 초점 경관 → 관찰자의 시선이 경관 내의 어느 한 점으로 유도되도록 구성된 경관
(폭포, 수목, 암석, 분수, 조각, 기념탑 등) /
비스타 경관(좌우로의 시선이 제한되고, 중앙의 한 점으로 시선이 모이도록 구성된 경관)
* 관계 경관 → 터널경관, 수림의 가지와 잎들이 천정을 이루고 수간이 교목의 수관 아래 형성되는 경관.
숲 속의 오솔길. 밀림속의 도로. 노폭 좁은 곳의 가로수, 나뭇잎 사이의 햇빛과 그늘의
대비로 인한 신비
* 세부경관 : 사방으로 시야가 제한되고 협소한 경관 구성요소들의 세부적 사항까지도 자각됨.
* 일시적 경관 : 기상변화, 수면에 투영 반사된 영상, 동물의 일시적 출현, 계절, 시간성, 자연의 다양성
2) 경관구성의 기본 원칙
* 통일성(통일미) → 조경에서 조경수의 60%까지 잣나무를 심거나 소나무를 배치하거나 하여
색채 또는 선으로 통일시켰을 때
※ 통일성 달성을 위한 수법
① 조 화 : 구릉지의 능선↔초가지붕의 곡선
② 강 조 : 동질사이에 상반되는 것을 넣어 산만함 막고 통일감
③ 균형과 대칭 : 균형 → 한쪽에 치우침 없이 전체균등하게 배치
대칭균형 → 축을 중심으로 좌우상하로 균등배치 자연풍 장식
◉ 다양성 : ◦ 통일성과 상호보완적으로 적절하게 유지되어야함.
◦ 다양성 달성방법은 비례에서의 변화 율동의 변화 대비효과 이용
① 비례 : 물리적 크기의 비례 길이면적, 땅가름 높이, 너비, 길이
② 율동 : 동일. 유사한 요소가 규칙 or 주기적으로 반복하면서 연속적인 운동감을 지니는 것.
시각적 율동(수목의 규칙적 배열) 청각적 율동(폭포, 시냇물) 색채의 변화
③ 대비 : 상이한 질감 형태, 색채를 대조시킴으로서 변화를 두는 것. 특정경관 부 각, 단조로움 탈피
형태상 대비(수평면 호수에 면한 절벽) 색채(녹색 잔디밭에 군식된 씨루비아)
4. 경관구성의 기법
(ㄱ) 경관의 형성 기법 : 경관의 기본골격을 형성하는 요소
① 지형의 변화 → 굴곡의 완화 또는 강조 → 마운딩 설계
② 수목에 의한 구성 → 위요공간과 교목의 하부에 시선을 열어주는 반투과적인 공간의 형성기법
③ 연못의 형태 → 가능하면 변화를 주어 물과 접촉하는 부분이 많을 것.
④ 구조물의 형태 → Sky Line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조화 추구
(ㄴ) 경관의 연결기법
* 내, 외부의 공간의 연결 → 매개적 공간(전이공간)/ 테라스
* 계단에 의한 연결 → 위치와 방향 사적공간의 연결
* 연속적 공간의 구성 → 개방공간~전이공간~닫혀진 공간
(ㄷ) 경관의 수식기법
① 패턴 : 1차적 패턴 → 가까이서 느끼는 것, 물체의 부분적인 패턴
2차적 패턴 → 멀리서 보는 것, 전체의 집합적 패턴
② 인간적 척도 : 손으로 만지고 걷고 앉고 하는 등 인간 활동에 관련된 적절한 규모, 또는 크기를 말함.
기념성 강조 → 위도적으로 큰 규모의 비인간적 척도 도입
③ 높은 건물. 구조물 : 교목으로 완화 식재하여 상부를 차단하여 인간적 척도 공간 조성
④ 위요.관개.세부경관→인간 척도 경관이 될 가능성 높다.(친근감. 친조감)
⑤ 슈퍼그래픽 : 건물벽 전체 건물군 전체를 화폭으로 생각하고 색채 디자인 하는 것.
⑥ 환경조각 : 표지판 및 옥외 시설물→장소의 분위기에 맞도록 통일성을 지니며 식별성도 있어야 한다.
* 위요공간, 관개경관, 세부경관 → 인간적인 척도를 지난 경관(편안함과 친근감)
* 표지판 및 옥외 시설물(흰색) → 각종 시설물, 표지판이 장소의 분위기에 맞도록 통일성을 줌
(ㄹ) 배식의 기법
* 점식 → 한 그루의 나무를 다른 나무와 연결시키지 않고, 독립하여 심는 경우
목련, 소나무, 느티나무(대형수목)
* 열식 → 일렬 선형으로 식재(정형식 조경양식에서 필수)
* 부등변 삼각형 식재 → 자연식 조경에 쓰임
* 군식 → 관목이나 초본류를 모아 심는 것
* 혼식 → 낙엽수와 상록수의 비율(비율4 : 6)
(ㅁ)식재 기능별 적용 수종
① 공간조절(경계식재. 유도식재)
◉ 경계식재 → ㉠ 지엽 치밀하고, 전정에 강한 수종
㉡ 생장 빠르고 용이한 유지 관리
㉢ 가지가 말라죽지 않은 나무
ex) 독일가문비, 서양측백, 화백, 해당화, 박태기나무, 사철나무, 호랑가시나무, 광나무.
◉ 유도식재 → 수관이 커서 canopy(덮개)를 이루거나 원뿔형 정돈된 수형 치밀한 지엽
ex)회화나무,은행나무,미선나무,사철나무
② 경관조절
◉ 지표식재 : ㉠ 지피와 구별 될 것
㉡ 꽃. 열매. 단풍이 특징적일 것.
㉢ 상징적 의미가 있는 수종
㉣ 높은 식별
ex) 피나무, 계수나무, 주목, 구상나무, 금송, 솔송나무
◉ 경관식재 : ㉠아름다운 꽃 열매 단풍
㉡수형이 단정하고 아름다운 수종
ex) 물푸레나무, 칠엽수(마로니에), 모감주나무, 참빗살나무, 쉬나무, 소나무,
후박나무, 구상나무, 주목 등
◉ 차폐식재 : ㉠ 지하고가 낮고 지엽이 치밀한 수종
㉡ 전정에 강하고 유지관리 용이한 수종
㉢ 아랫가지가 마르지 않는 상록수
ex) 주목, 잣나무, 서양측백, 화백, 사철나무, 식나무, 호랑가시나무
③ 환경조절
◉ 녹음식재 : ㉠ 지하고가 높은 낙엽활수
㉡ 병충해 기타 유해 요소가 없는 수종
ex) 회화나무, 피나무, 꽃물푸레나무, 칠엽수, 가중나무, 느릅나무, 이나무
◉ 방풍.방설 식재:
㉠ 지엽이 치밀하고 가지나 줄기가 견고한 수종
㉡ 지하고가 낮은 심근성
㉢ 아래 가지가 말라죽지 않는 상록수
ex) 은행, 느릅, 독일가문비, 소나무, 잣나무, 화백, 사철
◉ 방음식재 : ㉠ 낮은 지하고
㉡ 앞이 수직 방향으로 치밀한 교목
㉢ 배기가스 등에 강한 수종
ex) 개동청목, 광나무, 식나무, 사철나무, 회화나무
◉ 방화식재 : ㉠ 잎이 두껍고 함수량이 많은 수종
㉡ 잎이 넓으며 밀생하는 수종
◉ 지피식재 : ㉠ 키가 작고 지피를 밀생하게 하는 수종
㉡ 번식과 생장이 양호하고 답압에 견디는 수종
㉢ 다년생식물
ex) 조릿대, 이대, 사철나무, 금테사철, 광나무, 맥문동
◉ 임해식재 : ㉠ 내염. 내조성이 있는 식물
㉡ 적막한 땅에도 잘 자라는 수종
㉢ 토양 교정력 수종
ex)모감주. 해송, 후박, 박태기, 물푸레 등
바. 초화류 (평면화단. 입체화단, 특수화단)
◉ 평면화단
① 화문화단 → 양탄자화단, 자수화단
② 리본 화단 →통로,산울타리,담장 등 건물 주변에 길고 좁게 만든 화단으로 일명 대상화단(帶狀花壇)
③ 포석화단 → 통로 연못 주위에 돌 깔고 돌 사이에 초화류를 식재하여 조화시켜 관상하는 화단
◉ 입체화단
① 기식화단(기식花壇) → 잔디밭 중앙 광장의 중앙, 축의 교차점
→ 중앙에는 키큰 초화류 심고 주변부에 적은 것 심는다.
② 경재화단(境裁花壇) → 도로 담장 산울타리를 배경으로 폭이 좁게 만듦.
앞에 적은 것 뒤에 키 큰 것 식재
③ 노단화단 → 테라스 화단 → 경사지를 계단모양으로 돌을 쌓고 축대위에 초화 심음.
◉ 특수화단
① 침상화단 → 지면보다 1m 정도 낮게하여 기하학적인 땅 가름
② 수재화단 → 수련 꽃창포 마름 등 물고기와 함께 길러 관상
[ 제도의 기초 ]
1. 제도용구
- 템플릿 → 수목 표시, 원형 템플릿 많이 사용
- 연필 → 샤프와 홀더 사용/ H가 많을수록 단단하고 흐리며, B가 많을수록 무르고 진함
- 제도용지 → 투사용지 / 트레이싱 페이퍼 : 기름종이
2. 기초 제도 순서
* 축척 및 도면 크기의 결정 → 주택정원의 경우, 보통 1/100 축척을 사용
* 제도용 도면의 준비
- 윤곽선 → 가장자리에 10mm 정도의 여백 (왼쪽 철할 때는 25mm)
- 표제란 위치 → 도면 하단부에 좌우로 길게, 오른쪽 끝에 상하로 길게...
- 표제란 기입 → 공사명, 도면명, 축척, 도면번호, 설계일시, 설계자명
- 치수표시 → 원칙은 mm로 한다.
3. 설계도의 종류
- 평면도 → 물체를 위에서 바라 본 것을 가정하고 작도한 것, 조경 설계의 기본적인 도면
- 단면도 → 구조물을 수직으로 자른 단면
- 상세도 → 구조물의 재료, 치수 등 세부사항을 표현
- 식재 평면도 → 조경설계시 가장 많이 사용
4. 수목의 규격 표시
수고(H/m), 수관나비(W/m), 흉고지름(B/Cm), 근원지름(R/Cm)으로 표시
[ 조경 계획 및 설계 ]
1. 조경계획 과정
* 목표설정→자료분석→기본계획(master plan)→기본설계→실시설계→시공 및 감리→유지관리
2. 미기후 → 지형이나 풍향 등에 따른 부분적 장소의 독특한 기상 상태
* 미기후의 특징 → 미기후는 자료를 얻기 어렵다, 지하수하고는 무관하다
3. 경관 요소
1) 점, 선, 면적인 요소
* 점 → 외딴 집, 정자나무, 정자
* 선 → 하천, 도로 가로수(서로 이질적인 요소가 만나서 생기는 경계/ 해안선, 수평선, 지평선)
* 면 → 호수, 경작지, 초지, 전답, 운동장
2) 수평, 수직적인 요소
* 수평 → 저수지, 호수, Pull, 연못 등
* 수직 → 전신주, 굴뚝, 남산타워 등
3) 닫힌공간, 열린공간
* 닫힌공간 → 위요공간(중앙이 낮은 공간)
* 열린공간 → 개방공간
4) 랜드마크(landmark) → 지형공간(식별성이 높은 지형 지물 등의 지표물/ 산, 탑, 빌딩 등)
* 통경선 → 프랑스의 비지타(Vista)/ 좌우로의 시선 제한, 전방의 일정 지점으로 시선집중
4. 시방서(사양서) → 설계, 제조, 시공 등 도면으로 나타낼 수 없는 사항을 문서로 적어서 규정
* 특기시방서(특별시방서) → 표준 시방서에 명기되지 않은 사항 보충(단, 표준시방서 우선)
5. 품셈
* 일위대가표 → 소요품과 재료 수량에 각각 단가를 곱하여 금액을 구한 것(최소금액 단위 0.1원)
6. 식재 기능별 적용 기준
* 공간조절의 유도식재(길잡이 역할) → 캐노피(canopy)를 이루거나 원뿔형
* 경관조절 → 지표 식재(높은 식별성), 차폐 식재(담장 역할)
* 환경조절의 녹음 식재(그늘 재공) → 지하고가 높은 낙엽 활엽수(교목이 좋다)
지피 식재(땅을 피복) → 맨 땅이 들어나지 않게 함
7. 식재 기반 조성 기준
* 교목 → 토심 90~150cm(천근성은 60~90cm)
* 관목 → 토심 30~60cm 이상
* 초화류 → 토심 15~30cm 이상
8. 설계 요소
* 옥외계단 → 2h + w = 60~70cm(h = 발판 높이, w = 나비)가 적당
* 계단의 물매 → 30 ~ 35도(경사, 기울기)
* 경사로 : 램프(Lamp) → 물매 5%, 그 이상일 경우 난간 병행 설치
* 플랜터 : 대형화분 → 교목 75~90cm, 관목 45~60cm의 나비와 높이
9. 벽천(인공폭포)
* 벽천의 3요소
① 토수구(청동) → 구리 + 주석(관), 황동 → 구리 + 아연
② 벽면(FRP) → 유리섬유, 강화섬유
③ 수반(물받이) → 콘크리트 등의 받침(깊이는 0.5m 이상 유지)
10. 시설물 기준
* 안내 표지시설 → 통일성/ 재료, 형태, 색(흰색이 가장 좋다) 등
* 휴식 시설 → 퍼걸러(파고라)/ 조망이 좋고, 한적한 휴게공간, 높이 2.2 ~ 2.7m 정도
* 경계시설 → 볼라드(Bollard)/ 인도에 주차하지 못하도록(보행자 보호) 설치
* 주차시설 → 90도, 60도, 45도(동일 면적에서 가장 맣이 주차), 30도의 형태
11. 정원 설계
1) 주택 정원
* 설계 지침 → 앞뜰/ 대문에서 현관사이, 안뜰/ 응접실, 거실 쪽의 옥외생활 기능지
뒤뜰/ 사생활이 보장되도록 구성
2) 옥상 정원(ex. 가장 좋은 나무 → 수수꽃다리(= 라일락)
* 설계 기준 → 하중/ 옥상 정원의 식재지역은 전체면적의 1/3 이하
* 설계 지침 → 경량재의 사용/ 버미큘라이트, 피트모스, 펄라이트, 화산재(흙을 가열, 병충해 방지)
12. 도시공원 설계
1) 어린이 공원
* 그네 → 대지 외곽에 배치하되 태양과 마주보지 않게 벽이나 울타리로 분리
* 미끄럼대 → 북향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 스텐레스 재료, 남향은 뜨겁다(각도/ 30 ~ 35도)
2) 근린 공원 → 근린주구에만 설치하는 공원
* 1개의 초등학교를 유지할 수 있는 인구 약5,000명 정도, 면적은 반지름 400m 크기의 주거단위
13. 자연공원 설계
1) 자연공원의 발생
* 1865년/ 미국 캘리포니아의 요세미티 공원 → 최초의 자연공원(현재, 국립공원 지정)
* 1872년/ 몬테나 주의 옐로스톤 국립공원 → 최초의 국립공원
* 1967년 12월/ 지리산 국립공원 → 우리나라 최초의 국립공원
* 1982년 6월/ 설악산 국립공원 → 유네스코에서 국제 생물권 보존지역 지정(2003년 한라산 등록)
* 우리나라 최초의 대중공원 → 탑골(파고다)공원
* 우리나라에 있는 유럽식 정원 → 덕수궁, 석조전 앞
14. 골프장, 사적지 조경설계
1) 골프장 → 남북방향으로 설계/ 방위(방향)는 잔디 위해 남사면, 또는 남동사면
* 설계 지침/ 홀의 구성
① 티(tee) → 출발점 지역
② 그린(green) → 종점지역
③ 페어웨이(fair way) → 티와 그린 사이에 짧게 깍은 잔디지역
④ 러프(rough) → 페어웨이 주변의 깍지 않은 초지(거친 지역)
⑤ 하자드(hazatd) → 장애지역, 벙커(bunker), 연못, 내, 수목 등으로 코스의 변화성 부여
* 잔디 → 들잔디(티, 어웨이, 러프), 벤트 그래스(그린)
* 맨 땅을 피복 → 잔디, 벤트 그래스, 맥문동
2) 사적지
* 설계 지침
① 계단 → 화강암이나 넓적한 자연석 이용(통나무 계단 등)
② 모든 시설물에 시멘트를 노출시키지 안음
[ 조경 재료 ]
1. 조경 재료의 특성
* 생물재료의 특성 → 자연성, 연속성, 조화성, 비규격성(개성미)
(1) 조경 재료 (석재.시멘트와 콘크리트.기타재료)
가. 석재(자연석 가공석)
① 자 연 석
㉮산석, 하천석 : 보통50~100㎝ 석가산용으로 사용한다.
㉯호 박 돌 : 지름 8㎝이상의 둥근 자연석 수로의 사면보호, 연못바닥,
원로의 포장 때로는 기초용
㉰잡 석 : 10~30㎝ 주로 기초용
㉱자 갈 : 지름 0.5~7.5㎝ 콘크리트의 골재 석층의 메움 돌등으로 사용한다.
㉲왕 모 래 : 지름 3~9m/m 석가산 밑에 냇물 상징하거나 원로에 깔기도 한다.
② 가공석 : 주로 화강암을 일정모양으로 간지석과 각석 → 석축 or 경사면 붙임 판석 → 포장용
나. 시멘트와 콘크리트
① 콘크리트 블록 : 길이 39, 높이 19, 두께 10, 12, 15㎝
② 철근콘크리트
③ 보도블럭 → 가로300m/m, 세로 300m/m, 두깨 60m/m, 보도포장 테라스
④ 기타 → 철근콘크리트의 옆 도랑 U형 L형 길이 60㎝
다. 기타 재료
① 벽돌
② 토관
③ 도자기 제품 → 1300℃ 타일용으로 쓰임
④ 프라스틱제품 5℃이하 깨지기 쉽다. 60℃이상 연화된다.
⑤ 금속재료 : ㉠철근 6~25m/m
㉡파이프
㉢철망
㉣와이어로프 (10m→암석 운반용)
⑥ 목 재 : 지주목 → 소나무, 밤나무, 낙엽송(오래 썩지 않음) - 퍼어걸러 아치용으로 쓰임.
[ 식물 재료 ]
1. 식물의 성상(나무모양)에 따른 분류
* 교목 → 뚜렷한 원줄기를 가지고 있음(대개 3~4m 이상)
* 관목 → 뿌리 부근에서 여러 줄기가 나와 줄기와 가지 구별이 힘듬
* 덩굴식물 → 스스로 서지 못함 / 등나무, 능소화, 담쟁이덩굴 등
2. 식물 잎의 모양에 따른 분류
* 침엽수 → 겉씨 식물/ 종자가 바깥으로 들어나 있음(은행나무)
* 활엽수 → 속씨 식물/ 꽃 밑에 씨방이 형성 피복됨(위성류)
* 지피식물 → 맥문동/ 수관 아래의 지피 재료(소나무 밑에/ 철쭉, 조릿대)
3. 초화류 / 꽃이 피는 풀 - 화단용
1) 평면화단 → 키가 작은 꽃으로 함
* 화문화단 → 양탄자 무늬와 같음/ 양탄자화단, 자수화단, 모전화단
2) 특수화단
* 침상화단 → 지면보다 1m 정도 낮게하여 기하학적인 땅가름
[ 목질 재료 ]
1. 목재의 특징 → 무생물 재료, 무게에 비해 강도가 크다, 열전도율이 낮다(플라스틱, 돌 등)
2. 목재의 구조 / 무른 나무, 굳은 나무
* 춘재 → 봄, 여름에 자란 세포, 재질이 연함(활엽수/ 포플러, 오동나무)
* 추재 → 가을, 겨울에 자란 세포, 재질이 치밀하고 단단함(침엽수/ 향나무, 낙엽송)
* 부름켜 → 성장하면서 목질이 형성하는 층(형성층)
3. 목재의 건조와 방부
1) 건조의 목적 → 함수율 15%가 되게
2) 건조방법 → 자연건조법(침수법, 공기건조법), 인공건조법(고주파 건조법 <두꺼운 나무> 등)
3) 목재의 방부 → 충해 / 흰개미(목재의 적)
* 수용성 방부제 / 실내용
① CCA방부제 → 크롬, 구리, 비소의 화합물
② ACC방부제 → 크롬, 구리의 화합물
* 유용성 방부제 → 실외용제 / 크레오스트유
4. 목재의 종류/
* 가공재 / 합판의 특징 → 수축, 팽창의 변형이 없음, 내구성과 내습성(습도)이 크다
※ 목재의 강도 → 인장강도 > 압축강도
* 보통합판 → 홀수 개의 단판을 직교하여 구성
* 섬유재/ 녹화마대(나무에 붕대 감은 듯한 마대), 볏짚 등
[ 석질 재료 ]
1. 석재의 특징
* 장점 → 외관이 매우 아름답다, 내구성과 강도가 크다, 가공성이 있으며, 변형되지 않는다
* 단점 → 무거워서 다루기 불편하다, 가공하기가 어렵다, 가격이 비싸다
2. 석재의 종류
* 화성암/ 화강암(우리나라 돌의 70%, 전철 승강장), 현무암, 안산암 → 디딤돌, 계단, 석탑 등
* 퇴적암(= 수성암)/ 응회암, 점판암(판 모양의 디딤돌, 포장) → 화석으로 함수율이 높다(흡수율)
* 변성암(고압, 고열에 의해 변화한 돌)/ 대리석(석회질이 변성) → 외장용 사용불가, 내장용
3.자연석
1) 자연석의 모양
* 입석, 횡석, 평석, 환석(둥근돌), 각석(3각, 4각 등), 사석(비스듬한 돌/ 해안절벽), 와석, 괴석
2) 자연석의 종류
※ 석가산(돌로 만든 가상의 산〈돌무더기〉)의 재료 → 산석 > 하천석
* 다듬돌 → 각석 또는 주석(기둥모양)과 같이 일정한 규격으로 다듬어 건축이나 포장 등에 쓰임
* 견치돌 → 재두각추체, 규격화된 돌/ 석축, 용벽
* 잡 석 → 10~30cm 정도의 기초석
* 호박돌 → 호박형의 천연석, 가공하지 않은 지름 18cm 이상의 돌
※ 호박돌의 용도 → 수로의 사면보호, 연못 바닥, 원로 포장, 때로는 기초용
※ 호박돌 쌓는 방법 → 육법 쌓기, 줄 눈 어긋나게 쌓기
* 조약돌 → 가공하지 않은 천연석, 7.5~20cm 정도의 돌
* 자 갈 → 0.5~7.5cm 정도로 석축의 뒷 채움돌
※ 돌가공 순서 → 꼭두기(혹두기) → 정다듬 → 도두락다듬 → 잔다듬(가장 미세, 마지막 단계)
[ 기타 재료 ]
1. 물의 특징 → 반영, 움직임, 음악적, 냉각
* 정적인 상태의 물 → 호수, 연못, 물장
* 동적인 상태의 물 → 폭포, 분수, 계단폭포(캐스 케이드) 등
2. 시멘트와 콘크리트 제품
1) 시멘트(1포에 40Kg)의 종류
* 포틀랜드 시멘트
① 보통 포틀랜드
② 중용열(수화열 적어 균열이 방지/ 댐),
③ 조강 포틀랜드(급할 때, 겨울, 물속, 조기공사시 사용하며,
수화열이 커, 3일이면 210Kg/cm2이상의 강도)
④ 백색 포틀랜드/ 치장용, 컬러 시멘트 가능
* 혼합 시멘트
[옮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