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동장치 ( Brake system)
브레이크 장치에는 주행중에 주로 사용되는 주 브레이크와 자동차를 주차상태로 유지하기위한 주차브레이크가 있으며
주 브레이크는 족동식 브레이크 즉 풋(foot)브레이크 이고, 주차브레이크는 손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핸드 브레이크라고 합니다.
브레이크 장치의 조작기구로는 코드나 와이어를 사용하는 기계식과 유압을 이용하는 유압식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족동식은 유압식을, 주차 브레이크는 기계식을 사용합니다.
이 밖에 유압식 외에는 압축공기를 이용하는 배력식 브레이크가 있습니다.
*보조 브레이크란?
- 주 브레이크의 보조로 사용되는 브레이크로 긴 내리막길을 내려갈 때에 사용하며 주 브레이크의 빈번한 사용에 의한 성능저하를 방지할 수 있다. 또, 제3브레이크 라고도 합니다.
저는 브레이크 장치중에서 풋브레이크에 대해 설명을 하겠습니다.
* 풋 브레이크
풋브레이크는 일반적으로 바퀴의 안쪽에 장치되어있는 브레이크 드럼 또는 브레이크 디스크 등에 마찰재를 붙여 그 마찰력을 이용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음으로서 모든 바퀴에 제동력이 발생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풋 브레이크 조작력을 전달하는 기구에 의해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계식 브레이크 (mechanical brake) : 기계식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조작력을 로드 또는 와이어를 사용하여 각 바퀴에 전달하는 형식이지만 조작력이 크고 각 바퀴를 균등하게 제동하는 것이 어려운 결점이 있으므로 현재는 풋브레이크로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즉, 풋 브레이크는 유압식을 주로 사용합니다.
2. 유압식 브레이크 (oil brake) : 브레이크 페달을 밟음으로써 유압을 발생시키는 마스터 실린더와 발생된 유압에 의해 브레이크 슈에 압력을 가하는 휠 실린더와 브레이크 파이프 및 호스로서 구성됩니다.
유압식 브레이크는 제동력이 모든 바퀴에 균일하게 전달되어 마찰 손실이 적고 조작력도 적게 할 수 있는 이점이 있지만
파이프 파손에 의한 오일이 누출되면 기능이 상실됩니다.
3. 배력식 브레이크 (servo brake) : 유압식 브레이크에서는 마스터 실린더와 휠 실린더의 단면적을 적당히 정하면 페달의 답력을 적게 할 수 있지만 대형 자동차 등의 큰 제동력을 적당히 정하면 페달의 답력을 적게 할 수 있지만 대형 자동차등의 큰 제동력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그것에도 제한이 있으며 답력이 커져 작에 지장이 생기게 되므로 배력장치를 장착한 것이 많습니다. 배력장치는 기관의 흡입 부압이나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조작력을 증대시키는 것으로 흡입 부압을 이용하는 진공부스터가 이용됩니다.
4. 공기식 브레이크 (air brake) : 작동은 모든 바퀴의 브레이크 슈를 압축공기의 압력을 이용하여 드럼에 밀어 붙여서 제동하는 것으로 브레이크 페달은 밸브를 개폐하여 압축공기의 유량을 조절합니다. 조작력이 적고 큰 제동력을 얻을 수 있으므로 대형차에 주로 사용합니다.
5. 디스크 브레이크 (disc brake) : 자동차의 고속화에 따라 기존의 드럼식 보다 성능적으로 뛰어난 디스크 브레이크가 많이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바퀴와 함께 회전하는 브레이크 디스크로 양쪽에서 제동패드를 유압에 의해 빌어 붙여 제동하도록 되어 있으며 이와같은 형식을 캘리퍼형이라 합니다.
장점 : 1. 방열이 우수하다 2. 제동력의 변화가 적다. 3. 편제동 우려가 없다.
단점 : 1. 작동력이 커야한다. 2 패드 재질이 강해야 한다. 3. 조작력이 커야한다.
** ABS (Anti - lock Brake System) 에 대해서
ABS란 글자의 의미대로 브레이크를 로크되지 못하도록 하는것입니다. 예전에는 사람의 발로 세게 밟거나 약하게 밟거나를 반복했지만 (펌핑) 현재는 이것을 기계가 하도록 되었습니다.
ABS는 액추에이터, 컴퓨터 유닛 등으로 구성되며, 자동차 바퀴의 센서로부터 정보를 얻어서 작동합니다. 센서로부터의 정보는 차바퀴가 로크되었다고 컴퓨터가 판단하면 액추에이터가 마스터 실린더와 휠 신린더 사이의 브레이크 파이프에 설치된 밸브로 압력을 증감을 행하여 제동력을 컨트롤 합니다. 컴퓨터는 차속, 휠의 회전을 상시로 모니터하고 있어 제동력이 최적이 되도록 전체적으로 체크를 합니다. 엔진룸에 있는 ABS 액추에이터는 상당한 고압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견고한 금속으로 된 상자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tip.) ABS장착 자동차에서는 브레이크 페달을 힘껏 밟고 핸들 조작에 집중하여 장애물을 피할 수 있습니다.
정지거리가 짧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첫댓글 abs의 장점중하나는 급제동을 하여도스키드자국이 남지않습니다.
디스크의 장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