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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 관련 정보 스크랩 일본 교토MK택시 본사 연수견학
택시 불만제로 추천 0 조회 475 12.07.15 08:33 댓글 2
게시글 본문내용
 

일본 MK 택시운영 및 현황

 교토 MK택시 본사 4층 건물로 1층은 차고 겸 정비 및 세차장으로 쓰고있다,

 

▣ MK택시현황 및 운영실태


○ MK 현황

? 창립 : 1960.10.26

? 대표 : MK그룹 회장 유봉식, 부회장 유태식

? 명칭 : MK = Minami/kastura

? 계열회사 : MK택시(5개회사), MK석유, MK산업, 신용협동조합, MK화물주식회사, MK무선사업 협동조합, MK신판주식회사

? MK택시 : 교토 소재 본사, 오사카MK 동경MK, 2개의 교토시내 MK브랜드임대회사 등 모두 5개로 이루어 졌음.

? 차량대수 ; 1,400여대

? 종사원 : 1천892명

 

교토MK택시 본사앞에서 유태식 부회장(우측에서 두번째)과 함께 왼쪽에서 첫번째가 필자

 

 

○ 차별화한 요금정책

? MK는 다른 회사에 비해 ‘할인은 크고 할증은 작게’라는 저가요금원칙을 고수


? 중형택시기본요금

? MK택시 : 600엔

? 일반회사택시 : 660엔,

? 개인택시 : 650엔


? 가산운임

? Mk택시 : 301m기준

? 일반회사택시 : 274m기준

? 개인택시 : 284m기준


? 심야조조운임

? MK택시 : 20%할증

? 일반회사, 개인택시 : 30%할증

 일상 점검을 끝내고 출발 직전의 MK택시

※ 일본 택시요금 변천사

1) 동일지역 동일요금

2) 도시별로 요금 자율화

3) 업체별로 요금자율화 (현재)


? 시간제 운임(2005년11월 시행)

구분

내역

30분간마다

2,040엔

장애자할인

10%

정액운임 선불할인

월간 400만엔 정액운임 선불 50%

쿠폰할인

500엔 쿠폰권 21장을 만엔에 판매

기본요금(2Km)

600엔

가산운임

373m/80엔

시간거리병용운임

10Km이하운행 시  2분15초/80엔

심야 및 조조할증

(23시~05시) 20%

장애자 할인

10%

원거리할인

5,000엔을 넘은 금액에 대해 30%

정액운임 선불할인

월간 400만엔 정액운임 선불 50%

쿠폰할인

500엔 쿠폰권 21장을 만엔에 판매

기모노할인

기모노를 착용한 사람에 대해 10%

 교토MK택시 콜센터

○ GPS콜 시스템

? 2002년부터 약2만 콜 정도를 수용할 수 있는 GPS호출시스템 으로 운영하고 있다


? MK는 무선대기요금과 조조예약요금을 따로 받지 않는데 반해 일반회사들과 개인택시는 무선대기요금으로 50초에 80엔, 조조예약 요금으로 400엔을 각각 받고 있다.


○ 급여제도

? 월 고정급제도 : 월고정급을 지급하는 대상은 렌터카나 장애인용 차량 또는 하이야 등이며 대상자는 경력이 많고 우수한 운전기사 가운데 선발하거나 대학출신자 가운데 특별 공개시험으로 채용한다.(대졸 특채시험은 지난91년 도입, 년40명 채용하는데 약8000여명이 응시한다)

? 현재 10%에 해당하는 140명이 고정급여를 받고 있으며 영업은 회사의 운행지시와 통제를 받는 주문영업으로 하고 있다.


? 시간당 운송수입금은 약 6천 엔으로 성과급제의 4천 엔보다 높다. 월임금은 성과급이 20만엔에서 30만엔 수준, 고정급제가 30만엔에서 50만엔 수준이다.


? 하지만 MK는 최근의 업계 불황으로 월 고정급 제도를 ‘MK급여시스템’제도 (성과급제도로)로의 전환을 검토 중에 있다.


? 성과급제도

MK는 ‘MK급여시스템’으로 불리는 독자적인 급여제도를 운영 중이다.

운전기사 개인별로 영업수입금에서 영업경비(고정경비와 변동경비를 합친 것)와 회사 영업이익(수입금의 5%)를 hd제한 나머지 금액을 급여로 환산 지급하는 방식으로 노력한 만큼 많은 급여를 받는 제도로 전체 종사원의 90%가 이 제도를 적용받고 있다.


? 경비 : 이익배분을 산정하기 위한 경비

고정경비

관리비, 차량비, 공과비, 차량보험비

변동경비

주행경비, 연료비, 수리부품비, 소모품비, 점검비, 제복비


※ 2종 면허취득비용(교습소비용), 건강 진단비, 제복비의 회사 대체분은 변동경비의 일종으로 별도 계상하여 급여 지급시 정산함.


1인당 1일 평균경비는 약 1만2천에서 1만5천엔 수준,

기본급은 시간당 650엔, 하루 5천200엔이다.

이익배분은 월간 운송수입금에서 기본급, 고정급, 변동경비 및 통근수당 등을 합친 액수를 뺀 금액에서 0,3을 곱한 액수가 배분금액이 된다.

 교토본사 4층에 있는 대형 볼링장

○ 근무형태 및 영업형태

? 근무시간

? 주 40시간(1주 5일 근무, 2일 휴무)


※ 평균1일 11시간

☞ 기본 8시간 + 연장1시간 + 휴식 1시간 + 세차, 입금 등 1시간


? 근무형태(배차시간)

? 주간근무 : 06시~19시

? 야간근무 : 18시~07시

? 교대근무 : 주간, 야간근무 1~2주간 교대제 근무


? 영업형태

? 수주 방법별 분류 (배회영업, 무선영업, 예약영업)

? 요금별 분류 (미터영업, 예약영업, 미수영업(회원의 경우 일정기간 경과 후    결산)

? 서비스 내용별 분류 ( 시내수송, 장거리수송, 관혼상제, 이벤트수송, 기업    예약, 수학여행, 일반관광, 택배수송)

 배차괸리실

○ 수입금 입금관리

? 운전기사가 근무종료 후 IC카드를 영업소 전산기에 삽입하고 수입금을 넣으면 모든 데이터가 명확하게 기재돼 운전기사에게 제공된다.

회사는 통합전산망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관리한다.


○ 유명디자이너가 디자인한 운전기사 제복

? 지난83년 택시운전기사의 자긍심과 지위 향상을 위해 디자인료로 1천만엔(한화로 약1억원)을 투자해 일본 내 유명디자이너인 ‘모리’에게 디자인을 의뢰해 제복을 제작했고 모자에서부터 넥타이, 마후라, 혁대, 양말까지 종합적인 제복으로서 사원의 의식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사원 인사 교육 장면

○ 차량미화 점검

? MK에서는 매일 택시의 차량점검과 청소는 물론 매주 1회 씩 엔진에 까지 ‘차량미화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또 입고 후 30여분동안 세차 및 점검을 한 후 교대자에게 인계하고 교대자가 만족하지 않으면 다시 점검해 인계하도록 하고 있다.

 세차 및 차량점검

○ 영어회화 관광서비스

? 국제화에 따라 영어회화가 가능한 운전기사를 양성해 고궁이나 사원 등의 역사적 내력을 해설하고 종교철학까지 설명할 수 있게 하고 있다. 관광부회원은 개별적으로 어학을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고 외국유학도 실시하고 있다.


○ MK택시 회원제도

? 개인 7만엔, 법인 20만엔의 보증금을 받고 회원제로 운영되는 MK택시는 회원의 자택, 근무지 위치가 지도에 등록된 회원명부를 모든 택시에 탑재, 회원번호만으로도 배차가 가능하고 자가용차량 운전기사로도 배치해 자가용 운전자로서의 기능도 수행하고 있다.


○ ‘움직이는 백화점’정보산업

? 택시 실내를 정보공간으로 활용, 차내에서 유통구조를 생략한 좋은 물건을 낮은 비용으로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을 승객에게 소개하고 있다.

특히 결혼식장, 혼수품, 혼수용 가구, 침구 전기용품, 귀금속, 예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혼시가 성립되면 벤츠 등 고급차로 신부를 환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을 확보한 운전기사에게 매상이익의 60%를 급여에 포함시켜 준다.


○ 하이야 택시의 고급자가용화

? 최고의 고급화감을 살리기 위해 택시 외부의 표식을 가능한 눈에 띄지 않도록 적게 하고 검은색으로 공식적인 행사에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해 필요할 때는 자가용감각으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사또 시스템

? 택시 내에 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미터기를 설치, 신용카드 및 택시전용카드를 이용할 수 있게 하면서 영수증도 발행하고 있다.


○ 택배서비스

? 화물이나 서류, 분실물 등을 손님의 자택, 회사 등에 배달하고 백화점에서 구입한 물건을 자택까지 택배하고 있다. 

 교토 MK택시 본사앞에서 필자


 

                      동경의 택시현황 및 운영

1. 동경시

- 인구 : 약 1,200만명

- 면적 : 369,66K평방미터

- 도로 : 도로율이 높고 이면도로가 잘 발달되어 있어 소통 율이 양호

- 택시 정책적으로 실차 율이 항상 50%내외를 유지하도록 하고 있어 택시 타기가 쉽고 운전기사가 친절함


2. 동경의 택시 제도

- 차량등록현황 : 법인택시 약326개사 약36,000대, 개인택시 약 19,000대

- 면허제도 : 면허개방제(2002년부터)

- 개인택시 : 양도?양수 불가, 엄격한 시험제도 등 자격취득 요건 강화

- 택시요금제도 : 인가제 (구간제, 기본요금 및 시간거리 병산제)

- 택시 운행 체제

? 1일 24시간 계획 배차 영업

? 2인1차제 (격일제 근무 1일 16시간근무), 3인 2차제 (1일 12시간 2일 연속 근무 3일째 비번), 일근제(1일 8시간 6일근무 1일 휴무)


- 임금제도

? 능률급 제도 채택

? 리스제 임금(운전자가 영업수익 중 연료비, 수리비, 조세공과금등 일정액의 경비 및 사업자 이익부분 리스로 지불하고 나머지는 임금으로 유보하는 이익배분의 임금체계)


- 택시 서비스 제도

?고정고객화 하는 후불 티켓영업 실시

?신속한 영업을 위한 무선의 디지털화 및 GPS이용과 연동한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한 배차시간 단축 및 고객관리

- 노사관계 : 195개사가 노조가 있으며 복수노조임(조합원 약 45,000명)

- 기타 : 경영개선책의 일환으로 택시 광고 실시

※ 2005년 5월 현재 약 550여대 운행

 

 

동경 헬로우 택시에서 -후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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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12.07.15 09:22

    첫댓글 이 글을 쓴분은, 인천 대덕택시 조합장을 지내고, 2008년도 인천개인택시 면허를 받아(시로 부터 직접) 현재 개인택시영업을 하는 사람으로 본 카페에 자주 놀러온다는 정보가 있습니다...

  • 12.07.15 11:31

    좋은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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