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안좋아지고 하면 왠지 챙겨먹으면 어떤 것이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는데 그럴때마다 결명자차가 떠오를 수 있는데 눈을 밝게 해준다는 의미가 담길만큼 오래전부터 한약재로 쓰일 정도인 결명자차 효능 오늘 알아보도록 할까요.
마른 상태의 칼로리가 100g당 391 kcal 정도이며 필요한 영양소인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들어 있으며 칼륨, 인, 칼슘 등이 고루 많이 들어 있으며 탄닌, 에모딘, 오브투신, 안트라퀴논 등의 여러가지 활성 성분들도 들어 있어서 우리 몸에 좋은 도움을 줄 수 있기에 이 부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께요.
결명자 효능
첫째, 눈 : 옛부터 이 안에 레티노산이 들어 있어서 안과 질환에 이용을 하였는데 이를 통하여 시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눈이 가렵거나 침침할 때와 안구건조증, 충혈, 녹내장 등에도 좋은데 결명자차 효능 중에서 잘모르시는 부분이 간을 해독하는 것도 있으니 기억해 주세요.
둘째, 체중조절 : 몸에 과도한 수분 배출 기능이 있어서 수시로 드시면 체중이 조절이 되는 효과를 보실 수 있으며 온화한 성질로 인하여 독소 배출도 도와주기에 살이 빠지게 도와줘요. 이같은 정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지방이 우리 몸에 쌓이는 것을 줄여주는데 또한 비만은 신체 지방 조직 수에 따른 것이 많으며 비알콜성 지방간 예방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셋째, 변비 : 변의 경우 잘 배출이 되지 않는다면 가스와 독소가 쌓이게 되어서 좋지 못한데 이것에 대하여 결명자는 완화제 기능을 하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차를 매일 먹게 되면 대장에 수분을 잘 유지해도록 해주어서 배변활동을 도와주며 변을 부드럽게 하는 효과와 윤활작용을 해서 변비에 도움을 주는 효과를 주세요.
넷째, 고혈압 : 점점 서구화되는 식습관과 함께 운동 부족도 그렇고 하다보니 점점 고혈압에 대해서 많이 올라가게 되는데 꾸준히 드시다보면 혈압 수치를 낮추어 주는 효능이 들어 있으며 혈액순환를 도와주기에 혈액 압력 또한 잡아줄 수 있는 것이라서 좋아요.
다섯째, 콜레스테롤 : 건강검진시에 꼭 보게되는 것이 바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에 대하여 보게 되는데 이를 드시는 경우에 이를 상승하는 것을 막아줄 수 있으며 심혈관 문제 예방 효과도 있어서 동맥경화성 플라크 발달 억제해주기에 결명자차 효능은 많으세요.
여섯째, 숙취 : 모임이 잦아지는 시기에 더욱 숙취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럴때 드시는 경우에 알콜을 밖으로 내보내주는 효과가 있으며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이라 간세포 활성화를 도와주고 독소를 몸밖으로 배출하여 간.기.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일곱째, 피부감염 : 결명자 속에는 피.부.감.염을 유발하는 미생물 성장을 억제하여 주고 박테리아 소멸시키며 포도상구균 및 바실루스 같은 박테리아 균주의 성장을 못하도록 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결명자차 부작용
많은 효능이 든만큼 먼가 안좋은 것은 없을까 하는 궁금증이 드시는 분도 계실 것 같아서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우선 결명자를 너무 많이 넣어서 차로 드시면 신맛보다 더 강한 씁쓰름한 맛이 나깅 적당히 티스푼으로 한번 정도만 넣어 끓여서 드시는 것이 좋으니 참조하시길 바라구요.
평소에 대변이 수분이 많거나 설사를 자주 하신다면 많이 드시는 것을 피하시고 적정량을 드시는 것이 중요한데 이유는 결명자 특성상 효능에도 나와 있듯이 변비에 도움을 주는 것이기에 그러해요.
그리고 어지러움을 잘 느끼시는 분이나 드셨을 때 가슴이 답답해진다고 느껴지신다면 이와는 안맞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시기에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으세요.
오늘은 이름 그대로 눈에 좋다고 당당하게 말하는 결명자차 효능에 관해서 이야기를 드려 보았는데 동의보감에도 결.명.자에 관해서 성질은 평하고 약간 차기도 하며 맛은 짜며 쓰고 독이 없다 라고 말하고 있으며 현대인들의 눈건강과 더불어 피로에 원인이 되는 간.건.강에도 도움을 주기에 추운 날에 따뜻한 결명자차 형태로 드시면 어떨까 해서 오늘 정리하여 보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