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52주일-2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128문: 당신은 이 기도를 어떻게 마칩니까?
답: “대개(大蓋)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로, 이러한 간구입니다. “주님은 우리의 왕이시고 만물에 대한 권세를 가진 분으로서 우리에게 모든 좋은 것을 주기 원하시며 또한 주실 수 있는 분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 모든 것을 주님께 구하옵니다. 이로써 우리가 아니라 주님의 거룩한 이름이 영원히 영광을 받으시옵소서.”
129문: “아멘”이라는 이 짧은 말은 무엇을 뜻합니까?
답: “아멘”은 참되고 확실하다는 뜻입니다. 내가 하나님께 이런 것들을 소원하는 심정보다도 더 확실하게 하나님께서는 내 기도를 들으십니다.
l 본래 이 구절은 최초 예수님의 말씀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았으며, 후대에 포함된 내용이다. 성경에도 괄호 표시되어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이 내용이 주기도문의 정신을 잘 드러낸다고 생각하여 우리가 마땅히 드려야 할 기도의 내용으로 고백한다.
l “대개”는 “왜냐하면”이라는 의미의 한자말이다. 지금까지 드렸던 여섯 가지의 간구를 하나님께 올려드릴 수 있는 이유가 제시된다.
l 이 구절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 쓴다면 다음과 같다. “우리는 이러저러한 기도를 드렸습니다. 왜냐하면 온 세상을 왕으로 다스리시고, 모든 권세를 가지신 하나님이 우리의 아버지가 되시기 때문입니다.”
l 우리는 기도의 시작에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하고 고백했다. 기도를 마치면서도 똑같은 고백을 드린다. 우리가 드리는 모든 기도는 이 두 가지 사실에 근거한다: ① 하나님은 전능하시다, ② 하나님은 선하시다.
l 이 구절에는 소망이 담겨 있기도 하다. “아버지께서 영원히 영광받으실 것입니다!” 우리가 기도하고, 하나님께서 그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실 때 하나님이 지극히 영광 받으신다. ① 기도 자체가 우리가 하나님을 인정하고 높이는 행위이다. ② 하나님이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심으로 자신의 전능하심과 선하심을 드러내신다.
l 우리가 기도하는 목적은 무엇인가? 내가 잘 먹고 잘 살기 위해서? 나의 명예와 성공을 위해서? 우리가 드리는 모든 기도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 되어야 한다.
l 우리는 주님 가르치신 대로 기도하며 하나님을 점점 더 간절히 의지하고 사모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이 땅 가운데 하나님 나라를 점점 더 이루어 가신다. 주님 다시 오실 그날까지, 우리는 기도하며 주님을 기다린다.
질문
1. 올 한해를 돌아보며 가장 좋았던 일이 무엇인가요?
2. 올 한해를 돌아보며 가장 아쉽고 속상했던 일이 무엇인가요?
2-1. 그 일 가운데 하나님의 선하심이 어떻게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하나요?
3. 서로의 기도제목을 나누고, 내년 한해도 주님께서 지켜 주시길 함께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