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2015년) 12월 예인아카데미를 운영하시는 분들께서 작은세상을 방문해주셨습니다. 예인아카데미에서 운영하는 '등잔밑의 의학'을 널리 알리기 위해 무주 덕유산 자락에 있는 폐교를 인수했다고 합니다. 이미 오래전에 다른 사람에 의해 많이 다듬어져 있었고 20여평이나 되는 넓직한 공간에 전통구들도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겨울을 준비하면서 구들을 데우는데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을 그제서야 알게 됩니다. 방을 데우는데 하루종일 불질을 해도 따듯해지지 않고 방바닥 곳곳에서 연기가 세어 나온다고 합니다.
이곳을 방문하실 분들에게 건강 관리를 위해 온돌방이 꼭 필요한 상황이어서 뭔가 대책이 필요했고 어찌어찌해서 작은세상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처음 방문하셔서 흔쾌히 미소1호를 도입하기로 합니다. 보통 구들 공사는 따듯한 날씨에 해야 좋은데 사용공간의 오픈 일정에 맞추다 보니 1월에 공사를 하게 됩니다.
보통 설치후기는 즉시 올리곤 하는데, 예쁘게 다듬어진 마무리 모습까지 담아볼 욕심으로 차일피일 미루다 이제서야 후기를 올립니다. 미소1호가 설치된 방의 이름은 '참솔토방'인데 먼저 마무리된 모습을 감상하겠습니다. 20여평의 공간이 큰 방과 작은 방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미소1호를 두 곳에 설치했습니다.
먼저 큰 방 모습입니다.




요기는 작은 방 모습입니다.


작은 방에는 기류순환창도 별도로 추가했습니다.

[설치 이모저모]
설치부터 마무리까지 삶의 체험현장이었습니다. 고래 설치는 기술적인 부분이어서 작은세상에서 진행하고 축열층 공사는 아카데미에 근무하시는 분들이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만사 제쳐놓고 일손을 거들었습니다.
1. 자재 준비
눈이 펑펑 내리는 겨울날 구들 공사를 시작합니다.

공사에 필요한 자재만 한 트럭 가득입니다.

2. 고래 설치
바닥에 스테인레스관으로 고래를 설치하고 미소1호(온돌용 벽난로)를 연결합니다.

고래의 끝단을 실외로 빼고 배출기를 달아줍니다.

단열재(퍼라이트)를 깔아주어, 열기가 바닥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예방합니다.

습기제거 등의 목적으로 숯을 채워줍니다.

흙과 자갈로 축열층을 채워줍니다. 추운날씨에 흙이 꽁꽁 얼어서 호미로 일일이 깨주어야 했습니다. 이미 설치한 미소1호에 불을 활활지펴 흙을 녹여주기도 합니다.

황토몰탈로 마무리 미장을 해줍니다.

벽에는 황토페인트를 칠해주고, 옻칠로 바닥 마무리까지 하고 깔끔하게 마무리된 모습을 다시 한번 감상합니다.

추운날씨에 공사하느라 한달 넘게 걸리긴 했지만, 깔끔하게 마무리된 참솔토방입니다.
작은세상 회원들에게 자랑하고 싶어 이곳에서 찾아가는 워크숍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워크숍이 아니더라도 언제든 찾아가실 수 있는데 주소와 연락처 남깁니다. 등잔밑의 의학에도 많은 관심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예인아카데미 무주 참솔토방 카페 주소 : http://cafe.daum.net/yein8052
전북 무주군 안성면 덕유산로 984-8
전화: 063-324-3255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아직도 많이 덥습니다. 더위가 꺽이면 다시 겨울을 걱정하게 되는데 좀더 따듯한 세상을 위해 작은세상도 노력하겠습니다.
※ 미소1호 상담 : 작은세상 김기한 이사 010-6234-2960
※ 클릭하세요 ^_^ 미소1호 자세히보기
첫댓글 아니 이렇게 난방 공사도 가능하나요?
너무 멋집니다.
죄송하지만 20평경우 공사비는 얼마나하는지요.
난로 포함해서요.
멋집니다.
여긴횡성 입니다.
산속에 판넬집을 지어놓으니 많이 추어 난방비가 많이듭니다.
안녕하세요. 작은세상 김기한 이사 입니다. 010-6234-2960 으로 전화주시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부럽습니다 ...집을 새로 지을수도 없고... 미소 1호가 맘에있긴 한데 저의 집에구조가 영 ....암튼 고민이 많이 됍니다
방문해 보고 싶습니다.
작은세상의 아주 큰기쁨입니다.^^
대단하내요^^
미소 5호 6호 관심 가지다가 눈이 점점 높아 지는 느낌이네요^^*
운치 있어 보이네요....
작은 집(tiny house)에 이런 바닥을 갖는다면 난방비 절약 많이 되겠네요... 부럽네요. 저도 이렇게 만들 때가 오면 좋겠네요.
사진과 설명을보니 마음까지 따뜻함에 감사한다는 말박에안나오네요..
공사 하시느라 모든분 넘 넘 수고하솄네요
저도 코로나 끝나면 참가하고 배우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