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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산책] 염처경(念處經) ⑩ 확고한 믿음 있어야 깨닫음도 있다 비구들이여, 비구는 의심이 있을 때, ‘내게 의심이 있다’고 분명하게 안다. 다시 의심이 없으면 ‘내게 의심이 없다’고 분명하게 안다. 비구는 전에 없던 의심이 어떻게 일어나고, 생겨난 의심이 어떻게 사라지는지를 알며, 사라진 의심이 어떻게 다시 일어나지 않을 것임을 분명하게 안다.
『성유식론』에서는 믿음을 세 가지로 분류한다.
하나는 고집멸도(苦集滅道)의 이치를 믿고, 고통을 소멸하여 끝내는 열반을 성취할 수 있음을 말한다. 쉽게 말하면 약을 먹으면 병이 낫는다는 인과의 이치를 믿는다. 공부를 열심히 하면, 마치 수레가 지나가고 남겨진 발자국처럼, 반드시 그 결과가 나타남을 굳게 믿는다.
다음은 현재 내 앞에 실존하는 불법승(佛法僧) 삼보에 대한 믿음이다. 수행의 길을 가서 효과적으로 자신의 고통을 소멸한 부처님, 존경받을 만한 분들의 가르침, 수행의 실제적인 결과로서 존재하는 훌륭한 선지식과 도반들에 대한 믿음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는 자신의 내적인 힘에 대한 믿음이다. 무엇보다도 자신을 성장시키고 깨달음에로 이끌 수 있는 자신의 내적인 자질을 믿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의심은 자연스럽게 소멸된다.
이것은 오온의 관찰을 통해서 성취된다. 오온은 나를 구성하는 몸, 느낌, 생각, 욕구, 의식 등 다섯 가지의 무더기, 쌓임, 요소이다. 우리는 이들과 동일시를 통해서 ‘나’와 ‘나의 것’에 집착한다. 나란 언어이고 개념이다. 실제로 경험할 수가 없다. 무엇이 나인가라는 질문을 받게 되면, 우리는 당황한다. 실제로 ‘나’란 경계가 아니기 때문이다. 오히려 느낌을 보다 생생하게 우리는 경험하고, 그 현상을 구체적으로 기술할 수가 있다.
가는 길을 멈추고, 온몸으로 느끼면서, 그 자리에 서 있어 보라. 온몸의 세포와 근육을 통해서, 말할 수 없는 어떤 느낌의 에너지가 강물처럼, 흘러가고 있음을 느낄 것이다. 끝까지 그 전 과정을 지켜보라. 마침내 그것은 사라진다. ‘이것은 슬픔의 사라짐이다’는 통찰이 선명하게 경험될 것이다.
인경스님은 송광사에서 출가해 전통강원을 마쳤다. 이후 동국대 선학과에서 간화선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는 선(명상)상담연구원 원장을 맡고있다. [출처 : 법보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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