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유공자로 일본인 여성 가네코 후미코 92년만에 서훈 결정.
일본인 시선에도 당시 일제 침략행위의 만행을 규탄하는 움직임이 있었고, 그중에서도 여성 신분으로 조선의 주권회복을 도우려 투쟁하다 옥사당하신 것을 늦게나마. 대한민국이 독립유공자로 서훈한 것은 국력을 나타내는 것이다. 시대와 국경을 넘어 역사적 의미가 있는 것이다.
独立有功者に 日本人女性 金子文子 92年ぶりに 叙勲決定した。
日本人の視線にも、当時日本の侵略行為の蛮行を糾弾する動きがあり、その中でも女性の身分で朝鮮の主権回復を助けようと闘争であるオキサ遭われたことを遅ればせながら。大韓民国が独立有功者に叙勲したのは、国力を示すものである。時代と国境を越えて歴史的な意味があるのだ。
———. ———- ————
[ 가네코 후미코(金子文子)]
1903년 1월 25일 - 1926년 7월 23일.
일본의 아나키스트 (무정부주의자, 無政府主義者로 잘못 인식, 탈권위주의자, 자유조합주의자가 맞는 표현) 이자, 대한민국 독립유공자. 또한 박열의 아내이다. 한국명은 박문자(朴文子).
한 일간지의 보도에 따르면 국가보훈처는 오는 17일 순국선열의 날에 박열(朴烈, 1902~1974) 의사의 일본인 아내 가네코 후미코(金子文子, 1903~1926) 여사에게 건국훈장 애국장을 서훈하기로 했다고 한다. 그리고 후사 없이 옥중에서 죽은 그의 후손(친인척)을 찾는 대로 서훈과 함께 독립유공자의 명패를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네코 후미코는 2017년 개봉한 이준익 감독의 영화 <박열>에서 배우 최희서가 분한 박열의 정치적 동지다. 도쿄지방재판소에서 열린 첫 공개 공판에서 조선 예복과 사모관대를 입고 출두한 박 의사와 함께 흰 저고리에 검은 치마를 입고 나와 자신이 "박문자"라고 밝힌 바로 그 여인이다.
———. ———- ————
박열과 가네코 부부는 이른바 '천황'에 대한 '대역죄'로 사형을 선고받은 아나키스트(탈권위주의자, 자유조합주의자가 맞는 표현)다. 관동대지진(1923.9.1) 발생 이틀 후 일본 군부와 경찰은 '불령선인들을 수색하고 선량한 조선인들을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한인들을 검속했고, 이때 두 사람은 비밀결사 불령사(不逞社) 회원들과 함께 체포되었다.
가네코는 후세 다쓰지(布施辰治, 1880~1953)와 함께 그 시기 한인 아나키스트 (탈권위주의자, 자유조합주의자) 와 연대한 대표적 반전 활동가였다. 사회주의와 아나키즘을 접한 가네코가 운명처럼 박열을 만난 것은 19살 때였다. 그는 박열과 함께 비밀결사 '불령사(不逞社)'를 결성하여, 조선의 독립운동을 후원하고, 일본 천황제 타도를 지향했다.
취조 과정에서 박열의 폭탄 구입 계획이 알려지면서 일본 정부와 검찰은 이를 천황 암살을 꾀한 '대역사건'으로 규정하였다. 1926년 3월 25일, 재판장이 두 사람에게 대역죄와 폭발물 단속벌칙 위반으로 사형을 선고하자, 후미코는 벌떡 일어나 만세를 불렀다. 또 "재판은 비열한 연극이다!"라고 외친 박열은 퇴정하는 판사를 향해 이렇게 덧붙였다. (관련 글 : 1926년 오늘-박열·가네코 부부, 대역죄로 사형을 선고받다) . 가네코는 옥중에서 의문사로 생을 마감.
———. ———— ————-
朴烈と金子夫婦は、いわゆる「天皇」の「大逆罪」で死刑を宣告されたアナーキスト(脱権威主義者、自由な組み合わせ主義者が合わせて表現)である。関東大震災(1923.9.1)発生二日後、日本軍部と警察は「不逞鮮人を捜索して善良な朝鮮人を保護する」という名分で韓国人を検束し、この時、二人は秘密結社仏領社(不逞社)のメンバーと一緒に逮捕された。
金子は布施辰治(布施辰治、1880〜1953)と一緒に、その時期の韓国人アナーキスト(脱権威主義者、自由な組み合わせ主義者)と連携した代表的な反転の活動家であった。社会主義とアナーキズムに接した金子が運命のように朴烈に会ったのは19歳の時だった。彼は朴烈と秘密結社「不逞社(不逞社)」を結成して、朝鮮の独立運動を後援し、日本の天皇制打倒を目指した。
取り調べの過程で朴烈の爆弾を購入計画が伝えられ、日本政府と検察はこれを天皇暗殺を図った「大逆事件」と規定した。 1926年3月25日、裁判長が二人に大逆罪と爆発物取締罰則違反で死刑を宣告すると、文子は立ち上がって万歳を呼んだ。また、「裁判は卑劣な演劇である!」と叫んだ朴烈は退廷する判事に向かってこう付け加えた。 (関連記事:1926年今日 - 朴烈・金子夫婦、大逆罪で死刑を宣告されている)。金子は獄中で疑問に終わる。



일부 일본인들 중에 대한민국 아이들 그룹 BTS 의 일본에서의 음악 공연에 반한 감정을 부축이나, 대다수 일본인들은 예술의 세계를 지향하는 것이 당연한 결과인 것이다.
一部の日本人の中に大韓民国アイドルグループBTSの日本での音楽演奏に反韓感情を持ち上げや、大多数の日本人は芸術の世界を目指すことが当然の結果なのである。

사진 출처- MBC TV에서
( 본 개인 스토리는 상기 내용 및 사진에 대한 상업성도 없음을 고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