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국사의 돈오 점수에 대하여...
지금까지도 우리나라의 큰 사찰에서는 돈오돈수인가, 돈오접수인가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저는 여기에 대하여 돈오점수라 하여도 크게 문제될 것은 없다고 보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요즈음 보조 지눌 스님의 수심결을 가능한 원문에 입각하여 제 나름대로 번역하여 올리고 있는 중입니다. 여기 보조국사 수심결의 10장에 마침 그 내용이 있어서 참조하시라고 올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보조국사(普照國師)의 수심결(修心訣)
9. 지혜로 공들이고 노력하지 않는다고 하면서 어찌하여 깨친 뒤에도 점차로 닦습니까. 무명(無明)의 습기(習氣)는 갑자기 없앨 수 없기 때문이로다.
故云在聖智而不輝 隱凡心而不昧
고운재성지이불휘 은범심이불매
그러한 까닭으로 성인의 지혜라고 해서 특별히 빛나는 것도 아니고, 범부의 마음에 숨어 있다고 해서 어둡지 않다 하셨도다.
旣不增於聖 不少於凡 佛祖奚以異於人 而所以異於人者 能自護心念耳
기부증어성 불소어범 불조해이이어인 이소이이어인자 능자호심념이
이미 성인이라 해서 더욱 증가하는 것도 아니요, 범부라고 해서 감소하는 것도 아니나니, 부처나 조사들이 어찌 보통 사람과 다르겠는가. 그렇지만 보통 사람과 다른 것은 능히 자기 마음을 잘 보호하는 것 뿐이로다.
汝若信得及 疑情頓息 出丈夫之志 發眞正見解 親嘗其味 自到自肯之地
여약신득급 의정돈식 출장부지지 발진정견해 친상기미 자도자긍지지
그대가 만약 이 말을 믿어서, 의심이 금방 없어지고, 대장부의 뜻을 내어 참되고 바른 견해를 일으켜서 직접 그 맛을 보고 스스로 긍정하는 경지에 이른다면,
則是爲修心人 解悟處也 更無階級次第 故云頓也
즉시위수심인 해오처야 갱무계급차제 고운돈야
이것이 바로 마음을 닦는 사람의 깨달은 자리가 되는 것이나니, 여기에는 계급이나 차례가 없는 까닭으로 돈(頓)이라 하는 도다.
如云於信因中 契諸佛果德 分毫不殊 方成信也
여운어신인중 계제불과덕 분호불수 방성신야
이것은 믿음의 요인이 모든 부처의 과덕(果德: 최상의 결실로 얻어지는 덕)과 일치하여 조금의 차이도 없어야 비로소 믿음을 성취할 수 있다고 한 말과 같도다.
問旣悟此理 更無階級 何假後修 漸熏漸成耶
문기오차리 갱무계급 하가후수 점훈점성야
묻다. 이미 이런 이치를 깨달아서 다시는 계급이 없다면 어찌하여 깨친 뒤에도 닦아서 점차로 익히고 점차로 이루고자 하는 것입니까.
答悟後漸修之義 前已具說 而復疑情未釋 不妨重說 汝須淨心 諦聽諦聽
답오후점수지의 전이구설 이부의정미석 불방중설 여수정심 체청체청
답하다. 깨달은 뒤에 점차로 닦아야 하는 뜻은 앞에서 이미 말하였도다. 그러나 의심을 풀지 못했으니 거듭 설명하려 한다. 그대는 마음을 깨끗이 하고 자세히 들을지로다.
凡夫 無始曠大劫來 至於今日 流轉五道 生來死去 堅執我相
범부 무시광대겁래 지어금일 유전오도 생래사거 견집아상
범부는 시작이 없는 아득한 옛날부터 지금까지 다섯 갈래의 세계(五道)에 흘러 다니며 태어나고 죽고 하되, 나라는 생각에 굳게 집착하여
妄想顚倒 無明種習 久與成性 雖到今生 頓悟自性 本來空寂
망상전도 무명종습 구여성성 수도금생 돈오자성 본래공적
뒤바뀐 망상(妄想顚到, 현재의 번뇌)과 무명의 습기(無明種習, 근본 번뇌)가 오랫동안 지금의 성품을 이루었도다.
與佛無殊 而此舊習 卒難除斷 故 逢逆順境 瞋喜是非 熾然起減 客塵煩惱 與前無異
여불무수 이차구습 졸난제단 고 봉역순경 진희시비 치연기감 객진번뇌 여전무이
역경이나 순경을 만나면 성내고, 기뻐하고, 옳다, 그르다 하는 생각이 불처럼 일어났다 없어졌다 하고, 객관 세계에 대한 번뇌가 그 전과 다름이 없다. 비록 금생에 이르러 자신의 성품이 본래 공적(空寂)하여 부처와 다름이 없음을 금방 깨달았다 할지라도, 오랫동안 익혀온 습성은 갑자기 없애기가 어렵기 때문에
若不以般若 加功着力 焉能對治無明
약불이반야 가공착력 언능대치무명
만약 지혜로 공들이고 노력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이 무명을 다스려 크게 쉬는 경지에 이를 수 있겠는가.
보조국사(普照國師)의 수심결(修心訣)
10. 천하의 선지식이 깨달은 뒤에 소 먹이는 행이 바로 이것이로다. 마음 마음마다 미혹을 끊으려 하지만 끊으려는 마음이 바로 도적이로다.
得到大休大歇之地 如云頓悟雖同佛 多生習氣深 風停波尙湧 理現念猶侵
득도대휴대헐지지 여운돈오수동불 다생습기심 풍정파상용 이현념유침
바로 깨치면 부처와 같지만 여러 생의 습기가 깊고 깊도다. 이는 비록 바람은 그쳤으나 물결은 아직 출렁이고, 이치는 나타났지만 망념은 엄습한다고 하는 말과 같도다.
又杲禪師云 往往利根之輩 不費多力 投發此事 便生容易之心 更不修治
우고선사운 왕왕이근지배 불비다력 투발차사 변생용이지심 갱불수치
또 대혜 종고(宗杲)선사께서도 가끔 근기가 예리한 무리들은 별로 노력하지 않고, 이런 이치를 안 것처럼 쉬운 마음을 내어 다시는 닦아 다스리려고 하지 않는다고 하셨도다.
日久月深 依前流浪 未免輪廻
일구월심 의전유랑 미면윤회
이렇게 그대로 세월이 깊어 가면, 그 전처럼 유랑하게 되어 윤회를 면치 못하게 된다고 하셨도다.
則豈可以一期所悟 便撥置後修耶 故悟後 長須照察 妄念忽起 都不隨之
즉기가이일기소오 변발치후수야 고오후 장수조찰 망념홀기 도불수지
그러니 어찌하여 한번 깨쳤다고 생각하여, 뒤에 닦아 익히는 일을 버릴 수 있겠는가. 그러한 까닭으로 깨친 뒤에도 오래 동안 비추고 관찰하여, 망령된 생각이 홀연히 일어나더라도 따르지 말지니라.
損之又損 以至無爲 方始究境 天下善知識 悟後牧牛行是也
손지우손 이지무위 방시구경 천하선지식 오후목우행시야
손상되고 또 손상되지 않도록 하여 함이 없는 경지에 이르러야 비로소 구경(究境)이라 하나니, 천하의 선지식이 깨달은 뒤에 소먹이는 행(牧牛行)이 바로 이것이로다.
雖有後修 己先頓悟妄念本空 心性本淨 於惡斷 斷而無斷 於善修 修而無修
수유후수 기선돈오망념본공 심성본정 어악단 단이무단 어선수 수이무수
비록 뒤에 닦음이 있다고 하였지만, 이미 망념이 본래 공하고, 마음의 성품이 본래 청정한 것임을 먼저 깨쳤기 때문에 악을 끊고 끊어도 끊음이 없고, 선을 닦고 닦아도 닦음이 없어야
此乃眞修眞斷矣 故云雖備修萬行 唯以無念爲宗
차내진수진단의 고운수비수만행 유이무념위종
비로소 이것이 참다운 닦음이요, 참다운 끊음이 되는 것이로다. 그러한 까닭으로 비록 온갖 행을 다 닦지만, 오로지 무념으로 종지의 근본을 삼는다고 하는 도다.
圭峰總判先悟後修之義云 頓悟此性 元無煩惱 無漏智性 本自具足
규봉총판선오후수지의운 돈오차성 원무번뇌 무루지성 본자구족
규봉 스님도 먼저 깨닫고, 뒤에 닦는 뜻을 총괄하여 판단하시기를, 이러한 돈오의 성품은 원래 번뇌가 없고, 샘이 없는 무루 지혜와 본래의 자성을 구족하여
與佛無殊 依此而修者 是名最上乘禪 亦名如來淸淨禪也
여불무수 의차이수자 시명최상승선 역명여래청정선야
부처와 더불어 다름이 없고, 이러한 깨달음에 의지하여 수행하는 것을 이름하여 최상승선(最上乘禪)이라 하고, 또한 이름하여 여래청정선(如來淸淨禪)이라 한다고 하셨도다.
若能念念修習 自然漸得百千三昧 達磨門下 展轉相傳者 是此禪也
약능염염수습 자연점득백천삼매 달마문하 전전상전자 시차선야
만약 생각 생각에 닦고 익힌다면, 자연히 점차 백천 삼매를 얻으리니, 달마 문하에서 서로 전하여 내려온 것이 바로 이러한 선(禪)이라 하는 것이로다.
則頓悟漸修之義 如車二輪 闕一不可
즉돈오점수지의 여거이륜 궐일불가
바로 돈오(頓悟)와 점수(漸修)의 이치는 마치 수레의 두 바퀴와 같나니, 어느 하나라도 부족하면 안되는 것이로다.
或者 不知善惡性空 堅坐不動 捺伏身心 如石壓草 以爲修心 是大惑矣
혹자 부지선악성공 견좌부동 날복신심 여걱압초 이위수심 시대혹의
혹자는 선악의 성품이 본래 공임을 알지 못하고, 견고하게 앉아서 움직이지 않고, 몸과 마음을 조복 받기를 마치 돌로 풀을 누르듯 하면서 마음을 닦는다고 하는데, 이는 크게 잘못된 것이로다.
故云聲聞 心心斷惑 能斷 之心是賊
고운성문 심심단혹 능단 지심시적
그러한 까닭으로 이르기를 성문은 마음 마음마다 미혹을 끊으려고 애를 쓰지만, 능히 끊으려고 애쓰는 마음이 바로 도적이라 하는 것이로다.
첫댓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