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의 철학과 방법 책 소개
‘인성교육의 철학과 방법’, 동연 2022. 11.
책 소개
과학기술과 인공지능이 발달할수록 과학기술과 인공지능의 창조자인 인간이 지닌 가치와 의미에 대한 관심과 열정은 더 깊고 커져야 한다. 인간과 인공지능의 차이를 알아야 인간이 인간답게 기술문명의 주인과 주체로 살 수 있다. 인간과 인공지능의 차이를 알려면 생명, 감정, 지능, 의식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그래야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인성교육을 제대로 할 수 있고 자본과 기술의 세계 위에서 인간다운 생활공동체를 만들 수 있다.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한 인성교육은 미래지향적이면서 충분히 한국적이고 동시에 보편적인 인성교육이다. 저자는 인성에 대한 생명 철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인성교육의 철학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나아가서 유영모, 함석헌 등이 닦아낸 한국적 정신유산, 동서양의 경전과 고전의 유산을 바탕으로, 안창호, 이승훈의 교육운동 사상까지 포괄하면서, ‘민주, 과학, 세계보편’의 관점에서 새로운 인성 이해를 말하고 있다.
인성교육의 철학
인성을 이해하는 생명철학의 기본원리는 주체성(주체의 깊이와 자유), 전체성(전체의 통일과 일치), 진화성(창조적 진화와 혁신)이며 이 세 원리를 관통하는 하나의 원리는 주체 ‘나’다. 주체인 ‘나’가 전체의 통일과 일치가 이루어지는 자리이고 초점이며 창조적 진화와 혁신의 주체와 동인, 목적과 대상이다.
인성교육의 철학은 가르침과 배움, 가르치는 이와 배우는 이, 사물과 대상을 서로 주체의 관점에서, 전체적 통일과 일치의 관점에서 그리고 창조와 진화의 관점에서 이해한다. 가르침과 배움은 주체인 ‘나’의 몸과 맘과 얼에 체화되어야 한다.
생명철학으로서 인성교육의 철학은 과학적 지식과 이해를 중시하면서도 자연과학적 결정론, 생명공학적 결정론, 물질론·기계론적 결정론, 사회·역사적 결정론을 극복하고 청산한다. 또한 인성을 완결된 것으로 보는 본질론적, 자연주의적 인성 이해를 비판하고 인성을 창조적 진화와 혁신, 자기 초월과 고양이 요구되는 생명적 과정적 실재로 파악한다.
본질론적 자연주의적 인성이해가 말하는 것처럼 인성은 고정된 것, 주어진 것, 타고난 것이 아니다. 생명철학적으로 이해된 인성은 생명이 그렇듯이 늘 새롭게 변화하고 고양되는 것이다. 인성은 자기혁신과 초월을 통해서 늘 새로워지고 고양되고 혁신되어야 하며 ‘새롭게 솟아올라 나아가야’ 하는 것이다.
인성교육의 내용
생명철학적 인성교육은 몸, 맘, 얼의 주체와 전체를 실현하고 완성하며 새롭게 하고 고양시키는 전인교육이다. 몸은 건강하고 맘은 편안하며 얼은 굳세고 힘차야 한다. 인성교육은 감성을 살리고 지성을 키우고 영성을 높이는 전인교육이다. 또한 인성교육은 관념적인 지식교육이 아니라 삶 속에서 실현되는 생활교육이다. 생명철학적 인성교육은 삶, 사회, 역사 속에서 주체인 ‘나’를 찾고 세우고 고양시키는 민주시민교육이며 서로 주체로서 자치와 협동의 사회를 이루어가는 주민자치의 공동체 교육이다.
이러한 인성교육을 개인과 사회의 차원에서 실현하기 위해서는 물질, 생명, 인간, 사회, 신령의 다섯가지 존재의 영역과 차원에서 핵심가치, 핵심덕목, 핵심역량을 확립하고 인성교육을 계획하고 추진해야 한다.
핵심가치는 물질, 생명, 인간, 사회, 신령의 가치로 분류할 수 있고 핵심덕목은 정직, 사랑, 창의, 정의, 초월로 핵심역량은 기술, 공감, 생각, 협동, 영감으로 나눌 수 있다. 다시 말해 물질가치의 핵심덕목은 정직이고 핵심역량은 기술이며 생명가치의 핵심덕목은 사랑이고 핵심역량은 공감이다. 인간가치의 핵심덕목은 창의이고 핵심역량은 생각이며, 사회가치의 핵심덕목은 정의이고 핵심역량은 협동이다. 신령가치의 핵심덕목은 초월(초연)이고 핵심역량은 영감이다.
도표에서 가치와 덕과 역량은 옆으로 다섯 가지 차원들 사이에서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이어져 있고 또 각 차원마다 가치와 덕과 역량은 본질적이고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핵심가치: 물질, 생명, 인간, 사회, 신령(神靈)
핵심덕목: 정직, 사랑, 창의, 정의, 초월(초연)
핵심역량: 기술, 공감, 생각, 협동, 영감
인성교육의 방법
가르치는 이와 배우는 이를 서로 주체로 보는 생명철학적 인성교육의 원리와 방법은 ‘스스로 하고, 스스로 되게’하는 것이다. 스스로 참된 ‘나’가 되어 나의 삶을 온전히 바르게 살 수 있도록 가르치는 이와 배우는 이가 서로 격려하고 위로하고 힘을 주면서 함께 인생의 길을 가는 것이다.
유치원 어린이들은 몸과 맘의 천지개벽과 창조가 일어나는 시기다. 어린이들은 숲과 들에서 노래하고 춤추고 놀면서 ‘나’와 자연 생명 세계를 배우고 깨닫게 함으로써 몸, 맘, 얼이 곧고 바르고 힘차게 자라나게 해야 한다. 청소년들은 몸과 맘의 지각변동이 일어나는 시기이므로 영혼의 실마리를 잡고 맘의 중심을 잡도록 세심하게 보살피고 격려해야 한다.
물질 안에서 물질을 초월한 생명은 물질의 존재적 속박과 법칙적 제약에서 해방된 것이다. 물질의 속박과 제약에서 해방된 생명은 본질적으로 기쁘고 신나는 것이다. 또한 생명은 은혜로 선물로 주어진 것이므로 한없이 고마운 것이다. 생명철학적 인성교육은 기쁨과 신명을 드러내고 실현하는 축제와 놀이가 되어야 한다. 인성교육은 부모와 사회, 자연생명세계와 신에 대한 감사와 찬미로 시작하고 끝나야 한다.
추천의 글
이 책은 자치와 협동의 생활공동체와 민주시민을 위한 생명교육, 전인교육, 인성교육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감성을 살리고 지성을 키우고 영성을 높이는 생명 철학적 교육론과 방법을 안내해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종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교 교육학과 명예교수, 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
박재순 박사의 『인간교육의 철학과 방법』은 한국적인 인성교육의 방법을 철학적으로 정립한 책이다. 우리시대 교육 현장에서 인성교육을 담당한 교육자들에게 꼭 필요한 교과서이다. (유 석 성 전 안양대학교 총장)
저자가 추적한 인간교육의 심원한 정신사적 규명은 한국 인성교육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중대한 단초를 제공할 것이다. (심성보 부산교육대학교 명예교수, 흥사단 교육운동본부 상임대표)
평소에 우리 교육이 나아갈 길을 본질적이고 근원적으로 깊이 고민해온 박재순 박사가 그 고뇌의 결과물을 책으로 묶어냈다. 밑줄을 치고 메모로 갈무리해야 할 구절이 너무 많은 책, 삶 공동체 교육 · 생명 공동체 교육 그리고 인성교육을 펼치려는 많은 선생님들께 아주 귀한 나침반이 되어줄 것이다.(고 춘 식 전 한성여자중학교 교장, 전 전국교육희망네트워크 상임대표)
저자는 독창적인 생명철학을 기반으로 한국 인성교육의 철학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에 따르면 인성이란 몸, 맘, 얼을 통합하여 삶을 이끌어가는 생명의 본질이다. 인성교육은 사람이 우주의 신비와 아름다움을 깨닫고 참사람이 되며, 인성을 실현하도록 돕는 것이다. (임세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명예교수, 풀무학원 이사)
학교 교육의 위기와 문명대전환 시기, 그 어느 때보다 인성교육의 철학과 방법이 절실한 상황에서 깨어있는 씨알로 살아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하는 책이다. 이 책을 읽는 우리 모두가 몸 맘 얼을 통일한 인성을 실현하고 완성해 한 민족의 통일과 세계 평화와 정의 실현에 이르는 큰 디딤돌이 되리라 희망해본다. (임형택, 광주대학교 청소년상담평생교육학과 교수, 미래문화교육연구소 이사장)
국가가 위로부터 인성을 강조한 시대가 있었다. 민주주의 시대가 열리면서 아래로부터 개인 주권을 토대로 한 시민공동체가 주목받았다. 이 책에서 소개되는 안창호, 유영모, 함석헌은 나라의 주권과 개인의 주권이 훼손되었던 고난의 시대에 주권 의식과 인성 간의 관계를 삶으로 일깨워준 참 교육자였다. (박은홍, 성공회대학교 교육대학원 원장)
한국 근현대 사상가들의 사유에 입각하여 인간의 세 차원(몸‧맘‧얼)을 재조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통합적 인성교육의 근간을 제시하고 있는 이 저서는 21세기가 진행해 나아갈수록 음미의 가치가 더욱 커질 것이다. (우정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서울) 교수, 한국교육사상학회 부회장)
저자 소개
박재순
◦ 서울대학교 철학과 졸업, 한신대학교 신학과 박사, 한신대 연구교수, 성공회대 겸임교수.
◦ 씨ᄋᆞᆯ사상연구회 초대 회장, 재단법인 씨ᄋᆞᆯ상임이사 역임, 현재 씨ᄋᆞᆯ사상연구소장.
◦ 2008년 세계철학자 대회 ‘유영모, 함석헌 철학 발표회’ 주관.
◦ 2009년 한일철학대회 ‘씨ᄋᆞᆯ철학과 공공철학의 대화’ 주관.
저서
『다석 유영모의 철학과 사상』, 『함석헌의 철학과 사상』, 『삼일운동의 정신과 철학』, 『애기애타: 안창호의 삶과 사상』, 『애국가 작사자 도산 안창호』. 『도산철학과 씨ᄋᆞᆯ철학』, 『동서를 아우르는 생명철학자 다석 유영모』
논문
도산 안창호의 마을공화국 철학(한국행정연구원 발표)
최근작 : <인성교육의 철학과 방법>,<바닥에서 하나님을 만난 사람>,<도산철학과 씨알철학>
머리글
자본과 기술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생명과 인간의 자리는 갈수록 좁아지고 생명과 인간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줄어드는 것 같다. 과학기술과 인공지능이 발달할수록 과학기술과 인공지능의 창조자인 인간이 지닌 가치와 의미에 대한 관심과 열정은 더 깊고 커져야 한다. 인간과 인공지능의 차이를 알아야 인간이 인간답게 기술문명의 주인과 주체로 살 수 있다. 인간과 인공지능의 차이를 알려면 생명, 감정, 지능, 의식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그래야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인성교육을 제대로 할 수 있고 자본과 기술의 세계 위에서 인간다운 생활공동체를 만들 수 있다.
한국 근현대는 삶과 역사, 사회와 국가의 주인과 주체로서 인간을 깨워 일으키고 서로 살리고 서로 키워주는 생활공동체로 이끄는 위대한 인성교육의 전통과 위대한 스승의 전범을 가지고 있다. 나라를 잃고 식민지가 되는 슬픔과 고통 속에서 안창호, 이승훈, 조만식, 유영모, 함석헌, 김교신 등은 일제의 국가주의에 맞서 싸우면서 민족을 나라의 주인과 주체로 깨워 일으키는 민족교육운동을 통해서 참된 인간이 되는 인간교육과 참된 삶을 사는 생활교육의 모범을 보였다. 이 책은 안창호, 유영모, 함석헌의 생활교육사상을 바탕으로 한국적인 인성교육의 철학과 방법을 정립하고 제시하려고 힘썼다.
이 책에서 나는 인간에 대한 새로운 과학지식을 바탕으로 민주정신, 세계 보편 정신에 비추어서 인간의 본성과 인간 교육에 대해서 탐구하고 설명하려고 애썼다. 인간의 본성을 이루는 몸, 생명, 욕망, 감정, 지능, 의식, 이성, 영성을 주체적인 깊이와 전체적인 통일 속에서 이해하고 설명하였다. 이 책을 통해서 인간과 인성교육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활발해지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
2022년 북한산 아래서 박 재 순 씀
목차
들어가는 말
1장 자연과학적 결정론의 극복과 인성의 실현
1 근현대의 인간이해에 대한 비판: 몸의 해방과 정신의 예속
2 자연과학적 결정론(환원론)의 극복과 인성의 발견
3 인성의 사회적 실현: 자치와 협동
2장 21세기 인간교육의 요청과 새로운 인간 이해
1 학교교육의 위기와 문명의 전환
2 학교교육의 전환: 주입식 지식 교육에서 생명 철학적 인성교육으로
3 기존의 인성론에 대한 비판과 새로운 인성이해
3장 인간이란 무엇인가?
1 인간의 형성 1) 우주와 인간 2) 생명진화와 인간 3) 사회와 인간
2 인격과 주체의 형성 1) 나: 주체의 통일적 초점 2) 인격, 주체와 전체의 통일
3) 인격적 주체의 형성
3 하늘을 우러름과 인성의 실현
4장 인간의 주체와 세 차원: 몸, 맘, 얼
1 인간의 세 차원: 몸, 맘, 얼
2 인성의 구성요소: 물질서 영성까지
3 생명진화와 차원변화: 생명과 인성의 10차원 세계
5장 인성교육의 정신과 철학
I 주체성과 전체성의 생명철학: 완결과 미완의 연속과 통일
1. 생명철학
2. 인성교육의 철학적 기초
3. 인성교육의 정신과 철학
II 서구의 교육 철학에 대한 반성
1. 그리스의 교육철학: 이성의 기능과 역량의 강화
2. 기독교의 인성교육: 죽음과 신생을 통한 인성의 창조와 형성
3. 서양 근현대의 교육철학 비판
III 동아시아의 종교철학에 대한 반성
1. 가르침을 받아서 깨달음을 전하는 일의 의미와 한계
2. 이(理)와 기(氣)로 인성과 심성을 논하는 일의 문제와 한계
3. 동학에서 씨ᄋᆞᆯ사상으로
IV 생명철학적 인간이해와 인성교육의 정신
1. 생명철학의 인간이해와 인성교육
2. 씨ᄋᆞᆯ사상과 인성교육의 정신
3. 인성가치의 질서와 체계
6장 인성교육의 목적과 내용
1 인성교육의 목적: 인성의 실현과 사람 됨 1) 생명의 본성과 목적, 2) 하늘과 땅 사 이에 선 사람: 직립과 사람 됨, 3) 인성의 세겹, 몸, 맘, 얼의 일치와 실현
2 인성교육의 내용: 인성을 깨우고 살림 1) 인성과 영성: 감성과 지성과 영성의 자각과 실현 2) 인성교육의 내용과 방법 3) 인성교육의 내용과 목적: 주체와 전체의 실현
3 인성교육의 핵심가치, 덕, 역량 1) 핵심가치 2) 핵심덕목 3) 핵심역량
7장 인성교육의 실천원리와 방법
1 인성교육의 실천 원리
2 인성교육의 모범: 섬김의 교육과 지도력
3 공부와 수행
8장 참 사람의 사명: 주체와 전체의 실현과 찬미
1 인성의 실현과 찬미: 기쁨과 고마움
2 사람 만들기 운동
3 자치생활공동체
참고문헌
‘인성교육의 철학과 방법’, 동연 2022.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