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비자로 인도네시아를 방문하고자 할 경우에는 미리 인터넷으로 관광비자를 받아서 오는 것이 편합니다.
만약, 인터넷을 통해 비자를 발급 받지 못했을 경우에는 자카르타 공항에 도착해서 나오면서 짐 찾기 전에 현금(달러 또는 약 500,000루피아)을 내고 관광비자(30일)을 직접 받아서 나올 수 있으나 기다리는 시간과 더디게 진행됨으로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 인터넷으로 신청해서 e관광비자를 받아서 오는 것이 덜 번거롭습니다.
그러면 관광비자를 받아서 자카르타 공항을 빠져나오는 것까지 한번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인터넷으로 관광비자 신청하기
https://evisa.imigrasi.go.id/
이곳에 들어가서 먼저 등록을 하면 메일로 연락이 옵니다.
그러면 그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신청하면 됩니다.
필요한 것들은 여권용 사진(배경상관없음), 여권사본, 항공왕복티켓(반드시왕복), 신용카드(결제용)입니다.
잠깐! 가급적이면 토스뱅크 외화계좌를 개설해서 루피아를 미리 사 두었다가 결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수수료도 드니까 조금 넉넉하게 루피아를 사서 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대부분의 장소에서는 토스뱅크 카드로 수수료 없이 현지화 결제가 가능합니다.
필요시에는 ATM기계에서 현금을 수수료 없이 뽑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이부분은 게시판 글 참조하세용)
2. e관광비자를 프린트하기
1번을 신청하게 되면 얼마되지 않아 바로 등록한 이메일로 e관광비자가 옵니다.
그러면 그것을 열어 프린트해서 꼭 가지고 와야 합니다.
일단 관광으로 오시는 것이기 때문에 인천공항에서 짐을 체크인할 때 왕복티켓과 e비자를 확인할 것입니다.
자카르타 공항에 내리면 계속 걸어나오다가 이미그레이션이 오른쪽에 있습니다.
이미그레이션에 여권과 e관광비자를 주면 여권에 30일 체류가능한 스티커를 붙여줍니다.
=> 만약 30일 이후에 연장하여 더 체류하고 싶으면 이곳(https://www.imigrasi.go.id/)에 들어가서 온라인으로 자동연장하면 됩니다.
3. 짐찾기
이미그레이션을 통과하셨다면 그 다음은 짐 벨트를 찾아가서 짐을 찾는 것입니다.
짐이 인천공항보다 훨씬 더디게 나오는 경향이 있음으로 침착하게 기다리시면 됩니다.
잠깐! 제발 대기선 안으로 들어가서 서 있지 마세요!!
다른 사람들이 자기 짐이 나오는지 보이지 않잖아요~~ㅠㅠ
4. QR코드 스캔해서 세관에 신고하기
짐을 찾아서 나오면 표지판에 QR코드가 크게 보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서서 폰을 보면서 무엇인가를 열심히 하고 있는 광경을 보시게 될꺼에요^^
그곳에서 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해서 여러가지 정보들을 적습니다.
머물 주소와 연락처가 필요하니 미리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하겠죠^^
신고할 물품이 없을 경우 없다고 다 체크하고 진행하면 본인이 신고한 내용으로 완성된 QR코드가 나옵니다.
그것을 화면에 표시해 두었다가 나오면서 자연스럽게 스캔하면 됩니다.
5. 짐 벨트에 올려 더블 체크하기
대부분 짐을 벨트에 올려서 스캔하고 난 이후에 통과가 됩니다.
크게 걱정할 부분이 없다면 수고롭지만 그대로 따라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메고 있는 가방까지 심지어 핸드백까지 다 넣으라고 요구합니다. 기분 나빠하지 마시길~!!
이렇게 하고 나면 유유히 자카르타 공항을 빠져 나오시면 됩니다^^
그런데~
6. 단순한 관광비자가 아닌 오래 머무실 경우에만
만약 비자의 여러가지 진행을 위해 들어오신다거나 오랫동안(3개월 이상 계속) 머무실 경우에는 조금 비싸지만 공항에서 유심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유심을 사면 안 쪽에 짐을 체크하고 나오는 곳에서 폰 기계등록을 해 주는 곳이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기로는 폰을 등록하지 않은 경우에는 3개월 이상 현지에서 사용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인도네시아는 폰 등록제이기 때문이고 인도네시아 내에서 폰을 사서 사용할 것을 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참, 등록할 경우에 비싼 폰인 경우에는 세금을 내야 한다고 들었어요^^
현지유심을 넣어서 사용할 폰은 가급적이면 저렴한 폰 하나 더 있으면 좋겠죠^^
이렇게 해서 자카르타 공항에서 아름다운 인연과 만나서 멋진 여행을 즐기시면 좋겠습니다^^
첫댓글 공항 사정상 자주 변경되는 경우가 있으니 항상 여유롭게 대처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자카르타 공항에서 2)번처럼 따로 프린트 할 필요없이 e비자가 있으면 프리패스 된다고 하네요^^ 2025년 4월 29일 정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