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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7 편 오락과 휴양
제 79 장 휴양은 요긴한 것
휴양에 관한 극단적인 견해들 신앙이란 철퇴를 가지고 다스리듯이 그들을 다스리는 폭군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병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있다. 그런 사람들은 항상 그들의 타락을 탄식하고 상상적인 악습을 괴로워하는 자들이다. 그들의 마음에는 사랑이 거하지 아니하며 그들의 용모는 늘 찡그러져 있다. 그들은 청년들이나 어떤 사람에게서 악의 없는 웃음을 받을 때 이를 냉대한다. 그들은 모든 휴양이나 오락은 죄라고 생각하며 마음은 언제나 딱딱하고 엄격한 긴장 상태가 되어 있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하나의 극단이다. 또 어떤 사람들은 건강을 유지하려면 새로운 오락과 휴양을 고안해 내기 위하여 항상 긴장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흥분에 의존하는 데 익숙하고 흥분이 없으면 불안해 한다. 이같은 자들은 참된 그리스도인이 아니다. 그들은 역시 다른 극단으로 치우친다. 그리스도교의 진정한 원칙은 모든 사람 앞에 행복의 원천, 측량할 수 없는 그 높이와 깊이와 길이와 넓이를 펼쳐 준다.
정신을 상쾌하고 하고 신체에 활력을 주기 위하여 체력과 정신력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할 목적을 가지고 깨끗한 휴양으로 정신으로 상쾌하게 하고 신체의 활력을 얻고자 힘쓰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특권이요 의무이다. 우리의 휴양은 우스꽝스런 모양을 지닌 무의미한 환락의 광경이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우리와 사귀는 친구들에게 유익을 주고 그들을 향상시키며 우리와 그들이 그리스도인으로서 지워진 임무를 보다 더 성공적으로 이행하기에 보다 훌륭한 자격을 갖출 수 있는 그런 방법으로 휴양을 경영할 수 있다.
나는 한 백성으로서의 안식일 준수자들이 변화나 휴식의 시간도 가지지 않고 너무 심하게 일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육체 노동에 종사하는 자들에게 휴양이 필요하다. 주로 정신 노동을 하는 자들에게는 더 한층 필요하다. 그러나 마음을 끊임없이 과도하도록 활동하게 하는 것은 우리의 구원이나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요긴한 것이 아니다.
가정이나 학교의 환경은 휴양의 문제와 큰 관계가 있다. 가정이나 학교의 위치를 택할 때에는 이런 점들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사회의 요구와 습관과 금전보다 정신과 육체의 건강을 더 중하게 여기는 사람은 그 자녀들을 위하여 천연계의 가르침에서 유익을 얻고 그 환경 가운데서 휴양 할 수 있는 조건을 찾아야 할 것이다.
휴양은 최선의 활동에 요긴하다 신체의 운동에 소비된 시간은 낭비한 것이 아니다. 모든 신체 기관과 기능의 균형 잡힌 운동은 그 기관들이 각각 최선의 활동을 하게 하는 데 요긴하다. 두뇌가 항상 무거운 부담을 지고 있는 동안 살아 있는 기계의 다른 기관들이 움직이지 않을 때에는 체력과 정신력에 손실을 입게 된다. 신체 조직은 건강 상태를 빼앗기고 정신은 그 생기와 활력을 상실하여 병적 흥분을 일으킨다.
수면 시간과 노동 시간의 규칙에 관하여 주의가 필요하다. 우리는 휴식과 휴양과 명상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절제의 원칙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욱 넓은 범위까지 미치고 있다.
학생들에게 휴양이 필요하다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휴양이 필요하다. 마음을 언제나 긴장된 생각에 가두어 두어서는 안 된다. 그렇게 되면 섬세한 정신적 기계가 낡아지기 때문이다. 정신뿐 아니라 육체도 운동을 해야 한다.
휴양과 육체적 발육에 관한 유의는 때때로 학교의 정규적 과업에 지장을 주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그 지장은 진정한 장애가 되는 것은 아니다. 심신이 함께 원기를 얻고, 무아의 정신이 배양되고, 교사와 학생이 공통된 관심과 친절한 교제의 끈으로 함께 연결되므로 휴양과 체육에 씌어진 시간과 노력은 백 배의 효과로 보답될 것이다. 청년들에게 있어서 매우 자주 위험의 근원이 되는 그 쉼 없는 정력을 사용할 안전한 길이 부여될 것이다. 선한 것으로 먼저 마음을 채워 주는 것은 악에 대한 방벽으로서 무수한 율법이나 훈계의 방벽보다 가치가 있다.
휴양의 날들이 필요한 사무실 교역자 나는 사무실 노동의 책임을 지고 있는 자들의 끊임없이 피곤한 노력을 인식하는 사람이 거의 없음을 보았다. 그들은 날마다 주마다 실내에 갇혀 있을 뿐 아니라 정신력의 끊임없는 과로가 그들의 신체 조직을 분명히 침해하고 수명을 단축시킨다. 이런 형제들은 갑자기 쓰러질 위험이 있다. 불멸의 상태가 아니므로 어떤 변화가 없으면 그들은 기진해지고 사업에 손실을 가져 올 것이다.
A, B, C형제에게는 귀중한 천품이 있다. 우리는 밀폐된 공간에서의 생활과 지칠 줄 모르는 수고로 그들의 건강이 파괴되는 것을 허용할 수 없다.
열병과 다른 질병이 그들에게 준 변화 외에는 그들에게는 거의 다른 변화가 없었다. 그들은 자주 변화를 가져야 하며 거의 전적으로 그들의 교제를 빼앗고 있는 가족들과 함께 하루를 온전히 휴양을 위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모든 사람이 같은 시간에 집무에서 떠날 수 없을지는 모른다. 그러나 혹은 두 사람이 그들의 일을 보충할 수 있는 다른 몇 사람을 남기고 가고 그 다음에는 남은 사람들이 교대로 동일한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일을 조정해야 한다.
나는 A, B, C형제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건강과 체력을 하나의 종교적 의무로서 돌봐야 할 것을 보았다. 주님께서는 그들이 당장에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순교자가 되기를 요구하지 않으신다. 그들은 이러한 희생을 한다고 해서 보상을 얻지는 못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살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
순수하고 교훈적인 휴양의 방법을 구하라 심신에 매우 유익한 휴양 방법들이 있다. 계발되고 분별력이 있는 마음을 가진 자들은 순수할 뿐만 아니라 교훈적인 원천에서 나온 오락과 휴양을 위한 풍부한 방법들을 발견할 것이다. 옥외에서의 휴양과 자연 가운데 나타난 하나님의 역사에 대해서 명상하는 것은 가장 큰 유익이 될 것이다.
나는 우리가 정신을 소생시키고 육체에 활력을 주고자 힘쓸 때 언제나 우리의 모든 능력을 최선의 목적을 위하여 사용하라는 하나님의 요구를 받고 있음을 믿는다. 우리는 오늘 여기서 교제하는 것처럼 함께 교제하고 모든 것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우리에게 지워진 의무를 보다 성공적으로 수행하기에 적합한 방법으로, 또한 우리의 감화가 우리와 사귀는 자들에게 보다 유익을 주는 방법으로 우리의 휴양을 경영할 수 있으며 또한 그렇게 해야 한다. 특별히 우리들 모두가 즐겁게 지내야 할 이와 같은 경우에는 그렇게 해야 한다. 우리는 변화된 마음과 소성된 몸으로보다 훌륭한 소망과 용기를 가지고 사업에 새로 착수할 준비를 갖추고 가정에 돌아갈 수가 있다.
청년들에 대한 하나님의 초청 하나님은 모든 청년들에게 나의 아들아 네 마음을 내게 달라 그리하면 내가 깨끗하게 지켜 줄 것이며 그 마음의 소원을 참된 행복으로 충족시켜 주리라 고 초청하신다. 하나님은 청소년들을 행복하게 해 주시고자 하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당신이 주신 신체의 모든 기능이 활력 있고 건전한 상태에서 보존될 수 있도록 그들의 마음을 당신의 보호 아래 맡기기를 바라신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생명의 은사를 지니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심장이 고동하게 하시고 각 기관에 힘을 주신다. 순결한 오락은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을 하나도 저하시키지 아니할 것이다.
제 80 장
놀이를 어떻게 할 것인가?
죄된 것을 순결한 것으로 대치하라 청년들은 노인들처럼 침착하고 근엄해질 수 없고 어린이는 어른처럼 점잖아 질 수 없다. 죄된 오락은 당연히 폐기되어야 하는 한편 부모들과 교사들과 청년의 보호자들은 품행을 더럽히거나 부패케 하지 않을 순결한 오락을 대신 마련해 주어야 한다. 그들이 압박을 받고 있다고 생각함으로 그것을 깨뜨리고 어리석음과 멸망의 길로 뛰쳐나가게 할 엄한 규칙과 단속으로 청년들을 구속하지 말라. 확고하고 친절하고 동정적인 손으로 통제의 끈을 붙잡고 그들의 마음과 목적을 지도하고 조종하되 유순하고, 슬기롭고 사랑스럽게 함으로써 그대가 한결같이 그들의 최선의 유익을 생각해 준다는 것을 그들에게 알려 주라.
하늘이 정죄하기 때문에 우리가 인정할 수 없는 댄스, 카드놀이, 서양장기 등과 같은 오락들이 있다. 이런 오락들은 큰 악으로 향한 문호를 개방한다. 이런 오락들은 그 경향에 있어서 유익하지 못하며, 흥분적인 감화를 끼쳐서 어떤 사람들의 마음속에 도박과 방탕으로 이끄는 놀음에 대한 욕정을 일으켜 준다. 그리스도인들은 이런 모든 놀음을 죄로 여기고 이것들 대신에 조금도 해롭지 않은 것으로 대치시켜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자녀들을 부패하게 하고 그릇되게 인도하는 경향이 있는 세속적 쾌락에서 떠나도록 제지하는 한편 그들에게 깨끗한 휴양을 마련해줌으로 위험이 없는 즐거운 길로 그들을 인도해야 한다. 하나님의 자녀는 슬프고 비통한 경험을 할 필요가 없다. 하나님의 명령과 약속들은 이것이 사실임을 보여 준다. 지혜의 길은 즐거운 길이요 그 첩경은 다 평강이니라.
우리는 거짓되고 부자연스런 것을 피하고 경마와 카드놀이와 제비뽑기와 현상 권투와 음주와 흡연을 버리는 한편 깨끗하고 고상하고 숭고한 기쁨의 재료들을 제공해야 한다.
유용한 장소인 체육관 체조는 많은 학교에서 유용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나 면밀한 감독을 하지 않으면 과도히 되기 쉽다. 체육관에서 역기를 하려다가 평생 불구자가 된 청소년들이 많다.
체육관의 운동은 아무리 잘 지도된다 해도 호외에서 하는 휴양을 대신할 수 없다. 그러므로 우리 학교는 그러한 휴양을 위한 더 좋은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구기 기본적 지도 원칙 나는 간단한 구기 운동을 정죄하지 않는다. 그러나 단순할지라도 이것은 과도히 행해질 수도 있다.
나는 이런 오락의 발자국을 따라오는 거의 확실한 결과를 항상 두려워한다. 그것은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고 죽어가는 영혼들에게 진리의 빛을 전하는 일에 사용되어야 할 재정을 지출하게 한다. 한 계단 한 계단 자기를 영화롭게 하는 일로 이끄는 오락과 자기를 기쁘게 하기 위한 재물의 소비, 그리고 향락을 위하여 이러한 경기를 교육시키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품성을 완성시키는 데 유리하지 못한 사물들에 대한 사랑과 욕정을 낳게 한다.
대학에서 경영되어 온 방법은 하늘의 인을 지니지 않고 있다. 그것은 지력을 강화시키지 아니하며 품성을 연단하고 정결하게 하지 아니한다. 습성과 관습과 세속적 행습을 통하여 짜여지는 옷들이 있는 바 그 장본인들은 너무 열중하고 정신을 잃어서 그들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이라는 선언보다 쾌락을 더 사랑하는 자들이라는 하늘의 선언을 받게 된다. 학생으로서 보다 나은 성적을 올리도록, 그리스도인으로서 그리스도인의 의무를 수행하기에 보다 나은 자격을 갖추도록 지력을 강화시켜 주는 대신에 이런 운동 경기는 마음을 공부에서 떠나게 하는 생각으로 그들의 마음을 가득 채운다.
이런 경기를 하면서 하나님의 영광만을 바라볼 수 있겠는가? 그렇게 될 수 없음을 나는 알고 있다. 하나님의 도와 그분의 목적은 잊혀졌다. 은혜의 시기에 지적 능력을 사용하는 일이 하나님께서 계시하신 뜻보다 더 우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오히려 인간의 이론과 발명으로 이를 대신하고 있는 바 사단이 그의 곁에 서서 그의 정신으로 물들인다. … 하늘에 계신 주 하나님은 그토록 열중하는 경기에서 이기기 위하여 길러진 그 치열한 격정에 대해서 항의하신다.
많은 운동 경기의 어려운 문제 학생들은 활발한 운동을 하여야 한다. 목적이 없이 게으른 것처럼 무서워할 만한 악은 별로 없다. 또한 대체의 운동경기의 경향은 청소년의 행복을 진정으로 원하는 자가 볼 때 우려할 만한 문제이다. 교사들은 이 운동이 학생의 재학 중의 성적의 진보에와 또 사회생활에 있어서의 성공에 끼치는 영향을 생각하므로 염려하게 되는 것이다. 경기는 학생의 시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공부에서 그 마음을 떠나게 한다. 이런 운동 경기는 청소년들이 인생의 실제적인 신실한 일을 위하여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지 아니한다. 그 영향은 세련되고 관대하며 참으로 사내다운 품격을 만드는 데 효과가 없다.
축구와 권투 같은 가장 인기 있는 종류의 오락은 야만 행위의 학교가 되었다. 그런 오락은 고대 로마의 경기가 취한 그같은 특성을 발달시키고 있다. 권력에 대한 애착, 단순한 폭력의 자랑, 생명에 대한 무모한 경시 같은 것들은 청소년들에게 놀랄 만큼 타락하게 하는 영향을 주고 있다.
그 밖에 다른 운동 경기는 비록 그처럼 난폭하지는 않더라도 과도히 행하기 쉬운 점에 있어서 찬성할 수 없다. 그런 운동 경기는 환락과 흥분을 줘야 하는 마음을 자극하여 유용한 일을 싫어하는 기분과 실제적 의무와 책임을 피하고자 하는 경향을 조장한다. 그런 운동은 또한 인생의 진실된 현실과 안전한 즐거움을 가지려는 욕망을 없이하는 경향을 가졌다. 이렇게 하여 오락과 방종을 향하여 문이 열리고, 무서운 결과가 뒤따르게 되는 것이다.
생활이 덜 복잡하던 때 고대에 있어서 백성들이 하나님의 친히 돌보시는 지도 아래 있던 당시의 사람의 생활은 단순하였다. 그들은 자연의 품속에서 살았다. 자녀들은 부모들과 더불어 함께 일하고 천연계의 보고의 아름다움과 신비를 배웠다. 그리고 조용한 들과 산림 가운데서 그들은 여러 세대를 통하여 거룩한 위탁물로 전하여져서 내려오는 위대한 진리에 대하여 숙고하였다. 그런 훈련이 강한 사람을 만들어 냈다.
현대는 생활이 허식화 되고 인간이 타락되었다. 비록 우리가 옛날의 단순한 생애로 완전히 되돌아가지 않는다 할지라도 거기에서 휴양이 의미하는 바 신체와 마음과 정신을 참되게 향상시키는 휴양을 가지게 하는 공과를 배울 수가 있다.
가족의 소풍 도시나 마을에서 사는 몇 가족들이 연합하여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그들을 얽매던 일에서 떠나 자연 경치가 아름다운 호수나 숲을 낀 촌으로 소풍을 가라. 그들은 조촐하고 위생적인 식물, 곧 좋은 과실과 음식들을 준비하여 나무 그늘이나 창공 밑에 그들의 식탁을 펴놓을 것이다. 차 타기와 운동과 경치가 식욕을 돋구어 줄 것이며 그들은 왕들이라도 부러워 할만큼 식사를 즐길 수 있다.
이런 때에는 부모와 자녀들은 근심과 수고와 곤고함에서 해방되어야 한다. 부모는 자녀들을 위하여 범사를 될 수 있는 한 즐겁게 하면서 그들과 더불어 아이들처럼 되어야 한다. 온 하루를 휴양에 바쳐라. 실내에서 앉아서 일을 하는 자들이 노천에서 운동하는 것은 건강에 유익할 것이다. 이것이 가능한 자들은 누구나 이와같이 행하는 것을 의무로 생각해야 한다. 아무것도 손해보는 것 없이 오히려 유익을 받게 될 것이다. 그들은 새로운 활기와 새로운 용기를 가지고 그들의 직무로 돌아가서 열심으로 그들의 하는 일에 종사할 수 있으며 질병에 저항할 수 있는 준비를 더 잘 갖추게 된다.
자연의 매력에서 즐거움을 찾아라 하나님께서는 지상에서 우리의 행복을 위하여 소유하고 계신 모든 것을 우리들이 포기하기를 원하신다고 생각하지 말라. 하나님께서 버리기를 요구하시는 것은 소유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유익과 행복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 뿐이다.
웅장한 나무들을 심으시고 이 나무들을 풍성한 나뭇잎으로 옷 입히신 하나님, 찬란하고 아름다운 꽃의 색조를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 모든 자연계에서 우리가 보는 바 솜씨 있고 사랑스러운 작품의 소유자이신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불행하게 되도록 경영하지 않으신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이런 사물들에 대해서 아무런 취미도 즐거움도 누리지 못하도록 계획하지 않으신다. 우리가 이런 사물들을 향유하는 것이 곧 하나님의 경영하시는 바이다. 하나님께서 친히 만드신 자연의 매력에서 즐거움을 얻게 하는 것이 곧 하나님께서 경영하시는 바이다.
유익한 사교 집회 사교적인 모임은 함께 모이는 자들이 그들의 마음속에 타오르는 듯한 하나님의 사랑을 가질 때에, 하나님의 말씀에 관한 생각들을 교환하거나 혹은 하나님의 사업을 전진시키고 동료 인간들에게 유익을 끼치기 위한 방법들을 고려하기 위하여 회합할 때에 최고의 유익과 교훈을 줄 수 있다. 성령께서 이 회합의 환영받는 객으로 여김을 받으며 성령을 슬프시게 하여 떠나게 하는 그러한 말과 행위를 일체 하지 아니할 때에 하나님께서는 높임을 받으시고 함께 회합하는 자들은 소생함을 받고 힘을 얻게 된다.
우리가 집으로 돌아올 때에는 하나님과 사람에 대해서 죄책이 없는 양심과 우리와 사귄 자들에게 어떤 모양으로나 상처를 주거나 그들에게 해로운 감화를 끼치지 아니하였다는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회합을 경영하고 우리 자신이 또 그렇게 처신하여야 한다.
예수께서는 순결하고 행복한 정경에서 기쁨을 찾으셨다 예수께서는 각종 형태의 자기 방종을 견책하셨지만 선천적으로 사교적이셨다. 예수께서는 모든 계급의 사람들이 베푸는 대접을 받아들이시고 부자나 가난한 자나 유식한 자나 무식한 자들의 가정을 방문하시고 그들의 생각을 평범한 인생의 문제들에서 영적이고 영원한 것들에게로 향상시키고자 힘쓰셨다. 결코 방탕을 위하여 방종을 일삼지 아니하셨으며 세속적인 경박의 그림자가 당신의 처신을 훼상시키는 일은 결코 없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순결하고 행복한 정경에서 기쁨을 찾으셨으며 당신께서 친히 임석하심으로써 사교적인 모임을 인정하셨다. 유대인의 결혼식은 감명적이어서 그 혼인의 기쁨이 인자를 불쾌하게 만들지 않았다. … 예수님은 혼인 잔치의 즐거움은 당신께서 당신의 신부를 아버지의 집에 데리고 가시는 그날, 구속함을 받은 자들이 구속자와 함께 어린 양의 혼인 잔치의 자리에 앉게 될 그날의 기쁨을 예표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셨다.
담화와 처신에 있어서의 예수님의 모본 공생애를 시작하신 후 예수님은 바리새인이나 서기관들로부터 만찬이나 잔치의 초대를 받으셨을 때에는 그 초대를 받아들이셨다. … 이러한 경우에 그리스도께서는 식탁의 담화를 조종하시고 많은 귀중한 교훈들을 주셨다. 그 자리에 참석한 자들은 예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였다. 예수께서는 그들의 병을 고치시고 그들의 슬픔을 안위하시며 그들의 자녀들을 당신의 팔에 안으시고 축복하시지 않으셨던가? 서기관들과 죄인들은 예수께 이끌렸으며 예수께서 말씀하시기 위하여 당신의 입술을 여셨을 때에 그들은 못에 박힌 듯이 예수님을 주목하였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제자들에게 신앙을 가진 자와 그렇지 않은 자들 속에 섞일 때에 처신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셨다. 예수께서는 그들이 공중 회집에 참석할 때에는 말할 재료가 없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모본으로써 그들에게 가르쳐 주셨다. 그러나 예수님의 담화는 과거에 피로연 석상에서 들었던 담화와는 전혀 판이한 차이가 있었다. 그분의 모든 말씀은 당신의 말씀을 듣는 자들에게 생명에서 생명에 이르게 하는 향기와 같았으며 그들은 마치 하나의 목적을 위하여 듣기를 갈망하듯이 순복하는 정신으로 귀를 기울였다.
엘렌 G. 화잇과 즐거운 사교회 나의 긴 동부 여행이 끝날 즈음에 나는 힐즈버어그에서 섣달 그믐날을 보내기 위하여 시간에 맞추어 나의 가정에 도착하였다. 대학 홀은 안식일학교 친목회를 위하여 준비되어 있었다. 삼나무 화관과 단풍잎과 상록수와 꽃들이 풍치 있게 정돈되었으며 상록수의 큰 종이방 입구의 아취형의 현관에 걸려 있었다. 그 나무에는 선물들이 보기 좋게 걸려 있었는데 이것은 가난한 자를 도와주고 종을 하나 구입하는 대 사용할 것들이었다. … 이 경우에 있어서 어떤 사람에게라도 양심에 부담이 되는 것은 말하지도 않고 행하지도 아니하였다.
어떤 사람들이 내게 화잇 자매여,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것이 우리 신앙과 부합됩니까? 라고 말하였다. 나는 그들에게 예, 나의 신앙과 부합합니다라고 대답하였다.
청년들을 매력적인 능력으로 이끌라 하나님께서는 모든 가정과 교회가 자녀들을 세상의 유혹적인 쾌락이나 부패적인 감화를 끼치는 경향이 있는 자들에게서부터 이끌어 들일 매력적인 능력을 끼치기를 원하신다. 청년들을 예수께 인도하기 위하여 연구하라.
제 81 장
영속적인 만족을 주는 휴양
손과 마음과 품성을 계발시키는 운동 단순히 놀이나 운동만을 위하여 하는 운동에서는 최대의 유익을 얻을 수 없다. 신선한 공기에 접촉함으로써 그리고 근육의 활동에서 어느 정도의 유익은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유용한 책임을 수행하기 위하여 그와 동일한 양의 정력을 바친다면 더 큰 유익을 얻게 될 것이요 흡족한 느낌을 맛보게 될 것이다. 그 까닭은 이러한 운동은 도움을 주고 있다는 느낌과 의무를 잘 이행하였다는 양심의 수긍이 수반하기 때문이다.
유년들과 청소년들은 자기 자신에게 유익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무엇인가를 하기 위하여 운동을 하리라는 욕망이 일깨워져야 한다. 마음과 품성을 계발시키고 손으로 유용하게 되도록 가르치며 청년들로 그들에게 지워진 생애의 부담을 감당하도록 훈련시키는 그러한 운동은 육체적인 근력을 주고 모든 신체 기능에 활기를 주는 운동인 것이다. 고상한 근면과 선을 행하고자 하는 생활 습관을 양성함에는 보상이 있다.
청소년들이 자기 자신들만을 생각하는 휴양을 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의 휴양을 위하여 할 때 더 큰 축복을 받게 된다. 본래 아이들은 열성적이고 감명을 받기 쉬운고로 남의 말에 쉽게 감응한다.
청년으로서의 예수님의 모본 예수님의 생애는 근면으로 빈틈이 없으셨다. 자기의 계발되는 체력에 알맞은 각종 업무를 수행하심으로 활동하셨다. 예수께서는 자기에게 지워진 일을 행하심으로써 흥분적이고 무용한 오락에 탐닉할 시간이 없으셨다. 예수께서는 도덕성을 해치고 육체의 건강을 약화시키는 일에는 참여하지 아니하셨으며 오히려 유용한 노동으로, 심지어 곤란을 견뎌내시기 위하여 훈련을 받으셨다.
그리스도의 지상 생애는 모든 인간 가족에게 모본이 되셨다. 가정에서는 순종하셨고 유용하셨다. 목수의 일을 배우시고 나사렛의 작은 목공소에서 당신의 손으로 친히 일하셨다. …
성경은 예수님에 대하여 아기가 자라며 강하여지고 지혜가 충족하여 하나님의 은혜가 그 위에 있더라고 말한다. 예수께서는 유년 시대와 청년 시대에 일을 하심으로써 심신을 계발시키셨다. 예수께서는 각 분야에서 최선의 사업을 하기 위하여 당신의 체력을 무모하게 사용하지 아니하셨고 그 체력을 건강하게 유지하게 할 운동을 하셨다. 주께서는 연장을 다루는 일에도 서툴게 되기를 원치 아니하셨다. 그분은 품성에 있어서 온전하셨던 것처럼 직공으로서도 완전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교훈과 모본으로 유용한 노동을 고귀한 것으로 높이셨다.
변화 있는 노동을 통한 원기 회복 젊은 사람들은 그들이 향유하는 모든 특권, 시간의 이용, 그들의 재능의 올바른 사용 등에 책임을 지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그들은 우리에게는 아무런 오락도 휴양도 없는 것인가? 아무런 변화 없이 일하고 일하고 또 일할 것인가? 하고 물을지 모른다.
막중한 힘이 드는 육체 노동으로부터 한동안 변화를 얻는 것은 그들이 다시 힘을 기울여 노동에 종사함으로 보다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매우 요긴한 일이다. 그러나 전적으로 쉬는 것은 필요하지도 않고 또 그들의 체력에 관한 한 최선의 결과가 될 수도 없다. 한 가지 종류의 노동으로 피곤해졌을 때에라도 그들은 귀중한 시간을 낭비하여서는 안 된다. 이런 때에 그들은 힘을 별로 쓰지 않고서도 어머니나 누이에게 축복이 될 것들을 무엇인가 해줄 수도 있다. 어머니와 누이들이 감당해야 할 가장 무거운 짐들을 자기가 직접 맡아서 그들의 수고를 덜어 줌으로써 그들은 원칙에 근거를 둔 오락 즉 그들에게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 줄 오락을 발견할 수 있으며 그들의 시간을 쓸데없는 일에나 이기적인 방종에 소비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의 시간은 늘 유익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며 따라서 그들은 기분 전환으로 항상 원기를 회복해 뿐 아니라 모든 순간마다 어떤 사람에게 유익을 가져다줌으로 시간을 아낄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신체의 건강을 보존하기 위하여 이기적인 오락에 탐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들 주장한다. 신체의 최선의 계발을 위하여 변화가 요구되는 것은 사실이다. 변화를 통하여 심신이 원기를 회복하고 활력을 얻기 때문이다. 그러나 젊은이들에게 요구되는 일상 의무를 등한히 하면서 어리석은 오락에 빠지면 이 목적은 이루어지지 아니한다.
하나님께 축복 받은 학생들을 위한 계획 우리는 청년들의 지적 능력과 신체의 능력을 동등하게 단련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전신을 건전하게 단련시키는 것은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교육이 될 것이다.
오스트레일리아에 이러한 방면으로 부모들과 청년들을 교육해야 할 힘든 사업이 있었다. 그러나 우리는 완전한 교육을 받기 위해서 책에서 지식을 얻는 시간과 실습에 지식을 얻는 시간으로 나누어 연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교훈을 배우게 될 때까지 견인 불발의 노력을 하였다.
경기와 오락의 추구에 시간을 소비해 온 학생들은 토지를 개간하고 땅을 갈고 가옥을 건축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하루의 일부를 유용한 일에 소비하였다. 주께서는 이같이 유용한 교훈을 배우는 데 시간을 바친 학생들을 축복하셨다.
하나님께서는 건강을 향상시키시기 위하여 유용한 일을 제공하셨다. 이런 유용한 일은 또한 학생들로 그들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자격을 갖추게 할 것이다.
단지 오락만을 위한 휴양을 준비하는 대신에 유익을 줄 운동을 주선해야 한다.
선교 활동은 이상적인 운동이다 이 세상에는 쾌락을 위한 오락을 거의 전적으로 불필요하게 하는 유용하고 필수적인 일들이 많이 있다. 두뇌와 골격과 근육은 한 목적을 위하여 사용할 때, 곧 선을 행하고 생각을 골똘히 하며 그들로 지적 능력과 신체 기관의 능력을 개발하도록 훈련시킬 계획들을 도모할 때 견실하여지고 힘을 얻게 될 것인데, 이런 능력들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도록 하나님께서 주신 재간들을 실제로 사용하게 할 것이다.
하나님이 청년들에게 주신 근육과 두뇌를 사용함으로써 선을 행하고자 언제나 노력하게 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타인의 수고를 가볍게 해 주고, 슬픈 자를 위로하고, 낙심한 자를 일으켜 주고, 소망 없는 자들에게 위로의 말을 해 주고, 종종 학생들을 성인 남녀로서의 위신에서 벗어나게 하여 수치와 치욕으로 이끌게 하는 희롱과 환락에서부터 그들의 마음을 돌이키게 하고, 다른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게 될 것이다. 주께서는 보다 고결한 유용성의 통로들을 구하시며 고상한 마음의 소유자를 갖고자 하신다.
정신과 근육 활동에서 얻은 그같은 능력은 그들을 하나님과 동역자가 되게 하여 금생의 보다 고상한 유용성을 위하여 교육시킬 선교 사업을 할 때 교육의 매우 요긴한 부문인 유용한 일을 통하여 지극히 높은 종류의 운동 방법과 수단을 고안해 낼 것이다. …
이것이 모든 청년이 그리스도의 길을 따라 일하고 실천하고자 힘써야 할 사업이 아닌가? 그대에게는 그리스도의 도움이 있다. 학생들의 생각은 넓어질 것이다. 그 생각은 원대하게 미칠 것이요 유용성의 능력은 학생 생활에 있어서도 끊임없이 자라날 것이다. 하나님께서 주신 팔과 손은 하늘의 인을 받을 만한 선을 행하는 데 사용되어야 하고, 그대는 마침내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라는 말씀을 들을 수 있게 되어야 한다.
환자들을 위한 처방 나는 환자들이 방을 떠나 꽃들을 가꾸거나 가볍고 즐거운 일을 하면서 옥외에서 시간을 보내도록 장려함을 받을 때 그들의 마음은 자신에게서 떠나 보다 잘 건강을 회복시킬 어떤 것으로 옮겨질 것이라는 지시를 받았다. 유익하고 생명을 주는 요소로서 바깥 운동을 권하여야 한다.
즐거운 새들의 노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무성한 임야와 정원에 시선을 돌릴 때에 우리는 오로지 즐거워할 수 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후하신 손으로 우리를 위하여 준비하신 모든 영광스러운 사물들에 관심이 쏠리도록 우리 마음을 이끌어야 한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사랑과 보호를 나타내는 이러한 풍성한 선물들을 깊이 생각할 때 우리는 연약함을 잊고 즐거워할 수 있을 것이며 주님을 향하여 마음으로 노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여러 해 동안 나는 때때로 건강을 되찾기 위하여 모든 육체 노동을 중지하는 것이 그릇된 일임을 환자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을 보아 왔다. 이같이 함으로써 의지는 잠자게 되고 혈액은 완만하게 조직을 순환하여 끊임없이 더욱 더러워질 것이다. 환자가 자기의 증세를 실지보다 더 나빠진 것으로 생각할 위험에 빠져 있을 때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있는 것은 반드시 가장 불행한 결과를 자아내게 될 것이다. 잘 조정된 노동은 환자에게 자기가 세상에서 전혀 쓸모 없는 사람이 아니요 적어도 조금은 유익이 된다고 하는 생각을 준다. 이것은 환자에게 만족을 주며 무익한 정신 오락이 결코 줄 수 없는 활력을 그에게 줄 것이다.
하나님께서 참된 쾌락을 찾도록 준비하심 하나님께서는 빈부의 차별 없이 모든 사람이 즐길 수 있는 쾌락, 깨끗한 생각과 이타적 행동을 기름으로써 얻어지는 쾌락, 인정 있는 말을 하고 친절한 행위를 함으로써 얻는 쾌락을 준비하셨다. 이같이 봉사하는 자들에게서부터 그리스도의 빛이 비쳐서 많은 슬픔으로 어두워진 생명을 환히 비춰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