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초[Chinese Pepper]
원산지 ~ 한국
분포지 ~ 한국, 중국, 일본
효능 ~ 소화불량 해소, 구토·이질·설사 완화, 신경쇠약 개선
맛 ~ 매운맛
향 ~ 강한 후추 향
용도 ~ 추어탕, 소스, 생선요리, 고명
보관방법 ~ 열매를 그늘에 말려서 보관
개화기 ~ 5월(꽃은 흰색)
사용부위 ~ 잎, 열매
Spice's story
산초 나무는 주로 중부 이남의 산지에서 자생하는 낙엽활엽관목이다. 원산지는 한국으로 국외로는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산초(山椒)는 다른 이름으로 천초(川椒), 화초(花椒), 촉초(蜀椒), 남초(南椒), 대초(大椒), 육발(陸拔), 점초(点椒), 진초(秦椒), 파초(巴椒), 한초(漢椒), 훼(檓), 당의(蓎藙), 분디(산초나무의 열매), 분지, 난디,난데 산쇼올, 등이 있다. 옛 나라 이름인 촉(蜀), 파(巴), 옛 강의 이름인 한(漢) 등의 지방명이 붙어 있는 이명은 산지를 나타내는 것이다.[산쇼올(sanshol)~~산초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으로 항균작용, 장의 유동증가, 이뇨작용, 혈압강화 작용이 있으며, 국부 마취 작용과 진통 효과가 있어 생선 독에 중독 되었을 때 해독제로 이용된다.]
산초의 초(椒)는 후추,향기라는 뜻으로 "산에서 향기가 나는 나무"라고 한다.
황사와 미세 먼지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는 요즘, 그 가치가 더욱더 높아진 작물 중 하나가 산초다. 산초는 우리나라 전국의 해발 1,000m 이하 산야에 자생하는 산초 나무에서 거두는 열매다.
산초는 함경북도를 제외한 우리나라 각처의 양지 바른 산기슭에 주로 자생하며, 암.수 딴 그루(雌雄別株)이므로 숫 나무는 꽃만 피었다가 지게 되므로 열매는 달리지 않는다. 산초 중 가시가 없는 것은 민 산초, 잎이 좁고 길이가 쪼그만 좀 산초, 가시가 쪼그만 하고 잎이 난형 또는 난상 타원형인 것을 전주 산초라고 한다.
산초는 산초 나무의 열매로 중국의 사천 지방에서 나는 것이 유명하다. 요즘은 주요 경작 관목으로 여러 지역에서 재배하고 있다. 산초는 잎을 따서 생으로 사용하거나, 열매 껍질을 벗겨 말린 후 달이거나 농축해서 사용한다. 열매는 완전히 익기 전인 여름에 수확해 말려서 사용한다. 조선 후기 음식 조리서 〈음식디미방〉을 보면 산초를 천초라고 소개하고 있다. 처음에는 ‘초’라 불리다가 후추가 들어온 후에는 천초로 쓰였는데, 고추가 보급된 후에는 산초라 불렸다.
산초 열매는 소화불량, 식체, 위하수, 위확장, 구토, 이질, 설사, 신경쇠약, 기침, 회충 구제 등에 효능이 있다. 요리에는 후추와 비슷한 방법으로 사용된다. 단, 후추보다 톡 쏘는 맛이 강하고 나무 향도 강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김치를 시지 않게 하기 위해 넣거나, 추어탕에 넣어 먹는데 미꾸라지의 비린내와 찬 성질을 중화 시키는 역할을 한다. 중국 북방 요리는 산초의 사용으로 세계가 선호하는 음식으로 빠르게 발전했다. 갑각류, 육류 및 가금류 요리에 사용하는데 특히 사천식 구운오리 요리에 들어가는 것으로 유명하다. 산초 가루는 열매를 말린 후 구워서 갈아야 풍미가 증가한다.
어렸을 때 산에서 산초 열매를 따다가 기름도 짜고 가루도 내어 추어탕에 넣어 먹던 추억이 있다. 추어탕에 산초 가루가 들어가면, 산초의 강한 맛과 향으로 인해 미꾸라지 특유의 잡내가 사라지고 소화 흡수도 좋아진다. 미꾸라지와 산초는 음식 궁합이 좋은 식재료라고 하겠다.
■.건위(健胃)
산초는 티토로네로올을 주성분으로 하는 산초류와 산숄이란 매운 성분의 지펜튼, 페란드렌, 게라니올 등의 방향 정유를 풍부히 함유하고 있어 방향성(芳香性) 건위약으로 많이 쓰인다.
■.결막염이나 다래끼가 있을 때
덜 익은 푸른 산초를 으깬 후 쌀밥으로 싸서 따뜻한 물로 먹으면 다름날 바로 부기가 가라 앉습니다. 또 잘 익은 산초를 말려 먹어도 같은 효과를 봅니다. 산초 열매를 하루 세 알씩 먹으면 눈병과 눈의 피로를 막고, 눈을 밝게 합니다.
■.관절아플때,
■.구충효과
산초는 온리약(溫裏藥)으로 건위, 강정작용이 있어 구토, 설사에 사용하며 생선독 예방, 기생충에 대한 살충효과가 있다.(약용식물 도감) 참고로 물고기 잡는제도 예전에 사용 했다. [온리약(溫裏藥)~~속을 따뜻하게 하여 寒邪(한사=한기)를 몰아냄으로서 이한증(裏寒證)을 없애는 약을 온리약(溫裏藥) 또는 거한약(祛寒藥)이라 부른다. ]
■.기관지질환(천식,잦은기침),
산초는 구충과 살균 작용이 강해 염증을 다스리고 기침과 천식에 좋다고 동의보감에 나와 있다. 따라서 황사나 미세 먼지로 인해 기관지가 약해졌을 때 산초를 먹으면 호흡기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
최근 산초 기름의 효능으로 기관지 건강 개선이 주목을 받고 있다. 산초 기름은 필수 지방산 함량이 약 50%, 올레산(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는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 함량이 약 30%로, 거의 80%에 달하는 불포화 지방산 함량을 자랑하는 좋은 기름이다. 동의보감에는 산초 기름을 천식 치료제로 이용했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는 산초 기름의 항 염증•항균•항 진균작용 덕분이다. 황사나 미세 먼지가 몰려와 기관지가 약해졌을 때 산초 기름을 섭취하면 살균 효능으로 인해 호흡기 질환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된다.
■.노폐물 제거
산초는 이뇨 작용으로 인하여 몸속에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며, 부종을 가라 안쳐주는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더위 먹는 것을 방지
평소 더위를 잘 타는 사람은 더운 계절이 돌아오기 전 산초를 달여서 먹으면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두통완화
요즘은 날이 갈수록 남녀노소 불문하고 달고 사는 두통 때문에 늘 두통약을 드시는 분들이라면 산초 열매를 드실 것을 추천합니다. 산초를 물에 달여 차로 마시거나 산초 기름을 짜서 한 스푼씩 복용하신다면 두통 증세가 훨씬 완화가 된다고 합니다.
■.면역조절 효능
영동대학교 고령친화산업기업지원센터는 충청북도 지역균형발전전략사업의 일환으로 영동지역의 다양한 식물을 대상으로 면역조절 물질에 대한 스크리닝(screening) 시험을 수행한 결과, 산초기름이 우수한 면역조절 효능을 나타낸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조 교수는 "산초 기름을 쥐에 13주간 매일 200mg/kg 씩 경구 투여한 결과 비교 군에 비해 면역증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포인 T-세포의 발현을 증가시켜 생체의 면역능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고 밝혔다.
■.부종제거
산초는 부종에도 효과가 좋다. 이뇨작용이 원활하지 못하면 손발이 붓는 부종이 나타나게 된다. 산초는 이뇨작용을 촉진해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켜 몸의 부종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살균작용
산초에는 매운맛과 특이한 맛이 산쇼올 성분이 들어있어 산쇼올 성분은 강력한 항균 및 살균 작용에 뛰어나며, 산초는 설사를 완화시켜 주며 몸속에 나쁜 구충도 없애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소화 촉진,개선 및 식욕증진,
■.숙취해소,
술을 많이 마신 다음날 먹게 되면 위를 자극하여 메스꺼움을 가라앉히고 속을 진정 시켜주고, 이뇨작용을 도와 체내에 남아 있는 알콜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 시켜주어 숙취 해소에 좋다. 또한 장 기능을 도와주며 통증을 완화 시켜 주는 역할 까지 한다고 한다.
지나친 음주로 인해 위장의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쓰릴 경우 산초를 기름을 내어 한 스푼씩 복용하시면 숙취가 해소되면서 소화력 또한 증가한다고 한다.
■.식욕증진,
■.신경쇠약 및 불면증에 좋다
선천적으로 신경이 예민하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예민하신 분들에게 그만인데요 산초 특유의 향으로 인해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과있어 신경쇠약이나 불면증으로 불편함을 느끼는분들에게 좋습니다.
■.신경통,
■.아토피,지루성 피부염 치료,
■.억균, 살균작용,
■.요통(잔뇨감),
■.위장기능 강화와 소화기능 촉진
산초의 매운맛을 내는 산쇼올 성분은 위를 자극하여 소화를 도와주는 효능과 소화 불량일 때(체했을 때), 드시면 좋다. 산초는 체력이 떨어져 주로 내장 특히 창자가 냉해서 복통이 심할 때에도 효과가 크다. 보온의 효과가 있으므로 몸이 찬 사람에게도 좋고 창자에 차 있는 가스를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도 한다.
산초 열매를 달여 마시거나 산초 기름을 한 스푼씩 먹게 되면 변비에 효과가 있다. 또한 소화불량이나 체했을 경우 혹은 급성위염이 유발되는 것을 억제시켜 준다.
■.이뇨작용(노폐물 배출),
■.잦은 설사,
■.지사제,
■.통증완화(통증,치통),
산초 열매껍질에 들어있는 게라니올 리모넨 성분이 통증을 억제하는 진통효과를 가지고 있어 치통이 있을 때 산초를 식초에 넣고 달여서 잇몸에 바르거나 머금고 있으면 곧 통증이 가라 앉고 염증이 가라 앉습니다
■.피부미용,
■.피부질환(옴,버짐,음부가려움증,음낭습진 등),
산초에는 정유성분과 불포화 유기산, 안식향산, 타닌등이 함유되어 있어 이 성분이 각종 세균에 대한 항균 작용을 하여 피부 사상균의 활동을 억제 해주기 때문에 옴이나 버짐, 음부 가려움증, 음낭 습진 등 피부 질환에 효과가 있다.
■.항바이러스(감기,인플루엔자,몸살등),
산초 기름 효능에는 기침,기관지,감기,천식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살균 작용으로 감기의 바이러스 또는 세균을 살균하여 면역력 강화 신경쇠약,두통,등등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허리와 무릅이 시리고 아플때,
■.화상치료,
산초는 특이한 냄새가 있으며 맛은 맵고 성질은 따듯하며 독이 있다.
한방에서는 산초 열매의 껍질(천초)을 약재로 쓰는데 건위, 정장, 구충, 해독 등에 효능이 있어서, 소화불량, 식체, 위하수, 위확장, 구토, 이질, 설사, 기침, 회충구제 등에 광범위하게 쓰였다고 적고 있다.
산초 기름은 위장병이나 천식, 부스럼 등의 치료제로 이용해 왔으며, 현대 의학계에서 산초의 효능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고 한다.
산초는 열매 자체로도 효과가 있지만 껍질 만으로도 약으로 사용하기도 하는 약재입니다. 한방에서는 산초 열매 껍질을 야초(野椒)라는 약재로 쓰기도 합니다. 주로 복부 냉증을 제거하고 구토와 설사를 그치게 하며, 회충·간디스토마·치통·지루성피부염에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 속에 산초는 구충과 살균 염증 기침과 천식에 좋다고 기록하고 있는데요.
『동의학 사전』에는 열매 껍질만 모은다.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다.기록하며, 폐경 . 비경 . 신경에 작용 한다고 합니다. 비위를 덥혀 주고 한습을 없애며 통증을 멈추고 살충 작용을 합니다. 양기를 도와주고 허리와 무릎을 덮혀주는 효과가 있으며, 약리 실험에서 회충을 죽이는 작용, 국소 지각마비 작용, 억균작용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비위가 허한하여 배가 차고 아프고 설사하는데, 허리와 무릎이 시린 데, 소화장애, 급성 및 만성 위염, 이질, 비증, 회충증, 치통 등에 쓴다고. 나와 있습니다.
산초는 뜨거운 열을 내는 약재답게 복부의 찬 기운으로 인한 복통, 설사와 치통, 천식, 요통에 쓰이기도 하며, 살충 작용이 있어 옴, 버짐, 음부 가려움증,음낭 습진 등에도 사용하기도 하고
산초를 기름은 즉 산초기름효능으로는 위장 병이나 천식, 부스럼 등의 치료제로 이용해 오기도 했는데요. 현대 의학계에서 산초의 효능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 지고 있습니다.
MBN 천기누설 방송에서는 산초 기름을 이용해 냉적(冷積)을 치료하는 기름으로 소개되기도 했는데요. 아토피 치료에도 산초 기름이 좋은 효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특히나 산초 열매는 채취 된 후 에는 빠른 속도와 부패 되기가 쉽지 때문에 채취 후 빠른 시일 내에 기름을 만들어 놓는 것이 가장 오래 산초 효능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특히나 산초의 매운맛을 내는 리모닌이 경우에는 정유 성분으로서 기름으로 섭취할 때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강원대학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산초는 면역을 증강 시켜주는 식품으로 소개되었습니다.
항염이나 항 바이러스는 대한 연구 결과에서도 뛰어난 효능을 보였으며 어림잡아 40여 가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어린 잎과 열매를 향미료로 이용하며 향신료로서의 수요가 점점 증가 하고 있습니다.
냉증이 심하거나 피로하기 쉬운 체질에 산초의 부드러운 생 잎을 물에 씻어 잘게 썰어 물기를 빼고 간장에 졸여 먹으면, 오래 두어도 상하지 않고, 또 풍미도 있어 입맛을 돋워 줍니다.
열매는 특히, 향기가 강하고 매운 맛이 있다.
산초 나무 어린 싹과 잎을 삶아서 먹기도 하며 또한 어린 싹을 김치 담아 먹기도 한다 함(식용).
산초 나무의 잔 가지, 잎, 꽃, 열매 등을 술을 담구어 먹기도 한다.
산초 나무의 산초 두부 구이 (술안주에도 좋음)등 다양하게 이용 가능하다.
산초기름의 효능
0. 기관지 천식/ 소의 허파를 산초 기름에 데처서 먹는다./곳감의 씨를 빼내고 산초 기름을 넣은 후 잘 오므려 은은한 불에 석쇠나 후라이 팬에 올려놓고 지글지글 끓을 무렵, 건져내어 먹는다.(곳감은 쉽게 뜨거워 지지 않는다.) 뜨거운 밥에 비벼 먹는다/산초 기름으로 계란을 후라이(반숙)해 먹는다./밤 이나 은행을 산초 기름에 튀겨서 먹는다./밤의 겉 껍질을 벗기고 속 껍질만 칼로 긁어서 기름에 데쳐서 먹는다./산초 가루를 산초 기름에 개어서 환으로 먹는다./배즙을 내릴 때 산초열매(생열매)를 2kg 정도 함께 넣고 같이 내린다. 아침 저녁 공복에 찻 숫가락으로 한 숫갈씩 먹는다(냄새를 싫어하는 아이들의 경우 꿀물이나 설탕 등에 희석해서 먹인다.) * 병을 처음 개봉 했을 때 냄새를 싫어하는 사람보다 좋아하는 사람이 더 효과가 빠르다고 한다.
0. 기침(열매,잎,나무껍질)/ 달인 물을 마신다. 산초 기름을 먹는다.
0. 담결릴때/ 막대접으로 막걸리 두사발에 산초기름 4 스푼을 넣어서 마시고 자면 말끔히 낳는다./소주잔에 계란 노른자와 산초 기름을 섞어서 마시면 좋다./산초를 짜고 남은 깻묵을 불에 태워(소말) 뜨거울 때 막걸리에 넣어서 마시면 효과가 있다.
0. 대상포진/ 산초기름을 하루에 두번 공복에 먹으면서 수시로 환부에 바른다.
0. 대장암/ 다시마를 산초 기름에 튀겨서 부각으로 만들어 꾸준히 먹는다.
0. 머리 염색 후 가려울 때/ 산초기름을 가려운 부위에 소량씩 바르면 낫는다.
0. 백반증(얼굴 피부가 하얗게 벗겨지는 증상)/ 산초 기름을 수시로 발라 주거나 산초주를 담아 먹는다.
0. 백일기침(홍역기침)/ 알밤이나 은행을 잘 손질하여 산초 기름에 데치거나 튀겨서 먹는다.
0. 변비/ 산초 기름은 위장을 자극해서 신진대사 기능을 촉진하는 생리적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변비에 탁월 하다고 한다.
0. 불면증/ 산초 기름을 먹는다./ 산초 열매 껍질을 베게 속에 넣고 잔다.
0. 비염/ 산초가루를 국에 타서 꾸준히 먹는다./산초기름에 산초가루를 게어서 환으로 만들어 먹는다./산초기름 한 수저에 산초가루를 뿌려서 함께 먹는다./공복에 산초기름을 먹는다.
0. 산 후 풍(아이 낳고바람 들었을 때)/ 공복에 하루 두 스푼씩 복용하면 충분하다.
0. 상처에서 피가 날 때/ 산초기름을 바르면 금방 피가 멎는 지혈효과 가 있다고 한다./면도 후 입술 등에 베었을 때 산초 기름 을 바르면 금방 피가 멎는다.
0. 선혈증 / 산초 기름에 메뚜기를 튀겨서 먹는다.
0. 소화불량/ 산초 주 를 담아서 먹는다.
0. 신생아에게 젖꼭지 물리기 전에 티스푼으로 세 스푼만 먹이면 평생 동안 속병없이 산다.
0. 아토피피부염/ 잠자기 전 소량씩 환부에 바른다.(가려움은 바로 가라앉으나 마르는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5-10분 후에는 닦아낸다. 보름이상 꾸준히 바른다.) 체질에 따라서 닦아내지 않아도 몇분 후에는 금방 피부속으로 흡수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0. 안검연축(눈을 깜박거리는 증세)/ 산초 주 를 담아서 수시로 먹는다. 2회 정도 담가 먹으면 났는다.
0. 애완동물 피부병/ 산초기름을 바른다.
0. 어린애가 경끼할 때/ 꿀을 적당량 섞은 다음, 작은 티 스푼으로 하루에 2회씩 꾸준히 먹이면 평생 동안 경끼를 안 한다.
0. 열이 날 때/ 산초기름을 소량씩 먹인다.
0. 위염/ 공복에 한 두 스푼씩 아침저녁 으로 먹거나, 식사할 때 밥에 비벼 먹는다.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은 김에 발라서 먹거나 계란 후라이 또는 밥에 비벼서 먹는다.
0. 입술이 트거나 짓무를 때/ 산초기름 을 바르고 10 여 분이면 부드러워 지면서 보슬 보슬 해 진다.
0. 치질(열매,잎,나무껍질)/ 달인 즙으로 씻어주면 났는다.[대한 개원 한의사 협의회]
0. 콧속이 헐었을 때/ 잠자기 전 한 방울씩 콧속에 넣고 자면 3일이면 났는 다고 한다.
0. 탈모/산초기름을 두피에 바른다.
0. 태열기/ 산초기름을 독하게 짜서 자주 바른다.[잘 듣는 사람은 소량으로도 효과를 본다고 한다]
0. 편두통(바람머리 들었을때)/수수를 빻아서 산초 기름으로 빈대 떡을 부쳐 환부에 붙이면 잘 낫는다.
0. 화 상/ 화상에 특효라고 전해진다. 바르고 나서 한 시간이 채 되기도 전에 진물이 멈추고 부드러워지면서 새 살이 돋는다고 한다.
- 잘 낫지 않는 고질적인 병이나 오래된 병은 산초 기름을 장기 복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고 늦가을 야산에서 산초 나무 껍질과 잎,뿌리 등을 깨끗이 씻어 말린 다음 술을 담아 먹고 효과를 보는 경우를 종종 목격합니다.
특히, 신경통, 견비통 등에는 산초 술 이나 효소로 효험을 보는 경우가 많고 또한 돼지 족(足)을 삶을 때 산초나무 잎,줄기,뿌리 등을 함께 넣고 달여 먹고 좋아진 경우를 종종 봅니다.
산초기름 중에 쪄서 짠 기름은 생기름 이기 때문에 극히 일부의 사람들 중에 장이 예민하거나 과용을 해서 설사를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공복에 사용하시기 보다는 식 후에 드시거나 후라이팬에 다른음식과 함께 조리를 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sanchonara
⦁ 습 진 / 멸치를 태울 정도로 볶아서 가루로 만든 다음, 산초기름과 섞어서 환부에 바르면 진물이 나올 정도의 습진도 금방 좋아진다.(경천에서 운주가는 길 오르막 정상에서 만난 커피 파는 아져씨의 경험담)
⦁ 탈 모 /
(1)재료 : 생반하분6g 산초가루 9g 백반가루 12g/ 만드는 법 / 위의 세가지 재료들을 75% 의 알콜 250cc 에 담근다. 15일이 지난 뒤 약 찌꺼기를 걸러내고 사용한다.
(2)재료 : 산초 120g, 75% 의 알콜 500cc~만드는 법 / 이상의 두 가지를 밀폐된 용기에 7일간 담가둔다. 그 즙을 걸러내어 탈모 부위에 하루 3회 정도 바른다. 사용한지 1개월 정도 지나면 솜털이 돋아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계속 사용하면 모발이 더욱 진하게 돋아나게 될 것이다. 출 처/탈탈모(rahj89)
[구전 민간요법 모음]
- 견비통(어깨가 결리는 통증) : 산초를 가루로 만들어 밀가루와 갠 다음, 환부에 붙이는데 하루에 두번 갈아 붙이면 효과가 좋다.
- 결막염 : 말린 산초 열매를 하루 20개 정도씩 3번 복용한다.
- 급성 위염 : 보리 길금 200g 산초 열매400g 건강120g 을 함께 가루 내어 한번에 6~8g 씩 하 루 3~4번 끼니 뒤에 미음에 타서 먹는다. 음식을 먹고 바로 자거나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어서 소화가 안되고 헛배가 부르며 아프고 팔 다리가 나른하며 숨이 가쁘데 사용한다. 산초과 맛은 맵고 성질은 덥다. 폐, 비, 신경락에 작용한다. 비위를 덥혀 주며 한습을 없애며 아픔을 멈추고 충을 죽인다 양기를 보하고 허리와 무릎을 덥혀 준다.
- 기관지 천식 : 껍질을 벗기고 뼈를 고른 명태 40g 과 산초 기름10g 의 비율로 섞어서,2~3 개 월간 두었다가 밥먹을 때 밑반찬으로 먹는데 한 달 정도 먹으면,충분한 효과가 있다. 소의 허파를 산초 기름에 샤브 샤브 해서 먹는다.
- 기생충 : 말린 산초 2g 에 200cc 의 물에 달여 마시거나 말린 것을 가루로 빻아 복용한다.
- 눈 다래끼 : 익은 산초 열매를 햇볕에 바싹 말려두었다가 하루에 세 번 20알 정도 먹는다. 으깬 밥으로 덜 익은 산초를 싸서 따뜻한 물과 먹는다.
- 두통/기침 : (열매,잎,나무 껍질)을 달인 물을 마신다/산초 기름을 한 수저 먹는다.
- 딸 국 질 : 뿌리 껍질을 76% 알콜에 48시간 우려내어 딸꾹질이 날때, 2~4 ml 씩 먹는다. 10회 정도 반복하면 낳는다.
- 뱀에 물렸을 때 : 산초 기름을 바른다/산초 잎을 찧어서 환부에 붙이는데 물린 곳에서 피를 빨아내고 붙이면 더욱, 효과적이다.
- 변비 : 산초 기름은 위장을 자극해서 신진대사 기능을 촉진하는 생리적 기능을 갗고 있기 때문에 변비에 탁월하다.
- 비염 : 잠잘 때 콧속에 한 두 방울 떨어드린다 .
- 산후풍(아이 낳고 바람 들었을 때) : 공복에 하루 두 스푼 씩 복용하면 2 홉 이면 충분하다.
- 생리 불순 : 산초 열매 5g 에 물 세컵을 붓고 달인 다음,마시면 된다.
- 소화 불량 : 산초주를 담아서 먹는다.
- 십이지장충 : 매화 열매(오매)와 산초를 각각,15g 을 부드럽게 가루 내어 쌀 가루를 적당량 넣어 반죽한 다음,알약을 만들어 먹는다.
- 아토피 피부염 : 잠자기 전에 소량씩 환부에 바른다. 가려움은 바로 가라앉으나, 마르는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5~10 분 후에는 닦아낸다. 보름 이상 꾸준히 바른다.
- 안검연축((眼瞼攣縮-blepharospasm~~눈을 깜박거리는 증세) : 산초주를 담아서 수시로 먹는다 2회 정도 담가 먹으면 낳는다.
- 어린애가 경끼(驚氣) 할 때 : 꿀을 적당량 섞은 다음,작은 티스푼으로 하루에 2 회 씩 꾸준히 먹이면 평생 동안 경끼를 안 한다.
- 열이 날 때 : 산초 기름을 소량 씩 먹인다.
- 옻이 올랐을 때 ; 산초 잎 달인 물로 목욕을 하면 '잘 낫는다.'고 전해진다.
- 위 염 : 공복에 한두 스푼 씩,아침 저녁으로 먹거나 식사할 때 밥에 비벼 먹는다.
- 음낭이 붓고 아프면서 가려울 때 : 열매(약간 볶은 것) 40g 다시마 20g을 가루 내어 술로 쑨 풀에 반죽하여 한 알의 질량이 0.15g 되게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10알씩 하루 세 번 더운 물로 먹는다.
- 치질 : (열매,잎,나무껍질) 달인 즙으로 씻어주면 잘 낳는다. [대한개원 한의사 협의회]
- 치통 : 산초와 말벌집(노봉방)을 각각, 같은 양을 가루 내어 한번에 8g 씩 소금 한 숟가락을 넣고 물에 달여 하루 5~6 번 입가심 한다. 이때 진통 작용과 소염 작용을 동시에 한다.
- 코 속이 헐었을 때 : 잠자기 전 한 방울씩 코 속에 넣고 자면 3일이면 낳는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