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급인족(家級人足
의식(衣食)이 집집마다 넉넉하고 사람마다 부족함이 없이 풍족함
가내안유(家內安遊)집안이 편안하고 근심 걱정없이 지내다.
가리제사
모든 일이 헷갈리고 잘 안되다.
가물없이
안 되는 일이 없고 경제적으로 어려움 없이
가사의(袈裟衣)
중이 입는 법의
가시문
진오기 굿을 할 때 사자상 옆에 소쿠리에 쌀을 담고 가시나무로 둥그렇게 문처럼 만들어 놓은것. 그 위에 베를 끊어서 걸어 놓는다. 이는 사자가 다시 집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예방법.
가시문 베
진오기굿을 할 때 사자상 옆에 쌀을 소쿠리에 담아 놓고 찔레나무로 위가 둥그런 문을 세워 놓고 문에다 베를 끊어서 걸쳐 놓는다. 이를 가시문 베라고 한다.
가얏고
가야금의 옛 이름.
가좌오향(家座五向)
집터의 여러 방향 .
각산말 부군.각산(各山) 고을에 있는 부군당에 모신 신령님각영문 취타(各營門 吹打).조선조 선전관청, 오영문, 지방 각 관청에 속해 있는 취타로써,임금님 행차시, 영문을 열고 닫을 때, 각 지방 현관의 행차시,군대행진시 연주하는북, 장고, 징, 바라, 나발, 태평소 , 소라, 운나로 조라치(악사)들이 연주하는 군예악.간좌곤향(艮坐坤向).묘나 집자리의 간방(동북)을 등지고 곤방(남서)을 향한 좌향(앉은 방향)갈망(喝亡)하고.망자를 호명하여 부르다.감제사자.염라대왕의 명을 받아 명령서를 손에 들고 직부사자와 같이 와서죽을 사람에게 명이 다 했음을 알리고 죽으면 망제를저승세계로 끌고 간다고 한다.강림도량(降臨道場).불보살을 청하여 공양(供養)을 받게 함.거상((擧床)하다.잔치나 큰손님 대접으로 큰상을 받을 때 먼저 풍류와 가무를 행하는 것.거염(험).모르는 게 없이 영함걸립(乞粒).약간의 대가를 하여 주고 필요한 경비를 쌀이나 돈으로 받는 행위걸립(乞立).신이 되기에는 부족하고 귀신으로 있기에는 높은 어중간한 신.걸 안주.골고루 차린 푸짐한 안주검성당(劍聖堂).검이 신에 경지에 이른 사람의 혼령을 모셔 놓은 당,양화도(楊花渡)즉, 양화나루(덜머리)검성당(현재 정릉에 있음)과 구파발 검성당이 현존하고 있다.검은 산.숲이 많이 우거진 산경쇠.판수(맹인)가 경을 읽을 때 쓰는 작은 방울.절에서 독경할 때 흔드는 작은 종.계도지성(戒道直星).먼 길을 떠나면 안 좋다는 해의 운을 맡고 있는 별계면각시.걸립을 하던 젊은 여자 만신이 죽은 혼령계명산천(鷄鳴山川).산천에 새벽닭이 운다. 말이 밝는다는 뜻.계춘(季春).봄의 계절. 음력 3월 늦은 봄.곤륜산.중국 최고의 영산(靈山)으로 중국의 전설로 곤륜산에불사약을 가지고 있다는여신선 서왕모의 궁전 옆에는 취수(翠水)라는강이 흐르고 산 밑에는약수(弱水)가 아홉 겹으로 굽이쳐 흐르고 있어깃털로 만든 수레를 타고 가지 않으면 갈 수가 없다고 한다.또한 옛날 주나라 목왕이 서쪽의 나라들을 순시할 때에서왕모를 면회하였는데서왕모가 요지연 옆에서 무왕을 위해 연회를 베풀고신선이 되기를 권했다고 한다.공방살(空房煞).부부 간에 사이가 나쁜 살(기운)공포만장(功布輓章).아무 글도 안 쓴 베로 만든 기(관을 닦는 베)와죽은 이를 슬퍼하여 지은 글의 깃발.장례식때 사용하는 깃발.관성제군(關聖帝君).하늘에 있는 군인을 담당하고 있는 무신(武神)과 재물신.복마대제(伏魔大帝)라고도 하며 관우를 말하기도 한다.관자재보살.관세음보살. 대자대비를 근본 서원으로 세상을 구제하는 보살.관재구설(官災口舌).관가의 시비, 간섭, 재앙과 여러 사람의 입에 오르내림.구래등정.수레를 타고 길에 오르다.구릉대감(丘陵大監).얕은 산이나 언덕을 관장하는 신구비설상.굽어서 휘어진 곳에 눈이 쌓인 것.구사당(舊祠堂).옛 조상의 신주를 모셔 놓은 집.구요성(九曜星).일, 월, 화, 수, 목, 금, 토성과 계도성(計都星), 나후성(羅喉星)구준물 서낭.경기도 안산에 있는 김부대왕(신라 경순왕의 아들 마의태자)이 있다는 성황구천(九天).도교에서 구분하는 곤륜산위의 하늘을 9천으로 하고곤륜산밑에 지하세계를 9지로 나눈 저승세계또는 대라천을 최고 위로 놓고그 아래로 35천이 있다고도 한다.국사당(國師堂).최초로는 남산 (목멱산)신령과 이성계가 장군때 실수로 죽인처녀상이 있었다고 한다.그 후로 공민왕, 무학, 나옹, 서역승 지고, 맹인 등을 모심군웅(群雄).여러 영웅, 졸병도 아니고 장군도 아닌 중간 두목.군웅(軍雄).무속에서는 병졸이라도 군인이 죽었으면 군웅(軍雄)이라고 한다.외부에서 들어오는 나쁜액과 나쁜수를 물리치고 막아주는 신.금자보물 은자보물.금이나 은을 녹여서 말굽 징이나 곡옥모양으로 만들어 사용한 돈.돈 대용품금자천(錢) 은자천(錢).금, 은을 녹여 말굽 징이나 곡옥모양으로 만들어서 사용한 돈 대용품 또는금이나은으로 만든 돈기대.신이 내리지 않고 배워서 굿을 할때 장고를 치는 여자를 말함기륙하다.점지를 하다. 몸에 어떠한 기운을 주다긴대 한님.소매 끝에 횐천을 길게 붙여 손을 가리는 천. 한삼.길제(吉祭).죽은 지 27개월 만에 지내는 제사.김부(金傅)대왕.신라의 마지막 왕 경순왕의 아들 마의태자김포통진 새별성.김포 통진에 살았던 아기의 피를 동네 각 대문마다 칠해서다른 동네는 외란을 당했어도 그 동네는 면했다는 그 희생된 아기 신나락(奈落).지옥이라는 불교의 용어나옹제석.고려 말기의 고승을 높여서 부르는 말로 혜근스님의 법호나후직성(羅喉直星).나쁜 운수를 관장하는 별. 이 수가 들면 제웅(허수아비)을 만들어자기 나이 수 만큼 돈을 넣어 정월 보름날(또는 14일 밤) 후미진 곳에 버린다.대수대명의 한방법남관왕묘.남 관운묘. 남묘.임진왜란때 중국 명나라 신종황제의 명으로중국정부의 돈과 사람들이 직접 세운 남대문밖에 있었던중국 삼국시대 촉한의 장수 관우의 상을 소상(흙으로 빚어구워서 만든 상)으로만들어 모신 묘(廟), 사당. 도교에서무신(武神)과 재(財)신으로 받들고 있다.남극성.노인성(老人星). 수명을 관장하는 신.천하가 태평하면 인간세계에 나타난다고 함.서울 중구 퇴계로쪽 남대문 시장 건너에 모셔져 있었음.남섬부주.인도의 우주관으로 수미산을 중심으로 사방으로 있는 세계 가운데상왕(象王)이 다스리는 남쪽 세계 섬부주.우리나라도 이 남쪽 세계에 속한다.이밖에도 동쪽으로 인왕(人王)이 다스리는 승신주,서쪽은 보왕(寶王)이 다스리는 우화주,북쪽은 마왕(馬王)이 다스리는 구로주가 있다.남천익(藍天翼).철릭, 첩리라고도 함. 조선조에서 무관(정 3품 당상관 이상)이입었던 공복으로무속에서는 소매에 흰천을 잇대어 신복으로 쓰고 있다.고려시대 몽고에서 들어온 옷.낮은 산에 재날리듯.옛날 시골에서 나뭇잎이나 볏짚을 땔 재가 굴뚝에서 나와사방으로 많이 떨어졌기에 많다는 의미로 쓴다.너울.옛날 귀부인들이 사용하던 자루를 반 접은 모양의 얇은 비단으로 된흑색천이나 홍색천으로 만든 얼굴 가리개.무속에서는 넓은 홍색천을 말한다.너터리.너털이. 너덜댄다. 주제넘은 짓이나 말을 떠들어 댄다넋전.여러 겹의 종이로 사람형상으로 오려서 넋이 머물게 하는 전(廛)널칼.나무를 깎아서 대신칼을 만든 것으로 대나무로도 만든다.노구메.노구는 놋으로 만든 작은 솥, 메는 밥. 놋으로 만든 작은 솥에 밥을 지어솥째 신에게 바치는 밥노인성(老人星).사람의 수명을 담당하고 있는 수성(壽星).남극성을 말하며 천하가 태평하면이 세상에 나타난다고 한다.퇴계로쪽 남대문 시장 건너편 남산쪽으로 있었던 신당노제(路祭).견전제, 발인 때 밖에서 지내는 제식(祭式)높은 산에 눈 날리듯.높은산에 큰 눈송이가 막 쏟아지듯이 재물을 준다는 의미대감님의 섶수찌게.대감님의 방해, 훼방.대설문.진오기 새남할 때 마당에 차려놓는 연지당상 앞에 세워놓는 문인데본상의 소설문은 이승을 나가는 문,대설문은 저승으로 들어가는 문을 상징함.대안주(大按酒).크게 골고루 잘 차린 술안주. 무속에서는 장군,별상, 신장, 대감을 것상하는 것을대안주 드린다고 한다.대함제석.큰 함지박에 쌀을 다락에 담아놓고 빌고 모시던 우리 고유의 신.덜머리 검성님.현 절두봉과 서강 근처 사이의 양화나루에 있던 동네 이름으로그곳에 모셨던 검이 신의 경지에 도달한 검사를 모신 신당.도깨비.어두운 곳을 좋아하는 잡귀의 일종으로 짓궂은 짓을 많이 하고집안, 수풀, 산 등에 기거하며 잘 대우하면인간에게 경제적으로 도움도 많이 준다하나멀리하면 도로 가져가려 한다고 한다.전기가 들어오기 전에는 많이 있었다고하며 허주(虛主), 망량이라고도 한다.도당.동네 사람들이 안녕을 위해 추렴하여 세운 동네 수호신을 모신 당.도량(돈다).진오기할 때 제상을 가운데 놓고 대신의대 입고큰머리 얹고 소매에 한삼끼고굿거리 장단에 맨도량, 별성 장단에 부채도량,당악 장단에 칼도량을맨도량은 여섯 번, 나머지는 세 번씩 도는 것.도시대왕.대세지보살의 변신이며 풍도지옥을 관장하고 망자가 죽은지 1년이 되면지옥, 축생계, 아귀계, 아수라계에 있는 망자가추선공양(追善供養)이 있으면 구출한다고 한다.도액창부(度厄倡夫).여러가지 나쁜액을 막아주는 창부.도화살(桃花煞).남자가 많이 따르는 수난을 겪는 살.동관왕묘.동대문밖 숭인동에 있는 중국 삼국시대 촉한의 장수 관우의 묘.임진왜란때 중국 명나라 신종황제의 명으로 면나라 사람들이직접 남묘를 세우자우리나라에서 답례하는 식으로 동관왕묘를 세움.동락정 서낭.한양 성곽의 북문 숙정문(현 삼청터널 옆) 앞에 있던 서낭.정월 보름이면 부부의 금슬을 관장하는 원앙신이 있어한양성내의 많은 부녀자들이 모여들었다고 한다. 서울 사서낭의 하나동법동티.사람이나 물건이 집안으로 들어올 때 묻어(따라)들어온 귀신이나터에 잇는 귀신의 심기를 불편하게 만들어 나는 탈.되너(네)미 서낭.조선중기 인조 때 만주 청나라 군사가 쳐들어 왔다가 돌아갔는데그 후 또 쳐들어와 병자호란이 일어났다. 갔다가 또 왔다고 해서되너(네)미 고개 . 현 미아리 고개를 말한다.뒤지대왕.조선조 영조의 아들 사도세자(장헌세자).아버지의 미움을 받아 뒤주 속에서 죽었음마고선녀(麻姑仙女).중국 한나라 환제때 고여산에서 수도하여 긴 손톱으로가려운 곳을 긁으면 시원했다는늙은 선녀이름마두나찰(馬頭羅刹).말머리와 인간 몸체의 지옥의 옥졸로 혼령을 괴롭힌다고 한다말명.김유신 장군 어머니의 이름이 만명이나현재의 뜻은 가까운 친인척이나 사방의당에 모신 여자 죽은 혼령매대(당)왕신.조선 인조때 이서장군의 부하 이회가 남한산성을보수하다가 경비가 모자라자부인이 경비를 마련하러간 사이 나라에서공금유용죄로 처형당하자 몸속에서매가 나왔다고 하여 매대왕신이라고 하며부인은 뚝섬 모래사장에서 남한산성을바라보고 통곡하다가 지쳐서 죽었다고 한다.또는 부인이 경비를 마련하였다는신호로 매를 날려보내기로 하였는데 남편이 이미처형 당하였다는 소리에 뚝섬강에투신 자살하였다고 한다.이를 모신 곳이 뚝섬 강 건너편에 있는 화주당이다.옛사람들은 귀신은 물을 건너지 못한다고 생각하여배를 타고 건너가 총각이나처녀의 죽은 혼백을 이 당에 안치하고 배를 타고 돌아왔다.이런 연유로 지금도 이 당에는 죽은 처녀나 총각 혼백이 많이 있다.머구리.개구리의 옛말명도(明圖).명두(明斗). 놋쇠로 만든 둥글고 볼록한 거울.이 거울에 신이 머물러 있다고 한다목광대씨.덕물산 신당에 있는 나무를 깎아서 칠을 하여 모신 탈목멱대왕(木覓大王).서울의 남산신령님. 조선 태조 4년 남산에신당을 세우고 남산신령과 이성계가고향에서 실수로 죽인 처녀를 안치하고 이렇게 칭했다.몸주신.만신의 몸에 접한 염력의 주체가 되는 신무불통신(無不通神).신하고 정신적으로 통하지 않는 것이 없음.무불통지(無不通智).무슨 일이든지 모르는 것이 없음무옹.고려말 조선 초의 무학대사로 조선 건국에이성계를 도와 많은 기여를 했음문창제군(文昌帝君).문창성. 하늘에 있는 벼슬과 문필로 담당하고 있는 신물비소시(勿秘昭示).숨김없이 밝혀 보라는 뜻물아래 백성.하늘에 물이 있다는 생각에서 하는 말.즉 비가 많이 오면 '하늘이 터졌어'라고말하는 데서 하는 소리밀물왕신.물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이 신의 조화라 생각하여왕신(王神)이라고 함밖도량.진오기 새남할 때 돗자리에 망자옷을 펴놓고넋전을 올려놓고 시봉자들이 돗자리 네귀를잡고 만신을 따라 연지당을 한 번 돌고문을 중심으로 맨도량, 부채도량, 칼도량을 도는 것.박산중디.조금 오래 전에 외지에서 죽은 조상들이나외지에 사는 친인척의 죽은 혼백백옥반(白玉盤).흰 백미를 올려 놓은 둥근 상,흰옥으로 만든 상이나 쟁반, 아주 좋은 상이라는 뜻백중일.맥중맞이. 칠월보름. 예전에는 망혼일이라고 하여조상께 제사를 드렸다고 한다.현재는 절에서 합동으로 재를 지내 망제들을 천도시킨다.백호(白蝴)상문.흰나비 상문.여상제들이 흰천을 나비 모양으로 만들어머리에 꽂은 것으로 부정하다는 의미별성(別星).객신(客神), 호구(戶口), 호귀(胡鬼),마마.현재는 젊어서 죽은 조금 지체가 있는 원혼을 의미별성대감.천연두(마마)를 신으로 생가해 높여서 부르는 말복숭아 가지.주례 주(註)에 복숭아나무는 귀신이 두려워한다고 한다.중국 동해의 한가운데 도삭이란 산에 큰 복숭아나무의동쪽으로 뻗은 가지에는귀문(鬼門)이 있고 만귀가 모인다고 했는데그 위에 신다와 울루라는 신이나쁜 귀신은 잡아서 호랑이 밥이 되게하여귀신들이 무서워 했다고 한다.본향(本鄕).부부(夫婦) 조상님들의 혼신본향부리.그 집안의 옛부터 내려오는 내력 또는 관례나 습관부군당(府君堂).공공기관이나 나라에서 세운 신당.각 고을 관청 옆에 신당을 세우고임지에서 죽은 전임자와 젊은 여자,맹인 등을 모셔놓고 제를 지냈다고 한다.부군 할아버지.부군당에 모셔져 있는 남신령들부근당.불근당. 송각시를 위해 목경물(木莖物)을만들어 놓고 제를 행하는 신당.옛사람들은 처녀 죽은 귀신을 무척이나 꺼려각 당마다 거의 모셔져 있고이들을 일괄해서 송각시라고 한다.부리불사.선대에 공을 많이 드리던 조상님들부정가망(不幀家亡).그림이나 사진이 없는 집안내에 죽은 사람불사전.천존다리. 여러겹의 종이를 여러 갈래로 오려서빨래줄이나 처마 끝에 매달아천신을 거상하기 전에 밑에다 대고 방울과 부채로 천신을 받는 전.비틀대왕.비돌대왕(碑乭大王). 천총대왕. 경기도 적성에 있는 감악산 산신신라 삼국통일시 당나라 장수 설인귀가 전쟁이 끝난 뒤에 귀국하지 않고감악산으로 들어가 산신이 되었다고 한다.사란(絲欄)전.井자 모양의 간격. 질서 정연한산령(山靈).산신령 또는 산의 각 골짜기를 지키는 신산릉대감(山陵大監).얕은 산과 구릉 언덕을 지키는 신으로 산륭대감이라고도 한다삼불제석(三佛帝釋).삼신제석. 환인,환웅,단군왕검을 말한다.삼재(三災).천재와 인재 그리고 땅에서 일어나는 재난(물, 불, 바람 등)상문(喪門)귀.일반인들의 죽은 귀신 또는 제를 못 받아먹는 떠돌이 귀신상산(上山).개성 덕물산 장군당 앞에 있는 동네 이름이 상산동.상산부인.최영 장군의 본 부인. 덕물산에서는 따로 혼자 모셨음.색계.욕계육천 위에 있으나 욕계와 같이 음욕,식욕 등 탐욕은 여의었으나무색계와 같이 순수한 정신적인 것이 아닌 중간의 물질적인 세계로선정의 얕고, 깊고, 거칠고, 묘함에 의해 4선으로 하고다시 18천으로 나눈 여래들이 사는 세계.서낭.구토, 지방, 마을의 수호신서방정토.아미타물이 관장하는 서쪽으로 10만억 불토를 지나있다는 이상향 극락세계.이세계는 여신은 있지만 새로 들어오는귀신은 전부 납자가 된다고 한다.서산대사.휴정, 호는 서산 또는 청허당.조선 중종 ~ 선조시대의 사람. 임진왜란때제자 송운 처영등 승병 3천을 이끌고명나라 군사를 도운 승장군. 선과에 합격 선종,교정의 판사가 됐으나벼슬을 내놓고 금강산으로 들어갔다가 묘향산으로 갔다.조선 불교를 선종인 조게종으로 일원화시키는 역할을 했다.유불도가 궁극적으로 일치한다고 설파하였다.서왕모.중국 곤륜산에 산다는 여신으로 사람과 같이 생겼으나표범의 꼬리에 호랑이의 이빨, 휘파람을 잘 불고머리 꾸리개를 꽂았으며동굴에 살고 하늘의 재앙과 오형을 관장한다고 한다.성은 양 또는 구, 이름은 회 또는 완령,곤륜산 요지연이란 연못가에서주나라 목왕이 서왕모를 면회하여목왕을 위하여 연회를 베풀고신선이 되기를 권하며 천도를 주었다고 한다,(산해경)선팔십 후팔십.중국 주나라때 강태공은 어머니가 80살에 낳아서,80세까지 살았다는 것으로오래 산다는 소리로 쓴다.성모천왕.용암사 중창할 때 나온 고려 박전지에 의하면지리산 신 성모천왕과 고엄천사의법우화상이 연을 맺어 딸 여덟에게무업을 가르쳐 팔도로 보냈다고 한다.성주.원 의미는 나라를 잘 다스리고 있는 임금님고을의 주인. 나으리, 원님이라고 칭한다.현 군수나 면장.소뢰.신에게 제사를 지낼 때 소를 안 쓰고양과 돼지만을 쓰는 것을 일컬어 말한다.(중국 산해경)소본향.소는 근원이나 뿌리의 원천을 뜻하기도 하며본향은 조상님을 의미하는 소리이다.현재의 나를 있게 하신 조상님.소산.고기를 안 받는 산사람의 뿌리나 근원, 근본이 되는 산(조상님).소본향이나 같은 의미로 쓴다.소설문.진오기 새남할 때 본상의 뒤에 세워 놓는 문이승을 떠나가는 문송씨부인, 나씨부인.조선 인조때 남한산성을 보수하다공금유용죄로 억울하게 처형당한 이회의 두 부인.현재 화주당에 모셔져 있다.조선시대 형조의 부군도 송씨부인이라고 한다.송씨부인은 어느 특정인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송제대왕.망자가 죽어서 21일째 되는날 만나는 문수보살의 화신.한빙지옥을 관장하고 오악 중의 하나인 사음(邪淫)을 한 사람은고양이와 뱀이 몸 속으로 파고 드는 심판을 한다고 함.중국 송나라의 휘종황제가 자칭 도군황제라고 하고죽어서 송제대왕이 됐다고 함.전에는 염라대왕뿐인데 중국의 조나라,송나라 시대부터 십대왕설이 있었다고 한다.수라.아수라, 원래는 천신이었으나 아수라왕의딸을 겁탈한 제석과 싸움으로써인간보다 한등급 아래 좌천됐다고 한다.싸우기 좋아하는 귀신.수미산.고대 인도의 우주설로 세계 한가운데 높이솟아있는 현 히말라야산으로둘레에 7산 8해가 있고 그밖에 철위산이 둘러있고물속이 8만 유순물밖이 8만 유순이고 밑으로는 용궁과사방으로는 인간이 사는 동쪽으로 승신주,남쪽으로 섬부주, 서쪽으로 우화주, 북쪽으로 구로주가 있고중층부터 사천왕 그 위로 천계천인들의 욕계육천과 보살과여래들이 사는 색계, 무색계가 있다고 한다.수직성(水直星).물을 조심하라는 해운. 그 해의 액을 예방하기 위해종이에 밥을 싸서남 몰래 (우)물에 넣었다고한다(열양세시기, 경도잡지).수풀당.병자호란때 왕을 따라 남한산성으로 채 피난을 못간옹주, 궁녀들이 왕십리쪽과응봉동쪽 산과 숲으로 들어가 겁찰이 두려워 못 나오고아사한 혼령을 모신 당,당좌호구 또는 재계호구라고 한다.또는 아기씨당의 언니를 모신 옹주의 당.전에는 여러 군데에 이러한 당이 있었다.수화청명(水火淸明).맑은 물을 올리고 촛불이나 인등불로 밝히고.쉬은반장 전월서낭.장군이 서울로 올라오다가 한양에서 반장되는 곳에서쉬었다하여 생긴 말로박석고개를 말한다고 한다.시왕가망(十王家亡).망제가 죽어서 십대왕 한테 간 망제.신명(神明).신이 가장 왕성할 때에 이른 것.신상당(新祠堂).죽은지 오래되지 않은 신주(위패)를 모셔 놓은 집.신 장군.신립장군. 임진왜란때 탄금대에서 배수진을 치고 싸우다가 전사했음.십육나한(十六羅漢).아라한의 준말로 수타원, 사타함, 아나함을 거쳐 아라한이 된다.성인 또는 해탈했다는 것을 뜻하고 이 세상에 살면서불법을 수호하려고서원한 열여섯의 불제자. 관악산 연주대에조선 철종 때에 완송이 16나한을 봉안했다.십이신장(十二神將).약사여래에 딸린 12야차신으로 궁바라대장, 벌절라대장,미기라대장, 안며라대장,알니라대장, 산며라대장, 인다라대장,파이라대장, 마호라대장, 진달라대장,호두라대장, 비길라대장. 이들은 약사여래불 명호를외우면서 받들고 공양하는사람들을 보호하며 혼잦 고난에서 벗어나모든 소원을 이루게 한다고 한다.안도량.진오기 새남할 때 돗자리에 망자옷, 넋전, 대신칼을 놓고시봉자들이 돗자리 네귀를 잡고 본상에서 맨도량,부채도량을 돌고 칼도량을 돌때문을 통해 칼을 돗자리 위로 던지고 2번 돌고 문을 통해돗자리 잡은 사람들 사이를 혼자서 8자형으로 돈다.안산.마을 앞에 보이는 산. 택지나 묘지의 맞은 편에 있는 산.안산중디.집안 내에서 조금 예전에 죽은 혼백들.야광귀(夜光鬼).정월 초하루날밤 이 귀신이 하늘로부터 내려와아이들의 신을 신어보고 맞으면신고 간다는 귀신. 채를 벽에 걸어 놓으면채의 구멍을 세다가 날이 새면 도망간다고 한다.양유수.약영수(藥靈水). 신비스런 효험이 있는 약수.양화도 검성님.절두봉 근처에 있던 야화나루에 덜머리라는 동네에 모셨던 검이신의 경지에 이른 검사를 모셨던 신당어구진둥.배고픈 귀신들이 아우성치듯 흔들린다는 뜻.어라만수.백제의 방언에 왕을 어라하 왕비를 어육하라함으로 우리 왕 만세라는 뜻.어마군웅(馭馬群雄).말을 타고 오는 군웅.어비대왕(魚鼻大王).신라 헌강왕 때의 용의 아들 처용량을 말함.아내는 바리공주라고 한다.어비워.무섭고 두려워. 어비, 에비. 신라시대의 처용을 말한다.연주대(戀主臺).경기도 관악산 연주암의 산내에 있는 절로신라 승 의상이 연좌하였다고 하여고려 태조 왕건이 중건. 조선 철종때 완송이 나한 16존을 봉안.연주암(戀主庵).경기도 관악산에 있는 절로 신라의 승 의상이 창건.염라대왕.사람이 죽은지 35일째 되는 날 만난다는 지장보살의 화신.발설(집게로 혀뽑기)지옥을 관장하며 정파리라는거울로 생전의 악업을 재판한다고 한다.원명은 야마이고 최초의 인간이자 최초로 죽어 천계를 지배하다악인이 너무 많아지니 분리하여 지옥세계를 지배한다고 한다.원래 유명계는 염마라 천자뿐인데 중국 도교에서나머지 9왕을 만들었다고 한다.영검산.영헌한 산영검수.영감수(靈感數). 세상에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영묘한 힘.영결종천(永訣終天).죽어서 영원히 이별을 함.영정가망(影幀家亡).집안에 죽은 사람의 그림이나 사진.오관대왕.죽은 이가 28일째 되는 날 만난다는보현보살의 화신. 검수지옥을 관할하며오계(살생, 도적질, 음행, 거짓말, 술)로 판결한다고 한다.오도 전륜대왕.지옥, 축생계, 아귀계에 떨어진 혼령들이 삼년 동안에 추선공양(추가로 자신이나 가족의 착한 일과 염불공양)이 있으면구출해 주는아미타여래의 화신으로 흑암지옥을 담당하면남섬부주의 왕이기도 하다.오악산(五嶽山).동악 금강산, 서악 묘향산, 남악 지리산,북악 백두산, 중악 삼각산을 말함.옥제부인(玉帝婦人).옥황상제의 부인옥황상제(玉皇上帝).중국 도교에서 말하는 천제. 하느님.와가성주(瓦家城主).기와로 지붕을 이은 집을 지키는 신.요물사물(妖物邪物).바르지 못하고 요망스러운 물건 또는 사람.요지연(瑤池宴).중국 주나라 목왕 35년에 곤륜산에 불사약을 가지고 있다는여신선 서왕모를면회하여 요지연이 있는 곳에서 대접을 받았다고 하는 이상향.우두나찰(牛頭羅刹).소의 머리에 사람의 몸을 갖고 있는 저승의 옥졸로죽은이를 몹시 괴롭힌다고 한다.우마부정(牛馬不淨).소나 말을 잡아서 생긴 살생 부정을 말함.우천하다.높은 데로 옮기다. 좋고 넉넉한 곳으로 옮기다.월직사자(月直使者).밤에 죽은 사람의 영혼을 데려간다는 저승사자.월직성(月直星).나쁜 직성으로 예방은 종이로 달모양을 오려 싸리가지에 끼어지붕 용마루에 꽂는다(경도잡지)월천공덕(越川功德).내를 건너게끔 징검돌이나 다리를 놓아 덕을 쌓는 것.은하 몽두리.은박이나 금박을 찬란하게 많이 박은 대신의대.은하수 곡성소리.멀리서 들려오는 곡성소리.의일장군(義一將軍).최영 장군의 제 2부인. 한라산 여장군을 말한다고 한다.어백미에 한늬같이.어백미(임금님한테 진상된 쌀)에 의 하나 있는 것 같이.인사냥 전실물.사람을 잡아가는 (죽는) 것과 재물을 잃어버리는 것.인정.망자가 저승으로 갈 때 쓰는 뇌물성의 노자.일월불사.일월성군. 햇님과 달님일직사자(日直使者).낮에 죽은 사람의 영혼을 데려간다는 저승사자.일직성(日直星).나쁜 해운의 직성으로 예방으로는 종이로 동그랗게 해모양으로 오려싸리가지에 끼어 지붕 용마루에 꽂으므로 예방한다고 한다.(경도잡지)임장군.조선 인조때 임경업 장군으로 중국에 사신으로 같이 갔다가후금이 북쪽의 가달이 침공하여 명나라에 도움을 청하자명나라의 장군으로 출전하여 가달을 무리쳤다.그 공으로 명나라에서 이름이 나고 후금(나중에 청나라)에게도은혜를 주었고이로 인해 우리나라에서도 이름을 떨쳤으나이를 시기한 김좌점의 모함으로 왕도 모르게 억울하게 죽었다.이런 연유로 삼나라 충신 임장군이라고 한다.자리거지.집 가심. 사람이 죽은 집에 혹 처질지 모르는 사자나망자를 잘 대접하고달래서 보내는 푸닥거리재계호구(齋戒戶口).제를 행하는 자가 심신을 정갈이 하고 마음을 가다듬고음식, 행동에부정을 금하여 제를 올리는 신당의 호구씨.잰제석.감응이 빨리 오는 일상생활을 관장하는 우리 고유의 (제석)신.전륜대왕.정법을 가지고 세상을 다스린다는 인도의 신화적, 이상적인 왕.몸에 32상을 갖추고 윤보(輪寶)를 감득(感得)하여이것을 굴리어 악을 없애고천하를 복종케 한다. 또한 인간이 죽어서 삼년이 되면지옥, 축생계, 아귀계에 떨어진 혼령들을 추가로착한 일을 하였으면 구출해 주는아미타여래의 화신. 흑암지옥을 담당하며 남섬부주의 왕.전립(戰笠).벙거지. 조선 말에는 주로 병졸들이 쓰던 털로 만든 모자.전안걸립.밖의 걸립으로 있기에는 높고 안의 전안에있기에는 낮은 어중간한 신으로전안에 선반을 매어놓고 모신 걸립.정토신령.나라에서 제를 지내는 국토신령(남신령을 의미한다)정위토신. 여 신령은 후토신령.제당가망(諸堂家亡).여러 곳의 사당에 모셔져 있는 (집안의 )혼령들.제당말명.여려 군데의 사당이나 신당에 있는 여혼령,신당을 지키다 죽은 여혼령,제불제천(諸佛諸天).모든 하늘에 있는 여러 불보살들.제산동방(諸山東方).우리나라에 있는 여러 산들.제산(諸算)으로.여러 가지의 점괘로.제석(帝釋).불교의 수미산 정상에 있는 도리천에 사는 천인들의 왕안방의 벽 또는 다락에 흰 종이봉지에쌀과 돈을 넣고 고깔을 씌워 모셔 놓거나합지박에 쌀을 담아놓고 고깔이나 그 외에천을 놓고 빌던 우리 고유의 신.제석천왕(帝釋天王).불가에서는 환인(桓因)을 제석천왕이라고 한다.제장.가까운 친.인척의 남자가 죽은 혼령.죽은지 오래되지 않은 남자 혼령,제장(諸將).군대에 갔다가 죽은 혼령, 군복을 만들어 모셔놓고 위함.조라 (술).신에게 제사를 지내기 위해 제단 옆에독을 묻고 술을 빚어 숙성시킨 술.조부조상.돌아가신 윗대의 할아버지(들)조비조상.돌아가신 윗대의 할머니(들)좌견천리 입견만리(座見千里 立見萬里).앉아서 천리보고 서서 만리를 본다.주당(走堂).잡귀를 굿청으로부터 도망가게 하는 것.주당살(走堂煞).내 몰리는 잡귀가 사람의 몸 속으로피신하여 그 사람한테 생기는 변고.중디(지).예전에 죽은 혼령들. 듸는 세대(世代) 또는 애(臺)를 말한다.지망홍수.지망횡수. 피하고 빠져나갈 수 없는 나쁜 수.지신대감(地神大監).집터, 동네터에 안주하고 있는 귀신을 높여 부르는 말.직부사자.염라대왕의 명을 받들어 죽을 사람에게 목숨이 다했음을 알리고죽으면 망제를 저승세계로 끌고 간다고 한다.직성(直星).사람의 나이에 따라 운수를 맡아보는 별.진광대왕.망자가 죽어서 7일째 되는 날 만난다는 부동명왕 대일여래의 화신.도산지옥을 관장하며 생전의 선악에 따라 서류로 재판한다고 한다.진 부정.사람이 죽은지 얼마 안되는 집안에 깨끗하지 않은 것이나 잡귀.진오기 새남.흩어져 있는 넋의 갈 바를 일러 주는 큰 굿.집 가심.자리거지. 사람이 죽은 집에 죽은 혼백이나사자가 처져 있어 무서움이나두려움을 줄 때 넋이나 사자를 잘 먹여 달래보내어 집안을 깨끗이 하는 의식.처사불사.머리를 기르고 부처를 모신 사람.처용(處容).신라시대의 용왕의 아들 처용량.어비대왕, 어비,에비.천라홍수.피할 수 없는 나쁜 수천리소(千里所).천리나 되는 먼 곳.천리소(千里召).천리나 되는 먼 곳에서 부르니.천리소(千里沼).천리나 되는 굽은 못이나 강천비(天妃).해상의 안전운항을 지키는 신 또는 하늘의 선녀부인.천수경(千手經).천수천안 관세음보살 광대원만 무애대비심 다라니경의 준말로중국의 당나라때 가범달다가 1권을 번역한 것이현재 유통되고 있는 것이고이밖에 당나라때 지통이 번역한 2권 천안천비관세음보살 다라니 신주경이 있다.천신(薦新).새로 나온 물건을 먼저 신위에 올리고 봄,가을에 신에게 굿을 하는 것.천존(天尊).도교에서 최고의 신. 불교에서는 석가모니. 무속에서 하느님.천지신명(天地神明).하늘과 땅의 모든 만물에 조화(造化)를 맡은 신령님.천왕(天王).하느님. 수미산의 사천왕과 욕계욕천의 왕과 색계, 무색계의 왕천익(天翼).철릭, 첩리. 고려때 원나라에서 들어온 포의 일종.무관의 공복으로 정 3품 이상은 남천익, 이하는 홍천익을 입었다.천하장군(天下將軍).고금에 이르는 장군의 죽은 혼령. 장군 중에 으뜸인 장군.초강대왕.삼도천 건너서 만나는 석가여래의 변신.망자가 죽은지 14일째 되는 날 만나며 직업에 따라,의령수에 걸린 옷 무게(생전 죄업의 경중)에 따라 재판하고 화탕지옥을 관장한다고 한다.초로(草露)같은 인신네.초로란 풀잎에 이슬같은 덧없는 인생이란 뜻또는 하찮다는 두가지 뜻으로 쓰는데벼슬아치들이 일반 상민들을 낮추어 보고하찮게 여겨 이 같은 말을 하였다.초혼(招魂).죽은 사람의 넋이 돌아오도록 부르는 것.최판관.죽은 자의 생전시 선악을 판단한다는 저승의 벼슬아치.칠성.어린린아이들의 생명, 수명, 점지를 관장하며성인의 안녕을 빌기도 하는 허공신령.칠원성군(七元星君).북두칠성의 일곱별.탐낭성군, 거문성군, 녹존성군, 문곡성군,염정성군, 무곡성군, 파군성군으로인간의 길, 흉, 화, 복을 관장한다고 하는 도교의 신.큰머리 단장.부녀자의 머리 위에 크게 틀어 올린 가발.즉 어여머리를 하고 온갖 장식과 치장을 한 머리또는 어여머리 위에 얹는나무로 만든 머리틀. 조선시대 중기에 큰 머리 단장하고다니는 것이 유행하였는데이큰 머리값이 웬만한 집 한 채 값이나 되었다고 한다.이에 나라에서 너무 사치가 심하다 하여큰 머리 단장하는 것을 금하고 대신족두리를 하고 다니게 하였다고 한다.태산대왕.사람이 죽은지 49일째 되는 날 만난다는 약사여래의 변신.톱으로몸을 자르는 거해지옥을 관장하며 망제들의마지막 재판으로지옥계, 아귀계, 축생계, 아수라계, 인간계, 천상계로나누어 각 세계로 보내진다고 한다.불사로 49제를 행하는 것은 이런 연유라고 한다.중국 후한서에 사람이 죽으면 천제의 자손인 시대산(태산)한테로돌아간다고 하며이 신은 만물과 사람의 생명을 알고 있다고 한다.토신(土神).정위토신(正位土神)과 후토신(后土神).우리나라 전 국토의 신으로 남토신과 여토신.지신은 작은 범위를 말하지만 토신은 넓은 의미를 말한다.판두(板頭)진오기.시신을 칠성판 위에 모셔놓고 평풍을 치고 하는 진오기.판수.점을 보는 것을 업으로 삼는 맹인.팔난(八亂).춥고 덥고 홍수, 폭설, 가뭄, 난리, 배고픔, 지진, 관재구설을 말한다.팔만사천 십이신장.인도에서 많은 수를 말할 때 팔만사천이란 말을 잘 쓴다.예로 팔만사천 번뇌, 팔만사천 법문, 팔만사천 유순등.십이신장은 약사여래에 딸린 야차신으로 약사여래 명호를 외우며공봉(供奉)하는 이를 두호하며 온갖 고난에서 벗어나모든 소원을 이루게 한다고 한다.팔배(장군팔배).황해도의 일부 무속인이 작도를 탈 때 입는 장군복.아래가 색색으로 여러 갈래로 되어 있다.평등대왕.망자가 죽은지 100일째 되는 날 만나보는 관세음보살의 변신으로철상지옥을 관장하고지옥계, 축생계, 아귀계에 있는 혼들이 추가로착한일을 했으면 구출한다고 한다.풍진(風塵)없이.어렵고 힘든일 없이.하리부정.하는 일이 안되고 구설이 있는 것하리요물.요사스런 일이 생겨 구설이 생기고 일이 잘 안되는 것.하위.속어로 화해(化解)하다. 다툼질을 그만두고 마음을 풀다.하직대감(下直大監).사람의 몸주, 직성이 마지막으로 인사하는 것.항아(姮娥).달속의 월궁에 있다는 선녀.정 5품직인 상궁으로 개구리 모양의 첩지를 앞가리마에 표시했던궁중나인을 높여서 부른 말. 항아는 고대 중국의신화에서 요임금의 명으로아홉개의 태양을 쏘아서 죽인 활의 명인인예의 부인으로 예가 서왕모에게서불사약을 얻어 왔는데 항아가 훔쳐 달로 달아났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