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톤 스트롤 전기자전거입니다
36V, 250W 모터에 PAS 주행 가능하며
최고속도 25Km/h입니다.
알톤전기자전거 배터리
만충시 약 50~60Km주행이 가능하다고합니다.
국산 삼성SDI 셀이 들어 있고요
10S3P, 30셀이 들어있습니다
배터리가 수명을 다했네요..
약 3~4년 쓰신거 같아요.
주행거리가 짧아져 배터리 리필을 의뢰하셨네용..
어떤 배터리든지 수명이 있어
배터리가 충전 후 주행거리가 너무 짧아졌든지 먹통이 되면
배터리를 교환해줘야 합니다.
INR18650-32E 30개가 들어 있습니다
3200mAh 셀 이구요.
배터리 용량은 10S3P(10개 직렬 3개 병렬), 36V, 9.6A가 되겠습니다
총 345 와트가 되겠고요.
알톤 스트롤 전기자전거배터리는 리필시(셀 교체)
약 10%정도의 용량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36V, 9.6A 에서
36V, 10.5로 용량이 업그레이드 되며
그만큼 주행할 수 있는 거리도 늘어납니다.
INR18650-35E로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전압은 같고
충전 용량, 성능만 늘어나는 것이므로
충전기는 쓰던것 그대로 쓰시면 됩니다^^.
물론 안전을 위한 보호회로는 필수로 장착되고요.
| 용 량(Capacity) | 최대 방전용량 | 순간 최대 방전용량 |
리필 전 | 9,600mAh | 19,200mAh | 28,800mAh |
리필 후 | 10,500mAh | 24,000mAh | 39,000mAh |
업그레이드 비율(%) | 약 10% | 약 25% | 약 35% |
용량은 약 10%업그레이드 되었지만
성능은 무려 30% 정도 개선되었습니다.
평지 주행만 하신다면 그닥 차이를 못느끼실 수 있으나
주로 산악지형이나 험한 비탈길을 주행시,
배터리의 성능, 수명등에서 분명히 차이가 날수 있습니다.
개조 후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 SDI
전압 : 36V(종전과 같음)
전류용량 : 10.5Ah(10,500mAh, 종전은 9.6A, 9600mAh))
최대 충전 전압 : 42V
최대 충전 전류 : 6Ah(고속충전가능, 종전은 2.88Ah)
충전 온도 : 0 to 45°C
사용 온도 : -10 to 60°C
최대 방전 전류(셀, for continuous discharge) : 24Ah(종전은 19.2Ah)
최대 방전 전류(셀, not for continuous discharge) : 39Ah(종전은 28.8Ah)
충전시간은 (충전기 용량에 따라 다릅니다)
2A : 약 6시간
5A : 약 3시간
5A이상 충전기는 Fan이 달린 충전기가 좋습니다.
충전기는 36V(충전전압 : 42V) 배터리 충전기를 필히 사용하셔야하며
48V(충전전압 : 54.6V) 배터리 충전기를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새 배터리 구입시 주의사항
전기자전거 배터리를 포함한 모든배터리는 수명이있습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순간부터 쓰지 않아도 수명이 카운트다운 들어갑니다.
보통, 배터리를 구입시 리필 가격과 비교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새 배터리는 얼마인데......
그런데 구입하려는 배터리가
최근에 생산된 배터리라면 비교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새 배터리라고 샀는데
생산된지 오래된 배터리가 많습니다.
그나마 판매자가 배터리들을 수시로 체크해, 전압이 떨어지면 가끔씩 충전해 놓았다면
겉만 새 것인 중고 배터리를 약간의 수명 저하를 감수하고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량 생산된 배터리를
판매자가 일일이, 주기적으로 체크, 충전해 가며 판매하는 것은 사실상 매우 어렵습니다.
리튬 배터리 특성상 일정 전압이하로 떨어졌던 것은
심각한 충전 기능 장애가 생깁니다.
실제 주행거리가 반도 안되고 6개월도 못쓰고 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어느 곳은 새것으로 다시 바꿔주는데 그것도 또 똑 같다고 하소연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그게 그거니까요...ㅋ.)
오래된 전기 자전거 모델의 배터리 구입시
제조일자를 필히 알아 보고 구입 하셔야합니다
모르시면 차라리 리필(셀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최근에 생산된 셀로 교체하므로 진정 새것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리튬이온 전기자전거 밧데리 사용팁이요^^
전기자전거 주행을 안하더라도 장기 보관시엔 충전을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셀을 보호(충, 방전 전압 제어)하려는 목적으로
보호회로가 부착 되어 있어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두어도 이 회로가 스스로 전기를 소비합니다.
그러므로 전기 자전거를 사용하지 않고 놔두더라도
어떤 배터리는 1년에 한번 정도 충전해 보관해도 되는 배터리가 있는가하면
어떤 배터리는 1~2달에 한번 충전 해야하는 배터리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수시로 만충전하면
충전횟수가 많아져 전기자전거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보호회로마다 전류소비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장기 보관시 가끔 배터리의 잔량게이지를 눌러 배터리 잔량을 체크 후
잔량이 어느 정도 낮아졌을 경우(최저치), 반정도 충전해 놓고...
또 떨어지면 반 충전해 놓고..
잔량게이지가 없는 경우 테스터기로 체크,
36V배터리의 경우 30V~42V,
48V 배터리의 경우 39V ~ 54.6V가 유지 되도록 관리해 주시면됩니다.
또한 시중에 판매하는 잔량게이지를 부착하여 쓰실수도 있습니다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배터리를 만충전 하기보다
50~60%만 충전해서 쓰시면 배터리를 아주 오래 쓰실수 있습니다.
가나배터리 : 02-2068-5337~8,
서울시 구로구 구로2동 604-1, 32동 302호
문자 : 010-8940-9208
봄을 기다리는 영종도 거잠포 선착장입니다
곧 봄이 오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