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생태 체험놀이
김재일(두레생태기행 대표)
자연생태 체험놀이란 ?
자연생태 체험놀이는 자연공간에서, 자연물을 소재로, 놀이와 학습을 통해 자연을 체험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자연생태 체험놀이는 참가자들에게 자연에 대한 관찰력과 감수성을 길러주고, 자연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습득시켜주며, 개인적으로는 탐구력을 키워주고, 모둠이나 전체활동을 통해서는 공동체의식을 함양시켜준다. 나아가서는 참가들에게 자연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여 자연보호와 환경보전 활동에 적극 참여케 한다.
1. 자연관찰 빙고게임
1) 목표 : 관찰된 대상물의 이름을 반복학습법을 통해 확실히 익히게 한다.
2) 시기 : 연중
3) 장소 : 야외 또는 실내
4) 대상 : 3-6학년. 청소년. 일반 시민
5) 모둠 : 전체
6) 준비물 : 빙고 작성지(가로 세로 각 5칸이 적당). 필기도구
7) 방법 : 야생화 관찰학습의 경우, 그날 관찰된 야생화의 이름을 빙고판에 다 적도록 한 다음 순서 대로 돌아가며 한 사람씩 야생화 이름을 말하면서 지워나가도록 한다.
8) 참고 : 제일 먼저 지운 사람이 오늘의 주인공이 된다.
9) 변용 : 문화유산, 곤충, 나무, 야생화, 조류, 갯벌동물...
10) 소요시간 : 30분
2. 나무 진찰
1) 목표 : 나무 줄기나 가지의 조직과 성장과정을 이해시킨다.
2) 시기 : 봄-가을
3) 장소 : 숲속
4) 대상 : 초중등학교, 일반
5) 모둠 : 전체
6) 준비물 : 청진기. 기록장
7) 방법 : 청진기를 먼저 자신의 손목에 대고 맥박소리를 들은 다음, 죽은 나무나 목재 등에도 청진 기를 대 본다. 그리고 가능한 수피가 얇은 나무를 골라서 수액이 오르는 소리를 듣도록 한다. 소 리가 잘 들리는 나무(물푸레나무, 고로쇠나무, 단풍나무, 포플라, 버드나무...)에 대한 사전 설명 을 미리 해준다.
8) 참고 : 청각에서 느껴지는 나무들의 차이점을 말해 본다.
9) 변용 : 직접 대상물에 대지 않고, 숲속 바람이나 물소리를 청진기를 이용해서 들어본다.
10) 소요시간 : 1시간(설명 포함)
3. 내 친구는요...
1) 목표 : 하루의 관찰학습을 마무리하고, 자연과 내가 하나임을 깨닫게 한다.
2) 시기 : 연중
3) 장소 : 야외
4) 대상 : 초중등 학생
5) 모둠 : 개인
6) 준비 : 기록장. 필기도구
7) 방법 : 그 날 관찰된 것 가운데 자기 마음에 드는 친구 하나를 정해서 다른 참가자들 앞에서 친 구를 소개한다. "내 친구는 은행나무입니다. 내 친구는 삼국시대 중국에서 이사 왔대요. 내 친구 는 이 지구상에 살아 있는 가장 역사가 긴 화석나무입니다... (은행잎을 들어보이며)은행잎은 활 엽수가 아니라 침엽수입니다. 이 은행잎 속에는 징코플라민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8) 참고 : 소개 시간은 30초로 한정한다.
9) 변용 : 문화유산, 곤충, 물고기, 야생화, 조류, 갯벌동물...
10) 소요시간 : 30분
4. 식물잎 표본
1) 목표 : 식물에 대해 좀더 자세히 학습하여 식물에 대한 사랑을 갖도록 한다.
2) 시기 : 봄-가을
3) 장소 : 숲속
4) 대상 : 초등학생
5) 모둠 : 3-4명
6) 준비물 : 작은 스크랩북이나 앨범. 투명 테이프
7) 방법 : 나뭇잎을 주워서 깨끗이 씻어 말린 다음, 주제에 따라(모양, 색깔, 잎자루...) 차례대로 표 본한다.
8) 참고 : 가장 잘 만든 모둠을 선정해 여럿에게 소개하고 박수 치도록 한다.
9) 변용 : 꽃잎 표본(압화)
10) 소요시간 : 1시간
5. 나무줄기 표본
1) 목표 : 나무의 단면을 통해 나무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고 나무에 대한 사랑을 갖도록 한다.
2) 시기 : 연중
3) 장소 : 숲속
4) 대상 : 초등 4-6학년 이상 초중등
5) 모둠 : 5명
6) 준비물 : Y셔츠 상자, 톱, 사포. 본드, 싸인펜, 장갑...
7) 방법 : 가능한 죽은 나무 10종류를 골라서 지름 10센티 두께 1.5센티 정도로 잘라 사포질을 한 다음 상자에 붙인다. 나이테 숫자와 이름을 쓴다. 톱질은 능한 사람들이 하도록 한다.
8) 참고 : 나무의 나이를 알아보고, 나이테 무늬를 서로 비교하며, 나무의 냄새를 맡고, 그 내용을 기록으로 남겨둔다. 가장 잘 만든 모둠을 선정해 여럿에게 소개하고 박수 치도록 한다.
9) 변용 : 수피 표본
10) 소요시간 : 1시간
6. 나무 목걸이 만들기
1) 목표 : 나무의 다양한 재질을 알고, 스스로 만들 수 있도록 한다.
2) 시기 : 연중
3) 장소 : 숲속
4) 대상 : 초등 4-6학년 이상 초중등
5) 모둠 : 3-4명
6) 준비물 : 톱, 드릴, 목걸이 줄, 라카, 사포, 장갑.....
7) 방법 : 무늬가 아름다운 나무를 5센티 안팎, 두께 1센티 정도로 가로로 잘라서 구멍을 뚫은 다 음 사포질을 한다. 잘라진 면에 유성펜으로 이름이나 무늬를 그려 넣은 다음, 라카를 뿌려서 나 이테 무늬가 돋보이도록 한다.
8) 참고 : 톱질은 능한 사람들이 하도록 한다.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1시간 가량 건조시킨다.
9) 변용 : ① 조개껍질 목걸이.
② 단풍잎 목걸이도 가능
③ 큰 나무판을 이용하면 나무 이름표도 만들 수 있다.
10) 소요시간 : 1시간 30분
7. 나무친구 찾기
1) 목표 : 놀이를 통해 나무에 대한 오감적 지식을 습득케 한다.
2) 시기 : 봄-가을
3) 장소 : 야외
4) 대상 : 초등 3-6
5) 모둠 : 5-6명씩
6) 준비물 : 기록장, 필기도구
7) 방법 : 각 모둠 대표를 한 사람 미리 정해 격리시킨 다음, 나머지 사람들이 모여 어떤 특정나무 를 한 가지 정해서 나무친구로 정한 다음 별명을 붙인다. 대표를 불러 와 나무친구의 별명을 대 고 그 나무를 소개한다. 오감을 통한 느낌만으로 설명토록 하는 것이 좋다. 소개 받은 대표는 설 명을 듣고 그 나무친구를 찾아간다.
8) 참고 : 나무친구를 다른 모둠 대표에게 찾도록 해도 좋다.
9) 변용 : 야생화, 조개, 돌...
10) 소요시간 : 1시간
8. 소나무껍질로 돛배 만들기[松皮船]
1) 목표 : 소나무 껍질(목피)의 구조와 성질을 이해시키고 창작력을 높인다.
2) 시기 : 봄-가을
3) 장소 : 숲속
4) 대상 : 초등 4학년 이상 중고등. 일반
5) 모둠 : 전체
6) 준비 : 칼. 사포, 장갑주위, 자연물
7) 방법 : 늙은 소나무를 골하 줄기 아래쪽에서길이 20센티 이상, 두께 3센티 이상의 나무껍질을 떼어낸다. 나무껍질 떼어내는 것은 나무의 성장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칼과 사포를 이용해 껍질 을 배 모양으로 만든다. 윗면을 칼로 파서 갑판 창고를 만들고, 작은 나뭇가지를 이용해 돛대를 만들어 꽂고, 신갈나무잎 등으로 돛을 꿴다. 선미 쪽에는 키를 만들어 단다.
8) 참고 : 배의 이름을 가능한 자연물로 정한다. 딱따구리호, 원추리호, 하늘호, 맑은물호...
9) 변용 : ① 돛배 대신 발동선을 만들어도 좋다.
② 갈대잎으로도 배를 만들 수 있다.
10) 소요시간 : 1시간
9. 여러 가지 윷 만들기
1) 목표 : 나무의 질감을 이해시키고, 스스로 만들 수 있도록 한다.
2) 시기 : 연중
3) 장소 : 야외 또는 실내
4) 대상 : 초등 4년 이상 일반까지.
5) 모둠 : 개인
6) 준비 : 톱. 카르 나무, 사포, 장갑...
7) 방법 : 세로로 잘 쪼개지는 나무를 골라서 지름 2.5센티 정도의 줄기를 길이 20센티로 자른다. 칼을 이용해 반으로 쪼갠 다음 사포질을 해서 윷을 만든다. 등쪽에는 ×표나 ◎표 등을 새겨서 무늬를 넣는다. 더 크고 긴 윷을 만들 수도 있다. 밤윷은 지른 2센티 정도의 줄기를 길이 2센티 로 잘라서 반으로 쪼갠 다음 사포질을 한다. 반윷은 컵 등에 담아서 던진다.
8) 참고 : 윷을 가장 잘 만든 사람에게 상을 주고, 그 윷으로 직접 윷놀이를 한다.
9) 변용 - 나무가지를 일정한 크기로 자른 후 반을 쪼개서 윷을 만든다.
10) 소요시간 : 1시간
10.빗자루 만들기
1) 목표 : 나무의 성질을 이해시키고, 창작력을 높이며, 농촌생활을 이해시킨다.
2) 시기 : 연중
3) 장소 : 야외
4) 대상 : 초등 4년 이상 일반까지
5) 모둠 : 개인
6) 준비 : 칼, 낫, 대나무나 싸리나무 가지, 칡줄 또는 끈
7) 방법 : 대나무나 싸리나무 가지를 모아서 잎을 떨구어낸 다음, 가지런히 모아서 손잡이 쪽을 칡 줄이나 나일론 줄을 이용해 2-3번 감아서 단단히 묶는다. 아랫 가지들을 양분하여 비튼 상태에 서 중간쯤에 다시 묶어서 고정시킨다.
8) 참고 : 가장 잘 만든 사람에게 상을 주고, 그 빗자루로 직접 청소를 해본다.
9) 변용 : 싸리아재비나 족제비싸리 등 다른 재료를 찾아보고, 다른 방법을 고안해본다.
10) 소요시간 : 1시간 30분
11. 당나무 모시기
1) 목표 : 당나무 신앙을 이해시키고, 공동체의식을 길러주고, 스스로 새끼를 꼴 수 있도록 한다.
2) 시기 : 연중
3) 장소 : 야외
4) 대상 : 초등 4년부터 일반까지
5) 모둠 : 10명 정도
6) 준비 : 새끼, 오색 헝겊 또는 창호지(길이 30센티, 폭 5센티), 장갑...
7) 방법 : 물에 적셔 부드러워진 짚으로 새끼 꼬는 시범을 보여 준 다음, 짚을 한줌씩 나눠준다. 한줌 정도면 3미터가량의 새끼를 꼴 수 있다. 꼰 새끼들을 모둠별로 이어서 금줄을 만든 다음 숲속의 가장 큰나무를 골라 금줄을 감는다. 그리고, 각자 1장씩 오색헝겊이나 창호지를 새끼줄 에 꿴다., 창호지에는 소원을 써도 좋다. 그리고, 나무의 건강과 각자의 소망을 위해 기도한다.
8) 참고 : 나무 앞에서 시 또는 기원문를 낭송해도 좋다.
9) 변용 : 바위가 많은 산에서는 나무 대신 바위를 택할 수도 있다.
10) 소요시간 : 1시간 30분(새끼꼬기 가르치기 포함)
12. 허수아비 세우기
1) 목표 : 옛 사람들의 풍속을 알게 하고, 창작력과 협동심을 길러준다.
2) 시기 : 봄-가을
3) 장소 : 야외 농경지
4) 대상 : 초등 4년 이상 어른까지
5) 모둠 : 5명 정도. 가족단위
6) 준비 : 길이 각각 2미터 정도와 1.5미터 정도의 막대기, 헌옷, 물간, 종이, 끈, 모자...
7) 방법 : 가로대와 세로대를 묶어서 틀을 짠 다음 땅에 튼튼히 박는다. 옷을 입히고, 옷에 맞는 모자를 씌우고, 멋진 이름을 지어 달아준다. 보여주기 위한 단순한 전시보다는 실제로 허수아비 가 필요한 곳을 찾아가 세워줌으로써 농촌을 도와준다.
8) 참고 : 만든 작품들을 한데 모아 여럿이 돌아보고 함께 채점을 한 다음 가장 점수가 많은 허수 아비에게 상을 준다.
9) 변용 : 4개의 허수아비를 20미터 거리로 세워 놓고 빛이 반사되는 줄로 이어준다. 새들은 반사 광을 싫어한다.
10) 소요시간 : 1시간
13. 나무 기자회견
1) 목표 : 기자들의 인터뷰 형식을 빌어서 나무에 대한 정보와 지싣을 심화시킨다.
2) 시기 : 봄-가을
3) 장소 : 야외
4) 대상 : 초등 4년 이상 일반
5) 모둠 : 10명
6) 준비물 : 기록장
7) 방법 : 숲속의 주요 나무 10그루를 정한 다음 각자 한 나무씩 자기 나무로 정한다. 지도자가 10종의 나무들을 충분히 설명해주고, 나머지 9명이 기자가 되어 그 나무에게 질문 하나씩을 던 지도록 한다. 기자들은 질문지를 미리 만드는 것이 좋다. 이름은 무엇이지요 ? 지금 나이가 어 떻게 되셨죠 ? 키는 얼마나 되세요 ? ...
8) 참고 : 인터뷰를 가장 잘 응해 준 사람과 기발한 질문을 만든 사람에게 상을 준다.
9) 변용 : 바위, 물, 꽃 등도 기자회견을 할 수 있다.
10) 소요시간 : 1시간
14. 나무껍질 탁본(탑본)
1) 목표 : 나무 껍질 무늬의 다양함과 특성을 이해시킨다.
2) 시기 : 연중
3) 장소 : 야외
4) 대상 : 초등 3년 이상 일반까지
5) 모둠 : 개인
6) 준비 : 창호지(8절지 크기), 크레파스
7) 방법 : 창호지를 나무 껍질에 고정시킨 다음, 입으로 물을 가볍게 뿜어서 창호지가 껍질의 凹凸 에 따라 달라붙도록 한 다음, 잘 마르도록 놓아둔다. 1시간 정도 후 창호지가 마르면 크레파스 로 위를 문지른다. 반드시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만 문질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무늬가 깨끗 하게 나오지 않는다.
8) 참고 : 다른 사람들의 작품과 비교해 본다. 탁본만으로 나무 이름을 맞춰 본다.
9) 변용 : ① 크레파스가 아닌 먹물을 이용한 습탁(濕拓)이 보다 선명하다.
② 나뭇잎 탁본은 위의 방법보다 물을 사용하지 않고 일반 종이로 건탁(乾拓)을 한다.
10) 소요시간 : 1시간
15. 삼림욕
1) 목표 : 숲이 내뿜는 피톤치드와 타르펜을 몸안으로 들여 심신을 맑게 한다.
2) 시기 : 봄-가을. 맑은 날 오전 10시-오후 2시 사이
3) 장소 : 침엽수가 많은 숲. 숲의 가장자리에서 100미터 이상 들어간 깊은 숲이 좋다.
4) 대상 : 어린이에서 어른까지
5) 모둠 : 전체
6) 준비 : 통기성이 좋고, 땀 흡수가 잘되는 편한 옷. 운동화, 장갑
7) 방법 : 자유롭게 흩어져서 심호흡을 하고, 걷고, 앉아서 명상하기, 체조 등등으로 3시간 정도 숲 에 머문다.
8) 참고 : 몸의 흐름을 가장 느리게 한다.
9) 변용 : 삼림욕 체조는 온몸 풀기 - 팔허리 풀기 - 다리 굽히기 -계단 뛰기 - 팔 굽히기 - 통나 무 뛰어넘기 - 공중 팔걷기 - 높이 뛰어오르기 - 윗몸 일으키기 -윗몸 쳐들기 - 팔허리 돌리기 - 목 운동 - 팔다리 뻗치기 순서로 한다.
10) 소요시간 : 1시간 30분
16. 칡덩굴 줄다리기
1) 목표 : 칡덩굴의 성질을 이해하고, 줄다리기로 협동심과 체력을 기르며, 칡덩굴을 걷어줌으로써 다른 나무들을 보호한다.
2) 시기 : 여름-겨울
3) 장소 : 칡이 많은 숲
4) 대상 : 초등학교 4학년 이상 일반
5) 모둠 : 2개 모둠
6) 준비 : 낫이나 칼. 장갑. 긴 바지와 소매 긴 옷. 줄
7) 방법 : 연장으로 칡덩굴을 걷어 잎을 따낸 다음 아홉가닥을 마련한다. 세 가닥을 한 줄로 하여, 세 줄로 머리 땋듯이 줄다리기 줄을 꼰다. 결국 아홉 가닥으로 만든 줄다리기 줄이 된다. 다른 모둠이 꼰 줄과 암줄과 숫줄을 정한 다음 머리를 바늘 귀처럼 만들어 하나의 긴 줄로 잇는다. 지도자가 이때 민속과 관련지어 과정 설명을 자세히 해준다.
8) 참고 : 줄디리기에서 이긴 모둠에게 박수를 보낸다.
9) 변용 : 개인 줄넘기 시합을 해도 좋다.
10) 소요시간 : 1시간 30분
17. 동물 발자국 찾기
1) 목표 : 숲속의 야생동물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동물 발바닥의 모양과 특징을 학습시킨다.
2) 시기 : 봄부터 가을까지 또는 눈이 덮힌 겨울
3) 장소 : 숲속이나 강가
4) 대상 : 초등학생 이상 어른까지
5) 모둠 : 2-3 모둠
6) 준비 : 목이 긴 운동화.
7) 방법 : 개, 너구리, 들고양이, 족제비, 다람쥐, 청설모, 멧토끼 등등 여러 종류의 동물 발자국 모 양을 자료를 통해 사전에 인지시킨 후, 모둠별로 대략의 위치를 정해주고 그곳에 가서 찾도록 한다. 발견된 발자국 모양을 자세히 그리고, 발자국의 주인공이 무엇인지 토론한다. 발자국을 따라가 보고 사라진 곳의 특징, 어디로 사라졌는지에 대해 토론을 하고 기록으로 남긴다.
8) 참고 : 강가에서는 새, 수달, 고둥, 게 등등의 발자국을 주제로 한다.
9) 변용 : ① 선명한 발자국은 석고를 이용해 족적을 뜬다.
② 발자국이 굳은 경우는 삽으로 발자국을 그대로 뜬다.
10) 소요시간 : 1시간
18. 토끼몰이
1) 목표 : 숲속의 야생동물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그들이 왜 숲에서 사는지 인식시킨다. 잡는 것 이 목표가 아니라 야생 상태에서 멧토끼를 관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심신수련과 공동체생활 을 체험시킨다.
2) 시기 : 11월에서 다음해 3월까지 가능하다. 4월이면 새끼를 낳는 계절이기 때문에 피한다.
3) 장소 : 10년 안팎의 어린 나무들이 있는 야산 양지쪽 경사면
4) 대상 : 초등 4학년 이상 일반까지
5) 모둠 : 30-40명 정도 합동작전
6) 준비 : 나무 막대기. 소리 나는 악기
7) 방법 : 남자들은 우회로를 통해 미리 능선에 3미터 간격으로 늘어서 있고, 여자들은 아래쪽에서 큰 소리를 내며 우우 오른다. 토끼가 나타나면 산 위로 신호를 보낸다.
8) 참고 : 토끼가 즐겨 다니는 길의 특성과 흔적을 알려준다.
9) 변용 : 토끼 배설물 찾기, 배설문 분해해보기...
10) 소요시간 : 1시간 30분
19. 시 낭송
1) 목표 : 자연을 소재로 한 문학을 소개하고, 시를 낭송하여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감수성을 길러 주며, 스스로 시작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 시기 : 연중
3) 장소 : 숲과 바다 등 제한 없음.
4) 대상 : 초등 4년 이상 어른까지
5) 모둠 : 전체
6) 준비 : 생태적인 동시나 시 10편 정도. 글짓기에 필요한 필기도구
7) 방법 : 숲에서는 숲에 어울리는, 바다에서는 바다에 어울리는 시나 동시를 낭송하게 한다.
8) 참고 : 참가자들이 효과음으로 새소리나 파도소리를 흉내 내 주는 것도 좋다.
9) 변용 : 낭송이 끝나면 시나 동시를 짓게 한다.
10) 소요시간 : 1시간
20. 맨발로 걷기
1) 목표 : 맨발로 땅의 지기(地氣)를 느끼고 받도록 한다.
2) 시기 : 봄-가을
3) 장소 : 숲속이나 강가 또는 바닷가
4) 대상 : 초등학생 이상 어른까지
5) 모둠 : 전체
6) 준비 :
7) 방법 : 흙이 드러나 있는 숲길을 천천히 걷는다. 땅에서 올라오는 지기는 차고 청량하다.
8) 참고 : 암반이나 마사토 또는 솔잎이 깔린 곳도 가능하다. 지질에 따라서 어떤 촉감이 느껴지는 지 발표한다.
9) 변용 : 걷기 명상을 함께 하는 것도 좋다.
10) 소요시간 : 30분
21. 동물 배설물 찾기
1) 목표 : 야생동물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그들의 생태를 이해시킨다. 배설물에 대한 혐오심을 없애준다.
2) 시기 : 가을 겨울이 비교적 좋다.
3) 장소 : 숲 또는 강가
4) 대상 : 초등 4학년 이상 일반까지
5) 모둠 : 3-5명으로 모둠을 짜서 진행시킨다.
6) 준비 : 수집통, 핀셋
7) 방법 : 탐사로를 미리 대충 정해서 서로 겹치지 않도록 한다. 발견된 배설물을 핀셋으로 집어서 수집통에 보관한 다음, 발견된 장소의 자연생태와 지리적 특성을 기록한다.
8) 참고 : 채집된 배설물은 한데 모아 잘 건조시킨 다음 표본을 만든다.
9) 변용 : 새들의 배설물도 함께 관찰한다.
10) 소요시간 : 1시간
22. 나뭇잎 화석 만들기
1) 목표 : 진흙의 성질을 이해시키고, 기념물을 남긴다.
2) 시기 : 봄-가을
3) 장소 : 진흙이 있는 강가나 계곡 또는 늪지
4) 대상 : 초등학생 이상
5) 모둠 : 개인
6) 준비 : 삽, 진흙, 여러 가지 나뭇잎
7) 방법 : 연고 상태의 묽지 않은 진흙을 30×30 크기로 만들어 그 위에 여러 종류의 특색 있는 나뭇잎을 얹고 눌러서 흔적은 남긴다. 그 아래에 나무 이름을 쓴다. 그늘에 말려야 잘 트지 않 는다. 나무틀이 있으면 편리하다.
8) 참고 : 흙의 입자가 굵은 것보다 가는 것이 좋다.
9) 변용 : 손바닥이나 발바닥을 찍어도 된다.
10) 소요시간 : 1시간
23. 쥐불놀이
1) 목표 : 생태적 풍속과 농경지혜를 이해시키고, 창작력을 향상시킨다.
2) 시기 : 겨울방학 중
3) 장소 : 넓은 논밭.
4) 대상 : 초등 4학년 이상
5) 모둠 : 5명으로 한 모둠을 짠다.
6) 준비 : 깡통, 철사줄(길이 1미터), 불쏘시개와 땔감...
7) 방법 : 깡통의 밑바닥과 옆면에 못으로 공기구멍을 30개 안팎으로 뚫는다. 철사줄로 깡통을 돌 릴 수 있는 손잡이를 만든다. 주변에서 불쏘시개(초본류)와 땔감(목본류)을 구한다. 불쏘시개를 먼저 집어넣고 불을 붙인 뒤 그 위에 마른나무를 얹어서 어느 정도 불이 붙은 다음에 깡통을 돌린다.
8) 참고 : 반드시 화재 위험이 없는 곳이어야 한다. 사전에 마을사람들의 허락을 얻어야 한다. 단 순한 불장난이 아니라 병해충을 구제하고 땅의 산성화를 더디게 하여 땅힘을 길러 준 옛 사람 들의 지혜라는 것을 인식시킨다.
9) 변용 : 여름에는 모닥불이나 모깃불놀이가 좋다.
10) 소요시간 : 1시간
24. 솔방울 싸움
1) 목표 : 솔방울의 생김새와 구조 등을 이해시키고, 이를 소재로 하여 놀이를 즐긴다.
2) 시기 : 겨울철
3) 장소 : 소나무가 많은 숲이나 바닷가 또는 강가
4) 대상 : 초등 저학년에서 중등학생까지
5) 모둠 : 2개 모둠으로 구성
6) 준비 : 장갑, 모자, 솔방울
7) 방법 : 참가자들로 하여금 솔방울을 1인당 5개 정도씩 줍게 한다. 이를 한데 모은다. 중앙선을 긋고 두 모둠으로 나누어 서서 솔방울을 던져 상대방을 맞힌다. 맞은 사람은 퇴장하여 솔방울 을 주워 주는 역할을 한다.
8) 참고 : 바위나 나무 등의 은패물이 있는 곳이면 더욱 좋다. 그러나, 넘어져도 다치지 않을 안전 지역이라야 한다.
9) 변용 : 솔방울을 이용해 인형을 만든다.
10) 소요시간 : 1시간
25. 피리 불기
1) 목표 : 재료가 된 식물들의 구조를 이해시키고, 자연친화를 통해 감수성을 길러준다.
스스로 피리를 만들어 불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시기 : 연중
3) 장소 : 야외와 실내
4) 대상 : 초등 저학년에서 중등까지
5) 모둠 : 개인
6) 준비 : 칼, 버들가지, 억새나 갈대 줄기,
7) 방법 : 버들피리는 물 오른 버드나무 가지를 비틀어 속대를 빼내고 남은 대롱으로 만든다.
갈대나 억새와 같은 관속식물의 줄기는 그대로 이용한다.
8) 참고 : 단순한 소리보다는 바람의 강약을 이용해 멜로디를 만들어낸다.
9) 변용 : 풀잎과 나뭇잎은 그냥 양손으로 잡고 분다.
10) 소요시간 : 30분
26. 천연염색
1) 목표 : 자연물은 저마다 독특한 자기 색깔을 갖고 있으며, 이를 이용한 염색은 공해를 만들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시킨다.
2) 시기 : 무관
3) 장소 : 실내외
4) 대상 : 초등 4학년부터 일반까지
5) 모둠 : 10명
6) 준비 : 염료, 매염재, 냄비, 그릇, 버너, 빨랫줄, 나무젓가락, 물 들일 옷감이나 헌 옷.
각종 염료.
7) 방법 : 염료에 따라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숙련된 경험자의 지도에 따른다. 분무기를 사용하거 나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해 무늬나 글씨를 넣어본다. 주위에서 금방 구할 수 있는 식물들을 재료로 하여 색깔을 내봄으로써 모든 식물들이 제 색깔을 지니고 있음을 이해시킨다.
8) 참고 : 탱자열매(노란색), 치자(노란색), 가지잎(연두색), 자리공(보라색), 개망초(연노랑), 칡잎 (초록), 개쑥갓(갈색), 찔레 열매(연붉은색), 단풍잎(빨간색), 감나무잎(갈색), 황토(황토색),양파 (연갈색), 땡감(갈색), 물푸레나무(푸른색), 애기똥풀꽃(노랑)... 참가자들이 끓는 물에 데지 않도 록 한다.
9) 변용 : 창호지도 물들여 본다. 별도 자료 참고하세요.
10) 소요시간 : 1시간 30분
27. 꽈리불기
1) 목표 : 자연물을 이용하여 친환경적 민속놀이를 체험케 하여 옛 어린이들과 정서적으로 교감 케 하며, 스스로 만들어 불 수 있도록 지도한다.
2) 시기 : 7월
3) 장소 : 무관
4) 대상 : 초등학생과 중등학생
5) 모둠 : 개인
6) 준비 : 꽈리, 바늘이나 핀
7) 방법 : 채 익지 않은 꽈리 열매 꼭지에 구멍을 내고 속을 빼낸 다음 그 구멍에다 공기를 불어 넣어서 동그랗게 부풀게 한 다음 입속에 넣고 앞니로 눌러서 소리를 내는 놀이이다.
8) 참고 : 꽈리불기에 얽힌 전설이나 풍속 등을 들려준다. 꽈리소리가 뱀이 개구리를 잡아 먹을 때 내는 소리와 같다고 해서 어른들은 꽈리를 불면 뱀이 나온다고 해서 불지 못하게 했다.
9) 변용 : 빨갛게 익은 꽈리는 꽃꽂이나 장식물의 좋은 재료가 된다.
10) 소요시간 : 30분
28. 봉숭아 물들이기
1) 목표 : 자연물을 이용하여 친환경적 민속놀이를 체험케 하여 옛 어린이들과 교감케 한다. 스스 로 할 수 있도록 한다.
2) 시기 : 여름
3) 장소 : 무관
4) 대상 : 초등학생에서부터 어른까지
5) 모둠 : 개인
6) 준비 : 봉숭아꽃잎. 매염제, 실이나 밴드
7) 방법 : 봉숭아물은 꽃과 잎을 섞어 찧어야 색깔이 곱게 나온다. 찧은 것에 백반, 소금 등을 넣 으면 물이 쉽게 들고, 색깔이 오래 가며, 오래 보존할 수 있다.
8) 참고 : 봉숭아물을 들이는 풍속은 붉은색의 벽사기능과 함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인간 본능 에서 비롯되었을 것이다. 물들인 손톱이 첫눈이 올 때까지 남아 있으면 소망이 이루어진다고 도 했다.
9) 변용 : 봉숭아꽃과 잎으로 헝겊이나 옷에 염색할 수 있다.
10) 소요시간 : 30분
29. 풀묻기놀이
1) 목표 : 자연물을 이용한 친환경적 민속놀이를 체험케 하여 옛 어린이들과 교감케 한다.
2) 시기 : 여름
3) 장소 : 강가나 바닷가 모래밭
4) 대상 : 초등학생
5) 모둠 : 2-5명
6) 준비 :
7) 방법 : 상대방이 자리를 비킨 사이에 풀끈으로 만든 올가미를 모래 바닥에 놓고 모래를 수북 하게 쌓아 덮는다. 그 다음 상대방으로 하여금 나무 젓가락 크기의 꼬치로 모래 속에 있는 올 가미를 꿰도록 한다. 이 때에 풀끈으로 사용하는 풀은 땡이넝쿨, 징겡이풀, 지랑풀, 골풀, 사초 과 식물 등이 좋다. 함경도의 건무지 놀이도 이와 유사하다.
8) 참고 : 꿰는 사람이 이기고, 못 꿰는 사람은 지게 된다.
9) 변용 : 풀끈 대신 비닐끈을 이용해도 무방하다.
10) 소요시간 : 30분
30. 풀놀이
1) 목표 : 자연물을 이용한 친환경적 민속놀이를 체험케 하여 옛 어린이들과 교감케 한다.
2) 시기 : 6월 - 7월
3) 장소 : 잔디밭
4) 대상 : 초등학교 상급반
5) 모둠 : 2인
6) 준비 : 없음
7) 방법 : 잔디 줄기를 뽑아 손톱으로 줄기를 훑어서 물방울(수액)이 생기면 두 사람이 양쪽 줄기 끝을 맞붙여 물방울이 어느 쪽으로 빨려드는가를 알아본다.
8) 참고 : 빨려들어 없어진 쪽이 이긴다.
9) 변용 : 다른 사초과 식물도 가능하다.
10) 소요시간 : 20분
31. 나뭇잎 싸움
1) 목표 : 재료가 된 아까시 가지와 잎의 구조를 이해시키고, 자연친화를 통해 감수성을 길러준다.
2) 시기 : 봄-가을
3) 장소 : 아까시 나무가 있는 야외
4) 대상 : 초등학생
5) 모둠 : 2명-토너먼트식
6) 준비 : 아까시 가지의 잎
7) 방법 :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이 하나씩 자기의 아까시잎을 하나씩 뜯어낸다.
8) 참고 : 모두 다 뜯은 사람이 이긴다.
9) 변용 : 아까시나 자귀나무처럼 잎이 마주난 식물이면 무슨 나무든 가능하다.
10) 소요시간 : 20분
32. 숲속 걷기
1) 목표 : 나무가 주는 피톤치드나 타르펜을 몸속으로 흡입하고, 숲이 발산하는 알파파를 뇌 속에 흡입하여 심신을 건강하게 고른다.
2) 시기 : 봄-가을
3) 장소 : 숲속
4) 대상 : 모든 이
5) 모둠 : 개인
6) 준비 : 없음
7) 방법 : 아무 생각 없이 천천히 걷기
8) 참고 :
9) 변용 : 숲속 명상을 함께 해도 무방하다.
10) 소요시간 : 30분
33. 수크령 지뢰밭
1) 목표 : 한국특산인 수크령의 특성을 가르치고, 자연물을 이용한 친환경적 민속놀이를 체험케 하 여 옛 어린이들과 교감케 한다.
2) 시기 : 봄-가을
3) 장소 : 수크령이 있는 넓은 풀밭이나 강둑
4) 대상 : 초등학생
5) 모둠 : 전체
6) 준비 : 없음
7) 방법 : 수크령에 얽힌 결초보은(結草報恩)의 설화를 이야기해준 다음에 놀이를 시작한다. 수크 령 줄기를 여기저기 서로 얽어매어 둔다. 지뢰처럼 가능한 눈에 잘 띄지 않게 한다. 술래잡기를 시작하되, 술래에게 잡히지 않아도 수크령에 걸려 넘어져도 잡힌 것으로 간주한다. 앞사람이 걸 려 넘어지면 뒷 사람이 일으켜 세워주고 자기편으로 한다. 마지막 한사람이 남을 때까지 한다.
8) 참고 : 풀밭의 바닥 상태의 안전성을 점검한다.
9) 변용 : ① 줄기를 이용해 다양한 매듭을 만든다.
② 줄기로 풀싸움을 한다.
③ 가을에 수크령을 모아서 방비를 만든다.
④ 씨앗이 떨어진 다음 뿌리째 화분에 옮겨 놓으면 이듬해 봄에 잘 자란다.
10) 소요시간 : 30분
34. 수액 그림 그리기
1) 목표 : 식물들이 겉색깔과는 또 다른 저마다의 수액 색깔을 갖고 있음을 인식시켜 준다.
2) 시기 : 봄-가을
3) 장소 : 들판이나 숲
4) 대상 : 초등 상급생
5) 모둠 : 5인 1조
6) 준비 : 망사 주머니. 휴대용 절구. 접시. 붓
7) 방법 : 주위에서 애기똥풀, 물푸레나무, 봉숭아 등등 선명한 색깔의 식물을 구한다. 식물의 가지 와 잎을 따다가 절구에 찧어서 즙을 낸 뒤 깨끗한 물이 담긴 유리컵에 풀면 특유의 색깔이 퍼진 다. 여러 색깔의 즙을 접시에 담은 뒤 즙으로 협동그림을 그리게 한다. 부드러운 사초과 식물로 붓을 만들어 이용하도록 한다.
8) 참고 :
9) 변용 : ① 즙과 매염제를 이용해 한지나 헝겊에 물 들여도 좋다.
② 그림 대신 엽서를 쓰게 할 수도 있다.
③ 나무껍질이나 가지를 삶아서도 색깔을 얻을 수 있다.
10) 소요시간 : 1시간
35. 흙 표본 만들기
1) 목표 : 흙과의 자연친화력을 키워준다.
2) 시기 : 봄-가을
3) 장소 : 실내외
4) 대상 : 초등학생
5) 모둠 : 개인
6) 준비 : 도화지. 문방풀, 여러 종류의 흙
7) 방법 : 문방을 붓에 찍어서 표본지(도화지)에 가로 10센티 세로 5센티 크기로 네모나게 풀칠을 한 다음 흙이나 모래를 그 위에 뿌린다. 흙알갱이의 굵기, 또는 색깔별로 표본을 만든다.
8) 참고 : Y셔츠 빈 상자나 포장용 상자 등에다 하면 보관하기에 좋다.
9) 변용 : 위의 방법을 원용해서 글씨나 그림 그리기
10) 소요시간 : 1시간
36. 보물 퀴즈
1) 목표 : 그 날 배운 공부를 마무리 복습 정리를 한다.
2) 시기 : 연중
3) 장소 : 야외
4) 대상 : 초중등학생
5) 모둠 : 전체
6) 준비 : 퀴즈출제지
7) 방법 : 그 날 강의한 주요 내용으로 1문항씩 출제하여 종이에 적어서 그 종이쪽지를 돌틈이나 낙엽 등의 밑에 감춰두고 찾게 한다. 쪽지에 적힌 문제를 알아낸 사람이 사회자에게 달려가서 정답을 말한다.
8) 참고 : 문제지를 미리 숨겨두어야 한다. 모르는 문제일 경우는 그 쪽지를 그 자리에 도로 놓아두 도록 한다.
9) 변용 : 문제의 답을 식물 이름으로 하여 그 식물을 찾아가도록 한다. 그 식물에는 교사가 가 있 어야 한다.
10) 소요시간 : 30분
37. 나무 이름 맞히기
1) 목표 : 나무 이름을 익히게 함으로써 자연친화력을 향상시킨다.
2) 시기 : 봄-가을
3) 장소 : 숲이나 공원
4) 대상 : 초중등
5) 모둠 : 2개 모둠으로 구성
6) 준비 : 눈가리개용 수건
7) 방법 : 수건으로 눈을 가리게 해서 상대모둠이 안내한 나무를 손으로 만져보거나 냄새를 맡아서 이름을 맞히도록 한다.
8) 참고 : 나무 종류가 다양한 곳을 선정해야 한다. 넘어져 다치지 않도록 한다.
9) 변용 : 나무 열매나 잎을 따다가 대신 할 수 있다.
10) 소요시간 : 30분
38. 톱질하기
1) 목표 : 톱질을 통해 나무의 성질과 나이테 모양을 알게 한다.
2) 시기 : 연중
3) 장소 : 숲
4) 대상 : 초등 상급생
5) 모둠 : 전체
6) 준비 : 톱, 장갑...
7) 방법 : 간벌이나 나뭇가지 쳐주기가 필요한 숲에 가서 교사의 지시에 따라 톱질을 해본다.
8) 참고 : 다치지 않게 한다.
9) 변용 : 나무껍질 표본, 나무 목걸이, 윷 만들기 프로그램과 연계시킨다.
10) 소요시간 : 1시간
39. 나무에 올라가기
1) 목표 : 나무줄기의 생김새와 나무 껍질의 성질을 이해시킨다.
2) 시기 : 봄-가을
3) 장소 : 숲속
4) 대상 : 초등 상급반
5) 모둠 : 5명씩 1조
6) 준비 : 장갑, 헌옷...
7) 방법 : 5명이 나무줄기에 한꺼번에 매달린다. 또는, 교사가 튼튼한 나무를 선정해 주고 한 사람 씩이 올라 앉도록 한다.
8) 참고 : 발이 땅에 닿지 않도록 한다.
9) 변용 : 나무그루터기에 한꺼번에 많은 사람이 올라가기
10) 소요시간 : 1시간
40. 도미노게임
1) 목표 : 자연과의 친화력 길러준다.
2) 시기 : 봄-가을
3) 장소 : 숲속
4) 대상 : 초등학생
5) 모둠 : 전체
6) 준비 : 바닥에 세울 수 있는 돌이나 나무토막 등 자연물.
7) 방법 : 돌이나 나무토막 등 자연물을 1인당 3개씩 도미노를 세우게 한다. 교사가 출발점에 있는 것을 넘어뜨려 도미노 현상이 일어나게 한다. 미리 넘어져버리거나, 진행 중에 넘어지지 않는 자 연물을 세운 사람이 술래가 된다.
8) 참고 : 도미노 선을 구불구불하게 만든다.
9) 변용 :
10) 소요시간 : 1시간
41. 다람쥐놀이
1) 목표 : 다람쥐가 참나무의 번식 과정을 어떻게 도와주고 있는가를 알게 한다.
2) 시기 : 겨울(12월 -4월)
3) 장소 : 활엽수 숲
4) 대상 : 초중학생.
5) 모둠 : 2개 모둠
6) 준비 : 각 모둠 도토리 10개
7) 방법 : 20미터 가량 떨어진 곳에 표지 2개를 세워 둔 다음. 각 모둠 선두주자에게 도토리 10개 를 나눠주고 전체가 보는 가운데 세 걸음 이상 간격으로 도토리를 낙엽이나 바위틈 속에다 감추 게 한다. 이때 뒤에서 지켜보는 사람들이 눈치 채지 못하게 요령껏 숨긴다. 숨겨둔 것을 다른 모 둠이 한 사람씩 나와서 찾는다. 자신이 없을 때는 다음 사람에게 차례를 넘긴다.
8) 참고 : 일정한 시간을 정해 둔다.
9) 변용 :
10) 소요시간 : 1시간
42. 황토 목걸이 만들기
1) 목표 : 황토의 성질을 이해시키고, 창의력을 북돋운다.
2) 시기 : 연중
3) 장소 : 실내외
4) 대상 : 초중등학생
5) 모둠 : 개인
6) 준비 : 황토 또는 지점토
7) 방법 : 황토를 잘 주물러서 납작하게 만든 다음 나뭇잎이나 나무껍질로 도장 찍듯이 해서 무늬 를 만든다. 줄을 꿸 구멍을 뚫는다. 바람 부는 그늘에 하루 쯤 말린 다음, 뒤에다 이름을 쓰고, 라카를 뿌린 다음 다시 말린 다음 줄을 꿴다.
8) 참고 : 나뭇잎의 경우는 잎맥이 잘 드러나는 벚나무, 팥배나무, 오리나무 등을 이용한다.
9) 변용 : 흙 대신 나무껍질을 이용해서 목걸이를 만들 수도 있다. 이 경우는 느티나무 껍질이 잘 벗겨진다.
10) 소요시간 : 1시간
43. 나무 이름표 만들기
1) 목표 : 나무의 이름을 익히고, 친근감을 갖도록 한다.
2) 시기 : 연중
3) 장소 : 숲속
4) 대상 : 초등 4-6학년 이상 초중등
5) 모둠 : 개인
6) 준비물 : 톱, 드릴, 사포, 줄(또는 철사), 장갑.....
7) 방법 : 무늬가 아름다운 나무를 10센티 안팎, 두께 1센티 정도로 가로로 잘라서 구멍을 뚫은 다 음 사포질을 한다. 사포는 입자가 미세한 것을 택한다. 유성펜으로 나무 이름을 쓴 다음, 라카를 뿌려서 나이테 무늬가 돋보이도록 한다.
8) 참고 : 톱질은 능한 사람들이 하도록 한다.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1시간 가량 건조시킨다.
9) 변용 : 나무 목걸이.
10) 소요시간 : 1시간 30분
44. 인디언식 이름 짓기
1) 목표 : 인디언들의 친환경적 삶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하도록 노력한다.
2) 시기 : 연중
3) 장소 : 야외
4) 대상 : 초등 상급반 이상
5) 모둠 : 개인
6) 준비물 : 없음
7) 방법 : 지도자가 인디언들의 이름 짓기에 대해 설명하고, 보기를 들어준 다음, 자연과 관련된 자 기 이름을 짓게 한다. 발표 후 잘 지은 이름을 뽑아 시상한다.
8) 참고 : ① 인디언들의 이름(붉은 구름 / 늑대와 함께 춤을 / 두 발로 선 곰 / 큰 목소리...)
② 현장에 따라 다양한 이름이 나올 수 있다. 숲에서라면 '갈참나무 아래 얼레지'
'갈대숲 속 개개비' '물 한 사발' '진달래' '꿈꾸는 알락하늘소' '자작나무 껍질' ③ 10음절 이상으로 길게 지으면 외우고 부르기가 어렵다.
④ 자기가 태어난 계절이나 자기 이름자와 관련 지어 새 이름을 지어보자
9) 변용 : ① 행사를 마칠 때까지 계속 그 이름표를 달고 다니며 서로 부르게 한다.
② 이름을 이용하여 빙고게임을 할 수도 있다.
10) 소요시간 : 30분
45. 동식물 분류 낚시
1) 목표 : 놀이를 통해 동식물 이름과 분류를 익힌다.
2) 시기 : 연중
3) 장소 : 실내외
4) 대상 : 초중등학생
5) 모둠 : 2개 모둠
6) 준비 : 식물 이름 카드(100매), 클립, 자석
7) 방법 : 나뭇잎 모양의 카드에 식물 이름을 하나씩 다양하게 적은 뒤 클립을 고정시킨다. 1미터 가량의 막대기에 끈으로 자석을 매달아 이것으로 낚싯대로 삼는다. 10미터 가량 떨어진 곳에 줄 을 긋고 공간을 만든 다음 카드를 모두 널어놓는다. 교사가 '침엽수 종류' '활엽수 종류' '참나 무 종류' '늘푸른나무 종류' '한해살이풀' '두해살이풀' '여러해살이풀' '귀화식물' 등의 주제를 정해주고 각 모둠에 1명씩 출발시켜서 낚싯대로 카드를 낚아서 뛰어온다. 바톤 터치식으로 진행 한다.
8) 참고 : 사전에 충분히 이론학습을 해야 한다.
9) 변용 : 동물이름이나 갯벌생물 이름 등으로 대신할 수 있다.
10) 소요시간 : 1시간
46. 물 나르기
1) 목표 : 놀이를 통해서 물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고, 협동심을 길러준다.
2) 시기 : 봄-가을
3) 장소 : 야외
4) 대상 : 초등학생
5) 모둠 : 2개 모둠
6) 준비 : 물동이 1개, 투명그릇(비이커) 2개, 작은 컵 2개
7) 방법 : 각 모둠에게 컵을 하나씩 주고 10미터 거리에 떨어진 큰 물동이에서 물을 담아 오도록 한다. 이것을 각 모둠의 투명그릇에 옮겨 붓는다. 많이 옮겨 온 모둠이 이긴다.
8) 참고 : 물을 옮길 때 조금이라도 흘리지 않게 하기 위해 모두들 안간 힘을 쓰게 된다.
9) 변용 :
10) 소요시간 : 30분
47. 소리지도 만들기
1) 목표 : 청각만을 통해 숲속의 소리를 찾는다.
2) 시기 : 봄-가을
3) 장소 : 개울 있는 숲속
4) 대상 : 초중등학생
5) 모둠 : 3-5개 모둠
6) 준비 : 소리지도(백지도), 필기도구
7) 방법 : 5명 안팎으로 이루어진 각 모둠이 20미터 이상 따로 떨어져서 앉는다. 조용한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5분 정도의 명상시간을 가진 뒤, 각자에게 4분면으로 나누어진 소리지도를 나눠준 다. 분면의 거리는 좌우 10미터 가량으로 정한다. 각자 조용히 눈을 감고 소리 나는 곳을 표시한 다. 10분 뒤 눈을 뜬 다음 지도에 나타난 결과를 비교하고 각자 이야기 한다.
8) 참고 : 표시는 *(새소리) @(곤충소리) #(사람소리) ○(물소리) ◇(기계소리) ◎(자동차소리) ※(동물 소리) ▲(나뭇잎 소리) ●(바람소리) 등등으로 표시한다.
9) 변용 :
10) 소요시간 : 1시간
48. 바람개비 돌리기
1) 목표 : 위치에 따른 바람의 세기가 다름을 이해시킨다.
2) 시기 : 연중
3) 장소 : 야외
4) 대상 : 초중등학생
5) 모둠 : 개인
6) 준비 : 색종이, 나무젓가락, 압핀
7) 방법 : 각자가 만든 바람개비를 바람이 잘 부는 곳에 3미터 간격으로 땅에 꽂거나 나무 줄기에 매달아 둔다. 바람의 방향과 속도를 알아보고 그 까닭을 이야기하게 한다.
8) 참고 : 산속보다는 도심의 공원이 적당하다.
9) 변용 : 백지도를 마련해서 바람의 방향과 세기를 표시하여 바람지도를 만들면 좋다.
10) 소요시간 : 1시간
49. 새 불러오기
1) 목표 : 새들과의 친화력과 감수성을 길러준다.
2) 시기 : 겨울
3) 장소 : 박새류가 많은 숲속
4) 대상 : 초등 상급생 이상
5) 모둠 : 2-3명
6) 준비 : 땅콩
7) 방법 : 사람 왕래가 없는 등산로 주변에 10미터 간격으로 2-3명의 아이들을 앉힌 다음 손바닥 에 땅콩을 얹어 내밀게 한다. 10분 정도는 끈질기게 기다려야 한다. 특히 곤줄박이가 즐겨 손바 닥에 날아 앉는다. 땅콩을 집어서 날아갈 때까지 꼼짝을 하지 않는다.
8) 참고 : 새가 손바닥에 앉았을 때 놀라게 하면 새는 다시 찾아오지 않는다. 침묵과 정숙이 최대 관건이다.
9) 변용 : 손바닥이 안 되면 3-4미터 가량 떨어진 곳에 바위나 종이 위에 땅콩을 놓아두어도 좋다.
10) 소요시간 : 30분
50. 간이새집 달기
1) 목표 : 새들을 사랑하는 마음과 협동심을 길러준다.
2) 시기 : 연중
3) 장소 : 새들이 있는 숲속
4) 대상 : 초등 상급생 이상
5) 모둠 : 5인
6) 준비 : 1리터 짜리 우유팩(각 모둠별 3개), 철사, 테이프
7) 방법 : 우유팩을 잘라서 펼친 다음 3개를 포갠다. 가운데에 ∩ 모양으로 출입구를 오려낸다. 다시 테이프를 붙여서 원상태의 팩으로 만든다. 아래 위 좌우에 구멍을 뚫어 철사를 꿰어 나무에 고 정시킨다. 이 구멍은 빗물이 들어왔을 때 배수구 기능도 할 수 있다. 우유팩을 세로로 세워서 앞 면 가운데 쯤에 ∩ 모양으로 출입문을 만들어도 된다.
8) 참고 : 가능한 새들의 산란철인 4월 이전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9) 변용 : 다른 그릇을 이용해도 좋다.
10) 소요시간 : 1시간 30분
51. 내 나무 찾기
1) 목표 : 나무 이름을 익히게 함으로써 자연친화력을 향상시킨다.
2) 시기 : 봄-가을
3) 장소 : 다양한 종류의 나무가 있는 공원
4) 대상 : 초중등
5) 모둠 : 2개 모둠으로 구성
6) 준비 : 눈가리개
7) 방법 : 미리 자기 나무를 정한 다음 눈을 가린다. 안내자가 여러 나무로 안내하여 나무를 손으로 만져보게 한다. 이 때 내 나무임을 확신하면 눈가리개를 스스로 풀어서 확인한다. 자기 나무를 못 맞히고 지나쳐 버리면 다음 사람에게 차례가 넘어간다.
8) 참고 : 안내자의 재치가 필요하다.
9) 변용 : 자기 나무를 정하지 않고 나무를 손으로 만져보거나 냄새를 맡아서 이름을 맞히도록 하 는 방법도 있다. 한번 틀리면 다음 사람에게 차례가 넘어간다.
10) 소요시간 : 1시간
52. 같은 것 찾기
1) 목표 : 숲속의 동식물 구성을 이해시키고, 놀이를 통해 협동심을 길러준다.
2) 시기 : 봄-가을
3) 장소 : 숲속
4) 대상 : 초등학생 이상
5) 모둠 : 5명 안팎
6) 준비 : 각 모둠 흰 보자기 하나 씩.
7) 방법 : 숲속에서 각종 잎과 나무껍질, 열매, 꽃, 이끼 등을 20여 가지 모아서 흰 보자기 위에 가 지런히 늘어놓는다. 각 모둠에게 30초 동안 눈으로 기억시켜 준 다음 그것을 다시 덮는다. 그리 고, 모둠에게 같은 종류의 것을 모아 자기네 보자기에 늘어놓도록 한다. 20분 후 보자기를 열어 서 대조한 다음 정확하게 맞힌 모둠을 정한다.
8) 참고 : 기억이 잘 안될 경우는 다시 한번 보여주되, 한번 볼 때마다 감점을 준다.
9) 변용 :
10) 소요시간 : 1시간
53. 무엇이 들었을까
1) 목표 : 촉감으로 자연물을 확인함으로써 자연과의 교감을 체험한다.
2) 시기 : 연중
3) 장소 : 야외 또는 바닷가
4) 대상 : 초중등학생
5) 모둠 : 2개 모듬
6) 준비 : 라면 상자. 자연물 20가지
7) 방법 : 2개의 상자에 손을 집어 넣을 수 있는 구멍을 뚫고, 그 안에 현장에서 채집한 솔방울, 나 뭇잎, 나무껍질, 돌, 이끼 등등 20가지를 넣어두고 손으로 만져서 그것의 정체를 알아내게 한다. 1개 모듬 10명 정도가 차례대로 만져보고 그것을 기록하도록 한다.
8) 참고 : 한 모듬 당 10분씩만 시간을 준다.
9) 변용 :
10) 소요시간 : 1시간
54. 말꼬리 따기
1) 목표 : 숲속의 동식물 구성을 알아본다
2) 시기 : 봄-가을
3) 장소 : 숲속
4) 대상 : 초등 상급생
5) 모둠 : 전체
6) 준비 : 없음
7) 방법 : 교사가 첫말을 시작하면 다음 차례의 참가자가 말꼬리를 딴다. 다만, 숲속에서 관찰될 수 있는 것들로만 말꼬리를 딴다. 교사가 30가지 꼬리말을 미리 작성해서 들려주면 쉽게 진행된다.
8) 참고 : 무등산은 높다-높은 것은 소나무-소나무는 푸르다-푸른 것은 전나무-전나무는 크다 - 큰 것은 바위 - 바위는 검다 - 검은 것은 솔방울 - 솔방울은 작다 - 작은 것은 산딸기 - 산딸 기는 맛있다 - 맛 있는 것은 오디 ...
9) 변용 :
10) 소요시간 : 30분
55. 말 잇기
1) 목표 : 숲속의 동식물 구성을 알아본다
2) 시기 : 봄-가을
3) 장소 : 숲속
4) 대상 : 초등 상급생
5) 모둠 : 전체
6) 준비 : 없음
7) 방법 : <아이엠 그라운드>와 같은 진행법이다. 교사가 <아름다운 무등산 나무 이름 대기>하고 말을 끌어내면 순서대로 나무 이름을 댄다. 이 때 함께 박수를 맞추면 좋다.
8) 참고 : <풀꽃 이름대기> <새 이름 대기>도 가능하다.
9) 변용 : 갯벌에서는 그 날 관찰한 동식물 이름 대기를 할 수도 있다.
10) 소요시간 : 30분
56. 모래 그림 그리기
1) 목표 : 천연염색 과정과 예술적 창작력과 자연 관찰력을 길러준다.
2) 시기 : 봄-가을
3) 장소 : 모래밭이 있는 바닷가나 강변
4) 대상 : 초등상급생
5) 모둠 : 5명
6) 준비 : 모래, 도화지, 풀, 염료, 매염제, 조직이 성긴 헝겊, 막대기. 필기도구
7) 방법 : 5가지 색으로 모래를 따로 염색하여 말린다. 도화지에 밑그림을 그린 다음 풀을 칠하고, 그 위에 모래를 뿌려서 그림을 완성한다.
8) 참고 : 탱자열매(노란색), 치자(노란색), 가지잎(연두색), 자리공(보라색), 개망초(연노랑), 칡잎(초 록), 개쑥갓(갈색), 찔레 열매(연붉은색), 단풍잎(빨간색), 감나무잎(갈색), 황토(황토색),양파(연갈 색), 땡감(갈색), 물푸레나무(푸른색), 애기똥풀꽃(노랑)... 참가자들이 끓는 물에 데지 않도록 한 다. 가능한 천연염색을 하되 그것이 불가능하면 포스트물감을 이용한다.
9) 변용 :
10) 소요시간 : 1시간
57. 생태편지 쓰기
1) 목표 : 동식물과의 무언의 대화를 통해서 교감하기
2) 시기 : 연중
3) 장소 : 숲이나 바다
4) 대상 : 초등학생 이상
5) 모둠 : 개인
6) 준비 : 필기도구
7) 방법 : 현장에서 관찰된 동식물 가운데 한 가지를 자기 친구로 정하여 그 친구에게 짧은 편지를 쓴다. 예 - 한라산 수리취에게. 쉬리취야, 그동안 안녕. 지난 번에 한라산으로 수학여행 갔다 와 서 곧장 편지를 쓰려고 했는데, 감기가 들어서 콜록콜록하다가 그만 늦어버렸어. 감기로 누워 있 는 동안 줄곧 네 생각을 했어...
8) 참고 : 내용을 현장에서 낭독하거나, 과제로 내주고 교사가 이메일로 받을 수도 있다.
9) 변용 : 참가자가 동식물 중 어느 하나가 되어 참가자에게 쓰는 엽서도 가능하다.
예 - 영철아, 난 속리산 정이품송이야. 서울에 잘 도착했겠지 ? 어저께 너와 너의 친구들 이 나를 방문 와 줘서 매우 고마워....
10) 소요시간 : 1시간
58. 숲속 전람회
1) 목표 : 현장학습을 마무리하면서 관찰 동식물을 재인식시키고 문화적 소양을 키워준다.
2) 시기 : 봄-가을
3) 장소 : 숲이나 바닷가
4) 대상 : 초등학생 이상
5) 모둠 : 4-5개 모둠
6) 준비 : 큰 도화지(켄트지 전지), 크레파스, 연필...
7) 방법 : 각 모듬별로 큰 도화지 한 장을 주고, 주위 풍경을 그린 다음 현장에서 관찰된 동식물을 꽃, 나무, 곤충, 새, 물고기, 짐승... 등등을 그 안에 그려 넣도록 한다. 동식물 이름도 함께 쓰도 록 한다. 30분 후 현장에서 전시회를 하여 모두가 관람한다. 일반시민들에게도 관람을 시킨다.
8) 참고 : 현장에서 구할 수 있는 솔방울, 나뭇잎 등의 실물을 그림 가운데 붙여도 좋다.
9) 변용 :
10) 소요시간 : 1시간
59. 화관 만들기
1) 목표 : 자연물인 꽃과 잎 등을 이용해 화관을 만드는 과정에서 자연친화 정서를 기른다.
2) 시기 : 5월-10월
3) 장소 : 꽃이 있는 곳이면 아무데서나
4) 대상 : 초중고, 일반
5) 모둠 : 개인
6) 준비 : 꽃, 잎, 줄기
7) 방법 : 개망초, 쑥부쟁이, 칡 등의 꽃과 가지와 잎 등을 통째로 이용해서 만든다.
크기는 머리에 쓰기 적당하게 만든다.
8) 참고 : 월계관 만들듯이 만든다. 잘 만든 사람을 여왕으로 뽑는다. 남자들은 꽃을 이용하지 않 고 잎과 줄기만으로 만들면 서로 대비된다.
9) 변용 : 머리띠를 두르고 꽃을 꽂을 수도 있다.
10) 소요시간
60. 이 밖의 다양한 전통놀이
① 두꺼비집짓기도 모래 있는 강변에서 할 수 있는 놀이다. 두세 명이 모래밭에 앉아 '두껍아 두껍 아. 헌 집 줄께 새 집 다오. 두껍아 두껍아 집 지어 줄께'라고 노래 부르며 손으로 모래집을 짓 는 놀이이다.
② 공기놀이는 밤알 만한 공깃돌을 주어다 편을 갈라 손에 얹었다가 공중에 던졌다가 손등에 받고 다시 던진 손으로 받는 놀이이다. 공깃돌은 지역간에 차이가 없이 5개가 쓰인다. 과정에는 한알 집기, 두알집기, 세알집기, 모두집기, 뒤집어 집기 등 갖가지가 있다.
③ 낫치기는 주로 풀을 베는 아이들이나 청년들의 놀이인데, 어느 정도의 거리를 두고 가로로 선을 그어두고 낫을 던져 낫이 땅에 꽂히면 이기는 놀이다. 낫치기에 진 사람은 이긴 사람에게 꼴을 한 짐 베어주거나 베어논 짐을 집까지 져다 주는 것이다.
④ 삘기뽑기는 사초과 식물의 우뚝 솟은 줄기를 뽑아 누가 더 긴 것을 뽑았나 겨루어 보는 것이다.
⑤ 풀씨름은 질경이 줄기를 서로 걸어 잡아 당겨 누구의 것이 질기나를 시합하는 놀이이다.
이 밖의 체험학습과 친환경적 놀이
제기 만들어 차기, 연 만들기, 나뭇잎으로 물레방아 만들기, 토우 만들기,
설피 만들기, 새총 만들기, 남근석 깎기, 달집 태우기, 쥐불놀이,
죽마 타기, 감자 구워 먹기, 고구마 구워 먹기 썰매 만들기, 돌탑 쌓기,
바람개비, 꽃부침개, 솟대 세우기, 장승 세우기 ,곤충 부르기,
수수깡 만들기, 대나무 필통 만들기, 대나무 컵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