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무로 영화광 1세대 감독 박찬욱의 다섯 번째 작품, <올드 보이>(Old Boy, 2003)는 감독의 관념과 상상 속의 세계가 하드보일드(Hard-Boiled)한 수법과 미스터리 스릴러(Mystery Thriller)의 장르적 테두리 안에서 구현된 국적불명의 영화다. 양식상 생각이나 마음속에 있는 것 그 자체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행위'에 방점을 찍음으로써 생각과 주제가 드러나게 하는 영화는 냉정하고 무 감상주의적이며, 단서를 찾는 '퍼즐'인 동시에 가슴으로 느끼는 '악몽'처럼 혼란과 애매함의 결정체이다.
전작 <복수는 나의 것>(2002)과 같이 <올드 보이>는 '복수'를 주제로 전개된다. 이유도 모른 체 장장 15년간을 감금 방에 갇혀있다 풀려난 한 맺힌 남자의 처절한 '복수'. '복수'의 끝에는 그러나 의표를 찌르는 또 다른 '복수'가 그를 기다리고 있다. 강렬한 장르적 색채와 박찬욱 감독 특유의 스타일이 드러나는 영화는 엉뚱한 웃음을 촉발시키기도 하지만 시종일관 불쾌감을 조성한다. 장도리로 이빨을 뽑고 조폭들과 폭력 전을 벌이는 등 선혈이 낭자하고 어둡고 칙칙한 영상은 그야말로 보기에 사납고 불편하기 짝이 없다.
최면성과 고독 그리고 음울함의 정서가 영화를 지배한다. 그러한 시각적 요소의 한편에서 영화를 구성하는 음악 또한 마찬가지, 이는 곧 영화 속 두 주인공의 내면세계를 일치시키는 주제음악으로 나타난다. 오대수를 최면상태에 빠뜨리는 신호음과 조건반사를 유발하는 휴대폰 벨소리, 그리고 우진의 테마('Cries and whispers'-스웨덴 명감독 잉마르 베리만의 1972년작 <외침과 속삭임>을 모티프로 함)가 그것이다. 이 테마(이지수 작곡)는 이내 수아와 미도의 테마(심현정 작곡)로 변주되며 오대수의 테마(심현정 작곡)와 얼개를 이룬다. 쇼스타코비치의 왈츠('Jazz Suite No.2 Waltz 2')를 연상케 하는 애상조의 메인 테마는 곧 우진과 수아 그리고 오대수와 미도가 숙명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함축적으로 표현해내고 있다.
장도리로 이빨을 뽑는 폭력적 장면에 삽입된 '비발디의 사계 중 겨울'과 함께 이율배반적으로 설정된 클래식 테마는 사운드 스코어 중 압권. 관객의 허를 찌르는 내러티브와 역설적 음악의 삽입은 조영욱 음악감독과 박찬욱 감독이 서로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음악적 폭력미학의 절정'이 두 감독의 공작으로 완서되었다 해도 과언은 아니다.
그밖에도 영화 전반을 아울러 등장인물들을 대변하면서 이야기의 극적인 전개를 돕는 스코어는 “기본적으로 일렉트로니카가 될 것 같다. 멜로디는 웨스턴 풍이었으면 하는데, 세르지오 레오네나 존 포드(John Ford) 영화의 서정적 멜로디가 일렉트로니카와 만나면 재밌을 것 같다.”는 감독의 의도가 그대로 담겨있다. 오대수의 고독을 상징하는 트럼펫 독주와 영화의 미스터리와 음산함을 미니멀하게 표현한 아르페지오 전자음, 그리고 공감각적인 샘플링 사운드의 배합이 그 특징.
<공동경비구역 JSA>이후 박찬욱과 찰떡궁합을 과시하는 <올드 보이>의 사운드트랙에는 <조용한 가족>(1988), <해가 서쪽에서 뜬다면>(1988), <텔미썸딩>(1999), <해피엔드>(1999), <공동경비구역 JSA>(2000), <공공의 적>(2002), 그리고 MBC주최 제 3회 대한민국 영화대상에서 영화음악 상을 수상한 <클래식>(2002)까지,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의 영화에서 음악감독 조영욱이 펼쳐낸 음악적 스펙트럼이 유감없이 발휘되어 있다.
클래식, 팝, 록 등 폭넓은 범주를 넘나드는 음악적 조예를 바탕으로 영화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스코어로 다스리면서도 주요 등장인물들에게 명징한 주제음악을 부여함으로써, 독창성이 강한 영화에 대중들이 감성적으로 접속할 수 있게 절묘하게 절충해냈다. 그의 재능이 한층 더 성숙한 단계에 올라섰음을 확증해준 수작이다.
-수록곡-
1. Look who's talking
2. Somewhere in the night
3. The conte of monte cristo
4. Jail house rock
5. In a lonely place
6. It's alive
7. The searchers
8. Look back in anger
9. Vivaldi four seasons concerto Rv297, winter' in F Minor
10. Room at the top
11. Cries of whispers
12. Out of sight
13. For whom the bell tools
14. Out of the past
15. Breathless
16. The old boy
17. Dressed to kill
18. Frantic
19. Cul De Sac
20. Kiss me deadly
21. Point black .
22. Farewell my lovely
23. The big sleep
24. The last walt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