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랑받을 줄 아는 아이로 키웁시다.
해인(海仁)어린이집(☏732-7879) ♡석류반♡
기간 |
1월 1주 (12/30 ~ 1/3) |
대상아동 | ||||
윤서빈/ 마주연/ 김민형/ 이준혁 | ||||||
주 제 |
편리한 생활도구 |
소주제 |
다양한 생활도구 | |||
목 표 |
다양한 도구에 관심을 갖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안다. | |||||
기본생활 |
계단을 오르고 내릴때 조심하기 | |||||
영역구분 |
보육계획 |
개별화된 지원 내용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 어 |
▶도구와 기계 ▶동화-하늘을 나는 가위 ▶12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통합적으로 진행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그림을 말해주며 글자틀을 제시한 후 쓰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동화를 들려주고 등장인물을 선택한 후 교사 모방하여 표현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그림 안에 색칠을 한 후 열두띠 이름을 쓸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무엇인지 질문을 해준 후 글자를 보고 쓸 수 있도록 하며 동화를 들려주고 스스로 표현하기, 교사 모방하여 표현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그리고 그림 안에 색칠을 하고 스스로 순서에 맞게 열두띠 이름을 보고 쓸 수 있도록 한다. | |||
수 |
▶미피수 연결하기 ▶수에 맞게 소화기 모형 올려놓기 ▶수에 맞게 고리 걸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숫자 노래를 불러주고 순서에 맞게 나열하기, 연결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숫자를 짚어주고 소화기 모형을 잡고 올려놓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고리를 찾아 수에 맞게 연결할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숫자 노래를 불러주고 순서에 맞게 연결하기, 교사가 말한 숫자 찾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수에 맞게 스스로 소화기 모형을 올려놓을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수에 맞게 고리를 찾아 걸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
조작 |
▶도구 패턴 ▶나사 돌리기 ▶병뚜껑 열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다음에 올 그림을 보여주고 같은 그림 찾아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위치에 맞게 붙이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며 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나사 돌려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그리고 위치를 짚어주고 스스로 병뚜껑 돌리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다음에 올 그림 찾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나사 돌리기, 끼우기 등을 할 수 있도록 교사 시범 보인다. 그리고 병뚜껑 열어요./ 닫아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한다. | ||||
과학 |
▶주방도구 ▶다리미 ▶노트북 |
Ⅰ수준 아동:주방에 필요한 도구 그림을 보여주고 모형을 보여준 후 탐색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다리미 사용 방법을 알려주고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그리고 노트북 이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전원 켜기/ 끄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Ⅱ. Ⅲ수준 아동:주방에 필요한 도구 그림을 보여주고 표현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 후 모형을 이용하여 쓰임새 등에 대해 질문을 해주고 다리미.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사용방법을 보여준다. 그리고 노트북의 전원 켜기/ 끄기 등을 할 수 있도록 교사가 도움을 준다. | ||||
미 술 |
▶시계 ▶도구 꾸미기 ▶12간지 동물 가면 |
Ⅰ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시계줄 꾸미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주며 도구 그림 도안에 색칠하기, 종이 찢어 붙이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그리고 가면 도안에 색칠을 한 후 선따라 잘라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교사가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시계줄 꾸미기, 시계 붙이기 등을 할 수 있도록 교사 시범을 보인다. 그리고 도구 그림 도안의 선안에 색칠을 해요./ 종이를 찢어 붙여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위치를 짚어주며 동물 도안을 선택한 후 위치에 맞게 색칠을 한 후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음 률 |
▶음악활동:폐품 마라카스/ 흔들어 소리내기/ 실로폰 ▶동작활동:스카프/ 다양한 비닐/ 훌라옷 |
-음악활동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악기를 들고 두드리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를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교사가 박자 이름을 말해주고 손박자를 쳐주면서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동작활동 Ⅰ수준 아동:교사가 위치를 짚어주고 스스로 흔들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언어적으로 지시를 해주고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 ||||
쌓기 ․ |
▶쌓기:우리집 만들기/ 목공놀이/ 캐릭터블럭 |
Ⅰ수준 아동:교사가 위치를 짚어준 후 스스로 블록 잡기, 내려놓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위로 올릴 수 있도록 하며 교사가 위치를 짚어주고 구부리기, 끼우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역할 |
▶역할:주방놀이/ 미용실 놀이/ 다양한 의상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친구와 같이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으로 보조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친구에게 같이하자.라고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으로 지원해준다. | ||||
대그룹활동 |
이야기 나누기 |
▶우리는 도구 친구 ▶무엇이 필요할까요? ▶생활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해요. |
Ⅰ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주고 어떤 도구인지 이야기를 해주고 실물을 보여준 후 같은 그림을 찾아 교사에게 건네주길르 할 수 있도록 하며 도구의 짝을 알려주고 찾을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예:가위-종이/ 숟가락-젓가락 등) 그리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사용하지 않는 콘센트는 안전덮개를 이용한다고 이야기를 해주고 위치에 맞게 끼우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무엇인지 질문을 해주고 사용방법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주며 필요한 도구를 찾아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예:가위-종이/ 숟가락, 젓가락 등) 그리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 콘센트에 많은 코드 꽂지 않기/ 사용하지 않는 콘센트는 안전덮개를 이용해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안전덮개 끼우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스크립트 활용법 |
▶빨래를 해요.(세탁기 이용 방법)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설명해주고 순서를 알려준 후 위치를 짚어주면 붙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보고 상홍에 대해 표현할 수 있도록 하며 순서를 알려준 후 스스로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동화 |
▶하늘을 나는 가위 |
Ⅰ수준 아동:동화를 들려주고 원하는 주인공을 찾아 붙이기, 흔들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동화를 들려준 후 스스로 주인공을 찾아 이야기 꾸미기, 교사 모방하여 표현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
체 육• 신체표현 |
▶앞으로 걷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선따라 걷기, 발바닥 모양에 맞게 걷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다양한 선따라 걷기, 징검다리 건너면서 걷기, 발바닥 모양에 맞게 걷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
음 악• 난 타 |
▶망치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악기를 들고 두드릴 수 있도록 팔을 보조해준다. Ⅱ수준 아동:노래 한소절을 부를 수 있도록 교사가 가사를 알려주고 손박자를 쳐주면서 모방하여 익힐 수 있도록 한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노래를 불러주고 가사를 알려주고 노래 소절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악기를 바르게 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 ||||
마음읽기 |
▶유리가 깨졌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눈, 코, 입의 위치를 짚어주고 눈, 코, 입 등을 그릴 수 있도록 신체적으로 보조해준후 깜짝 놀라요./ 무서워요. 라고 말해준다. Ⅱ수준 아동:그림을 설명해준 후 교사가 깜짝 놀라요./ 무서워요. 등의 표정을 이야기해주고 시범을 보인 후 모방하여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Ⅲ수준 아동:그림을 짚어주고 설명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시를 해주고 감정에 대해 질문을 해주고 스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깜짝 놀라요./ 무서워요. ) | ||||
사회성 증진 활동 |
▶조심해.라고 이야기를 해요.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동작을 표현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 후 조심해./ 위험해.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어떤 상황인지 질문을 해주고 조심해./ 만지면 피가 날 수 있어./ 위험해.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녹차마시기 |
▶차주:이준혁 |
Ⅰ수준 아동:양손으로 찻잔 들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수준 아동:다구의 이름을 모방하여 발성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주고 교사가 녹차 마시기 방법을 보여주고 모방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Ⅲ수준 아동:다구를 짚어주고 질문을 해주며 이름을 말해주고 녹차 다리는 방법을 설명해주고 다구의 위치를 짚어준다. 그리고 양손으로 찻잔을 잡고 마시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역할훈련 |
▶ |
Ⅰ, Ⅱ수준 아동:교사가 역할을 알려주고 신체적, 언어적 지원을 해준 후 역할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 아동:역할을 알려주고 언어적 지원을 해준 후 아동이 언어적 발성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준다. | ||||
그림노래 |
▶연 |
Ⅰ수준 아동:교사가 팔을 보조해주고 노래를 불러준 후 스스로 끄적거려볼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그려준 후 스스로 그려볼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노래를 부르면서 그린후 설명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반죽놀이 |
▶주방도구(점토)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점토 뜯기, 뭉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위치에 맞게 붙이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위치에 맞게 모양을 만들고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율 동 |
▶불조심해요. |
Ⅰ수준 아동:교사가 보조하여 팔, 다리를 움직일 수 있도록 보조해준다. Ⅱ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모방하여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으로 지원해준다.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동작을 표현할 수 있도록 교사가 동작을 크게 보여주고 언어적 지시를 해준다. | ||||
실외자유놀이 |
▶실외놀이-연날리기/ 술래잡기/ 눈감고 친구 찾기 (우천시:술래잡기/ 눈감고 친구 찾기/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연을 날려요.라고 이야기를 해주며 술래 친구의 이름을 말해주고 친구를 잡을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그리고 안대를 쓰고 소리가 나는 쪽으로 갈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연을 날려요.라고 이야기를 해주며 술래의 이름을 말해준다. 그리고 안대를 쓰고 소리가 나는쪽으로 간 후 친구를 찾을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 ||||
▶산책-돈내코 놀이터를 가요. (우천시:길따라 걷기/ 발바닥, 손바닥/ 암벽 등반) |
Ⅰ수준 아동:돈내코 놀이터로 이동을 한 후 다양한 놀이기구를 설명해주고 원하는 놀이기구를 탈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돈내코 놀이터로 이동을 한 후 다양한 놀이기구의 이름을 말해주고 차례대로 놀이기굴르 탈수 있도록 한다. | |||||
▶오름 산행 및 자연탐구-월라봉에서 나뭇잎 모으기를 해요. (우천시:조개 꾸미기를 해요.) |
Ⅰ수준 아동:오름의 이름을 말해주고 스스로 올라갈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주며 나뭇잎, 나무 등 만질 수 있도록 한 후 다양한 크기의 나뭇잎을 주울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월라봉 올라가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면서 주변의 식물의 이름과 만질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 후 다양한 나뭇잎을 줍고 탐색하기를 한 후 느낌이 어떤지 이야기를 해주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 |||||
소그룹활동 |
언어표현 |
▶필요한 도구 |
Ⅰ수준 아동:다양한 도구의 그림을 보여주고 교사가 말한 그림을 찾을 수 있도록 하며 그림 짚어보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다양한 도구 그림을 보여주고 무엇인지 물어본 후 필요한 도구를 찾아 표현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감 각 |
▶울퉁불퉁 해요.(지압길) |
Ⅰ수준 아동:지압길을 만들어주고 위로 걷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지압길을 만들어주고 위로 걷기를 하면서 울퉁불퉁 해요./ 구불구불 해요. 등 느낌 등을 표현할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미술 및 조형 |
▶시계 |
Ⅰ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시계줄을 꾸밀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주며 끄적 걸릴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시계 잘라 붙이기, 시계줄 꾸미기 등을 할 수 있도록 교사 시범 보인다. | ||||
손끝작업 |
▶12간지-점토(쥐) |
Ⅰ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점토 뜯기, 뭉치기, 위치에 맞게 붙이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점토 뜯어요./ 동그랗게 만들어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위치에 맞게 붙여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원 예 |
▶미니 산호수 테라리움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설명을 해준 후 페트병 안에 색모래 넣기/ 식물 넣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설명을 해준 후 색모래를 넣어 꾸미기/ 식물 넣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주고 교사 시범 보인다. | ||||
귀가 |
Ⅰ수준:교사 보조하여 손 흔들기 Ⅱ, Ⅲ 수준:얼굴 닦기, 신발 찾기 및 줄서기 |
Ⅰ수준:교사가 안녕인사 노래를 불러주고 손을 들고 흔들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얼굴 닦아요./ 신발 찾아요.라고 말해주고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언어적, 신체적 지원을 해준다. | ||||
가정과의 연계 |
도구를 사용할 경우 조심히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예:가위를 들고 다니지 않아요./ 뜨거운 것을 함부로 만지지 않아요. 등) |
해 인
소 식 |
행사안내 |
이 주의 노래 | |||||||
안녕하세요? 아이들을 처음 만난 일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일 년이라는 시간이 지나가고 새로운 해가 밝아옵니다. 우리 아이들과 함께 한 시간을 되돌아보며 아쉬운 마음과 뿌듯한 마음이 공존합니다. 더 많이 챙겨주지 못한 것 같아 아쉽지만, 건강하고 밝게 잘 자라준 아이들을 보며 뿌듯함을 느낍니다. 돌아오는 한 주 동안은 아이들 한 명 한 명 꼭 안아주며 고맙고 사랑한다고 말해주고자 합니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개인 위생수건, 손수건을 매주 월요일에 5장 보내주시고 사용한 위생수건, 손수건은 매일 보내드리겠습니다.
★원예시간에 미니 산호수 테라리움 꾸미기를 할 수 있는 작은 페트병 1개를 월요일까지 보내주세요. |
망치
내이름은 망치 못을 박는 망치 쿵쾅쿵쾅 쿵쾅쿵쾅 못을 박는다 쿵쾅쿵쾅 쿵쾅쿵쾅 못을 박는다
내 이름은 톱 자르는 톱 쓱싹쓱싹 쓱싹쓱싹 나무를 자른다 쓱싹쓱싹 쓱싹쓱싹 자르는 톱
내 이름은 드릴 구멍뚫는 드릴 드르륵 득득 드르륵 득득 구멍뚫는다 드르륵 득득 드르륵 득득 구멍뚫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