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양식 2023.9.3 (주일) 찬송 381
말씀: 창세기 43:1-15
제목 돌이키고 회개하다
묵상하기
1. 유다는 아버지 야곱을 어떻게 설득했습니까?
2. 야곱은 선택의 순간 어떤 신앙적 결단을 했습니까?
본문 살피기
1. 유다의 설득
극심한 기근이 계속되었습니다. 4,5절에 형들은 애급 총리와 약속한 것을 기억하며 베냐민을 보내지 않으면 안 가겠다고 했습니다. 이에 야곱은 어떤 딜레마에 빠졌습니까? 양식을 구해오지 않으면 가족이 굶어 죽습니다. 양식을 사오려 하면 하나 밖에 남지 않은 라헬의 소생 베냐민을 보내야만 하는 진퇴양난에 빠졌습니다. 이때 유다가 나서서 어떤 제안을 했습니까? 8절에 “저 아이를 나와 함께 보내시면 우리가 곧 가리니 그러면 우리와 아버지와 우리 어린 아이들이 다 살고 죽지 아니하리이다” 유다는가족들을 위해 위험을 무릎쓰고 가야한다고 아버지를 설득 했습니다.
2. 야곱의 신앙적 결단
지금까지 야곱은 양식이 떨어져 가는 상황에서도 베냐민을 잃을까봐 두려워서 곡식을 사러 자식들을 애굽으로 보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유다의 말을 듣고 아들들을 보냈습니다. 많은 예물을 준비하고 돈을 갑절로 가지고 가도록 했습니다. 13절에 베냐민도 데리고 가게 했습니다. 14절에 이는 야곱이 하나님을 믿고 내린 신앙적 결단이었습니다.
적용
두려워 하던 야곱이 왜 베냐민을 보낼 수 있었습니까? 먼저, 회개한 사람의 전형을 아들 유다에게서 보았기 때문입니다. 유다가 아버지를 설득할수 있었던 결정적인 말이 무엇입니까? 9절에 “ 내가 그를 위하여 담보가 되오리니 아버지께서 내 손에서 그를 찾으소서 내가 만일 그를 아버지께 데려다가 아버지 앞에 두지 아니하면 내가 영원히 죄를 지으리이다” 형제들이 요셉을 죽이고자 했을 때 그들을 막으려고 유다가 말한 바가 무엇이었습니까? 요셉을 노예로 팔자고 제안했습니다. 창37:27절에 유다는 요셉을 팔았던 장본인 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만일 베냐민을 데려오지 못하면 자기가 베냐민의 몸을 담보하겠으며, 자기가 영원히 죄를 지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진심으로 뉘우치고 돌이켜 가족을 위해 자기를 희생하며 책임을 지겠다고 결단했습니다. 이 회개를 계기로 유다는 결정적으로 구속사 전면에 주도적인 인물로 부각되기 시작했습니다. 마1:3,6,16절에 .그 후손 가운데서 다윗이 태어나고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했습니다. 문제가 꼬이고 얽혀 뒤죽박죽이 될 때는 구성원들이 서로 책임을 돌리고 손해 보기 싫어서 눈치만 볼 때입니다. 그러나 한 사람이 책임을 지고 회개할 때 실타래처럼 얽힌 문제도 쉽게 술술 풀립니다. 한 사람의 회개가 가정을 살리고 나라를 구원합니다. 벧전 2:19절에 애매히 고난을 받아도 슬픔을 참으면 하나님 보시기에 아름답습니다. 다음, 야곱은 베냐민을 함께 보내면서 여정과 안전 그리고 여행 목적 성취까지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겼기 때문입니다. 야곱은 족장으로서 집안에 대한 영적 육적 모든 책임과 권한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창 47:9절에 그는 지금 나이 130세로 늙었고, 자신이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무기력한 존재임을 깨닫고 모든 것을 누구에게 맡겼습니까? 14절에 전능하신 하나님의 손에 맡겼습니다.여기 '전능하신 하나님'은 출6:3절에 하나님께서 자신을 족장들에게 나타내실 때 사용하셨던 특별한 명칭입니다. 천지의 주재시며 조상과 맺은 언약을 온전히 이루시는 '능력의 하나님'이십니디다.롬 4:17b,24절에 “그가 믿은바 하나님은 죽은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부르시는 이시니라” 24절 “ 의로 여기심을 받을 우리도 위함이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 를 믿는 자니라” 야곱은 유다의 내면에 일어난 회개와 책임성 있는자로 변화된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했습니다. 이에 야곱은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자신들이 당한 현재의 난관을 능히 해결해 주실 것을 믿고 시므온과 베냐민을 돌려 보내실 것을 확신했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을 때 어두운 생각에서 벗어나 모든 일을 밝은 눈으로 바라보게 됩니다. 믿음이 없으면 작은 어려움을 당해도 온갖 부정적인 생각에 시달립니다. 그러나 막 11:23절에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을 때 모든 두려움을 이기고 믿음대로 이루어 집니다.
기도: 주님! 사면초가 어려운 상황에 부딪칠 때 믿음이 없어 부정적인 생각에 시달린 불신을 회개합니다. 이제 제가 복잡한 문제를 전능하신 하나님께 맡기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모험을 감당하게 하소서!
One word : " 회개가 가장 효과적인 설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