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산트레킹클럽, 11월 3일(일) 경북 문경 '문경새재 과거길' 걷기
<여행지 소개>
ㅡ ‘문경새재 옛길(과거길)’은 맨발 걷기에 최고이자 최적의 길이다.
조선 태종 14년(1414)에 관도(官道)로 개통된 이 길은 영남과 기호지방을 잇는 영남대로(嶺南大路)의 중심으로, 사회·경제·문화 등 문물이 교류하는 장소이자 국방상 요충지였다.
《동국여지승람》에 ‘조령(鳥嶺)’으로 기록된 이 길은 ‘새도 날아서 넘기 어렵다’는 말이 무색하지 않을 만치 높고 험한 고개여서 우리 민요인 진도아리랑에도 “문경새재는 웬 고갠가. 구부야, 구부구부가 눈물이로구나”라는 노랫말이 들어 있다.
험준하기 이를 데 없고, 이 고개를 넘던 숱한 사람들의 꿈과 희망, 눈물과 한숨이 배어 있는 길이기도 하였기에 굽이굽이가 눈물이라고 할 수밖에 없던 ‘문경새재 옛길’은 실제로 걸어 보면 아주 다정다감한 길이다.
제1관문인 주흘관(主屹關)에서 제2관문인 조곡관(鳥谷關)을 거쳐 제3관문인 조령관(鳥嶺關)까지 총 6.5㎞에 이르는 전 구간이 황톳길인 이 길은 평소에도 많은 사람이 맨발로 걷기를 즐긴다.
문경새재 옛길은 ‘문경새재 과거(科擧)길’로도 불린다.
영남대로는 조선 태종 때 이후로 약 500여 년 동안 한양과 영남을 잇는 가장 번듯한 길이었다. 당시 한양에서 동래까지 이르는 길에는 추풍령, 문경새재, 죽령 등 3개의 고개가 있었다.
이 중에서 문경새재가 열나흘 길로 가장 빨랐다. 반면 추풍령은 보름, 죽령은 열엿새가 걸렸다. 하루 이틀 정도의 차이밖에 나지 않았지만, 과거 보러 가는 선비들은 유독 문경새재를 고집했다.
이는 당시 추풍령을 넘으면 추풍낙엽처럼 떨어지고, 죽령은 대나무처럼 쭉 미끄러진다는 느낌이 연상되어 과거 보는 선비들은 이 두 곳은 모두 피했다.
문경(聞慶), 즉 ‘경사스러운 소식을 듣는다’라는 뜻을 지닌 문경새재를 택해 과거를 보러 갔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 글 출처 = 다음,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1. 여행일 : 2024년 11월 3일(일)
※ 출발 : 06시, 서산시청 앞
2. 여행지 : 문경새재 과거길(경북 문경시 문경읍에 위치)
3. 트레킹 코스 : 약 8km, 쉬엄쉬엄 4시간 30분 소요 예상
이화여대 고사리수련관(출발) → 조령산 자연휴양림 매표소 → 제3관문 → 색시폭포 → 제2관문 → 용추폭포 → 제1관문 → 제1주차장(도착)
※ 트레킹 코스 또는 여행지는 당일 여건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체력이 약하거나 컨디션이 안 좋은 분은 ‘단축코스’ 트레킹도 가능~!!
4. 모집인원 : 총 45명 (입금순으로 마감)
5. 복장 : 가급적이면 등산복 또는 기능성 의류를 착용해주시고, 신발도 등산화 또는 트레킹화를 착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단화 착용은 절대 금지.
6. 준 비 물 : 반찬 1~2가지(밥만 제공함), 물(충분히), 행동식(과일, 떡, 빵, 초콜릿, 견과류 등), 바람막이, 스틱, 무릎보호대, 우의 등등...
7. 차량경비 : 4만 원
8. 계좌번호 : 농협 302 6355 7942 71 (예금주-최병민)
* 트레킹 신청은 카페에 참석자 명단을 댓글로 남기시거나, 운영진(010 6355 7942)에게 문자로 통보해주시면 됩니다. 입금 시에도 트레킹(여행)지와 참석자 명단을 꼭 댓글 또는 문자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9. 신청 후 취소에 대한 규정
* 트레킹(여행) 신청 후 개인사정 등으로 부득이 취소하시는 경우
- 원칙 : 출발일 기준, 7일 전까지 취소한 경우에는 다음 일정(3차례 이내)에 사용 가능토록 이월해 드립니다. 다만, 환불 요청 시는 전액 환불~!!
10. 여행안전 관련 협조사항
* 버스 내 음주행위는 불허합니다.
- 애주가 여러분들은 트레킹 후 적당한 양의 음주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 트레킹 및 여행 참석자는 출발부터 도착 시까지 발생하는 모든 안전사고에 대한 책임이 본인에게 있다는 점을 꼭 양지하시고 상해보험 또는 여행자보험을 개인적으로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본인 부주의로 인한 안전사고 등 피해 발생 시 본 트레킹 클럽에서는 민·형사상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으니 이점도 꼭 양지하시고 건강한 트레킹, 행복한 여행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또한 산행, 트레킹 경험이 전혀 없는 분, 부적절한 복장 착용자, 지병(고혈압, 심혈관계 질환자 등)이 있는 분, 노약자, 허약체질자 등은 모든 일정에 동참하는 것을 불허합니다.
아울러, 운영진 통제에 따르지 않는 등 지나친 개인행동과 음주소란, 고성방가 등의 행위로 우리 클럽의 이미지를 훼손하는 일체의 행동을 금해주시길 바랍니다.
본 트레킹 클럽에서는 모든 일정을 보다 색다르게 기획하고, 열정적으로 진행해 보다 많은 분들께서 함께 하고 싶은 ‘트레킹 & 여행 모임’이 될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비상 연락망 ※※
★ 카페지기 운영자 최병민 : 010 6355 7942
★ 우등관광 최장묵 사장님 : 010 5435 9546
최윈옥 송금했어요
예~~ 입금 확인!
선우명숙 신청합니다.입금완료
어서 오세요. 대환영입니다~~ 선우명숙님 41등..
정모세 참석합니다
입금은 오광교 이름으로
어서 오세요. 대환영입니다~~ 정모세님 42등..
가동희 신형호 전연화
신청요
어서 오세요. 대환영입니다~~ 세 분 43, 44, 45등..
11월 3일 문경새재 민옥선 박병대 입금했습니다.
어서 오세요. 대환영입니다~~ 두 분 46, 47등..
홍영옥 신청합니다.
입금완료 했습니다 ~~
어서 오세요. 대환영입니다~~ 홍영옥님 48등..
일이 있어서 취소합니다. 죄송합니다.
예~~ 아쉽네요..
'입금 대기' 민옥선, 박병대님 차량경비는 여수 일정으로 이월~!!
고맙습니다.
별말씀을요..
늘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조서윤 ,강연숙
문경새재 신청 합니다
어서 오세요. 대환영입니다~~ 두 분 남한산성 이월경비 사용! 47, 48등..
강연숙은 취소 한겁니다
가동희 신형호 전연화
개인 사정으로 취소 하신다고 하네요
예~ 아쉽네요..
세 분 차량경비 유길수님 계좌로 환불~!!
오광교 유덕수 정모세
3명 개인사정으로 취소합니다
11월10일 여수 낭도 둘레길로 이월 부탁합니다
예~~ 아쉽네요...
세 분 차량경비 이월!
송재미 신청요
어서 오세요. 대환영입니다~~ 송재미님 43등..
조서윤, 강연숙님 건강문제로 취소하셨습니다~~ 두 분 차량경비 환불!
엄혁섭 유정연 신청합니다
어서 오세요. 대환영입니다~~ 두 분 42, 43등..
유길수 지인 1명 신청요
어서 오세요. 대환영입니다~~ 유길수1님 43등..
조서윤 신청합니다
어서 오세요. 대환영입니다~~ 광교호수 취소 경비 사용! 조서윤님 44등..
김성희. 신청 합니다
어서 오세요. 대환영입니다~~ 김성희님 45등..
김태영 1명 추가 신청합니다.
어서 오세요. 대환영입니다~~ 김태영3님 46등..
이건애님 일행분 1명 전일 취소하셨습니다~~
<11. 3(일) 경북 문경시 '문경새재 과거길' 신청 현황(존칭 생략)...계속 업데이트>
ㅡ 입금자 : 최병민, 윤세인, 박태환, 강성우, 성숙영, 성숙영1, 문지영, 유길수, 가세현, 유비향, 김인태, 황태영, 최정만, 문지희, 김동숙, 전재영, 정 운, 배영훈, 민옥선, 김태영, 김태영1, 김태영2, 김미정, 김병재, 정정희, 이영희, 이은숙, 이건애일행 3명, 박노숙, 이기숙, 권보경, 변정순, 이후범, 최연옥, 선우명숙, 홍영옥, 송재미, 유정연, 유길수1, 엄혁섭, 조서윤, 김성희, 김태영3,
ㅡ 미입금 :
* 현재까지 45명 신청, 45명 입금... 입금순 마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