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부인전(竹婦人傳)
이 곡
(가)부인의 성은 죽(竹)이요, 이름은 빙(憑)이다. 위빈(渭濱)사람 운의 딸이다. 그의 가계는 창랑씨(蒼 氏)로부터 시작한다. 조상이 음률을 잘 해득하였으므로, 황제(黃帝)가 그를 뽑아서 음악의 일을 맡아 다스리게 했다. 우(虞)나라 때의 소(簫) 역시 그 후손이다.
처음 창랑은 곤륜산(昆侖山) 남쪽으로부터 동쪽으로 옮겨 와서, 복희씨(伏羲氏) 때에 위씨(韋氏)와 함께 문적에 관한 일을 보아 큰 공을 세웠다. 그래서, 자손 대대로 모두 사관(史官)의 자리를 맡아 왔다.
진(秦)나라는 포악한 정사를 하였다. 이 사(李斯)의 계략을 받아들여 모든 책들을 불사르며 선비들을 묻어 죽였다. 이렇게 되자 창랑의 자손들은 점점 한미(寒微)해 졌다.
한(漢)나라 때에는 채 윤(蔡倫)의 문객 저생(楮生)이 글을 배워, 붓을 가지고 때로 죽씨와 함께 놀았다. 그러나, 그 위인이 경박해서 남 헐뜯기를 좋아했다. 죽씨의 그 강직한 모습을 싫어하여 몰래 헐뜯다가, 마침내 죽씨의 소임까지 빼앗아 갔다.
주나라 때눈 간(竿)이 있었다. 그도 역시 죽씨의 후손이다. 그는 태공망과 함께 위빈에서 낚시질을 했다. 어느날 태공은 낚시에 쓸 갈고리를 만들었다. 이것을 본 간이 태공에게 말했다.
"내가 들으니 큰 낚시는 갈고리가 없다고 합니다. 낚시의 크고 작은 것은 굽고 곧은 데가 있습니다. 곧은 낚시는 가히 나라를 낚을 것이요, 굽은 낚시는 겨우 물고기를 낚는 데 지나지 못할 것입니다."
태공은 간의 말을 옳게 여기고 그 말대로 좇기로 했다. 뒤에 과연 태공은 문왕의 스승이 되어 마침내 제(濟) 나라에 봉해지기까지 했다. 이에 태공은 간이 어질다고 임금에게 천거하여 위빈을 식읍으로 삼게 했다.
이것이 바로 죽씨와 위빈이 관계를 맺게 된 유래이다. 지금도 죽씨의 자손은 수없이 많이 퍼져 있다. 이를테면 임,어,군,정이 곧 그들이다. 이 자손 중에서 양주로 옮겨 간 자들이 있다. 이들은 조, 탕이라고 한다. 또 오랑케 땅으로 들어간 자는 봉이라 한다.
죽씨에게는 대개 문과 무의 두 줄기가 있다. 대대로 변, 궤, 생, 우처럼 대체로 예악에 소용되는 것이 있는가 하면, 또는 활 쏘고 물고기를 잡는 데 쓰는 작은 도구에 이르기까지 모두 전적(典籍)에 실려 있어 대의 마디마디를 볼 수 있다. 그 중에서 오직 감만은 성질이 몹시 둔했다. 속이 꽉 막혀 아무것도 배우지 못하고 죽어 버렸다. 운의 대에 이르러서 숨어 살면서 벼슬하기를 즐겨하지 않았다.
☞주인공의 신분 및 가계
(나) 죽씨의 자손에 당이란 사람이 있었다. 그는 형과 함께 욕심 없이 살았다. 특히 왕 자유(王子猷)와 친하게 지냈다. 어느 날 자유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하루도 그대[此君) 없이는 살 수 없소."
이로부터 그의 호를 차군(此君)이라 부르기 시작했다. 자유는 단정한 사람으로서 벗을 사귀는데도 반드시 단정한 사람과 사귀었다. 그러므로, 그의 사람됨을 알 만하다. 당은 익모(益母)의 딸과 결혼하여 딸을 낳았다. 죽부인(竹夫人)은 바로 그 딸이다. 처녀 때에 그는 정숙한 자태를 지녔다. 이웃에 사는 의남(宜男)이란 자가 음란한 노래를 지어 마음을 떠보았지만, 부인은 화를 내며,
"남녀가 비록 다르지만 그 절개는 하나밖에 없다. 한 번 남에게 절개를 꺾이게 되면 어찌 다시 세상에 설 수 있겠는가?"
라고 말했다. 이 말을 듣고 의남은 부끄러워서 달아났으니, 어찌 소나 끄는 사람들이 엿볼 수 있는 것이랴.
(다) 송 대부가 예를 갖추어 혼인하기를 청하였다. 이 때 그 부모는 말하였다.
"송 공은 참으로 군자다. 그의 지조와 행동을 보니 우리와 짝이 될 만하구나."
마침내, 그와 결혼하였다. 이로부터 부인의 성질은 날로 더욱 굳고 두터워 흑 일을 분별함에 임하여서도 그 민첩하고 빠름이 마치 칼날로 무엇을 쪼개는 것과 같았다. 비록, 매선(梅仙)의 유신(有信)이나 이씨(李氏)의 무언(無言)일지라도 불고하였거늘, 하물며 그의 이러한 성질을 늙은 귤이나 살구 열매 따위에 비교할 수 있으랴!
혹, 안개 낀 아침이나, 달 밝은 저녁이면 바람을 시로 읊고 비를 휘파람으로 즐겼나니, 그 말쑥한 태도를 무엇으로 형용하랴. 호사자(好事者)들은 남몰래 그 얼굴을 그려 전하면서 보배로 삼았다. 그 중에서도 문 여가(文與可)와 소자첨(蘇子瞻)이 더욱 이를 좋아했다.
송 공은 부인보다 나이가 십 팔 세나 위였다. 늦게 신선이 되어 곡성산(穀城山)에서 놀다가 돌이 되어 다시 집으로 돌아오지 못했다. 그 후, 부인은 혼자 살면서 왕왕 시경(詩經)의 위풍(衛風)을 노래하였다. 자연히 마음이 흔들려 혼자 지탱해 나갈 수 없었다.
☞주인공의 성품 및 행적
(라) 게다가 부인의 성품은 술 마시기를 좋아하였다. 어느 해인가 오월 십 삼일 청분산(靑盆山)으로 집을 옮겨 살다가 술에 취하여 고갈병(枯渴病)에 걸려 끝내 고치지 못했다. 병을 얻은 후부터 항상 남에게 의지해 살았다 부인은 만절(晩節)이 더욱 굳었으므로 향리의 칭찬이 그치지 않았다. 또 삼방 절도사(三邦節度使) 유균(惟菌)의 부인과도 성이 같았다. 그녀의 행실은 임금에게까지 알려져서 절부(節婦)의 직함을 받았다.
☞주인공의 행적에 대한 포상
(라) 사씨(史氏)가 말하기를
"죽씨(竹氏)의 조상이 크게 상세(上世)하여 공이 있었고, 그 묘예(苗裔)들이 다 재능이 있어 절(節)을 항(抗)하여 세상에 일컬음이 되었으니, 부인의 어짐이 마땅하다. 아, 이미 군자를 짝하고 남의 의지함이 되고도 마침내 후사(後嗣)가 없었으니 천도(天道)가 무지(無知)하다 함이 어찌 헛말이랴."
죽씨의 조상은 상세에 큰 공을 세웠고, 후손들은 재주가 뛰어났으며, 절개가 굳어 세상의 칭송을 받았는데, 죽부인 역시 어진 부인으로 바르고 깨끗하게 어려움을 부릅쓰고 절개를 지키며 살아갔다는 이야기로, 유교적인 가치관인 '烈'을 주제로 하여, 열녀전적, 교훈적 내용이다. 이러한 가전체가 조선조에 들어와 춘향전 등과 같은 열녀상을 낳게 하는 원류(源流)가 되었으리라는 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작자 : 이 곡
▶갈래 : 가전체
▶성격 : 전기적, 풍자적, 우의적
▶제제 : 대나무
▶주제 : 죽부인의 절개
▶의의 : 절개를 주제로 한 가전체
▶기타 : 송나라 장뢰의 '죽부인전'도 대를 의인화한 작품이다.
<문제> 가전은 의인화된 사물들의 이야기를 한 후, 작품의 후반부에 해당하는 평결부에서 사관의 말을 통하여 사람들에게 교훈을 주려는 특성을 보인다. <북부인전>이라는 작품을 내세워 작자가 사람들에게 깨우치고자 하는 교훈적 내용은 무엇인가?
☞ <죽부인전>은 당시 나라의 기강이 해이해져 음란하게 된 궁중과 타락한 사회에 경종을 울리고 점차 절부가 드물어져 가는 현상을 한탄하고 고발하며, 죽부인이라는 이상적인 여인을 부각시켜 바람직한 절부상을 보여주려는 작자의 의도를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