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출처 : 신우밸브
◈ 차압유량조절밸브 (PDCV : Pressure Differential Control Valves)
난방 시스템에서 각 Sub-Station별, 아파트 동별, 층별 등 각 구역별로 유량의 분배하게 되는데 이때 각 구역별로 상이한 차압이 발생하게 되어 유량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열원이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냉,난방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유량의 불균형을 방지하고 적절한 유량을 분배하기 위해 개발된 것중 하나가 차압유량조절밸브이다.
부하(Consumer)의 전,후에서의 유동적인 압력을 감지하여 다이어프램(diaphragm)면적에 작용하는 힘의 차이로 밸브의 개도를 조절하여 항상 일정한 차압을 유지시킨다. 다이어프램 케이스 상하부에 압력계가 설치되어 있어 부하 전,후의 차압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차압유량조절밸브 전단(환수관에 설치한 경우) 또는 후단(공급관에 설치한 경우)에 배관경의 5배 이상의 거리를 두고 배관 측면에 드릴로 구멍을 뚫어 압력감지라인을 연결하고 다이어프램 케이스 상부 감지라인은 공급관에, 하부 감지라인은 환수관에 연결한다.
차압유량조절밸브의 기본 설정 차압은 0.7kgf/㎠이다. (신우밸브)
차압유량조절밸브 앞에 반드시 스트레이너를 설치하여 이물질의 유입을 막아야한다.
각 밸브사이의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여 유체의 난류현상을 막아야 한다.
(난류:물의 흐름이 관등의 축선(軸線)에 평행이 아니고, 물입자가 섞여서 소용돌이를 이루며 흐르는 현상.)
* 공급관 설치 - 지역난방 시스템
저층 : 고압으로 압력제어가 필요할 때.
지역난방 1차측 배관 : 가계실내의 압력을 낮게 유지살 때.
* 환수관 설치 - 중앙난방, 동별난방 시스템
고층 : 압력제어가 불필요할 때, 다회로 구성일 때, Bleed-In System 선택시
[출처] 차압유량조절밸브 (PDCV)|작성자 동땡이